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8회 사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록
제3호
사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0년 12월 6일(월)
장 소 : 산업건설위원회 회의실
○ 의사일정
1. 2011연도 세입ㆍ세출 예산안
2. 2011년도 기금운용계획안
○ 심사된 안건
1. 2011년도 세입ㆍ세출 예산안(계속)
2. 2011년도 기금운용계획안(계속)
가. 지역개발국 소관(계속)
◦ 재난안전관리과 소관
◦ 도로교통과 소관
◦ 녹지공원과 소관
(10시02분 개의)
1. 2011년도 세입ㆍ세출 예산안(계속)
2. 2011년도 기금운용계획안(계속)
가. 지역개발국 소관(계속)
◦ 재난안전관리과 소관
오늘은 재난안전관리과, 도로교통과, 녹지공원과의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재난안전관리과 소관부터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재난안전관리과장, 제안설명 하시기 바랍니다.
2011년도 예산안과 2011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서 제안설명을 하겠습니다.
49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500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세출예산이 되겠습니다.
재난안전관리과 내년도 총예산액은 81억 4768만 7천 원으로 금년보다 46억 2999만 9천 원이 늘어났습니다.
늘어난 이유는 국도비 보조사업인 재해위험지 정비사업이 30억 원, 시비부담금 11억 원 해서 42억 원 정도가 늘어나서 상대적으로 내년도 총예산액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세부내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500페이지 위에서 세 번째 줄이 되겠습니다.
재해예방 복구사업에 48억 8717만 7천 원이 되겠습니다.
풍수해 운영 24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자연재해 관측장비유지비 3059만 5천 원,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 42억 4300만 원이 되겠습니다.
50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세부시설비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서부시장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은 14억 원, 망산공원 재해위험지 정비사업은 8억 4300만 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사주동계재해위험지 정비사업은 내년도에 20억 원이 되겠습니다.
사주동계재해위험지 정비사업 감리비에 306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501페이지, 밑에 재해위험지역 재난예방사업이 되겠습니다.
인건비 중에서 기간제근로자보수가 1960만 1천 원이 되겠습니다.
50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풍수해 감시에서 789만 1천 원, 중앙시장 배수장 관리가 585만 5천 원이 되겠습니다.
중간 부분에 재료비에서 수방자재 구입비가 500만 원, 시설비 침수흔적도 작성 용역에 4000만 원,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에 1억 원이 되겠습니다.
재난대응 훈련 및 응급복구에 24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행사운영비 중에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차량임차에 100만 원,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503페이지,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참가자 실비보상에 3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자산취득비 중에서 노후 음성경보장치 교체에 15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수청하고 소곡에 있는 시설이 되겠습니다.
재해위험지 정비사업에 2억 6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시설비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밑에 보상금 중에서 자율방재단 방재활동 차량 실비보상 300만 원, 자율방재단 교육 및 훈련 참석자 실비보상 300만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504페이지입니다.
안전문화운동에서 사무관리비가 3333만 3천 원이 되겠습니다.
이것은 도비, 시비인데 도비 보조사업이 되겠습니다.
이것은 설 전후, 여름철 물놀이 안전사고, 겨울철 화재캠페인, 월별안전문화 운동을 전개하기 위한 사무관리비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물놀이 안전시설 설치에 535만 2천 원을 계상했습니다.
재료비 중에서 재난안전 취약가구 안전점검 자재구입비 1666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것은 국도비 보조사업이 되겠습니다.
밑에 보면 재난취약가구 안전점검 컨설팅 실비보상에 711만 4천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것은 시민안전봉사대에서 시행하는 실비보상이 되겠습니다.
50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자치단체자본이전 중에서 공공기관 등에 대한 대행 사업비로 119 희망의 집 보급에 13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것은 어려운 가정에서 불이 났을 때 소방서에서 사업을 시행하면서 우리 시가 소방서에 보조해 주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시설비 중에서 안전사고 위험지 정비 및 안전시설물 설치에 1억 2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일반운영비 중에서 읍면동 안전점검의 날 행사지원에 420만 원, 안전관련 캠페인 행사 및 교육 참석에 100만 원, 행사ㆍ축제장 안전관리협의체 현장점검 참석자 실비보상에 1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민간이전이 되겠습니다.
시민안전봉사대 활동비에 1000만 원을 계상했고, 어린이교통안전체험장 운영에 142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50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행사실비보상금으로서 체험장 운영 도우미 실비보상에 72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어린이 안전체험장을 운영하는 도우미 11명에 대해서 실비를 보상해 주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민방위훈련이 되겠습니다.
민방위의 날 훈련경비에 18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민방위 리더양성 교육 입교자 여비에 18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50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민방위 기술지원대 및 통ㆍ리대장 등 전문 교육비에 445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민방위지원대원 동원자 실비보상에 85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민방위 시범마을 운영에 200만 원, 주부민방위대기동대 운영에 252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것은 읍면동에 재배정해 주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50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주부민방위대 교육 및 행사 참석자 실비보상300만 원, 민방위 실기교육 강사수당 108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것은 도비, 시비 보조사업입니다.
민방위훈련에 4032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그중에서 민방위 실기교육 자재구입 300만 원, 산불진화 시범훈련 참가자 실비보상에 200만 원, 시단위 특별훈련 참가자 실비보상 200만 원, 풍수해대비 시범훈련 참가자 실비보상 200만 원, 시ㆍ군연합방재 시범훈련 참가자 실비보상 200만 원, 민방위 창설기념식 참석 통ㆍ리대장 실비보상에 3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민방위시설장비 관리입니다.
민방위 경보사이렌 예비품 구입에 300만 원, 민방위 장비구입 700만 원, 화생방 분대장비 셑 구입에 350만 원을 구입했습니다.
다음은 50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면단위 경보사이렌 앰프구입에 34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지역은 서포 또는 오지 면단위지역에 설치할 계획입니다.
경보사이렌 IP접속장치 구입에 28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현재 경보사이렌이 일곱 군데 있는데 내년부터는 전체 시스템이 바뀝니다.
바뀌는 부분에 대해서 계상한 금액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을지연습지원에 149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그중에서 실제훈련 참가자 실비보상 1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공익근무요원 관리에 1억 61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공익근무요원보상금에 1억 6132만 3천 원인데 주요 내용을 보면 공익근무자요원 보수가 2850만 원, 공익요원보상비가 1억 1512만 3천 원이 되겠습니다.
이것은 중식비, 교통비, 교육여비 등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주민생명 구호활동입니다.
이것은 소방서에 지원해 주는 예산이 되겠습니다.
총 1억 627만 8천 원을 계상했습니다.
소방용수시설 설치와 관리에 7800만 원, 의용소방대 운영에 2824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510페이지, 120기동대 운영이 되겠습니다.
총예산액은 17억 634만 원이 되겠습니다.
그중에서 가로등, 보안등, 안전표지판에 6000만 원, 재료비에서는 가전제품 및 보일러수선 재료구입 500만 원, 상수도 긴급복구 재료구입 300만 원, 생활민원 처리용 재료구입에 8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이것은 120기동대 자원봉사자 활동에 대한 경비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일반보상비가 되겠습니다.
120자원봉사자 참여활동 실비보상에 300만 원, 120자원봉사자 선진지 견학에 3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51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가로등, 보안등 신설 및 관리입니다.
총 15억 9934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그중에서 가로등, 보안등 전기요금에 4억 4160만 원, ESCO사업 상환액 4억 원입니다.
