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사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원식
사천시의회사무국

1995년 5월 19일(금) 오후 4시27분 개식

○ 제1회사천시의회(임시회)개원식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축사
1. 폐식
(사회 : 의정계장 정대환)


(16시27분 개식)

○ 의정계장 정대환  의정계장 정대환입니다.
  오늘 공사간 다망하신 중에도 제1회 사천시의회 개회식에 참석하여 주신 내빈 여러분! 그리고 시민 여러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오늘 행사 계획을 말씀드리면 개식에 이어 국민의례, 의원선서, 의장님의 개회식, 사천시장님의 축사순으로 진행되겠으며, 이어서 정문에서 시의회 현관식이 있으며 기념촬영이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의 행사 종료시간은 오후 5시 정도가 되겠습니다.
  지금으로부터 제1회 사천시의회 임시회 개원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을 하시겠습니다. 애국가 녹음 반주에 맞춰서 1절만 제창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의원 선서가 있겠습니다. 의원여러분께서는 모두 일어나셔서 선서문을 왼손에 드시고 오른손을 들어 의장님의 선창에 따라 한구절씩 선서 하시기 바랍니다.
  선서가 끝나면 의장님, 부의장님, 그리고 의석순에 따라 한분 한분씩 이름을 말씀해 주시고 손을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 의장 서태수  선서. 나는 법령을 준수하고 주민의 권익신장과 복리증진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주민 앞에 엄숙히 선서 합니다.
  1995년 5월19일
  사천시 의회 의원  서태수
  사천시 의회 의원  이채구
  사천시 의회 의원  황학진
  사천시 의회 의원  이규종
  사천시 의회 의원  정정상
  사천시 의회 의원  최성환
  사천시 의회 의원  이연성
  사천시 의회 의원  송경대
  사천시 의회 의원  조종권
  사천시 의회 의원  박일용
  사천시 의회 의원  강상태
  사천시 의회 의원  서일삼
  사천시 의회 의원  정지수
  사천시 의회 의원  천용욱
○ 의정계장 정대환  의원님들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서태수 의장님의 개원사가 있겠습니다.
○ 의장 서태수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한창일 시장님, 표동종 교육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오늘은 사천시 출범과 더불어 의정사에 길이 남을 역사적인 사천시의회 개원식의 식전에 자리를 함께 했습니다.
  의정에 일천한 본인이 사천시의회 초대의장의 중책을 맡아 이 엄숙한 단상에 서게 된 것을 생에 더없는 영광으로 생각하면서, 아울러 동료의원 여러분과 13만 시민 여러분께 머리숙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돌이켜보면 우리는 4년전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인 지방 의회가 부활되어 주민의 심부름꾼으로 부름을 받아 봉사자로서의 어렵고 힘든 길을 함께 걸어왔습니다.
  그리고 지역발전과 주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주민과 함께 애환을 나누고 아낌없이 흘린 땀의 대가는 먼 훗날 후세들과 역사가 엄정하게 평가할 것입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지난 5월10일에는 국사의 큰 획을 그은 통합 사천시가 13만 시민의 성원속에 웅비의 첫걸음을 내딛었습니다. 변화와 개혁의 물결속에 무한경쟁시대의 소명에 부응하기 위하여 13만 시민은 하나로 뭉쳤습니다.
  39년동안 양분되어 지내온 과거를 청산하고 하나로 뭉치는 것이 얼마나 어렵고 힘든일이었던가를 우리는 뼈저리게 체험 했습니다. 따라서 오늘의 통합시 개원이야말로 그 만큼 값지고 위대한 13만 시민이 일구어낸 쾌거라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닐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이제는 삼천포, 사천이 따로 있을 수 없고 삼천포의원, 사천의원이 따로 있을 수 없습니다.
  모두가 같은 시의원입니다. 우리 의원 모두가 하나될 때 13만 시민도 하나 되어 큰 힘을 발휘할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남은 임기도 불과 40여일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다소 어수선한 공직분위기와 시민들의 정서를 안정시키고 새로이 태어난 우리 사천시가 하루빨리 견고하게 착근할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이 자리를 빌어 당부드려 마지 않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초대 시의회의 개원과 때를 같이하여 매우 중요한 시기에 여러 가지 부족한 본인이 의장의 막중한 직무를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고, 없고는 오직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력 여하에 달려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저에게 따듯한 격려와 질책을 아끼지 마시고 직언도 겸허하게 받겠습니다. 작은 목소리도 크게 듣고 13만 시민들의 바램을 굴절없이 받아들여 보다 성숙되고 바람직한 사천시 초대시의회의 의정상을 남길수 있기를 기대해 마지 않습니다.
  끝으로 우리 시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동료의원 여러분은 물론 13만 시민들의 가정에 행운이 늘 충만하시기를 기원하면서 개회사에 대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정계장 정대환  다음은 한창일 사천 시장님의 축사가 있겠습니다.
○ 시장 한창일  저의 축사전에 사천시 통합 의회 개원에 즈음한 안명필 경상남도 지사님의 축전을 먼저 낭독 하겠습니다.
  통합 사천시 의회 개원을 축하드리며 사천시 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1995년 5월 19일
  경상남도지사 안명필
  다음은 우리 시의 국장급 이상 간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이진용 부시장입니다.
  다음 강대건 농촌지도소장입니다.
  안규탁 총무국장입니다.
  하만길 사회환경국장입니다.
