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1회 사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총무위원회 회의록
제2호
사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01년 12월 13일(목)
장 소 : 총무위원회 회의실
○ 의사일정
1. 2002년도세입세출예산안
○ 심사된 안건
1. 2002년도세입세출예산안(시장제출)
가. 총무국 소관
◦ 총무과 소관
◦ 세무과 소관
◦ 회계과 소관
(10시12분 개의)
1. 2002년도세입세출예산안(시장제출)
가. 총무국 소관
오늘은 총무국 소관 2002년도세입세출예산안을 해당 과장으로부터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먼저 총무국장의 인사가 있겠
습니다.
나오셔서 인사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갑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회 운영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2001년은 마감을 하고 희망찬 2002년 내년을 맞이하기 위해서 알찬 새해 설계를 하고 있습니다마는 이에 수반되는 내년도 총무국 소관 총 예산은 352억 여원이 반영되었습니다.
위원님들께서 활기찬 시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특별히 배려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특히 내년에 주요하게 요구한 사업은 별도로 나중에 과장께서 설명이 있겠습니다마는 크게 읍·면·동 기능전환과 주민자치센터 설치에 약 6억원이 반영되었습니다.
화장장 개수에 약 3억원, 마을회관을 6개소를 짓는데 약 5억 8,000만원, 동서동사무소 신축에 8억원, 신청사 건립에 30억원, 영복원 오폐수처리시설에 약 2억원 해서 계상이 되었습니다마는 관심 깊게 검토하셔서 승인해 주시면 열심을 일 하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국장께서는 나가셔서 일 보셔도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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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총무과 소관
(10시14분)
총무과장 나오셔서 세입과 세출을 함께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 제안설명에 앞서 총무과 담당주사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서무담당, 인사담당, 민방위담당, 동기능전환추진기획팀장입니다.
선거관리 총액은 4억 3,143만 6천원입니다.
일반운영비는 1억 2,282만 4천원이 되겠습니다. 그 중에서 일반수용비가 7,132만원, 공공요금 및 제세가 316만원, 운영수당이 516만원, 급량비가 3,766만원, 임차료가 340만원, 차량선박비가 218만 4천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여비는 국내여비로서 600만원이 되겠습니다.
업무추진비는 시책업무추진비로서 3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재료비는 1억 3,146만원이 되겠습니다. 일시사역인부임으로써 선거인명부 작성 및 선거업무보조 인부임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자치단체등 이전이 되겠습니다. 자치단체부담금으로써 시 선거관리위원회 위탁경비는 2억 8,646만 6천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쭉 넘어가서 15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158페이지, 내무행정에 총무관리가 되겠습니다. 총예산은 51억 5,231만 4천원이 되겠습니다. 그 중에서 인건비가 5억 4,196만 3천원이 되겠습니다. 그 중에서 일용인부임 1호차 운전원의 인건비가 1,483만원이 되겠습니다.
일용인부 퇴직금이 3억 5,000만원이 되겠습니다. 일용인부 국민연금 부담금이 1억 2,187만 4천원, 일용인부 부상 치료비가 1,500만원, 일용인부 고용보험료가 4,025만 9천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일반운영비로써 2억 6,125만 6천원이 되겠습니다. 그 중에서 일반수용비가 8,066만 1천원, 위탁교육비가 3,000만원, 공공요금 및 제세가 2,624만원, 다음 페이지입니다. 운영수당으로써 5,302만원, 급량비가 3,053만 5천원, 임차료 810만원, 시설장비유지비가 읍·면·동에 1,400만원, 직원능력개발비가 750만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행사지원비로써는 1,12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여비로써 관내출장여비가 2,496만원, 관외출장여비가 3,152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기관운영업무추진비로써 시장이 5,300만원, 국장이 3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정원가산업무추진비는 1,793만 8천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시책추진업무추진비는 1억 2,000만원이 되겠습니다. 내용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기타업무추진비가 360만원이 되겠습니다. 부서운영업무추진비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일시사역인부임으로써 3,592만 2천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장학금 및 학자금으로써 리통장 자녀 장학금이 3,812만 4천원, 자율방범대원 운영비가 2,0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행사실비보상금으로써 1,557만 8천원이 되겠습니다. 내용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기타보상금으로써 550만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포상금으로써 친절왕 등 유공공무원 표창 및 부상품 구입에 200만원, 종무식 업무추진 유공공무원 표창 부상품 구입이 200만원, 소양고사 성적 우수자 시상금이 45만원, 친절공무원 산업시찰 1,0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연금부담금 등이 되겠습니다. 연금부담금은 21억 2,647만 5천원, 퇴직수당부담금이 5억 7,461만 1천원, 재해보상 부담금이 2,464만 5천원, 의료보험금으로써는 일반직의료보험 부담금이 5억 865만 7천원, 일용직의료보험 부담금이 4,604만 1천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의원상해부담금이 4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민간이전으로써 민간경상보조가 민주평통협의회 지원이 1,100만원입니다.