재료비 중에서 가로등, 보안등 수선 재료구입에 9000만 원, 삼천포ㆍ창선대교 연출조명 등기구 및 램프에 25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시설비로는 가로등 신설에 1억 2000만 원, 가로등 이설 3000만 원, 보안등 신설 1억 2000만 원, 보안등 이설에 1500만 원, 배전함 교체 3000만 원, 노후 가로등 교체 5000만 원, 보안등 긴급수선비 5000만 원, 가로등 무선 원격시스템 구축에 7526만 원, 동계-수청 간 하천에 가로등 산책로 신설에 8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자산취득비 중에서 가스 탐지기 구입 50만 원, 사다리차 구입에 6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지금 현재 쓰고 있는 차량 내구연한이 7년인데 9년이 지나서 이번에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재난기금 내부전출에 3억 1200만 원이 되겠습니다.
51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보전지출에서 4억 56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것은 태풍 “에위니아” 피해복구사업 중에서 차입금 이자상환액이 5600만 원, 원금 상환액 4억 원이 되겠습니다.
행정운영비는 저희 과 행정운영비가 되겠습니다.
그중에서 우리 과에 무기계약근로자 보수가 1793만 원, 기본경비가 6980만 원이 되겠습니다.
재난기금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책자 4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재난기금은 설치근거는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제76조 및 「사천시 재난관리기금 운용 관리조례」 제7조 규정에 의거해서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설치목적은 재난의 예방ㆍ수습ㆍ복구 등 재난위험요인 해소 및 응급조치에 필요한 비용과 재해예방 및 사전대비 등에 소요되는 비용을 충당하기 위한 목적이 있습니다.
설치근거는 1997년도에 조례로 관리하다가 2005년2월에 재난기금 및 재해대책기금을 통합해서 현재까지 관리하고 있습니다.
기금확보 금액은 최근 3년간 평균 보통세액의 100분의 1이상 금액을 적립 출연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70%는 적립하고, 30%는 용도로 쓰게 되어 있습니다.
기금현황을 말씀드리면 2010년도말 현재액은 8억 735만 원입니다.
2011년도 운용계획 수입은 3억 3447만 2천 원, 지출은 2억 4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9400만 원이 증가 되겠습니다.
47페이지입니다.
자금수지 총괄입니다.
총수입은 내년도 11억 1047만 2천 원이 되겠습니다.
이 중에서 출연금이 3억 1283만 원, 예치금이 7억 7600만 원, 이자수입이 2163만 8천 원이 되겠습니다.
지출은 2억 4000만 원을 지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치금은 8억 7000만 원을 하고, 2억 4000만 원은 각종 재난 대비에 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9페이지, 세출예산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총지출 2억 4000만 원 중에서 재해복구용 덤프 및 백호우 임차에 7000만 원, 재해예방 대형양수기 임차 1000만 원, 공공운영비 시설장비유지비에 500만 원을 계상했고, 재난위험지구 정비사업에 1억 4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것은 적게 내리는 비 또는 태풍 시에 긴급복구 할 부분에 대해서 수시로 복구할 수 있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재난안전관리과 예산제안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 시간입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한대식 위원.
505페이지, 시민안전봉사대가 14개 읍면동에 전부 구성되어 있습니까?
취약지 안전점검도 하며, 취약가구 전기선을 교체하고, 자체적으로 자원봉사회를 구성해서 고생을 하던데요.
사실 14개 읍면동에 약 70~80만 원이 될 것인데 이분들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당초예산에도 편성했지만 추경 때 식비를 반영시켜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경 때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김국연 위원.
이것은 우리가 직접 하는 것이 아니라 지적공사에 의뢰해서 만약 비가 와서 서포나 곤양, 곤명 일부가 침수되었을 때 그 지역을 전체적으로 조사해서 작성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미 사업장 지정이 되어 있나요?
이것하고, 재난기금에 있는 재해위험 정비사업은 같은 맥락입니다.
이것은 예비비를 지출할 수 없는 소규모가 발생할 때 응급복구하기 위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전년보다 적습니다.
어디입니까?
이것은 읍면동 건의를 받아서 하는 것입니다.
인원이 하루 두 끼도 아닌 계산이 잘못된 것 같아서 물어봅니다.
중식비 5500원 해서 70명이 되어 있거든요.
그 위에 기본급은 25명이 되어 있는데 전체 공익요원이 몇 분입니까?
중식비는 다 주고, 일반적으로 소관부서별로……
동강아뜨리에서 지방도 1001호선 올라가는데 최근에 산책하는 사람이 엄청 늘어났는데요.
어중간하게 반쯤 하면 모양새도 안 좋기 때문입니다.
죽천 쪽은 저희가 검토해서 시설비 중에서 일부를 투입하든지 하겠습니다.
“시의원, 당신은 뭐 하느냐고, 여기에 보안등이나 안 켜 주느냐고?” 이런 식으로 계속 책임 추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 입장도 조금 감안해서 사천읍민만 사천시민이 아니라 사남면, 용현면민도 사천시민이기 때문에 참고 해서 죽천강도 가로등을 설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삼수 위원님, 말씀하십시오.
읍면동에 자동기상관측시스템 구축이 거의 안 되어 있습니까?
수시로 나기 때문에……
풍향, 풍속, 온도, 습도가 다……
앞에 마이크가 있는 데로 나와서 답변해 주십시오.
지금 읍면동에 있는 것은 강우량만 측정하는 것이고, 현재 용현, 곤양, 향촌에 있는 것은 AWS(Automatic Weather System 자동기상관측장비)라고 하여 풍향, 풍속, 기압, 강우량, 전체 측정을 현재하고 있습니다.
502페이지 중간에 국내여비 관외출장여비가 2538만 1천 원이 되어 있거든요.
설명해 주십시오.
관외여비가 이렇게 많습니까?
금년도보다 오히려 여비가 깎인 상태입니다.
사실상 우리 직원이 26명 정도 됩니다.
행사가 많아서 관외로 출장을 많이 갑니다.
그것은 100㎜ 정도 비가 왔을 때 어디가 침수되고, 200㎜ 비가 올 때 어디가 침수되는지 모형을 만들어 놓았는데 실제로 비가 많이 왔을 때는 어느 곳이 침수되는지는 아직……
무슨 내용입니까?
고장이 난 사항이 아니라 거기에 쓰기 위해서 계상한 것입니다.
이것은 매월 캠페인을 하고 있고, 여름철 물놀이 때는 우리 직원들이 계속해서 비상 대기를 하고 있습니다.
컨테이너 박스를 설치해 놓고 하고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 동지역은 남양만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연발생지 유원지에도 하고……
남양동밖에 더합니까?
2008년5월에 도 특수시책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제가 한 가지 질의 드리겠습니다.
511페이지, ESCO사업에 상환액이 잡혀 있네요.
ESCO사업을 하고 나서 전기료가 절감된 것이 있습니까?
우리가 ESCO사업을 1월1일부터 6월 말까지 했는데 1월1일 설치한 가로등이 있고, 1월3일 설치한 가로등이 있기 때문에 이것을 전체적으로 소급해서 정산하는데 시간이 좀 걸립니다.
자기들이 11월 말 기준으로 정산서는 우리에게 제출하게 되어 있습니다.
재난안전관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퇴실하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33분 회의중지)
(10시41분 계속개의)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도로교통과 소관
도로교통과장, 제안설명 하시기 바랍니다.
도로교통과 2011년도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에 앞서 부서별 담당 인사를 올리겠습니다.
교통행정담당 노영주, 교통지도담당 함상정, 자동차관리담당 정병화, 도로시설담당 하대철, 도로관리담당 황도수입니다.
2011년도 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하겠습니다.
51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도로교통과에서는 금년도 예산이 162억 6068만 4천 원으로 전년도 대비해서 38억 6288만 5천 원이 감이 계상되었습니다.
대중교통육성 확립에 따른 예산은 50억 5108만 2천 원으로 1억 2412만 4천 원이 감이 되어 계상되었습니다.
대중교통체제 개선에 대한 연구개발비로 사천시 지방대중교통 기본계획 용역은 2007년도에 기본용역으로 했습니다.
5년마다 계획하기 때문에 1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행사실비보상금에 대한 운수업체 종사자 간담회 참석자 급식비를 56만 원을 계상했고, 그에 따른 시설부대비가 되겠습니다.
