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4회 사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사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05년 3월 23일 (수) 오전 11시
장 소 : 본회의장

○ 제94회 사천시의회(임시회) 식순
    Ⅰ. 개식
    Ⅰ. 국기에 대한 경례
    Ⅰ. 애국가 제창
    Ⅰ.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Ⅰ. 개회사
    Ⅰ. 폐식
(사회 : 의정담당 최진열)


(11시02분 개의)

○ 의정담당 최진열  지금부터 제94회 사천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셔서 국기를 향하여 바로 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함)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함)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정복영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 의장 정복영  친애하는 사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성숙된 지방자치와 사천시의 발전을 위해 열성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동료의원 여러분, 김수영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온 누리에 새 생명이 약동하는 새봄을 맞이하여 여러분의 가정과 생업의 터전마다 행복과 보람, 그리고 더 큰 기쁨과 희망이 깃드시기를 충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그동안 사천시의회에 대한 변함 없는 사랑과 믿음으로 성원과 격려를 아낌없이 보내주신 시민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외환위기 이후 족적을 그을만한 뚜렷한 성과없이 경제의 어려움에 직면하면서 다각도로 많은 시책을 펼친 결과 작년 하반기부터 서서히 기지개를 펴기 시작한 우리경제가 공직자들이 투명하지 못한 부동산과 주식매입으로 공직자의 윤리가 세간의 도마 위에 오르내리고 있고,  미국달러화 약세정책으로 환율이 요동치는 등으로 국내의 경제수지가 희망이라는 선물보다는 대책이라는 계획에 매달려야 하고, 행정중심도시이전에 따른 사회적 갈등, 동북아의 경제재편과 북핵 문제를 둘러싼 외교 현안 등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으며, 또한, 청년실업률 증가와 물가상승, 종합부동산세 신설 등으로 우리시민의 살림살이가 빠듯해 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 되는 일본 시마네현의회의 "다케시마의 날" 조례 가결에 있어 시민 여러분과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께서도 크게 분노하고 있을 것으로 압니다.
  대한민국의 독도는 1900년10월25일 고종황제의 대한제국칙령 제41조에 의해 독도를 울릉군의 한 부속도서로써 공식적으로 편입한 사실이 있고 그 이전과 그 이후의 역사적 기록을 보더라도 엄연한 대한민국의 영토이며 국제법상근거로서 실효적으로 지배하고 있음에도 시마네현 어민들의 어업이익과 돈벌이가 될만한 모든 것에 관심을 가진 채 철없는 어린애 마냥 떼를 쓰는 것을 보면 회초리를 들어 강하게 훈육함으로써 올바른 역사적 기록을 가르쳐 주고 싶은 심정입니다.
  이에 우리시민들은 유비무환의 정신으로 독도에 관한 정부의 새로운 정책에 호응하여 외로운 섬으로만 알려져 있는 동해의 천연기념물 독도를 더욱 사랑하고 우리의 앞바다를 힘차게 비상하는 사천의 새 갈매기 한 마리에게도 독도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는 마음을 독도에 전하게 하여 저들의 검은 속내를 무너뜨려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때일수록 우리의원 모두는 지혜를 모아 시민의 시름을 조금이나마 덜어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2년 9개월동안 우리 사천시의회는 정례회 및 임시회를 통하여 시정의 미흡한 부문과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고자 노력하였고, 시민과 함께 하며 시민의 소리를 들어 열린의정, 참여의정을 펼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시민여러분!
  지방자치의 주체인 시민여러분의 지방정책과 의정참여는 곧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의 원동력입니다.
  사천의 깨끗한 환경과 희망찬 미래를 시민여러분과 함께 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역발전을 위해 힘써주시기 부탁드리며, 우리 사천시의회 의원 모두는 항상 시민여러분 가까이에서 의회의 역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러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는 의회로서 시민들에게 알권리를 보다 충족시켜주기 위하여 변화를 모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 일환으로 현재의 시정질문 방식이 20분이내의 시정질문과 10분이내의 보충질문으로 정하여져 있습니다마는 이것은 종전의 의원의 일괄질문, 관계공무원의 일괄 답변방식에서 보충질문에 한해서만 의원의 일문과 관계공무원의 일답식으로 개선해 나가고자 합니다.
  우선은 20분이내의 시정질문은 종전과 같이하되 보충질문 10분시간에는 의원과 집행부간의 일문일답 방식으로 하여 시정질문의 효율화를 기해 나가겠습니다.
  시정질문에 임하는 의원께서는 시정에 대한 보다 많은 지식이 필요할 것입니다.
  의회사무국에는 전문위원을 비롯하여 사무국직원 모두가 의정활동 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으로 압니다.
  이러한 전문인력을 충분히 활용하여 시민의 대표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함으로서 시민들과의 호흡도 봄 향기처럼 상쾌할 것입니다.
  끝으로 그동안 사천시의회에 보내준 시민과 김수영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의 성원과 격려에 감사 드리며, 시민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며 하시고자 하는 일들이 모두 성취되시기를 빕니다.
  감사합니다.
○ 의정담당 최진열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고, 이어서 제94회 사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1시11분 폐식)


○ 출석의원(14인)
  성재윤   최연조   김기석   이인효
  최동식   진삼성   정복영   김석관
  이삼수   박종권   최갑현   김현철
  이연성   이문상
○ 출석공무원(8인)
  시    장김수영
  부 시 장김환영
  기획담당관김영고
  정보담당관이종순
  총무국장김주일
  지역개발국장조근도
  보건소장유영권
  농업기술센터소장김치영
○ 회의록 서명의원
  의        장정복영
  의        원김기석
  의        원이인효
  의회사무국장한동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