그리고 보험금으로써 회계관계공무원 재정보험료가 150만원, 연금지급금으로써 공무원재해보상 급여가 7,5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자치단체등이전이 1,000만원입니다. 그 내용은 예비군육성지원 경상보조가 1,000만원입니다.
자산취득비로써 읍·면·동 사무용 의자 구입비가 63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예비비등 기타로써 출연금이 되겠습니다. 지방자치단체 국제화재단 출연금이 750만원, 공무원자녀 국고대여 장학금 5억 6,977만 4천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로 넘어 가겠습니다. 17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175페이지, 보조사업이 되겠습니다.
보조사업으로서 일반운영비, 읍·면·동 기능전환 관련 주민자치센터 운영비가 1억 500만원이 되겠습니다. 시설비 및 시설부대비가 4억 9,450만 9천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에 시설부대비는 449만 1천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자체사업으로써 시설비 및 시설부대비가 되겠습니다. 시설비는 동서동사무소 신축공사에 7억 8,088만원, 감리비가 360만원, 시설부대비 1,552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421페이지 민방위비가 되겠습니다. 421페이지 민방위비의 일반운영비가 4,596만 4천원이 되겠습니다. 일반수용비가 1,168만원, 공공요금 및 제세가 759만 4천원, 운영수당이 75만원, 피복비가 150만원, 급량비가 1,240만원, 연료비가 24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시설장비유지비가 1,180만원, 국내여비로써 관외출장여비가 360만원입니다.
재료비가 300만원, 일반보상금으로써 행사실비보상금이 수방기동대 특별훈련 참가자 실비보상이 200만원, 산불기동대원 교육 및 시범훈련 참가자 실비보상에 100만원, 민방위시범훈련 참가자 실비보상에 250만원, 기타보상금이 325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보조사업으로써 일반운영비가 되겠습니다. 민방위의날 시범훈련 운영비 7회에 187만 1천원, 민방위 소양교육 강사 수당이 700만원, 민방위 실기교육 강사수당이 994만원, 지역마을단위 민방위훈련사업이 450만원, 다음 페이지입니다. 자율방범대원 운영비가 280만원, 행사실비보상금이 324만 1천원, 시설비로써 민방위경보 미가청지역 앰프시설 경보 부가장치 설치 154만원, 자산 및 물품취득비가 3,170만 7천원으로써 장비구입과 지역민방위대 방독면 보급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소방관리로서 소방서에 지원되는 것이 되겠습니다. 일반운영비가 1,625만원 , 의용소방대지원경비가 632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의용(부녀)소방대 산불진화 출동비가 300만원, 의용(부녀)소방대 연합회장 교육참석자 실비보상 32만원, 의용(부녀)소방대 예방홍보 및 활동비가 300만원, 마지막으로 자산취득비가 250만원이 되겠습니다. 그 내용은 머리 고정대 구입비와 전화기 구입비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435페이지, 읍·면·동 예산이 되겠습니다.
435페이지 읍·면·동 예산 총괄만 말씀 드리겠습니다.
앞에 합계 총괄 사천읍이 6억 961만 6천원, 정동면이 3억 488만 1천원, 사남면이 3억 3,497만 5천원, 용현면이 2억 7,662만 7천원, 축동면이 2억 9,095만 3천원, 곤양면이 3억 1,443만 2천원, 곤명면이 2억 8,507만 3천원, 서포면이 2억 3,801만 3천원, 동서동이 2억 4,453만 7천원, 선구동이 2억 2,612만원, 동서금동이 2억 9912만 2천원, 벌용동이 2억 5,891만 8천원, 향촌동이 1억 9,492만 9천원, 남양동이 2억 2,076만 1천원이 되겠습니다.
내용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유인물에 의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앉으세요.
예, 김현철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성과 상여금에 대한 지침서가 있지요?
성과 상여금을 어떻게 집행하라는 지침서가 행자부에서 내려온 것이 있지요?
성과상여금에 대한 별도 보고할 준비물이 있습니까?
없어요?
그 문제는 성과 상여금을 받지 못한 30%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제가 묻고자 하는 것은 행자부에서 내려온 지침대로 시행했는가를 묻는 것입니다.