시설비로 버스정보시스템 확대구축은 2007년부터 2009년까지 35식을 완료하고, 내년도에 마지막으로 15식 해서 부대비에 포함한 1억 5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버스안내 전광판 15대분에 대한 5000만 원, 버스단말기 설치 및 구축 20대분에 3000만 원, 거기에 대한 시설비와 부대비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민간자본이전으로써 택시서비스 개선지원에 대한 5000만 원으로 지난해에 법인택시에 대해서 222대 영상기록 장치를 설치했습니다.
아울러 집행잔액을 가지고 홍보대사에 대한 차량 15대를 완료하고, 지금 311대에 대해 6300만 원의 예산이 듭니다마는 금년도 예산에 5000만 원이 계상되었기 때문에 추후 부족한 예산은 다음 추경 시에 예산을 확보해서 영상기록 장치를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택시 표시등 관계는 5000만 원을 계상해 가지고 553대에 내년도 1억 원 이상의 돈이 듭니다마는 부득이하게 예산이 수반되지 않아서 추후 예산을 확보해서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외버스터미널은 3개소 4000만 원, 민간에 대한 사업비,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3000만 원, 운수업계보조금으로 민간경상보조로써 곤양터미널 운영비 지원은 금년도에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정지원 조례를 법 제50조에 의해서 제정했습니다.
내년도에 1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사천시모범택시운전자회 교통지도활동 지원에 700만 원, 민간행사보조로 운수종사자 체육행사 지원에 600만 원, 운수업체 유류세액인상분보전 운수업계 유가보조금에 19억 488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것은 2011년도 7월1일 에너지 세제 개편에 따른 지원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대중교통육성 업무지원으로 일반운영비에 따른 일반수용비 3000만 원, 급량비 500만 원, 공공운영비로 공공요금 및 제세에 신호등 및 투광기 전기요금 8000만 원, 사천대교 경관조명 및 휴게시설 공공요금 1500만 원, 정류장 안내기 및 전기요금에 4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여비로써 국내여비 관외출장여비로 2874만 9천 원, 업무추진비로 대중교통서비스 증진에 따른 200만 원과 시도 및 농어촌도로개설 업무추진비 1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택시기사 홍보대사 30명에 대한 현지 견학 및 회의참석자 실비보상금으로 216만 원을 계상했고, 민간경상보조로 홍보대사 피복비 지원에 1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교통약자 이동증진에 따른 민간경상보조로 교통약자 콜택시 운영비 지원이 현재 8대입니다.
약 4000만 원이 필요한데 1억 7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시내ㆍ농어촌버스 재정지원 비수익 노선에 대해 2개 업체 86개 노선에 대하여 5억 6532만 7천 원을 계상했습니다.
51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기간근로자 등 보수로 비수익교통량 조사에 290만 원으로 인부임과 산재보험료가 되겠고, 공영노외주차장 관리 3명에 대해 1242만 7천 원을 계상했습니다.
민간이전으로는 운수업계보조금 비수익노선 재정지원에 2억 9000만 원, 서부지역 개선명령 운행 노선재정 지원에 4개면 1개 업체로 1억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교통카드 손실보전에 대한 시내버스 요금단일화 적자 손실보전에 대해 1억 5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벽지노선 손실보상금 지원입니다.
다음은 운수업계보조금으로 벽지노선 보조금은 우리 관내 32개 노선에 4억 3762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벽지노선 교통량 조사 인부임지원에 1277만 원으로 이것은 우리가 3월에 신청해서 5월, 6월 교통량 조사를 하는 사업입니다.
이것은 우리 관내 4개 업체인 삼포교통과 거창고속, 경전여객, 영화여객에 대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인건비는 1200만 원, 기간제근로자 등 보수는 벽지노선 교통량 조사 사업비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저상버스 운영손실보상금 지원으로 2853만 6천 원으로 당초 도 신우회계법인에서 하고 있습니다마는 금년도에 태영회계법인에서 지난 10월19일 착공해서 오는 12월18일 용역을 완료할 계획으로 내년도 대상 기준이 되겠습니다.
520페이지입니다.
운수업체보조금으로 저상버스운영손실보상금 지원 6대에 대해 2854만 6천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교통시설물 설치 및 관리입니다.
이것은 편의시설에 대한 설치, 관리로 시설 및 부대비로 승강장 설치 및 교체는 승강장 10개소와 교체 25개소, 보수 60개소에 대해 부대비를 포함한 2억 원을 확보했습니다.
다음은 버스승강장 유지보수에 대한 6000만 원, 주차금지 및 표지 설치에 대한 교체로 1000만 원, 노상ㆍ외주차장 도색 및 보수 10개소 3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공영주차 노상ㆍ외 주차장 시설물 설치 1000만 원, 불법 주정차단속 CCTV 설치 2개소는 부경사우나와 사천농협 앞에 이미 예고가 다 끝난 지구가 되겠습니다.
6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안전시설물 설치 및 관리입니다.
시설비로 차선도색에 부대비를 포함한 2억 원을 계상했고, 교통안전표지판 설치 및 보수 300개소에 대한 9000만 원, 도로표지병 설치 및 보수 200개소에 대한 3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교통신호기 잔여표시기 및 보행자 작동 신호기 5000만 원, 교통신호기 노후철주 교체에 4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특히, 교통사망 사고발생 우려지역 시설물 개선에 시설부대비를 포함하여 8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교통약자 보호를 위한 교통시설물 설치비 2000만 원과 교통신호기 및 교통안전표지판, 노면표시 유지 관리에 예산 1억 원을 계상했습니다.
52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교통문화 의식 함양으로 불법 주정차 단속에 대한 인건비 4명에 대한 예산 사항이 되겠습니다.
사무관리비 700만 원과 공공운영비 262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연구개발비로 불법 주정차 단속 CCTV 유지 관리가 되겠는데 이것은 오타입니다.
불법 주정차 단속 과태료 납부관리시스템 개선 프로그램을 넣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금액을 납부하면 자동으로 정리되어 앞으로 도로교통과의 업무 중 과태료 부과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25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일반보상금으로 행사실비에 따른 명절교통질서 계도 및 참석자 실비보상에 1680만 원, 각종 행사 교통지도 활동 참여자 손실보상에 5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민간대행사업비로 불법 주정차단속 CCTV 유지관리에 대한 2500만 원과 자산취득비로 불법 주정차 카메라 구입에 대해 100만 원, 교통지도 단속차량에 대하여 7000만 원을 계상했는데 이것은 우리 관내 단속지도 차량이 10년이 넘었습니다.
소형차 2대, 큰 차량이 1대 있습니다마는 소형차량에 대해서는 카메라 예산은 수반되지 않았고, 나머지 교통지도에 따른 차량은 교체하면서 상단에 CCTV를 설치해서 바로 단속, 지도할 수 있도록 하는데 7000만 원을 계상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자동차 등록관리 사무관리비에 1400만 원과 공공운영비 2100만 원, 민간대행사업비 768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522페이지입니다.
다음은 자산취득비로 자산 및 물품취득비에 대해 300만 원, PDA 구입에 300만 원, 다음은 도로 확포장 및 정비입니다.
지난해 106억 3441만 8천 원이 되었습니다마는 전년도 대비 39억 5755만 3천 원이 감이 된 사항이 되겠습니다.
거기에 대한 자전거 인프라 구축은 내년도에 국비 20억 원을 얻어 놓았습니다.
도비까지는 확보되고, 시비는 14억 원이 미확보가 된 상태입니다.
다음 추경 시에 예산을 확보해서 내년도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진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월성-삼성초교 간 도로정비사업은 지난해에 사남우체국 뒤에 사업하면서 토지수용 보상이 안 되었는데 현재는 토지수용을 마무리하고, 금년도에 2억 원을 확보해서 내년도에 사업을 마무리하는 사항입니다.