  박홍서 건설교통국장입니다.
  김두관 보건소장입니다.
  이상으로 간부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서태수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친애하는 13만 시민 여러분!
  이번 정부 인사발령에 따라 초대 사천시장으로 부임하게 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우리 사천시는 우람한 와룡산이 병풍처럼 둘러져 있고, 바다는 풍부한 수산자원의 보고로서 배산임해의 천혜적 지형을 지닌 농․공병진의 발전 가능성을 지닌 희망의 도시이며, 역사와 전통이 깊은 선비의 고장이자 이 충무공의 호국의 얼이 깃든 충절의 고장이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고장에서 초대시장의 중책을 맡게 되어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영봉 와룡산의 정기를 받아 원래 역사적․문화적으로 한 뿌리였던 삼천포시와 사천군이 하나로 합쳐 새로운 사천시로 탄생되었습니다.
  오늘 초대 사천시의회가 개원되게 된 것을 13만 사천시민과 더불어 충심으로 경하해 마지 않으며 초대의장단으로 선출된 서태수 의장님과 이채구 부의장님께 진심으로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 지금 우리는 본격적인 세계화․지방화 시대를 맞이 하였습니다. 이에 행정구역을 광역화하여 자치능력을 재고시키고 기구의 축소를 통한 행정비용 절감으로 주민복지를 확충해 나가는 것이 무한 경쟁시대를 슬기롭게 헤쳐나가야 할 우리 모두의 당면과제라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시대적 요청에 따라 지난해 시․군 통합을 시도하였다가 무산된 바 있었으나, 시․군 통합은 반드시 이룩해야 한다는 당위성과 시민들의 간절한 염원에 따라 금번 행정동․통폐합 등 여러 가지 어려움과 숱한 난관을 극복하고 우리 모두의 용기와 의지를 옹집하여 지역현안을 해결하는데 최선을 다하여 목표를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의원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숙된 시민의식에 힘입어 시․군 통합을 이룩한 데 대하여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무튼 오늘을 사는 우리들의 시대적 과업 성취에 대하여 후세의 역사는 정당한 평가를 내리리라 기대해 마지 않습니다.
  우리 사천시의 행정현안을 개괄적으로 요약 말씀드리면, 인구는 122,500명, 가구수는 34,680가구 면적은 396㎢ 시직제는 5국 4담당관 25과 8사업소 1읍 7면 10개동 공무원수는 1,050명 예산규모는 1,210억원에 이르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사천시는 삼천포지역의 항만시설 수산․관광자원과 사천지역의 항공, 전자공업단지 철도공항이 연계되고, 진주~대전간 고속도로 연접도시로서 전국에서도 가장 이상적인 도․농 통합형 도시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신항만~진사공단~첨단산업단지를 연결하는 신산업 벨트의 조성으로 무한경쟁시대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자치단체가 될 것으로 예견이 됩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지난 4년간의 의정활동을 회고해 볼 때 여러 가지 어려움도 있었겠습니다만, 정말 감회가 깊고 보람된 일들도 많았을 것입니다. 늘 지역주민과 함께 하면서 주민의 민원을 내 일처럼 처리하고 또한 폭넓게 민의를 수렴하여 시책에 반영되도록 애써 주셨으며, 4년간의 의정활동으로 성숙한 의회 민주주의를 실천해 오시는 가운데 불합리한 조례의 정비는 물론, 주민의 각종청원을 심도있게 심사하여 성심껏 처리하므로써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처럼 여러 의원님들의 활발한 의정활동을 통하여 지난 30여년간 묻혀있었던 지방자치의 새싹이 이제는 어떠한 비바람에도 견딜수 있는 뿌리깊은 나무로 가꾸어져 왔고, 앞으로 자치단체장을 직접 뽑는 지방자치 원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지역주민과 더불어 애환을 함께 해오신 의원님들의 진실된 의정활동은 믿음직한 지역 일꾼으로서의 인정감과 공감속에 그 공든탑이 결코 헛되지 않을 것임을 확신해 마지 않습니다.
  이제 우리 의회도 변화된 환경과 여건에 부합되도록 의정의 방향과 지표를 새로이 설정하여 지역의 균형발전과 주민화합을 위해 우리 모두의 마음과 뜻을 한데 모아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우리시의 당면현안인 사천시청및읍․면․동사무소소재지에관한조례 등 총 149건의 조례안을 이번 회기중에 의결하여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드리는 바입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대망의 21세기를 앞두고 새로운 출발을 하게 되는 사천시의 무궁한 발전을 위하여 전 시민이 보다 넓은 안목과 애국적인 자세로 더욱 화합 단결할수 있도록 의원여러분께서 앞장 서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13만 사천시민들의 삶의 질을 한단계 더 높이고 풍요롭고 살기 좋은 사천시 건설을 위해 의회와 집행부는 수레바퀴의 양 축이 되어 신뢰와 화합속에 더욱 힘을 합하고 뜻을 모아 전진하여야 되겠습니다.
  그리하여 우리 모두의 지혜와 역량을 한데 모아 이 땅을 우리의 아들, 딸, 차세대들이 영원히 잘 살수 있는 복된 삶의 터전으로 가꾸어 나가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끝으로, 초대 사천시의회 개원을 다시 한번 축하드리옵고, 사천시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의원 여러분의 앞날에 건강과 행운이 늘 가득하시기를 충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의정계장 정대환  이상으로서 초대 사천시의회 개원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16시45분 폐식)


○ 출석의원  14인
  황학진   천용욱   서태수   이규종
  정정상   최성환   이연성   송경대
  조종권   박일용   강상태   서일삼
  이채구   정지수
○ 출석공무원  7인
  시장한창일
  부시장이진용
  총무국장안규탁
  사회환경국장하만길
  건설교통국장박홍서
  보건소장김두관
  농촌지도소장강대건
○ 회의록 서명의원
  의장서태수
  의원정지수
  의원서일삼
  사무국장신필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