그러면 질의가 어떻게 들릴지 모르겠는데 성과 상여금의 목적이 어디 있다고 보십니까?
그럴 경우 못 받는 30%에 대해서는 사실상 개인적으로 문제가 있기 때문에 공개를 안하고 있습니다.
왜 그런 문제가 생기느냐 하면, 실 예를 들겠습니다.
총무과에 1,000만원을 수령해서 하면 30% 는 못 받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
성과 상여금이란 말 그대로 150%는 몇 % 이래서 자기의 성과대로 받는 것인데 그것을 다 걷어 들여서 1/n로 한다면 그것이 성과 상여금입니까?
직협의 주장도 그 돈을 차등해서 지급하지 말고 제도적으로 수당화 해 달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은 운영상에 문제가 있지만 전체 직원이 골고루 나눌 수 있도록 조치를 ·····.
유독 교직원하고 일부 공무원만 그러고 있지 전 공무원에게 성과 상여금을 지급했지만 군·경찰은 아무 소리없이 다 갈라먹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유독 그런 문제가 있기 때문에 ·····.
그 근본적인 이유가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우리 과장의 입장에서는 이것을 줘서 공무원들의 위화감만 조성시키는데 이런 돈은 예산을 편성해서 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을 가져 보신 적이 있습니까?
복리후생을 담당하는 과장으로서 이 어려운 시기에 돈 10만원, 20만원도 고루 나누어주는 싶은 심정입니다.
이것이 무슨 수당도 아니고
저 사람들의 주장은 똑같이 1등을 달라는 것이기 때문에 거기서부터 벌써 안 맞거든요.
우리가 줄을 세우면 적어도 1등 부류 몇 %, 최하위 그룹 몇 %가 있기 마련인데 최하위 부류의 사람들이 목소리가 크기 때문에 ·····.
분명히 하위그룹에 있는 사람들이 ·····.
이것이 언제부터 나왔느냐 하면 지급하기 전에 이 부분은 직장협의회에서 현실적으로 안 맞다고 예산도 삭감시켜 달라는 이야기를 하고, 지급하기 이전에 그렇게 했었거든요.
그런데 지금 과장의 못 받는 30%의 불만에 의해서 나오는 것이라는 생각은 과장께서 잘못 생각하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깊이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이것이 집행부에서 시행하기 전에 충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서 시행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못했다는 그런 생각이 듭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우리 과장께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사실상 그 사람들의 체면을 세워서 , 그때는 7개 시군인가 밖에 안됐습니다.
이번에 우리가 집행할 때는 우리 도내에 9번째로 지급을 했는데 오늘까지 10번째로 지출한 시군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 사람들도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서 자꾸 저렇게 하는 것이지 돈을 주는 것에 대해서는 크게 거부감이 없습니다.
우리가 지급방법도 5급이나 9급이나 6급이나 똑같이 이번에 나누어 주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번하고 10번하고의 차이를 두니까 그 선정방법이 잘못 되었다는 이야기인데 그것은 제도적으로 1번하고 끝번이 있기 마련인데 누구나 다 1번을 해 줄 수는 없는 사항이거든요.
거기에서 의견 충돌이 생기고, 내가 생각할 때 내가 제일 잘 하는데 1번, 2번, 3번하고 별 차이가 없는데 갑은 1번이고, 나는 3번이고 하기 때문에 기분이 나쁘다, 더구나 10번이 된 나는 더욱더 기분이 나쁘다 그런 것이 작용해서 그런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사실상 사람을 평가하는 것이 참 어렵습니다.
이 내용을 보면 도덕적인 불안감, 불신감, 위화감 해서 직장 분위기가 아주 흐트러진다는 분위기네요?
그래서 이것의 삭감을 요청하고 있는데 과장께서는 이 삭감부분에 대해서 어떤 의지를 가지고 계시는지 한번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과급을 받으면.
지금 현재 직협에 반납하는 운동이 나중에 다시 되돌려 주겠다고 하고 반납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그 돈으로 가지고 불우이웃돕기를 한다든지 특정시설에 준다고 하면 반납할 사람이 별로 없습니다. 나중에 갑이라는 사람이 10만원을 반납하면 어느 일정 기간이 지나면 돌려주겠다고 하는 그런 이야기를 하면서 반납을 종용하기 때문에 그렇지 만약에 그 돈을 가지고 불우시설이나 다른 특정인을 돕자고 하면 반납이 이렇게 많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수용비 큰 항목 안에 들어 있는 작은 항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수용비 항목이 많기 때문에 기타로 해서 넣은 것입니다.
대충 몇 개정도 됩니까?