다음은 시도 교통량조사에 대한 인건비로 824만 8천 원이 되겠습니다.
523페이지입니다.
덕곡-용치 간 도로는 2004년도에 착공하여서 1.5㎞ 구간에 4억 5000만 원을 내년에 확보해서 마무리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복상-감곡 간 도로는 1.5㎞ 구간에 28억 원이 듭니다마는 현재 기 13억 원을 확보하고, 내년도에 1억 원을 확보해서 사업 추진에 애로가 있습니다마는 다음 추경 시에 추가로 예산을 확보해서 사업하도록 하겠습니다.
미불용지 보상은 8000만 원을 계상했고, 주문-대례 간 도로확포장 공사는 약 700m 정도 로 예산이 35억 원이 드는데 기 4억 원을 확보해서 보상을 주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3억 원을 확보해서 내년도에 보상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신기-구룡 간 도로확포장 공사는 신기 도로확포장에 따른 5000만 원입니다.
이것은 사남에 동강아뜨리에 가는 농어촌도로에 대한 용역을 추진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중항-검정 간 도로확포장 공사는 총 1.2㎞ 구간에 27억 원이 듭니다.
중항-검정 간은 현재 지방도 노선을 중항 고속도로에서 검정 회관까지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 도로와 연계를 맞추어서 전체 1.2㎞입니다마는 582m 구간에 약 7억 원의 예산이 듭니다.
올해 1억 원을 확보해서 내년도에 분할 측량 및 제반사항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524페이지, 배춘마을 진입로 확포장 공사는 300m 구간을 지난해에 용역해서 1억 5000만 원의 사업비로 보상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소규모지역개발사업으로 용산초교 진입로 주차장 광장에 대한 예산은 부대비를 포함한 1억 원을 계상했고, 사남 구룡에서 구룡사 간 교행소에 도비 1억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지방도 1002호선은 곤양에 있는데 부대비를 포함한 2억 5000만 원을 계상해서 앞으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도로정비 기본계획 및 사전 환경성검토 용역입니다.
이것은 우리 관내 시 읍면지역 23개 노선에 대해 사전 환경성검토 용역비 5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농어촌도로 확포장입니다.
도동-화전 간 도로확포장 공사는 18억 원의 예산 중 현재 1.17㎞ 구간에 6억 원을 하고, 내년도에 2억 원을 확보해서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관계는 현재 동강아뜨리에서 화전 제방둑 구간이 되겠습니다.
525페이지입니다.
서포 굴포도로는 당초 1.25㎞ 구간에 18억 5000만 원 중 16억 5000만 원 정도 들여서 사업했습니다.
잔량 약 288m 구간에 대해 사업비 2억 원을 확보해서 내년도에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질구지 진입도로 확포장 구간은 1.134㎞인데 총 18억 원 중에서 기 확보를 8억 원하고, 내년도에 2억 원을 확보해서 사업을 계속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예의-예수 간 도로확포장 공사는 2.42㎞에 사천강 교량 85m를 포함한 현재 예산은 120억 원 정도 들 것으로 판단하고, 기 6억 원을 확보해서 보상을 주고 있습니다.
내년도에 예산 3억 원을 확보해서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자혜교차로 연결도로 확포장 공사는 820m 구간에 총 20억 원의 사업비로 기 9억 원을 가지고 보상을 완료했습니다.
내년도에 사업을 발주해야 할 사항인데 사실 1억 원을 확보해서 사업을 추진하는데 애로가 있습니다.
추경 시 예산을 확보해서 내년도에 사업이 착수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풍정마을 저수지 간 도로확포장 공사는 697m 구간인데 당초 16억 5400만 원 사업비 중 기 5억 5400만 원을 확보해서 현재 보상 중입니다.
마찬가지로 내년에 1억 원을 가지고 보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사다지구 진입도로 확포장공사는 273m 구간에 총 13억 원의 예산이 듭니다마는 기 확보를 4억 원 해서 보상을 주고 있고, 역시 마찬가지로 내년에 1억 원을 확보해서 보상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곤명 연평마을 진입로 확포장공사는 268m 구간에 4억 5000만 원이 듭니다마는 금년도에 용역으로 했습니다.
내년도에 2억 원을 가지고 보상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흥사도로 확포장공사는 382m 구간에 총사업비 13억 원이 듭니다마는 마찬가지로 금년도에 용역으로 해서 내년도부터는 1억 5000만 원을 가지고 보상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두량5리-두량3리는 940m 구간에 16억 원의 예산이 들 것으로 봅니다마는, 마찬가지로 내년도에도 2억 원을 가지고 분할 측량 및 보상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이 현재까지 총 28억 원의 예산으로 기 확보는 12억 4000만 원을 확보했습니다.
2011년부터 4억 원을 확보해서 사업을 추진하고, 나머지 12억 6000만 원은 연차적인 계획에 의해서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52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 CCTV 설치입니다.
이것은 현재 우리 관내 노산초교, 용산초교, 남양초교, 용현초교, 삼성초교, 5개 지역에 대해 1억 원씩 해서 5억 원이 계상된 사항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도로정비입니다.
도로정비는 시설비 및 시설부대비로 도로 긴급보수에 부대비를 포함한 2억 원을 계상했고, 어린이보호구역 유지보수는 10개소에 대해서 9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도로정비에 대한 실시설계비 3000만 원, 우리 관내 시도교량보수는 금년도에 용역을 하고 일부 보수를 했는데 다 못해서 내년도에 2억 원을 확보해서 관내 교량을 보수하겠습니다.
52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배수로정비입니다.
배수로정비는 우리 관내 도로측구정비로 200m 3000만 원, 도로배수에 대한 호우대비 3개소 3000만 원, 갓길포장 도로정비 300m 3000만 원과 춘계, 추계 도로정비에 대한 대비로 2000만 원, 2000만 원 해서 4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도로재포장 사업이 되겠습니다.
우리 관내 도로 덧씌우기 포장사업인데 동지역에 약 200㎡에 대해 부대비를 포함한 3억 원을 계상했고, 농어촌 읍면지역에 대해 현재 1억 5000만 원, 시도 농어촌도로 차선도색 3000만 원과 동동복개천 외 1개 지구 도로 덧씌우기 5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도로시설물 설치 및 관리입니다.
도로유지관리에 대한 실시설계비 5건에 대해서 5000만 원과 도로반사경 설치 및 정비 50개소 5000만 원, 도로표지판 설치 및 정비 120개소에 대한 5000만 원, 도로안전시설물 설치 20개소에 대해 1억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접도구역 및 운행제한 차량표지판 설치에 대한 1000만 원과 교통사고 위험도로 긴급정비 50개소에 대해서 5억 원을 계상했습니다.
529페이지, 농어촌도로 유지 관리입니다.
농어촌도로 정비사업 실시설계에 대해 2000만 원을 계상했고, 농어촌도로 유지보수에 1억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도로정비 행정지원입니다.
일반운영비 사무관리에 812만 원, 공공시설운영비에 19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재료비로 제설자재 구입, 도로유지, 도로보수용 해서 18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자산취득비로 예취기 구입에 대해 105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일반운영 기타사항이 되겠습니다.
일반운영비로 인건비에 대한 4억 8958만 4천 원을 계상했습니다.
530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기본경비로 현재 일반운영비에 따른 700만 원과 여비 7440만 원, 업무추진비 420만 원 해서 8560만 원을 계상한 사항입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자리에 앉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 시간입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김국연 위원.
세입예산에 대해서 물어보겠습니다.
노상 유료주차장 위탁관리 사용료가 1500만 원 정도 줄어드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금년도도 관리동을 관리하면서 관리 면수를 줄인다든지 입찰을 보고 수의계약을 하는데 2개 면은 입찰을 합니다.
시외버스 담당은 도에서 하기 때문에 도에서 조정해서 내려옵니다.
