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1회 사천시의회(임시회 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제1호
사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02년 12월 10일(화)  
  장 소 : 운영위원회 회의실

○ 의사일정
1. 제72회사천시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
2. 제72회사천시의회제2차정례회의사일정협의의건

○ 심사된 안건
1. 제72회사천시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
2. 제72회사천시의회제2차정례회의사일정협의의건

                         (10시23분 개의)

○ 위원장 최연조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71회 사천시의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1. 제72회사천시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의장제의)
2. 제72회사천시의회제2차정례회의사일정협의의건(의장제의)
○ 위원장 최연조  의사일정 제1항 제72회사천시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과 의사일정 제2항 제72회사천시의회제2차정례회의사일정협의의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회기와 의사일정은 사전에 전 의원간에 협의가 있었습니다만 세부적인 의사일정을 정하기 위하여 오늘 상정하게 되었습니다.
사전에 협의된 내용을 말씀드리면 회기는 2002년12월10일부터 12월29일까지 20일간으로 하고 오늘 오전 11시 개회식에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회기를 결정하기로 되어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말씀드린 회기와 의사일정에 대하여 질의 및 토론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께서는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현철위원  의사일정을 보면 시정질문이 23일, 24일로 되어 있습니다.
26일, 27일 부분을 23일, 24일로 당기고 26일, 27일에 시정질문을 넣어서, 이 앞에 의회에서도 모든 것을 다 끝내고 나서 시정질문을 하는데 이 부분을 조정했으면 좋겠습니다.
○ 위원장 최연조  김현철위원께서 시정질문 모양을 확실히 모르기 때문에
김현철위원  시정질문하실 위원들이 몇 명인지 그런 부분도 중요하지만 시정질문을 마지막에다 넣어서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나 싶어서·····, 26일, 27일 하고 23일, 24일 날짜를 바꾸어서 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 위원장 최연조  그러면 3페이지 마지막장 12월26일하고 12월27일 본회의 제5차 안하고 12월23일, 24일자를 바꾸어서 김현철위원께서 발언하셨습니다.
또다른 위원님께서 좋은 의견이 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진삼성위원  위원장님!
여기에 보니까 28일, 29일 상임위원회 활동이 되어 있는데 그때는 연말이고 일요일이고 제가 알기로 직원들이 출근을 안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사실 알고 보면 상임위원회 활동이라는 것은 현장답사하고 공식상 현장에 간다는 뜻인데 의회에 들어와서 각 지역 현장에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 못갔습니다.
사실 출근하지 않는 공무원을 출근시키는 것도 어렵겠지만 12월21일 토요일보면 전부조례안이고 시간적 여유가 ·····, 12월26일 이것도 조례안 통과겠지요?
○ 위원장 최연조  예.
진삼성위원  그때는 시간적으로 한시간이면 충분이 될 수 있는데 하루 정도를 해 가지고 각 지역마다 다 가 볼 수 없으니까 의장님 빼고 위원 13분인데 주요 사업장에 나가 보는 것이 좋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님이 검토를 해 보라는 그런 말씀이 있었습니다.
○ 위원장 최연조  두 개안이 나왔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그러면 먼저 김현철위원께서 발언한 23일, 24일을 26일, 27일 일정을 바꾸어서 한다는 안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합니까?
    (「좋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위원님들 대다수가 찬성을 하셔서 일정을 바꾸어서 하기로 하고, 그 다음 진삼성위원님께서는 사실 28일, 양일동안 상임위원회 활동시 토요일, 일요일인데 공무원이 대동이 되어야 한다는 말씀이 계셨습니다.
각 상임위원회에서 결의한 날짜에 삽입하는 안이 나왔습니다.
어떻습니까?
진삼성위원  그러니까 26일 날짜가 수정되어서 21일 날하고 같이 합쳐서 하루만 상임위원회 활동을 하자는 것입니다.
김현철위원  진위원님 뜻을 충분히 알겠는데 연말이고, 하루가서 현장확인은 어려울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음해 1월달, 2월달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산업건설위원회 도로작업 현장확인이 있으면 사실 정례회 기간 하루가지고 어려울 것으로 사료됩니다.
1월달에 임시회를 만들어서 현장확인시 공무원들이 느낄 수 있게끔 하는 것이 저는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진위원님 뜻은 수긍을 합니다만 내년도 1월달, 2월달 의사일정을 많이 넣어서 하는 것이 연말에 시간적으로 쫓겨서 하는 것이 보다 좋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 위원장 최연조  국장님 연초에 그렇게 해도 되겠습니까?
○ 의회사무국장 김종명  예.
○ 위원장 최연조  진삼성위원님께서 위원활동 사항에 대해서 의욕적으로 발언을 하셨는데, 김현철위원께서는 여유있게 하자는 뜻인데 ······
진삼성위원  김현철위원님께서 하신 말씀에 공감을 하는데 정말 지금 엄청난 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거기에는 전문적인 지식보다는 대충대충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는 업체에서 공사를 독려하고, 공사가 끝나면 그만입니다.
공사현장에 가서 독려를 하고 눈으로 봐서 잘못된 것은 지적을 하면 공사가 잘 되지 않겠나 라고 생각합니다.
하루 다 보는 것은 어려운데 한 세 분, 네 분씩 조를 짜가지고 주요현장에 가보자는 뜻입니다.
지금 현장에서 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 위원장 최연조  그러면 일정관계가 사실 12월10일부터 잡아서 20일 활동을 하는데 현지에 나가려고 하니까, 30일, 31일은 연말이니까 곤란한데 제 입장은 김현철위원님, 진삼성위원님 말씀과 공사현장에 가서 격려의 말씀을 해 주시고, 30일, 31일 연말이니까 연초에 날을 잡아서 활동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진삼성위원  그렇게 활동 합시다.
사실 저는 요즘 수해 복구현장이 형식적으로 하는 곳이 많더라고요.
수정시킬 것이 엄청나게 많아요.
작업을 대충대충하고 넘어가는데 ·····, 제가 지적을 하니까 다시 하겠다는, 시간적으로 그렇다고 하니까 ·····.
○ 위원장 최연조  그러면 우리가 확인하는 문제에 대해서 다음 간담회를 통해서 교육 겸해서 하고 조금전에 말씀한대로 23일, 24일을 26일, 27일에 하는 것으로 3페이지에 23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3차, 24일 2002년도제3회추가경정예산안 종합심사는 방금 김현철위원님 말씀과 같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말씀입니다.
일정을 그렇게 진행시키는 것이 좋지 않겠습니까?
    (「좋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토론하실 위원님 더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이 더 이상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72회사천시의회임시회정례회회기결정의건을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참  조)
◦ 제72회사천시의회제2차정례회회기결정의건
◦ 제72회사천시의회제2차정례회의사일정협의의건
(부록에 실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72회사천시의회제2차의사일정협의의건을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 대로 나머지는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 대로 나머지는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44분 산회)


○ 출석위원(5인)
  최연조  진삼성  김석관  박종권
  김현철
○ 출석전문위원   정 한 용
○ 회의록 서명위원  
  위 원 장최 연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