각종 책자라든지 그런 것이 되겠습니다.
세부적인 것은 그렇지만 총괄은 1억 2,000만원입니다. 그래서 월1,000만원정도 됩니다. 세부적으로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등급별로 삭감을 받은 금액이기 때문에 산출 금액만 그렇지 이 돈도 모자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크게 우려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그렇게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0명에 대해서 4회에 걸쳐 10일씩인데 자율방범대원들의 역할이 우리 사천시 농촌 부분에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것 가지고 저녁에 1시고 2시고 3시고 밤이 새도록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데 야식비가 너무 적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까?
일단 운영을 해 보고 모자라면 추경에 좀 더 확보하는 방향으로 하겠습니다.
안 들었지요?
결국 자율방범대원들의 멋진 운영의 묘가 그런 데서 살아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에서 하는 이야기입니다.
이상입니다.
그래서 시에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지원해 줄 필요가 있다고 해서 그렇게 하고 또 우리 위원님들이 파출소 행사때 가서 의회에서 그렇게 건의했는데 내년에는 대폭 달라질 것이라는 차원에서 인사말씀도 하고 했는데 그런 것이 묵살된다면 곤란하지요.
그래서 담당께서 추경에 반영하든지 해서 가시적으로, 가시적으로 해 봐야 큰 것은 아니겠지만 지역 실정을 잘 알고 계시는지 몰라도 지역의 유지들이 거기에 라면박스도 사 주고, 때로는 저녁식사도 시켜 주고 이런 형태로서 운영되고 있거든요.
그런데 그 사람들이 활동을 하다가 밤에 라면 한 그릇 끓여 먹고, 간식 조금 먹는 것 조차도 지원이 안 된다면 되겠느냐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한가지는 아까 총무과장이 여러 가지 답변을 잘 했는데 성과 상여금 관계는 내 생각에는 미스선발대회를 하는데 미스타도 들고 실버도 들고 그렇게 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 제일 예쁜 사람을 골라라 하니까 못 고르는 것 아닙니까?
그렇지요?
내 생각에는 제도적 장치가 잘못되어 있다 싶습니다. 쉽게 말해서 가축 품평회를 하는데 끼리끼리 모아야 하는데 말하고 소하고 돼지하고 모아 놓고 어느 가축이 제일 좋으냐 하고 묻는 것하고 같은 격이란 말입니다.
그러니까 그 줄을 세울 때 자타가 봐도 맞다, 아무개보다는 아무개가 못하고 이렇게 뭔가 번호가 나오도록 해야 하는데 번호를 섞어 놓고 하니까 그것이 안 맞다는 것 아닙니까?
그러니까 그런 것을 제도적으로 좀 보완을 해서, 옛말에 ‘소를 잡아먹어도 말 없이 잡아먹어라’는 말이 있고 ‘일본군대도 요령이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그런 것을 잘 해서 말이 없도록 해서 했으면 좋겠습니다.
총무과장,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퇴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0분 회의중지)
(11시00분 계속개의)
◦ 세무과 소관
세무과장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설명 드리기 전에 세무과 5개 담당 인사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02년도 세무과 소관 세출예산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예산서안 17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저희들 세무과 소관 4억 110만 4천원으로써 작년도 당초예산 보다 1억 6,146만 8천원이 증액된 예산으로 편성되었습니다.
이 증액된 예산은 저희들 세무과 주전산기 교체에 따른 사업예산이 되겠습니다.
세목별로 보고를 있습니다.
먼저 경상적경비로써 2억 4,372만 9천원으로써 금년도 예산보다 1,100만원이 증액된 예산입니다.
그 중에서 일반수용비가 7,860만 3천원, 공공요금 및 제세가 1,920만원, 운영수당이 280만원이, 급량비가 870만원, 시설장비유지비가 3,72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여비입니다. 여비는 4,697만 6천원으로서 금년도 당초예산 보다 703만 2천원이 증액된 예산이 편성되었습니다. 이것은 관내출장여비가 월 5만원에서 8만원으로 3만원이 인상되었기 때문에 증액된 부분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업무추진비입니다. 860만원으로서 전년도와 같습니다. 그 중에서 시책추진업무추진비가 500만원, 기타업무추진비가 36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포상금입니다. 3,000만원으로서 금년도 예산과 같습니다.
이 보상금은 납세고지서 전달 수당이 되겠습니다. 여기서 잠시 말씀드리면 공공요금과 납세고지서 전달 수당은 앞으로 있을 기능전환에 따른 예산 부담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합니다.
