제228회 사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건설항공위원회 회의록
제3호
사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 12월 6일(목)
장 소 : 건설항공위원회 회의실
○ 의사일정
1. 2019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2.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안
○ 심사된 안건
1. 2019년도 세입세출 예산안(계속)
2.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안
가. 건설도시국 소관(계속)
◦ 건축과 소관
◦ 건설수도과 소관
(10시02분 개회)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8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중 제3차 건설항공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1. 2019년도 세입세출 예산안(계속)
2.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안
가. 건설도시국 소관(계속)
◦ 건축과 소관
오늘은 건축과, 건설수도과 소관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건축과장, 나오셔서 예산안 제안설명 후 기금운용 계획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축과장입니다.
사무관리비와 공공운영비, 여비, 업무추진비는 예산안으로 갈음하고 사업비 위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예산 총액은 87억 6500만 원으로 작년도보다 약 40억 7000만 원입니다.
다시 보고 드리겠습니다.
우리 과 예산은 모두 86억 7500만 원으로 작년도보다 약 40억 7400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증액된 주요 내용은 죽방렴, 섬 주변 야간경관 사업 4억 원, 공동주택관리 지원사업 1억5000만 원, 읍면동 청사에 31억 5000만 원 해서 증액되었습니다.
하단에 경관사업입니다.
죽방렴하고 섬 주변 야간경관 사업에 도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4억 원입니다.
564페이지입니다.
중간에 민간자본이전 부분입니다.
공동주택관리 지원사업에 모두 3억 9000만 원인데 그중에 공동주택관리 지원사업이 3억 5000만 원, 공동주택 임대아파트 보안등 전기요금 지원 1000만 원, 이번에 처음으로 하는 공동주택단지 내 교통안전 지원을 3000만 원을 반영했습니다.
저소득층 임대보증금 지원사업입니다.
가구당 약 870만 원 정도 해서 지원하는 사업인데 모두 3500만 원입니다.
매년 반영하는 내용입니다.
농어촌 장애인 주택 개조사업도 매년 하는 사업으로 2280만 원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건축민원과 관련해서 모두 1억 6200만 원입니다.
하단부에 농어촌 빈집 철거 보상금이 1900만 원, 슬레이트 지붕개량 사업이 4800만 원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상단부에 빈집활용 반값 임대주택 사업에 모두 1500만 원입니다.
빈집을 수리해서 임대하는 사업입니다.
중간부에 읍면동 청사 신·증축 내용입니다.
향촌동 다목적 복지회관 시설비와 부대비 해서 9억 5000만 원, 정동면 행정복지센터 신축공사에 23억 원입니다.
하단부에 국민기초생활 보장해서 모두 42억 3400만 원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세부내용으로 주거급여가 34억 2900만 원, 수선유지급여가 8억 500만 원입니다.
나머지는 운영비이기 때문에 보고서로 갈음합니다.
다음은 옥외발전기금 부분입니다.
설치근거와 목적은 2009년도에 광고물 등의 정비를 통한 아름답고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운영조례가 있습니다.
올해 말 조성 기금이 모두 1억 4500만 원입니다.
내년도에는 지출을 9250만 원 하고 나머지 부분은 다음해로 이월하는 내용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자금 운용계획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69페이지입니다.
올해 사업비 중에서 주로 과태료와 현수막 게시에 따른 수수료 수입입니다.
70페이지, 지출계획입니다.
올해는 예산을 가지고 사무관리비에 500만 원, 업무보고 때도 말씀이 있었습니다.
지정게시대를 전부 반자동화하는 사업에 8750만 원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 마치겠습니다.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 시간입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정화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그 부분에 대한 임차료이고, 내년 상반기에 옹벽공사를 마무리하면 다 없어집니다.
그때까지 임차료를 줘야 합니다.
토지 일부에 대해 동의를 받거나, 토지 일부를 절취하여 옹벽을 해 주는데 10m를 7m로 낮추는 등 4가지 안 중에서 12일 토지 디주하고 협의할 겁니다.
첫 사업이기 때문에 계속 사업할 것입니다.
큰 단지부터 할 것입니다.
그 규정대로 도로관리가 잘 되는지 점검해 주셔야 합니다.
자꾸 시비를 들여서 해 줄 것이 아니고 관리·감독을 행정이 해 주셔야 합니다.
과장님, 어떻게 생각합니까?