노선버스 대수가 줄어집니까?
2010년도에 전체적인 주차위반 과태료가 어느 정도 부과되어 있습니까?
주정차위반 과태료 시행 이후에 현재까지 어느 정도 체납되어 있습니까?
6억 원 중에서 열심히 하는데 부진한 실정입니다.
올해 6300만 원의 예산이 듭니다마는 약 5000만 원이 되었기 때문에……
지금 우리 관내에 영상기록 장치를 함으로써 사실상 교통사고가 많이 줄었습니다.
전 노선입니까?
522페이지, 월성-삼성초교 간 도로정비 확장 관계입니다.
토지수용을 했다는데 토지 소유주가 누구입니까?
수용했어요?
여기는 소방도로 겸해서 농어촌도로를 개설할 것이지요?
도로공사를 할 때 가로등을 추가해서 설계하면 재난안전관리과에서는 부담이 안 되어도 된다는 것입니다.
참고해 주십시오.
중간 부분에 예의-예수 간 도로확포장은 302호선입니까?
하단에 풍정마을-풍정저수지 간 도로확포장인데 전체 16억 원이 소요됩니까?
내년도에 예산이 확보되면 발주를 하려고 했는데 발주가 어렵습니다.
527페이지에 어린이보호구역개선 사업장 위치가 결정되어 있습니까?
올해까지 30개소를 완료했습니다.
사실상 우리가 작년에 추가 지정 요구를 해서 이미 10개소가 확정되었습니다.
지난번에 공공비축미 수매할 때 갔더니만 덕곡주민이 시장에게 데모하러 간다고 표현을 합디다.
“왜, 그러냐?”고 물으니까 “덕곡마을이 너무 따돌림을 받고 있다.”
“무엇 때문에 그렇습니까?” 물으니까 “보도블록이 없다. 안전하게 걸어 다닐 수 있도록 해 달라” 라는 것입니다.
나중에 한 번 돌아보시고, 주민이 아마 시장님실에 올 것 같습니다.
이장을 만나든지 사전에 민원 해소 차원에서 돌아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도시계획 자체가 신청사 때문에 현재 남양에서 용현까지 도시계획선이 20m가 그어져 있습니다.
이 관계는 도시구역이 이미 포함된 사업이기 때문에……
그래서 이 관계는 앞으로 도시과에서 사업해야 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시도1호선이지만 구간 자체가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이삼수 위원.
읍주차장 안쪽 바닥을 보고 우리 시에서 직접 할 것이 아니라 견적을 받아서 예산배정하고 있습니다.
시설비는 민간자본보조로 해 줍니까?
시설비가 있으면 우리 시가 판단해서 필요한 곳에 사업을 바로 해야지요.
지금까지 자부담한다는 것이 어디입니까?
그것을 한두 번 해 봅니까?
사천주차장이나 삼천포주차장에 화장실이 어떻게 되어 있습니까?
시민이 인터넷에 올리고, 한바탕 소동이 일어난지 한 두 해가 아닙니다.
민간보조를 왜 줍니까? 우리 시에서 바로 하지요.
하나 더 물어봅시다.
사천시외버스터미널을 다른 곳에 옮겨 줄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도를 해 줘야 할 것 아닙니까?
그것도 한두 해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사천주차장은 일시적으로 지나가는 주차장이지 종일 주차 시키는 주차장은 아닙니다.
일부 몇 사람들은 이전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는데, 그렇게 하려면 주차장 시설 결정이라든지 전반적인 종합계획이 수립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제는 환경이 좋은 곳에 시외버스터미널을 지어서 고속도로버스도 여기서 바로 서울, 인천, 대전을 올라갈 수 있도록 하는 정상적인 주차장 계획을 하도록 행정에서 도와줘야 합니다.
거기가 잠시 스쳐 지나가는 곳이라고 내버려두면 나중에 차량 정체가 되고, 더 많은 문제를 발생시킬 것인데 좋은 곳이 있으면 행정적으로 도와서 주차장을 옮겨주어야 합니다.
그것을 안 할 것 같으면 삭감할 겁니다.
도로교통과에서 집행하겠습니까?
바로 삭감할 겁니다.
시민은 내용적인 것은 모르고 전부 손가락질합니다.
핑계 좋게 그쪽에 돈을 조금 더 투자한다는데, 투자하는 것이 있습니까?
제일 중요한 것은 화장실개선사업부터 해 줘야 합니다.
화장실 개선도 하고 시설비 개선도 같이 포함된 금액입니다.
이 관계는 협의를 한 번 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차장 전부 민간으로 다 하지요.
금년도에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에 대한 재정 지원 조례를 개정해서 일부나마 운영을 지속해야 하지 않겠나 해서……
몇 년 전부터 검토, 검토입니다.
실안에서 넘어올 때 한 번만 대방 웰뷰 쪽으로 내려가면 됩니다.
동강아뜨리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있는 노선인데 들어갔다가 나오면 됩니다.
그걸, 행정적으로 서로 배려가 안 된다면 전부다 보조를 해서 비수익노선 재정지원도 해 주고, 적자손실보전, 개선명령, 운행노선재정지원금도 해 주고, 개선명령이라는 것은 “이렇게 하시오” 하는데, 비수익이 발생하는 부분에 대해서 재정지원을 해 주는 것 아닙니까?
그렇지요?
위원들이 이것에 대해서 몇 번 이야기를 하는지 모릅니다.
그런데 관철은 되지 않고 지원은 계속되고.
개선이 안 되는 것 같으면 비수익노선 재정지원도 시비 붙은 것은 다 삭감하도록 하겠습니다.
나머지는 도에서 이미 다 계획을 해 가지고 거기에 따른 비수익노선 재정……
그러니까 시비만 떼겠다는 말입니다.
말씀을 그렇게 해 가지고, 행정적으로 지시도 안 받는데 왜 해 줄 겁니까?
아는데, 그런 것은 좀 해 줄 수가 없습니까?
진짜, 답답합니다.
521쪽에 교통지도 단속차량 구입 CCTV 탑재형 7000만 원이 있습니다.
차량은 2500만 원짜리이고, CCTV 탑재형은4500만 원입니까?
그것은 차후에 하기로 하고 우선 차량을 구매하면서……
동지역에도 있어야 하거든요.
그러니까 돌아가면서 바로 단속이 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마티즈 2대에……
524쪽에 용산초등학교 진입 주차광장 확장을 왜 시에서 해 줍니까?
우리 시에서 요구한 것은 아닙니다.
어느 도의원 포괄사업비입니까?
박동식 의원, 김경수 의원, 조근도 위원?
박동식 의원님 것, 앞으로 용산초등학교 주차광장 확장을 1억 원을 주고 했는데 현재 사천시에 초등학교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초등학교 주차장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가 있으면 전부 박동식 의원님한테 이야기하라고 하세요.
제가 알기로 용산초등학교는 다른 초등학교보다도 주차광장이 월등하게 좋아요.
아주 좋습니다.
다른 초등학교는 주차광장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런데 거기는 주차장 조성이 다 되어 있습니다.
다른 초등학교 주차광장 설치요구가 있으면 박동식 의원에게 전부다 이야기하라고 하세요.
이것, 꼭 그렇게 해 주세요.
우리 위원님들도 알고 있어야 한다고요.
매입을 하고 안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초등학교 앞에 주차광장을 확장하는데 1억 원을 들인다는 것은 도의원 선심성 예산이거든요.
이런 것은 우리 위원들이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되요.
그리고 다른 초등학교에서 요구하면 박동식 의원한테 가라고 하세요.
분명히 이야기해야 합니다.
이런 걸 짚지 않고 넘어가면 안 돼요.
시간이 조금 걸리지만, 부연설명을 해 주십시오.
실안집회 건, 삼천포 진입박스는 바로 진행이 안 되고, 이렇게 급 에스로 해 놓은 부분, 서면질문한 것입니다마는 우리 시 주차단속 요원이 4명이지요?
