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5회 사천시의회(임시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제1호
사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01년 6월 15일(금)
장 소 : 운영위원회회의실

○ 의사일정
1. 제56회사천시의회제1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
2. 제56회사천시의회제1차정례회의사일정협의의건

○ 심사된 안건
1. 제56회사천시의회제1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
2. 제56회사천시의회제1차정례회의사일정협의의건

                       (11시04분 개의)

○ 위원장 강득진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55회 사천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 하겠습니다.

1. 제56회사천시의회제1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
2. 제56회사천시의회제1차정례회의사일정협의의건
○ 위원장 강득진  의사일정 제1항 제56회 사천시의회제1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과 의사일정 제2항 제56회사천시의회제1차정례회의사일정협의의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회기와 의사일정은 사전에 전 의원간에 협의가 있었습니다만 세부적인 의사일정을 정하기 위하여 오늘 상정하게 되었습니다.
  사전에 협의된 내용을 말씀드리면 회기는 2001년6월15일부터 6월29일까지 15일간으로 하고 오늘 오후 2시에 개회식에 이어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회기를 결정한 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을 선임하기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상임위원회와 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2001년6월16일부터 6월27일까지 12일간은 본회의를 휴회하고 2001년6월28일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시정전반에 대한 시정질문을 하고 2001년6월29일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2000년도세입세출결산승인안과 2001년도행정사무감사결과보고서를 채택하기로 되어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  조)
  · 의사일정(안)
  (부록에 실음)


  이상 말씀드린 회기와 의사일정에 대하여 질의 및 토론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께서는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번 간담회때 이야기를 드렸습니다만 시정질문의건은 한번 짚고 넘어가야 됩니다.
  질문할 사항이 많이 나오면 다행이지만 적게 나와서 할 사람이 없다면 체면이 안 섭니다.
  이런 것은 한번 더 짚어 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김민조위원  시정질문을 억지로 시켜서는 안됩니다.
  시정질문은 집행부에서 잘못한다고 할 때만 시정질문을 갖는 것이지 이것을 상위하달식으로 의원들에게 질문하라는 것은 안됩니다.
○ 위원장 강득진  일정을 잡아 놓고 할 사람이 없다면 ······
김민조위원  질문할 의원이 있으면 하고 없으면 그대로 넘어가는 것입니다.
  시정질문을 자꾸 하라는 것이 이상하더라고요, 의원들이 생각할 적에 시에서 잘못한 점이 있거나 미흡한 점이 있다면 시정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 운영위원회에서 의원님들을 보고 시정질문을 하십시오 라고 하는 것은 형평상 어긋나지 않나 싶은데요.
강석춘위원  하루 정도는 놔두어야 한다고 봅니다.
  만약 지금 일정을 없애고 그때 할 사람이 있을 경우 일정을 만들어 낼 것입니까?
○ 위원장 강득진  체면 유지를 해 주어야 되는데 ······, 만약의 경우 할 사람이 없다면 이것은 진짜 일정을 못 잡은 것만 못하다는 것입니다.
김민조위원  의사일정을 누가 만든 것입니까? 의사계에서 만든 것입니까?
○ 의회사무국장 감호근  예.
김현철위원  임시회도 아니고 정례회인데 짚을 것이 있다면 짚고 넘어가고, 없으면 없애는 것인데······, 몇 분이라도 시정질문을 하는 것이 모양새가 좋을 것 같습니다.
  위원장님은 의사일정을 잡아 놓고 시정질문을 하는 분이 계시면 괜찮은데 안 잡혀 있으면 나중에 문제가 있으니까 그런 염려에서 말씀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김민조위원  시정질문을 하는 것은 시정을 요구하고 담당 실과장으로부터 명확한 원인이나 정황에 대한 답변이 시원하게 되어야 시정질문의 가치가 있는 것이지 사실 우리끼리 하는 것은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시정질문은 하나마나 입니다.
  당장 그 자리에서 전문위원이 현장에 가 보자고 말씀을 해야지, 잘못 했으니까 살려주십시오, 국어책 읽듯이 그런 시정질문에 답변은 가치가 없습니다.
강석춘위원  선임적인 의미도 있습니다.
  내용 보고하고 즉답하는 것보다는 이런 것을 하라고 충고하는 것입니다.
  완벽하게는 못하더라도 저는 그런 의미도 있다고 봅니다.
최정경위원  제가 볼 때에는 집행부로부터 “앞으로 그런 일이 없겠습니다만” 라는 답변을 받아 내는 것입니다.
  “앞으로 절대로 그런 일이 없겠습니다” 라고 했는데 담당자가 바뀌면 그런 일들이 다시 되풀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집행부의 분발을 촉구하는 뜻에서 하루쯤은 의사일정을 잡아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 위원장 강득진  원만한 시정질문이 나올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말씀하실 내용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토론하실 위원이 더 이상 없으므로 바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제56회사천시의회제1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56회사천시의회제1차정례회의사일정협의의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 외 다른 안건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석춘의원  저번에 할 때에도 변죽만 올렸는데 앞으로 하반기 연수라든지 이런 것을 의정담당께서 자료를 발췌해 와서 보았는데 7월, 8월달에 연수를 가든지 지금부터 준비를 해 놓아야 됩니다.
    (「정회합시다」 하는 위원 있음)
○ 위원장 강득진  잠깐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14분 회의중지)

(11시24분 계속개의)

○ 위원장 강득진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 시간동안 해외연수 관계로 여러 가지 말씀이 계셨습니다만 이 문제는 다음으로 미루기로 하고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25분 산회)


○ 출석위원(5인)
  최정경   강득진   김민조   김현철
  강석춘
○ 출석전문위원
  김국연
○ 회의록 서명위원
  위   원   장                강득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