이런 내용이 조례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사업이 두 개로 나누어져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주로 농어촌지역에 있는 사업은 대부분 저희 사업이고, 도심지 안에 있는 사업은 환경부에서 합니다.
조금 겹치는 부분이 있지만 그렇게……
벤치마킹할 수 있으면 그렇게 해서 모금을 끌어냈으면 합니다.
정동 행정복지센터 예산이 2억 9400만 원만하면 됩니까?
3월, 4월 정도 착공해야 하므로 내년도에……
69페이지, 옥외광고에 과태료, 수수료 수입이라고 하셨는데, 과태료는 연간 얼마 정도 들어옵니까?
옆에 불법으로 붙은 현수막은 몇 달이 걸려도 아무런 제재도 하지 않는다고, 시 행정이 이렇게 해서 되겠냐고 시민으로부터 전화가 왔습니다.
행정에서 고가도로 하는 데 반대하니까 이렇게 표시 나게 하면 안 되지 않습니까?
그런 불가피한 사항이 좀 있었습니다.
전재석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김봉균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신도, 마도, 저도 3개 섬이 연계되어 있고.
앞서 업무보고 때도 말씀하신 것을 기억합니다.
밝기는 충분히 협의하겠습니다.
낮에는 표시가 안 나는데 야간에는 들에 새로운 경관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참고해 주시고.
도비는 8000만 원인데, 시비가 그렇게 많이 듭니까?
사남면에 한 사람이 신청했습니다.
주로 리모델링 비용의 약 80%를 우리가 5년간 지원하고, 임대가격 50% 수준으로 저소득층이나 1, 2, 3, 순위를 가지고 있는 순위에 따라서 임대를 하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처음 하는 사업입니다.
이 체계가 구축되면 가스사용이 안 된다든지, 전기료가 전혀 안 나가든지, 이 시스템이 구축되면 빈집 전체가 파악됩니다.
이런 체계가 구축되면 재난안전과와 연계하여 활용하면서 접근하면 좋은 방향을 갈 수 있겠습니다.
방금 위원님께서 말씀 하신 것처럼 아파트에 전기, 수도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 100% 빈집이 맞거든요.
그런데 아파트 수요까지 판단하기는 문제가 있고, 지금 계획 중입니다.
지금 이천몇백 개 정도가 있는 것으로 알거든요.
그런 부분에 대해 정밀조사를 한 번 더 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박종권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매년 4가구 정도 사업을 합니다.
한번 받으면 2년간 무이자로 받을 수 있고 두 번 연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대한 6년간 할 수 있습니다.
주택을 가지고 있는 자도 기초생활보장수급자가 됩니까?
유지수선비는 어떤 경우입니까?
주택을 소유한 사람은 집을 수선할 수 있는 비용을 지원하고, 집이 없는 경우는 월 임대료를 지원하는 형태입니다.
그중에서 자가 주택을 수선하는 부분에 대해서 8억 500만 원을 LH에 위탁하는 사업입니다.
벌용동 소재지 한 가운데 노후주택으로 열악한 환경 속에서 여름에는 물 고갈로 화장실 사용과 식수 사용을 못 해서 다른 곳에서 물을 길어 올 정도로 열악한 생활을 합니다.
수선유지급여에 포함할 수 있는지 확인 부탁합니다.
가능하면 물이 공급될 수 있게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몇 가지 질의하겠습니다.
죽방렴 섬 경관 주변 사업이 내년 1월부터 실시설계를 한다는데 기본 및 실시설계비가 이 안에 다 포함되어 있습니까?
이런 것도 시뮬레이션을 해 보고 했으면 좋겠는데, 경관조성사업을 할 때 시민이 바라보는 눈빛하고, 죽방렴 관련해서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지를 검토해 봤으면 바람직한데, 하기 전에 검토해 보고 시행해 주십시오.
5년 이상입니까?
용현면입니까?
도에서 먼저 승인을 받았기 때문에.
구정화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 사업에 관한 공사 업체나 여러 가지 세부계획서, 자료를 주시기 바랍니다.
해양수산과와 이 문제로 협의를 한번 했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 및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건축과장, 수고 많았습니다.
퇴실해 주시기 바랍니다.
5분간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30분 회의중지)
(10시36분 계속개의)
◦ 건설수도과 소관
571페이지입니다.