주차단속요원 현황을 보면 총원 4명입니다.
서정진 씨가 ’77년생인데 벌리동에 삽니다.
배후자는 이남진인데 재난안전관리과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구수민 씨 배우자는 전임 시장님 운전기사 김강호입니다.
송호선은 배우자가 최현석으로 최동식 의원 며느리입니다.
조영미는 배후자가 김동욱인데 회사원이라고 해 놓고 신상을 왜 안 적어 놨습니까?
단속요원들을 어떻게 선발하는지 설명해 주시고, 서부주차장은 조금 있으면 입찰을 볼 것이지요?
택시는 법인에서 근무하던 사람이 15년, 16년, 17년 개인택시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 사천지역은 택시가 포화상태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꿈과 희망을 먹고 17년, 18년 운전하던 사람에게 개인택시를 안 줄 수가 없습니다.
여기에 대한 대책을 간단하게 설명해 주시고, 지금 실안집회 건, 삼천포 진입로 박스 건, 단속요원을 어떻게 채용하는가, 2011년도에 개인택시는 어떻게 할 것인가, 4건을 자세하게 적어서 서면으로 답변해 주십시오.
시간 관계상 더 묻지 않겠습니다.
위원들에게 한 부씩 해 주십시오.
예를 들면 실안집회 건은 아주 심각합니다.
잘 나가다가 삼천포로 빠졌다고 시민이 난리입니다.
그 박스 주변은 자주 가 봅니까?
절대적으로 문제가 있습니다.
앞에 업무보고 때 단속요원을 2명 더 채용하겠다고 했는데 채용할 때 어떻게 하겠다는 것까지 포함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더 질의하실 위원?
517페이지, 택시서비스 개선비 지원 관계는 영상기록 장치를 해 주겠다는 이야기인데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기기 지원이 되었습니까?
우리 시는 아직 그런 계획이 없습니까?
요구합니다.
동강아뜨리에 1000세대가 사는데 거기에 시내버스 노선을 연장해 달라고 합니다마는 그쪽으로 들어갔다 나오는 것은 안 된다고 봅니다.
지난번에도 이야기를 했는데 배수장 쪽으로 농어촌도로 동가아뜨리에 연결만 되면 거기서 돌아서 나오면 되거든요.
돌아 나와서 신기로 해서 삼천포로 내려가면 되거든요.
농어촌도로 지정이 되어 있습니까?
그것을 용역으로 하면서 사업 계획과 연계해서 앞으로 도로개설을 해야 되지 않겠냐 싶습니다.
지금 학교에서도 옵니다.
거기에 농어촌도로를 지정해서 우회될 수 있도록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로정비기본계획 사전환경성 검토 용역비가 5000만 원이 있거든요.
쉽게 이야기하면 사전환경성 검토라는 것은 도로를 정비하기 위해서 먼저 검토하는 것 아닙니까?
여기에 5000만 원이 들어갑니까?
우리 시에서 처음 하는 것입니까?
기본계획하고는 다릅니다.
올해 23개 노선 기본계획 용역으로 했습니다.
도로가 1㎞ 넘는 구간을 말씀드린 대로 위에서 기본계획은 기본계획대로 가고, 환경성 검토는 1㎞ 이상 넘으면 환경성검토를 해 가지고 같이 하라고 합니다.
사전환경성 검토에 대해 이해를 못 하겠거든요.
도로정비기본계획에 환경성이 포함되는 것이 기본인데 뒤에 토를 하나 더 달아서 5000만 원 해서 궁금해서 물어보는 겁니다.
집행잔액을 가지고 1㎞ 이상 되는 것은 환경성검토를 또 요구해서 별도로 발주를 했습니다.
지금 지침이 바뀌었습니다.
위원장님께서 알아서 하겠지…… 이상입니다.
528페이지, 교통사고위험도로 긴급정비 금액은 얼마입니까?
어떻게 판단해야 하겠습니까?
예산으로 포괄적으로 넣어놓았다고 보시면 됩니다.
525페이지, 사다진입도로 확포장에 대해서 물어보겠습니다.
국가산단과 중첩되는 것 아닙니까?
사다마을까지 포함될 수 있는데 또 투자되는 것이 맞는지?
2003년도, 2004년도에 도로업무를 보면서 그 당시 입구 구간은 보상 미협의로 인해서 공사를 못했습니다.
이것을 한 번 검토해 보십시오.
지역경제과하고 협의해서 판단해 주십시오.
동영상이 쫙 나와 있습니다.
처음에 승객의 얼굴은 안 보이고 올라가는 모습이 보이고, 그다음에 기사가 나와서 여성에게 다가가는 모습이 보이거든요.
범인을 잡았습니다.
이삼수 위원께서 말씀하셨던 버스와 관련한 운행 원가가 제대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비수익노선 재정지원이나 서부지역 개선명령을 통해서 재정을 지원하는 경우, 벽지노선손실보상금을 지원하는 것, 잘 모르는 분이 볼 때는 이중삼중으로 버스회사에 지원한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이거든요.
신우회계법인에서 한 근거 자료가 그렇다 보니까 이렇게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른 지자체는 버스운행 원가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카메라를 달아놓고 있습니다.
그걸 근거로 운행원가가 나오기 때문에 맞추어서 버스회사에 지원을 하는 것이거든요.
아무튼, 그 자체가 안 되어 있기 때문에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벽지노선교통량 조사 인부도 지원이 있습니다.
카메라 설치하는데 돈 많이 안 들거든요.
물론, 버스회사에서는 반발할 겁니다.
지금까지 시에 적자를 이야기하면서 어떤 형태로든지 지원을 많이 받았는데 정확하게 운행원가를 파악하면 어려움이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들지만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올해라도 당장 설치할 의향이 없습니까?
말씀하신 그 내용을 가지고 협의를 한 번 하도록 하겠습니다.
벽지노선 인부에 지원되는데 조금 보태면 돼요.
그러면 인부나 용역을 별도로 할 필요가 없거든요.
돈이 많이 안 들기 때문에 이걸 빨리 잡아야 전체적인 예산이 낭비되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요금단일화와 관련해서 처음에는 3억 원을 이야기하더니만 2억 5000만 원, 1억 5000만 원으로 줄었네요.
계약할 때도 운행원가가 정확하게 나온다면 소급해서 받을 수 있는 장치를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계약 전체가 마찬가지입니다.
비수익노선 재정지원도 마찬가지이고, 서부지역 개선명령지원, 벽지노선도 마찬가지입니다.
업체에서 이야기하는 대로 계속 돈을 줄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빨리 진행해야 할 부분입니다.
돈 지급은 많이 안 됩니다.
어떻게 하실 것입니까?
카메라를 설치하는 것인데 왜 단독적으로 결정을 못 합니까?
범죄예방도 있고, 삼포교통소장으로부터 전화를 받았습니다.
이야기는 “당신이 우리 운행원가를 어떻게 알고 그런 이야기를 합니까?” 라는 것입니다.
자기는 운행원가가 안 되니까 적자라고 이야기를 했듯이 운행원가를 제대로 알아야 할 것 아닙니까?
특히, 신우회계법인은 문제가 있다고 도에서 법인을 바꾼 상태이기 때문에 우리 시도 다른 지자체처럼 운행원가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금액은 많이 안 들거든요.
우리 차량에 설치하는 것은 말을 못하겠지만, 버스회사에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운행원가를 제대로 모르는데 어떤 근거로 돈이 나옵니까?
신우회계법인 상대로 한 것이잖아요.
신우회계법인 자체가 문제가 있다고 이야기를 했는데 또 지급하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 아닙니까?
신우회계법인에서 하다가 지금은 다른 데서 하고 있으니까 결과가 안 나오겠습니까?