그리고 고지서 전달 수당은 조례상에는 1건에 500원으로 되어 있습니다마는 지금 편성도 500만원으로 맞추어 놓았습니다. 6만건으로 해서 3,000만원이 되어 있습니다마는 사실상 지급하기는 250원씩 지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상당히 많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그리고 현재 진해시나 함양에서 기능전환에 따라서 시행하고 있습니다마는 공공요금 자체가 현행보다 3배 이상 들어간다고 하는 자료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위원님들께서 이 부분에 대해서 배려를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그 다음은 포상금입니다. 포상금은 금년도 당초예산 보다 20만원이 줄어든 1,165만원으로 편성을 했습니다.
다음은 사업예산입니다.
사업예산은 1억 5,737만 6천원으로써 금년도 보다 1억 5,037만 5천원이 증액된 예산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보조사업, 즉 신규사업이 되겠습니다. 체납자 조회용 PDA 구입비가 도비 보조사업으로써 도비가 50%, 시비 50% 해서 997만 5천원입니다. 이 부분은 자동차 체납이라든지 체납세 조회용으로 현재 부책을 휴대해서 하고 있습니다마는 단말기로 해서 계산기식으로 해서 두드리면 바로 체납자와 체납금액이 표시가 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체납차량도 차량번호가 표시가 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것을 휴대해서 징수 독려를 할 수 있도록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자체사업비로써 자산취득비 1억 4,740만원입니다. 이 부분은 저희들 주전산기 서버 교체로써 주전산기가 1996년도에 설치를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DOS체제에서 Windows 체제로 전환을 해야 됩니다.
그래서 금년도에 예산부서하고 협의를 했습니다마는 1년 더 버텨 보자고 해서 내년도 당초예산에 편성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사실상 저희들이 요구할 때는 2억 5,000만원을 요구했습니다마는 현재 관리할 수 있는 고속프린트기는 조금 보강해서 그대로 사용하고, 그 다음에 읍·면·동에 설치되는 단말기는 586으로 전부 기능이 강화되어야 합니다. 지금 읍·면·동에 있는 것이 486이라든지 이런 것이기 때문에 586으로 강화해야 하기 때문에 읍·면·동에 있는 단말기 보강 부분은 2001년도 결산추경 때 일부 보전을 하고 부족분은 내년도 추경에서 부분적으로 확보해 나갈 수 있도록 하면서 1억 3,700만원은 주전산기용 서버, 프로그램, 그 다음에 고속프린터기 보드 교체, 단말기 장비 교체 부분을 편성했습니다.
저희 세무과 예산은 간략합니다마는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당부를 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이인효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담배 소비를 촉진시키기 위한 업무인 것 같은데 어떤 식으로 촉진을 시키고 있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속기를 좀 ······.
(11시06분 기록중지)
(11시07분 계속개의)
그 중에서 386이라는 것이 있습니까?
486이 주로 ·····.
그런 부분들은 우리 과장께서 좀 조사를 하셔서 빨리 빨리 민원이 해결될 수 있는 강구책을 해 주어야겠고, 읍·면·동에 다시 한번 조사를 해서 보세요. 보시면 생각 외에 부실한 전산기가 많이 있다는 것이 확인될 것입니다.
보강이 될 수 있도록 조치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읍·면·동에 있는 레져프린터기, OCR판독이 되면서 레져프린터기가 전부 교체가 다 됩니다.
소요예산하고 전부 판단을 해서, 아까도 말씀을 드렸습니다마는 1억 3,700만원으로는 안되기 때문에 금년도 2001년도 추경예산에서 일부 해서 읍·면·동의 486하고 프린터기를 바꾸고, 그 다음에 부분적으로 본청분 부족분이 조금 있습니다. 그 부분은 내년도 추경시에 조금씩 보완해 나가면 되지 않겠느냐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우선 DOS체제에서 Windows체제로 되어야 하는 것은 586이 아니면 도저히 기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어차피 금년도에 시작을 하면 내년 상반기에는 다 마쳐야 되는, 가령 읍·면·동에 386이나 486이 있다고 보면 어차피 다 바꾸어야 합니다.
그래서 우선 읍·면·동부터 바꾸고, 그 다음에 저희들 본청 분을 바꾸어 나갈 계획입니다.
그래서 그런 것을 빨리 빨리 보강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년도에 담배소비세가 현재까지 징수된 것이 얼마나 됩니까?
12월까지는 66억 6,000만원으로 수정예산에 내놓았습니다.
당초에 우리가 예상은 추경까지 포함해서 58억원이 되어 있는데 이번 결산추경에서 증액이 됩니다.