2019년도 예산은 전년도보다 4억 7000억 원 정도 감액된 206억 645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세부내용을 보면, 건설행정 영세도선 손실보조금 지원에 1억 3500만 원, 국유재산 관리 600만 원, 건설업무지원에 314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농업생산기반시설정비 기초생활인프라 기계화경작로에 8억 원을 계상하고, 기초 생활 인프라 생활정비에 16억 82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 기초생활인프라 소규모 용수개발에 3억 6600만 원, 용·배수로 정비 17개소에 6억 3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574페이지, 농업용수개발에 2억 7000만 원, 농업기반시설 관리에 3억 62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농업기반시설 위탁관리 지원사업입니다.
여기는 공기관 등에 대한 기본 위탁이 되겠습니다.
농촌공사에 3억 6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 농업기반시설 다평지구 밭 기반 정비사업 5억 원, 농업기반 시설물 수선 및 정비에 4억 4000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세천정비입니다.
인건비 2000만 원, 일반운영비 2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576페이지, 시설비 13개소에 8억 3000만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농업기반정비 시군수리시설 개보수 환덕, 용치, 웅곡, 관숙골 저수지 4개소에 10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577페이지, 합동설계단 운영 1000만 원, 농업기반정비 주문지구 논의 밭 기반 정비사업 설계비에 5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경작로 포장 및 정비 15개소에 4억 1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578페이지, 농업기반 시설물 개보수에 5억 5000만 원, 농촌생활환경개선 자체 9개소 5억 6000만 원, 재해위험저수지 정비 어정곡, 금곡, 이곡 저수지 3개소에 7억 67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579페이지, 지방관리방조제 개보수 솔머리 방조제 개보수에 7억 5000만 원을 편성하고, 가뭄대비 용수개발 자체사업에 3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소규모 배수 개선 신소지구, 관률지구 2개소에 9억 46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 하천 및 소하천 정비에 학촌, 목곡, 문화, 동천, 내구 5개 하천에 34억 2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페이지, 하천유지관리 2억 원 중에 일반운영비 6850만 원, 시설비에 5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일반하천유지관리 13개소에 4억 9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582페이지, 소하천유지관리에 소하천정비 임차료 2000만 원, 시설비 10개소에 3억 2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하천 환경정비 인건비는 하천 풀베기 사업비 5000만 원을 편성하고, 삼천포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에 10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583페이지, 남강댐주변지역 지원사업에 2억5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깨끗한 물 공급 사업입니다.
마을상수도 관리에 1억 4000만 원을 편성하고, 소규모 수도 노후화 시설 개량지원 사업에 1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584페이지, 먹는 물 수질관리에 731만 원, 먹는 물 공동시설 수질 개선에 11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재무활동에 상수도특별회계 전출금에 20억 1500만 원을 계상하고, 지하수특별회계 전출금에 1억 5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건설수도과 행정운영경비입니다.
일반운영비 600만 원, 여비가 4704만 원, 업무추진비 42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 일반회계 설명을 마치고, 다음은 지하수 관리 특별회계 예산 제안설명을 설명드리겠습니다.
845페이지입니다.
2019년도 지하수관리특별회계 예산은 전년도보다 1억 5800만 원이 증액된 5억 3180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지하수 이용실태 조사 및 폐공 원상복구에 4000만 원, 지하수 관리에 4억 259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846페이지, 지하수 예산 집중관리 예비비에4390만 원을 편성하고, 행정운영경비 인건비에 22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상수도사업특별회계 공기업 예산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876페이지입니다.
상수도사업 예산 총괄표입니다.
2019년도 상수도사업특별회계 예산은 전년도보다 2억 489만 8천 원이 증액된 180억 8826만 6천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884페이지, 수익적지출입니다.
사업비용 원수 및 취수비가 700만 원, 정수비가 70억 2174만 원이 편성되었습니다.
하단에 급·배수공사비 9억 원을 편성하고, 다음 페이지에 일반관리비 82억 9036만 2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887페이지, 대다수 금액이 차지하는 민간위탁금입니다.
상수도 위탁 대가입니다.
한국수자원공사에 위탁하는 사업비입니다.
73억 8630만 8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888페이지입니다.
징수 및 수용가 관리비에 3128만 4천 원, 예비비 1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894페이지입니다.