결과가 나오면……
저번에도 말씀을 한 번 드렸는데 우리 시 자체적으로 카메라를 설치했을 때 공익요원이 1명 있어도 운행시간에 차량이 가는지, 빠졌는지 전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몇 분이 탔고, 빠졌는지를 달 알기 때문에 공익요원 1명이면 원가계산이 바로 나옵니다.
정말 회사가 어렵다면 우리 시민을 위해서 이것보다 더 많은 지원을 해야지요.
그렇지 않다면 이것 자체로 예산 낭비잖아요.
제대로 하자는데 그걸……
차량에 설치하는 것은 계획하고 협의를 해야 하니까 필요하지 않겠느냐는 뜻입니다.
지급하더라도 정확한 운행원가가 나온다면 다시 받아야 할 부분까지도 확약해서 돈을 주시기 바랍니다.
(「예」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 및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도로교통과장, 수고하셨습니다.
퇴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해서 5분간 정회를 선포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43분 회의중지)
(11시50분 계속개의)
◦ 녹지공원과 소관
녹지공원과장, 제안설명 하시기 바랍니다.
2011년도 녹지공원과 소관 세출예산 제안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녹지공원과 총예산은 158억 2742만 2천 원으로 전년 대비 약 21억 7600만 원이 증가했습니다.
535페이지, 공원관리입니다.
공원조성 및 관리 분야로 시설비 위주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하단부 시설비에 공원조성계획수립 용역은 서포공원, 송포공원의 조성계획이 되겠고, 봉명산 군립공원 화장실보수, 공원 내 수목정비, 공원 내 목재시설 도색, 산성ㆍ망산공원 노후 가로등 교체해서 1억 7946만 원이 되겠습니다.
536페이지, 공원별 투자계획으로 반룡공원은 반룡공원 부지를 매입하는데 대해서 주차장과 진입데크, 광장, 조경수 식재 등 2억 9784만 원이 되겠습니다.
성내공원은 곤양 성내공원의 중심부에 있는 사유지, 국유지 1338㎡를 매입하기 위해서 6690만 원이 계상되었고, 동서공원은 금년도에 대부분 부지를 매입하고 내년도에 본격적으로 개발되겠습니다.
중심부에 풍차, 전망대, 데크로 된 계단, 중앙광장, 주차장 등 4억 9600만 원이 되겠고, 부지 매입은 3필지인데 국유지가 되겠습니다.
국유지 1952㎡ 1억 9520만 원이 계상되었습니다.
노산공원은 관광도시에 걸맞게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서 조각물 설치와 화장실, 동상이전 등 조각공원 조성에 4억 9640만 원이 계상되었고, 산성공원 정비사업으로 파고라, 편의시설을 설치하는데 1억 9856만 원이 계상되었습니다.
모충공원은 해안 연결로를 조성하기 위해서 사유지를 매입하는데 1억 원이 계상되었습니다.
537페이지, 도시 숲 조성과 관련해서 도시녹색공간 조성 분야로 시설비는 도시 숲 조성을 위해서 도시산림공원 조성과 용두공원, 국도3호선 명품 조성, 도로변 가로수 식재해서 총 22억 3193만 6천 원입니다.
금년도 광특예산이 약 11억 1500만 원이 확보되었습니다.
다음은 녹지공간 소공원조성은 도심속 자투리땅 활용 소공원 조성은 도시계획사업을 추진한 이후 자투리땅에 저희가 공원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생활주변녹화조성 사업도 맞추어서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삼천포신항 그린포터 조성은 금년에 이어서 내년도에도 계속비사업으로 하겠습니다.
꽃나라 녹색복지 조성은 죽림동 사천 노인전문요양원에서 공모 신청한 사업으로 도비가 지원되겠습니다.
538페이지, 친환경적이고 체류형 관광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 녹차밭 생태공원 조성에 2억 6600만 원, 서포면의 사천실버요양원에서 공모 신청한 사업으로 녹색자금지원사업이 8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539페이지, 상단부에 시설 및 부대비 청사 내 수목보식 및 전정, 소공원 조성해서 1억 1910만 원, 가로수 및 가로화단 조성관리 분야로 시설비는 국도33호선 사천-상리 간 가로수 식재에 9910만 원, 그린웨이 배춘삼거리-사천강 1억 9800만 원, 서포지구 가로수 정비 4946만 원이 계상됐고, 가로수 전정, 가로수 식재 등 계속 가로수 분야에 투자되겠습니다.
녹지공간 쉼터조성은 금년도에는 국도3호선 2공구에 대해서 7억 원이 투자되고, 내년도에는 1공구 대방동지역이 되겠습니다.
그쪽에 6억 9550만 원이 투자되겠습니다.
그리고 사천강 산책로변 소공원 조성, 연도변 특화공원 조성, 문화원부지 쉼터 조성, 문화원부지 쉼터 사유지 매입, 동지구 자투리땅 소공원 조성, 정자 등 조경시설물 도색해서 총 12억 1800만 원이 투자되겠습니다.
다음은 용두공원 관리입니다.
시설비 부분은 용두공원정비에 1억 9856만 원과 지금 용두공원화장실은 간이화장실 비슷하니까 사람이 오다 보니까 문제가 있어서 정상적인 화장실 조성이 되겠습니다.
와룡희망근로사업지 정비 보완은 금년도에 벌용동에서 했는데 조금 보완함으로써 용두공원과 연계해서 개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체적으로 3억 4712만 원이 투자되겠습니다.
541페이지, 중간 부분에 산림용 묘목생산지원 민간자본이 1억 4767만 4천 원이 되겠습니다.
클론재배시설은 조직배양 재배시설로 도 지정 양묘사업이 지정된 부분이 되겠습니다.
관정개발과 묘포지 토양개량 해서 1억 4700만 원이 투자되겠습니다.
542페이지, 산림병해충 방제는 총 19억 1000만 원이 투자되겠습니다.
인건비가 2억 4000만 원, 재료비가 3700만 원, 시설비 및 부대비가 14억 3975만 4천 원이 되겠습니다.
544페이지, 소나무재선충병 나무주사가 4억 2400만 원, 솔껍질깍지벌레 나무주사 3억 6500만 원, 솔껍질깍지벌레 재해저감 사업은 간벌이 되겠습니다.
1억 8900만 원입니다.
완전방제대책사업은 강도간벌을 통해서 숲의 건강성을 유지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4억 4400만 원입니다.
이렇게 해서 대부분의 산림병해충 방제사업이 되고, 545페이지 하단부입니다.
민간대행사업비는 소나무재선충병 항공방제는 산림조합에 위탁하는 방제사업이 되겠습니다.
545페이지 하단부에 임도사업지원 분야입니다.
기간제근로자 등 보수 1500만 원, 시설비로는 첫째, 임도시설 가천용치 지구는 금년도에 산불진화임도 사업과 연계해서 올해는 가천 정상부에서 용치까지 연결되면 정동, 사남, 시청까지 연결되는 도로가 임도를 통해서 연결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용현 신복 지구 임도 0.8㎞, 임도구조개량 3㎞, 임도보수 10㎞, 기설임도 풀베기 사업, 임도 안전시설물 설치, 기설임도 사후관리 해서 8억 4548만 4천 원이 계상되었습니다.
547페이지, 조림사업입니다.
전체 1억 3690만 3천 원이 되겠습니다.
경제수 일반조림 등 7개 분야 53ha에 대해서 1억 1955만 7천 원이 소요되겠습니다.
548페이지, 보호수 정비사업입니다.
시설비에 외과수술 및 주변정비, 보호수 외과수술 및 주변정비와 시설물을 정비해서 전체 8130만 7천 원이 투자되겠고, 산림서비스 증진 사업은 기간제근로자 등 보수 1억 5812만 2천 원이 되겠습니다.
549페이지, 등산안내원 1명이 내년도에 새로 충원이 되겠습니다.
1389만 9천 원이 되겠습니다.