그래서 66억 6,000만원 이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우리가 읍·면·동이 기능전환이 되면 체납세 징수에 상당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겠느냐 이렇게 예상이 되는데 거기에 대한 대책이라든지 그런 것이 강구되고 있습니까?
총무과에도 빨리 방침을 결정해 달라, 저희들 세무과에서 보면 읍·면·동에 27명, 본청에 24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상 읍·면·동에서 근무하는 직원이 올라오는 것이 27명이 세무과로 다 올라올 수는 없을 것으로 봅니다.
또 인력부서에서도 그렇게 조정이 되지 않겠나 보고 있습니다. 많이 와도 절반인 12명 정도가 되지 않겠나 그렇게 알고 있는데 저희들이 읍·면·동하고 업무협의를 하면서 제일 문제가 고지서 전달문제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전기분 고지서는 읍·면·동에서 업무를 관장해 주고, 수시분 고지서는 우리가 수시로 징수반, 읍·면·동 담당별로, 지금도 하고 있습니다마는 2인1조면 2인1조, 3인1조면 3인1조 해서 담당제로 할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재산, 건물 일제조사라든지 독려라든지 일반 고지서 전달이라든지 이런 것을 전담할 수 있도록 저희들이 할 계획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인사부서에서 방향 자체가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또한 동지역은 어차피 올라온다고 보더라도 읍·면 지역이 또 문제가 됩니다.
동지역이 지역 자체가 좁으면서 밀집되어 있고, 읍·면은 취락마을 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상당히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봅니다.
현재 진행되는 것을 보면 진해시와 함양에서 하는 것을 보면 제일 문제가 고지서 전달과 체납세 징수문제입니다. 위원장님께서 지적하신 그대로입니다.
사실상 재산 추적을 하더라도 전국 재산조회는 본청에서 바로 됩니다. 조사가 되면 부수되는 현장에 관련되는 자동차라든지 이런 부분들, 숨겨져 있는 재산의 추적에는 상당히 어려움이 있지 않나 이렇게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들을 앞으로 시행해 가면서 한가지씩 한가지씩 보완하고, 당초에 된다고 본다면 당초부터 어느 정도 ·····.
저희들이 구상하기로는 아까도 말씀 드렸습니다마는 읍·면·동을 2개동씩 묶어서 징수반 또는 독려반 전담제로 해서 관리를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고, 사천청사 지역에다가 징수반을 별도로 5명 정도로 해서 구성해서 읍·면지역을 관할할 수 있도록 관리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아직 정확한 답변을 드릴 수 없음을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주 부딪히니까 면이 어렵고 하는 시각에서 보면 시청에서 나가서 달라고 하는 것은 결국 바꾸어 이야기하면 체납을 하고 있는 사람은 세금을 낼 생각이 적은 사람이거나 아니면 고의적으로 세금을 탈루하려는 부류의 사람이거든요.
그런데 그것을 싸우거나 하면 조세저항이 일어나서 더 못 받고 어쨌든 꼬셔서 받아야 하는 입장으로 본다면 동이나 읍이 기능전환을 했을 때 체납세 징수에 상당한 문제가 있을 것으로 판단이 되니까 잘 추진하시기 바랍니다.
하면서 저희들이 생각하는 것은 읍·면·동에 세무담당 공무원은 1명을 전담제로 두어야 한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런데 그것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마는 제일 문제가 되는 것이, 인사부서에서도 걱정을 하는 것이 읍·면 지역에는 계장이 8명이 있습니다. 6급인데 지금도 본청의 무보직자들이 11명 정도 있는데 그분들 8명을 다시 불러 올리면 어떻게 되느냐 하는 문제도 대두가 되고, 또 동지역에는 6급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읍·면·동 지역에 1명 정도는 담당제로써 전담할 수 있도록, 고지서나 체납세가 수시로 배부되는 것, 그리고 세무민원 즉 완납증명이라든지 이런 것을, 지금은 본청에서도 완납증명이라든지 이런 것이 다 처리될 수 있도록 시스템이 보완되어 있습니다마는 읍·면·동에서도 할 수 있도록 해 주면 민원인들의 불편도 적고, 저항도 없지 않겠나 그렇게 구상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반 시중의 여론이 제세 징수 중에서 차량관계 제세의 징수가 너무 느슨하다는 여론이 두서너 군데서 포착이 되었는데 그것은 어떤 이야기입니까?
제세 중에서 차량관계 제세가 징수가 좀 느슨하다는 이야기를 하던데 ·····.