자본적지출에 대해서 구축물 8개소에 대해 16억 3788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여기에는 배수구역 확장 1건, 급수 구역 확장사업 3건, 곤양배수지 관리사 철거 1건,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사업 3건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예비비를 1억 원 계상했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예산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 시간입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봉균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소규모 수리시설정비 저수지 5000만 원, 소규모 수리시설정비 용·배수로 3억 2000만 원, 양 배수장 유지관리 2000만 원 해서 세부조서가 저희한테 제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시 예산부서와 협의한 결과 작년보다 오히려 1000만 원이 줄어서 활용할 수 있는 금액이 현재 없는데, 이 부분은 다른 쪽으로 위원님과 상의해서 농촌공사 쪽과 협의하는 것으로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예산을 넘겨주면 과에서 전혀 손을 쓰지 못하는 것 아닙니까?
농민의 불평이 많습니다.
저도 여러 차례 불러 갔는데 그런 내용을 한 번 더 언급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런 소리를 들으면서까지 예산을 넘겨줄 필요가 있겠습니까?
농촌공사 구역과 우리 시 구역을 정하다 보니까 시급할 때는 저희가 편법으로 하고 있지만, 원칙적으로 지역 지구가 정확하게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 저희가 직접 시공하기는 좀 애로가 있습니다.
목을 정해서 위탁하는 것을 검토해 보겠습니다.
과의 입장은 충분히 이해합니다마는 그 부분도 농민의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건설수도과 예산이 대부분 농업 농촌과 관련한 예산이 대부분입니다.
그런 부분도 과에서 한 번 더 판단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종권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지금 건설수도과 총사업비가 어느 정도 됩니까?
도시과에서 도시계획 예산을 편중해서 해 주는지에 관한 말도 있거든요.
건설수도과는 동지역에 예산이 하나도 없느냐는 말씀을 합니다.
그런 의혹을 해소하게끔 말씀을 부탁합니다.
남양하고 향촌동 지역이 대부분 공사 관리 지구이다 보니까 저희가 할 구역이 작은 건 사실입니다.
향촌동 보다 남양동이 예산에서 소외되는 부분이 있어서 되도록 많이 넣으려고 노력은 합니다마는 그 부분에 대해 동지역이 소외 안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 부분이 문제가 아니고.
이름을 거론해서 그렇습니다마는, 전 정철용 의원, 전재석 위원님도 그런 부분을 느끼고 있는 것 같고, 도시계획이 된 지역은 도시가스 예산을 집행할 수밖에 없는 그런 사항이 있습니다.
농촌기반공사 사업이 향촌동이나 해당되는 동지역에 대해 좀 더 관리해 주십사하는 것입니다.
김봉균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올해 관정을 시공할 데서 물이 안 나온다는 이야기가 계속 나옵니다.
혹시 그런 민원 들어온 게 없습니까?
올해는 아직 보고된 게 없습니다.
한 번 더 과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재석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현장을 확인해 주십시오.
구정화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추진일정은 연중 시행한다고 애매하게 되어 있는데, 장소가 정해졌습니까?
수시로 발생할 때 연중으로 저희가 이렇게 하는데 정해진 건 없습니다.
설계 이전에 선 조치하고 예산을 집행하는 것으로 추진합니다.
연중 시행하다 보니까.
그리고 사남면 상남권역지역 수도 사업이 있었지 않습니까?
능화는 처음부터 계획을 안 했었고, 지금 안 되는 동네가 진분계인데 원하는 몇 분만 먹고 있습니다.
저희가 아무리 홍보를 해도 안 되고 있는데 모정 부분부터 시작해서라도 내년에 해 보려고 예산을 요구해 놓았습니다.
그러면 1회 추경 때 다시 받아서 합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없으면, 미불용지 보상이 3000만 원이지요?
누구를 주겠다고 약속된 게 아니고 그때그때 민원을 제기해서 청구하면 저희가 집행하는 것입니다.
그 당시에 찾아가지 않았습니다.
많은 돈으로 할 필요는 없고, 만약 소진되면 추경 때 다시 요구도 합니다.
최소한 3000만 원 정도 편성한 상태로 있습니다.
서택저수지 테마공원은 농어촌공사에서 사업을 추진해야죠?
자기들이 다하고, 유지관리는 저희가 하고 있고.
지금 데크가 되어 있는데 세월이 흐르다 보니까 군데군데 파손된 부분을 갈아야 하고 그래서 3000만 원 정도……
이쪽에 운동하시는 분 차량 댈 곳이 없는 것 같습니다.
한 30평 정도.