중간 부분에 숲가꾸기사업 지원입니다.
전체 19억 5666만 9천 원입니다.
기간제근로자 등 보수에 공공근로사업이 되겠습니다.
산림바이오매스 수집활용 20명 72억 7412만 6천 원, 산림자원조사단 2명에 3402만 1천 원이 되겠습니다.
550페이지, 숲가꾸기 시설비 분야가 되겠습니다.
전체 18개 지구에 1500ha 해서 14억 1632만 5천 원이 되겠고, 551페이지 하단부에 조림사후관리 부분이 되겠습니다.
조림사후관리는 동부지구, 서부지구 해 가지고 6230만 9천 원이 계상되었습니다.
552페이지, 중간 부분에 펠릿보일러 보급은 주택용 10대 2590만 원, 일반산업시설용 5대 2650만 원 해서 민간자본보조로 5240만 원이 지원되겠습니다.
다음은 임업기계장비 보급은 자산 및 물품취득비에 소형 케이블윈치 1대, 소형윈치 2대 해 가지고 2600만 원이 되겠습니다.
등산로 조성 관리는 9547만 1천 원으로 중앙시설비가 등산로 정비에 9461만 2천 원이 되겠습니다.
중간에 등산로 정비는 하단부 시설비 분야가 되겠습니다.
등산로 정비 및 쉼터조성에 5000만 원, 와룡산 등산로 위험구간정비 4946만 원, 향교 뒷산 등산로 정비 4946만 원이 되겠습니다.
554페이지입니다.
중간 부분 시설비는 사방시설 사후관리에 3000만 원, 산사태 등 산림재해 우려지 복구에 4640만 원이 계상되었습니다.
그리고 위험목 제거에 3000만 원이 계상되어 졌습니다.
노거수 정비사업에 노거수 외과수술 및 주변정비 3000만 원, 마을숲 외과수술 및 주변정비 4946만 원, 대곡숲 화장실 교체 1억 원이 계상되었습니다.
하단부에 각산 정비입니다.
각산등산로변 화장실 설치는 대방사 주변이 되겠습니다.
9910만 원이 계상되었습니다.
다음은 산불방지 대책입니다.
전체 17억 9429만 2천 원이 되겠습니다.
중간 부분에 기간제근로자 등 보수에 3억 1145만 원입니다.
산불전문예방 진화대 55명에 3억 1000만 원, 조장수당 125만 원이 계상됐고, 사무관리비가 4867만 5천 원입니다.
556페이지, 산불장비 지원입니다.
하단부에 헬기임차 부담금이 2억 9603만 2천 원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시설비로는 산불방지 이격공간 조성에 1274만 원, 무인감시카메라 신설은 내년도에 각산에 설치하는데 1억 6000만 원이 계상됐습니다.
자산 및 물품취득비 하단부에 산불진화 차량구입은 내년도에 1대를 구입하게 되겠습니다.
5000만 원입니다.
산불예방관리에 산불감시원 104명에 대해서 8억 411만 5천 원이 계상되었습니다.
558페이지, 행정운영경비는 일반 통상적인 경비가 되겠습니다.
무기계약근로자 9명에 대해서 1억 9995만 4천 원이 계상되었는데 시 전체 무기계약지와 비교가 되면 다소 계상이 안 된 부분이 있어서 위원님들께서 나중에 상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녹지공원과 세출예산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자리에 앉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시간입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채 씨를 구입하는 것이지요?
어떤 식으로 대책을 세울 것입니까?
나중에 민원이 있을 때 혼자 몸으로 막아 내겠습니까?
이것이 몸으로 막아 낼 일이 아닙니다.
안 그렇습니까?
안 해 주면 됩니까? 큰일 나지요.
2009년도에는 못했잖아요.
꼭 그렇게 해 주시고.
지금 서동 자투리땅 소공원 작업은 재난안전관리과에서 했는데 마무리를 안 합니까?
예, 김국연 위원.
533페이지, 세입 관계입니다.
산림위반과태료가 100만 원인데 추가로 설명을 해 주십시오.
어떤 유형의 위반을 하면 과태료가 부과됩니까?
전체 시유지는 아니지요?
그리고 모충공원 부지매입비에 배밭 매입비 같은데 매입이 가능합니까?
끝 부분에 조금만 사면 시유지와 연결됩니다.
전체사업비 22억 원이 드는데 위치에 해당하는 공원은 어떻게 가꿀 것인지를 간단하게 설명해 주십시오.
도시산림공원이 그 안에 들어 있고, 용두도 들어 있고, 국도3호선 가로 숲길 조성 5㎞ 들어 있고, 가로수 조성은 일반도로에 8㎞가 들어 있고……
어디입니까?
중간 정도 계획이 집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문화원 바로 옆에 선구공원이 있습니다.
거기서 20m~30m 거리밖에 안 될 것 같은데 개인적인 생각은 문화원지역이 주차공간이 몹시 어려운 지역으로 알고 있거든요.
굳이 거기에다가 소공원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지역주민이?
현재 계획은 어디까지 되어 있습니까?
철거는 다 했지요?
문화원이 삼천포지역에서 제일 큰 건물로 40년 이상 그 뒤에 있는 주민의 일조권, 조망권을 다 뺏었습니다.
이번에 소공원은 주민이 좋다고 해서 소공원을 진행하는 것이고, 그 위치에서 선구공원까지 올라가는 직선거리는 200m가 넘습니다.
541쪽에 클론재배시설은 무엇입니까?
소나무재선충 솔깍지벌레 시행방법은 산림조합을 통해서 합니까?
어떤 식으로 사업 시행을 합니까?
지금 가천마을 농가들이 있는 임도까지 연결되는 농로가 있지요?
농로는 확장이 안 되고 중간부터 임도개설이 안 됩니까?
끝으로 대곡 숲 화장실 교체는 수세식입니까?
각산에 해야 와룡산 전체를 관망할 수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교통비가 포함되어 있습니까?
교통비도 없고?
18개 시군 인건비가 똑같아야 하는 것 아닙니까?
계속해서 비교해서 우리 시 수준에서는 더 주고 있습니다.
그 부분은 18개 자치단체의 산불감시원 인건비 현황이 파악되는 대로 2011년 예산에 어떻게 계상되어 있는지 자료를 위원님들에게 주십사 부탁드립니다.
주요업무 설명할 때 와룡산, 각산, 장영산이 어디입니까?
가능하지요?
(「예」 하는 위원 있음)
제가 질의 드리겠습니다.
537페이지, 마지막 부분에 사천 노인전문요양원에 도비 3000만 원, 시비가 많이 붙여서 있는 것이지요?
도의원 포괄사업비이지요?
어떤 내용인지 파악해서 보고하시고, 538페이지, 녹차원 생태공원 조성도 마찬가지입니다.
도비가 조금 붙어서 시비가 많이 붙어 있는데 포괄사업비입니까?
실질적으로 사천강이나 시민이 많이 이용하는 데는 1억 원 정도 밖에 책정이 안 되어 있는데 조그마한 법인에 예산이 많이 지원되는 것 같아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더 기대효과가 클 곳도 많은데 빠져 있는 것 같아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알겠습니다.
한대식 위원.
정동 풍정 뒷산에 뜸벅산입니까?
고장이 난 것을 들고 내려와야 해서 혹시나 해서 물어봅니다.
그리고 금년도 마을에 있는 것이 팔각정 쉼터입니까?
이상입니다.
(「예」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 및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녹지공원과장, 수고하셨습니다.
퇴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29분 산회)
김국연 최용석 한대식 이삼수
최갑현
○ 출석 전문위원 박헌진
○ 의회사무국 참석자(2인)
주 무 관김영미
속 기 사임수정
○ 출석 공무원(3인)
재난안전관리과장정광수
도로교통과장한동진
녹지공원과장최진수
○ 회의록 서명위원
위 원 장최용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