그래서 저희들이 금년도에 4번째로 자동차 번호판을 영치를 했습니다. 영치를 하고, 자동차 부분뿐만 아니라 체납된 부분에 대해서는 급여, 예금, 전부 압류를 해서 조치를 하고 있는데 사실상 저희들 나름대로는 자동차 부분에 대해서는 강력히 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첫째 문제가 되는 부분들은 자동차 부분에 부과된 과태료 부분입니다. 즉 세외수입 부분으로 교통관광과의 과태료 부분인데 과태 부분은 워낙 건수가 많기 때문에 고지서를 분기별로 독촉 고지서를 보내고 있습니다. 매월 못 보냅니다.
그런 처지인데 그런 부분들은 보통 말소를 하거나 차량 이전시에 완납 처리되지 거의 불가능한 실정에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들의 현재 체제로서는 반드시 자동차 부분이건 체납이 있다고 보면 납세확인경유제가 되기 때문에 각종 인허가라든지 이런 것이 제한됩니다.
그런 식으로 제한이 되는데 위원장님께서 사회 여론이 그렇다고 하시니까 한번 더 촉구를 해서 강력하게 받도록 하겠습니다.
과장의 말씀대로라면 현재 장부상으로는 미징수가 되어 있지만 그것을 받을 수 있는 채권은 확보되어 있는 건수가 많다는 것입니까?
그리고 현재 문제가 되어 있는 부분이 저희들이 자동차 압류를 해 놓아도 실제로 저희들이 자동차 번호판을 영치해서 보관하고 있는 것이 150개가 있습니다.
금년도에 800여 대의 자동차 번호판을 영치 했는데 나머지 찾아가지 않는 사람들은 차도 안보이고 ·····.
엊그제 본회의 하는 날 번호판을 달지 않은 차가 하나 있었습니다마는 사실상 자동차 번호판을 영치하고 나서 24시간이 경과되면 경찰관서에 전부 협조 의뢰를 합니다. 자동차 번호판 단속을 해 달라고.
사실상 그런 번호판이 없는 부분은 무적차량으로 해서 경찰관서에서 강력하게 단속을 해 주면 좋겠는데 저희들이 일반 행정공무원이 운행 중인 자동차를 번호판은 영치하고 압류는 할 수 있지만 단속 권한이 없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있어서 사실상 조금 느슨한 부분이 있습니다.
앞으로 계속해서 자동차 체납차량에 대해서 강력한 처리가 될 수 있도록 조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퇴실해 주시기 바랍니다.
◦ 회계과 소관
(11시20분)
회계과장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2002년도 회계과 소관 세출예산안 세항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18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회계관리에 총 5억 112만 8천원이 계상되었습니다. 작년보다 약 1억원이 감이 되겠습니다.
그 다음에 일반운영비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반운영비는 작년보다 1,257만 8천원이 증가된 3억 7,329만 2천원이 계상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일반수용비가 5,717만 1천원, 운영수당이 300만원, 공공요금 및 제세가 1억 6,822만 8천원,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183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급량비가 522만 5천원, 임차료가 230만원, 연료비가 3,556만 8천원, 시설장비유지비가 4,330만 2천원, 차량선박비가 5,849만 8천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여비가 되겠습니다. 여비는 작년보다 1,318만 7천원이 증액된 4,959만 5천원이 되겠습니다. 그 중 관내출장여비가 1,092만원이 증가된 3,072만원, 관외출장여비가 1,887만 5천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업무추진비가 되겠습니다. 작년보다 6만원이 삭감된 372만원이 계상되었습니다.
다음은 재료비가 되겠습니다. 재료비는 작년보다 30만 6천원이 증액된 2,406만 1천원이 계상되었습니다.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겠습니다.
다음은 일시사역인부임이 되겠습니다. 작년보다 12만 6천원이 감이 된 1,786만 1천원이 계상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청사관리 인부임이 1,587만 6천원, 양어장 청소 인부임이 56만 7천원, 정원수관리 인부임이 56만 7천원, 잔디관리 인부임이 85만 1천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사업예산이 되겠습니다. 작년 당초예산보다 1억 4,500만원이 감액된 3,918만원이 계상되었습니다.
다음은 시설비 및 부대비로써 1억원이 감액된 3,918만원이 되겠습니다. 시설비로써는 시의회청사 도색에 968만원, 난방배관철거 및 교체에 2,500만원, 이것은 삼천포청사의 지하 상황실 연료 전달 배관시설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청사~의회간 연결통로 차광시설 설치에 450만원이 계상되었습니다.
다음은 185페이지로 넘어 가겠습니다.