당초 주차장 업무가 없었는데 생활환경개선사업에 주차장을 넣어서 하다 보니까 호응이 있습니다.
그래서 농로보다는 주차장 쪽으로 국도비 사업을 유도하는데 그 수요를 다 충족을 못하고 일부 자체 사업비를 해서 주차장을 하려고 합니다.
아까 박 위원님도 말씀 하셨는데, 읍면만 하다 보니까 동지역이 조금 소외되는 부분이 있어서 이번에 용강에 일차적으로 5000만 원 정도 넣어 놓았습니다.
그런데 민원이 있습니다.
아마 동지역도 국도비는 안 되지만, 농어촌 지역은 내년 추경이라도 해서 자체 사업비로 동지역도 주차장을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예산을 세워 볼 생각입니다.
그쪽에서 도시계획시설을 결정해서 하려고 하고 아주 소규모는 안 하려고 합니다.
시내에 선 그어서 하는 유료만 생각하지 동네는 일어나는 부분은 안 하려니까 저희가……
용현면 지역 마을마다 주차할 곳이 없어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내년에 구월마을에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래서 농어민의 수요를 맞추겠습니까?
하여튼 농업인을 위해서 여러 가지 고생이 많습니다.
한 가지만 더 질의하겠습니다.
폭이 있으니까 거기에 맞추어서 합니다.
그런데 일본은 그 넓이만큼 두 선을 그어서 안에 있는 선에 맞춰서 주차하면 다른 차가 문을 열어도 손상이 없겠더라고요.
사진 찍어온 것도 있는데 나중에 보여 드리겠습니다.
일본에 갔을 때 그 부분에 대해 의원들이 관심을 갖고 왔거든요.
그 부분 벤치마킹한다고 각각 사진을 찍어왔습니다.
그리고 우천 숲하고 용소 간 산책로도 관심 있게 조속하게 되도록 해 주십시오.
박종권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다른 위원이 질의할 때 또다시 질의 내용이 생각나서 질의하면 회의 흐름 자체가 깨어지면서 위원 간 마음이 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질의 내용을 파악해서 전체적으로 몰아서 해 주시는 게 좋겠습니다.
질의를 번복하면, 하고 싶지 않은 위원도 다시 발언권을 얻어야 할 사항이 생깁니다.
위원장께서는 한 사람의 질의가 끝나면 다음 질의로 회의진행을 해 주시기 부탁합니다.
주차장 부지를 확보하는 데 대해 대단히 고생이 많습니다.
새로운 사업이 생겨서 주차장을 확보한다고 하는 데 좋습니다.
마을마다 주차장을 만들 경우 부지를 매입해서 할 것인지, 국유지 잔여부지가 있어서 하는 경우가 좋습니다.
용두마을 주차장도 전재석 위원님의 중점 포괄사업비를 가지고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경우도 용강정수장 상수도 부지가 해결되면 거기는 별도 주차하지 않아도 충분히 가능한 곳입니다.
이중적으로 투자를 안 해도 됩니다.
그런 경우 이중 투자가 안 되도록 해 주시고, 아까 건축과에 질의했던 사항입니다.
저소득층에 수도인입이 안 되어 여름에 물을 못 쓰는 경우가 있어서 과장께 여쭈어 보니까 지원사업이 있을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지금 주차장 부지가 신규사업으로 만들어져서 업무를 수행하는 부분이 있는 반면 여름에 도심 속에서 물을 공급 받지 못해서 기본적인 의식주 생활이 해결이 안 되는 사항이 있습니다.
수도가 인입되는 신규사업을 발굴해서 민원이 해결되도록 노력해 주시기 부탁합니다.
박종권 위원님의 의사진행발언을 통해서 말씀 들었지요.
재차 질의하지 마시라고.
예산서를 보고, 실무 과장의 설명을 듣고 질의할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불필요하게 두 번 질의하는 건 거절하겠습니다.
전재석 위원님.
오늘 주차장 부지에 대해 처음 들었기 때문에 이중 삼중으로 질의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벌용동에 가면 빈집이 많아서 주위에서는 제발 뜯어서 주차장을 만들어 달라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그런 것도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네요.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 및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건설수도과장, 수고 많았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6분 산회)
구정화 김봉균 박종권 전재석
최인생
○ 출석 전문위원
박영수
○ 의회사무국 참석자(2인)
주 무 관강미란
속 기 사임수정
○ 출석 공무원(2인)
건축과장박명영
건설수도과장유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