출연금이 되겠습니다. 작년도보다 96만원이 감액된 1,128만원이 계상되었습니다. 공공청사 정비회비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18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신청사 건립이 되겠습니다. 신청사 건립은 총 30억 2,180만원이 계상되었습니다.
일반운영비로써 366만원이 계상되었고, 18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국내여비로 1,140만원이 계상되었습니다.
그 다음에 청사 시책추진업무추진비가 200만원 계상되었습니다.
다음은 기타보상금으로써 신청사 건립 설계현상 당선작 시상금으로써 1,500만원이 계상되었습니다.
다음은 사업예산이 되겠습니다.
신청사 건립비로 29억 9,190만원의 시설비가 계상되었고, 18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시설부대비로 810만원이 계상되었습니다.
다음은 42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지원 및 기타경비가 되겠습니다. 차입금 이자에 기타차입금 상환이자에 청사정비기금 상환이자가 되겠습니다. 전 사천군 의회사무실 증축 상환이자가 180만원, 축동면청사 신축 630만원 ·····.
그것은 기획감사실에서 보고를 받았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계과장 앉으세요. 예, 강석춘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신청사 건립에 대해서 다른 채널을 통해서 이야기만 많이 들었는데 언제쯤 구체적으로 하겠다고 계획된 것이 있습니까?
행정에서는 2월 안에 된다고 말씀하시지만 우리가 다른 채널을 통해서 들어보면 금년 안에 될 것이라고 했다가 내년 2월달에 될 것이라고 했다가 좀 있다가 3월에 된다고 할지는 모르겠는데 구체적인 대안도 없이 예산을 올린 것 아닙니까?
이것이 원천적으로 안 되는 것이면 모르지만 신청사 건립을 할 것이라고 이미 계획이 섰기 때문에 예산은 확보는 되어 있어야지요.
2월말에 될 것으로 보고하는 것입니다.
틀림없이 될 것이라고 저희들은 생각을 하고 있고 ·····.
설계하고는 사항이 틀립니다.
원래 당선된 1등에 대해서는 설계를 용역을 발주함으로서 시상금이 없습니다.
그 밑에 가작의 경우 그에 따른 보상금을 지급하는 내용입니다.
우수작, 가작이 있기 때문에 설계를 하기 전에 막대한 돈이 지출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시상제도가 없으면 우수한 작품이 안 들어오기 때문에 우수한 작품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시상금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상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묻겠습니다.
185페이지 공공청사 정비 회비가 무슨 말입니까?
정비비로서 우리가 받을 수 있는 돈입니다.
그 다음에 하나 더 묻겠습니다.
184페이지에 보면 조금 전에도 우리 강위원께서 청사 문제에 대해서 물으셨는데 언제 될지는 확실히 모르지만 2005년에 준공이 된다고 지난번 보고에서 확실하게 말씀하셨지요?
그런데 시의회 도색이나 연결통로 차광시설이라는 것이 합하면 1,500만원인데 구태여 새 청사를 지으려고 계획하고 있는 상황에서 불필요한 것 아닙니까?
그냥 이대로 놔두면 보기도 좋지 않고 하기 때문에 도색은 해야 하고, 그것이 4~5년 걸리기 때문에 도색은 해야 되고, 저쪽 청사하고 의회간에 연결되어 있는 다리가 비가 오면 귀찮고 하니까 우선 차광막을 설치하는 것으로 ·····.
그래도 부서에서 제대로 일을 하려면 작년보다 적어진다면 어떻게 되는 것입니까?
그래도 충분히 운영할 수 있다는 것입니까?
위치 선정을 해 놓고 벌써 2년이 흘렀는데 대체농지나 도시계획 수립이나 여러 가지 이야기들이, 현안 일들이 잘 안 이루어지고 제가 보기에 참 답답한 감을 느끼고 있는데 그로 인해서 그렇게 하다 보니까 이런 저런 이야기가 계속 나오고 하는데 어떤 그런 불편한 생각보다는 정말 집행부에서 강한 의지를 가지고 멋지게 한번 해 보겠다는 그런 의지가 특별히 보이지 않는다는 그런 뜻으로도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은 아까 과장께서 말씀하신 대로 정말 그런 강한 의지로서 가지고 계획대로 수립될 수 있도록 강력히 추진을 해 주십사 하는 부탁을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퇴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았습니다.
제3차 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7분 산회)
이인효 강득진 김종찬 강석춘
김현철 강석순
○ 출석전문위원성 호 영
○ 출석 공무원(2인)
총 무 국 장강 광 원
총 무 과 장김 영 고
세 무 과 장김 영 태
회 계 과 장최 학 림
○ 회의록 서명위원
위 원 장강 석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