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7회 사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사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00년 7월 10일(월) 오전 10시
장 소 : 본회의장

○ 제47회사천시의회(임시회)식순
    Ⅰ. 개식
    Ⅰ. 국기에 대한 경례
    Ⅰ. 애국가 제창
    Ⅰ.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Ⅰ. 개회사
    Ⅰ. 폐식
(사회 : 의정담당주사 이광섭)


                        (17시10분 개의)

○ 의정담당주사 이광섭  지금부터 제47회 사천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셔서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바로 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함)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함)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이원식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 의장 이원식  존경하는 12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 뜻깊은 이 자리에 정만규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을 한자리에 모시고 제47회 사천시의회 임시회를 열게 된 것을 저 개인으로서는 무척 영광스럽고 참석하신 모든 분들을 이렇게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뵙게 되어 반갑기 그지 없습니다.
  여러모로 부족한 저를 시민의 대표기관인 우리 의회의 후반기 의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동료의원님들께 이 자리를 빌어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언제나 다시 시작하는 겸허한 자세로 모든 의사 결정에는 동료의원 여러분과 함께 중지를 모아 우리 의회가 한층 더 성숙한 모습으로 풀뿌리 민주주의가 조기에 정착되도록 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사랑스런 우리 12만 시민을 위해서는 집행부와는 상호 대화와 협조로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 의원들과 함께 과감히 시정하도록 건의하여 생산적인 복지사회건설을 위하여 분골쇄신하는 굳은 마음을 감히 드리고자 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그동안 우리 사회 모든 분야에서 뼈를 깎는 아픔 속에 구조조정과 업체의 부도로 인하여 대량 실업자가 발생하여 서민생활은 더한 고충 속에서 우리 모두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고, 지금도 허리띠를 졸라매는 심정으로 살아가고 있으나 최근 우리 사회는 의료대란에 이어 금융대란 조짐,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극단적인 파업행태, 롯데호텔 파업사태 등 곳곳에서 갈등이 증폭되어 민주적인 갈등해결의 틀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 것이 퍽 안타깝습니다.
  이런 모든 악재가 우리들을 볼모로 하여 각자의 이익에만 치우쳐 민생의 고통은 뒷전으로 진정 주객이 누구인지를 망각한 개탄스러운 현실 앞에 더욱더 우리를 짜증나게 하고, 서민생활을 더욱 도탄에 빠뜨리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지역은 경제회복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아 요즘 시장이나 주변을 나가보면 온통 울상으로 앞날을 걱정하는 하소연이 우리들의 마음을 더욱 아프게 하고 있습니다.
  우리 의회와 집행부에서 이런 시민의 소리에 귀와 발이 되어 지역경제 살리기에 새로운 대안과 시장개척으로 시민의 생활고를 해결하는 갖은 지혜와 역량을 한 곳으로 모아야 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이번 회기동안에는 2000년도 제1회추가경정예산안과 당면한 사천시신청사건립위치선정안, 조례안 등이 상정되어 심의하기로 되어 있습니다.
  이런 중요한 안건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집행부와 긴밀한 협조 속에 원만하게 처리되기를 진심으로 당부 드립니다.
  다시 한번 오늘 여러분 앞에서 약속한 살기 좋은 사천시 건설과 성숙한 우리 의회의 모습을 보여 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거듭 드리면서 의회 운영과 시민의 기대에 부족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지탄없는 질책을 주시고, 깊은 애정으로 아낌없는 성원을 하여 주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그리고 하절기 태풍과 폭우로 인한 각종 재난 대비와 여름철 방역대책에 전 행정력을 집중시키고 있는 정만규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대하여 심심한 위로와 격려를 아울러 드립니다.
  끝으로 사랑하는 우리 시민과 오늘 참석하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행운과 웃음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하면서 개회사에 대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정담당주사 이광섭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7시18분 폐식)


○ 출석의원(14인)
  이목년   최정경   강득진   이인효
  최동식   김민조   이원식   김종찬
  이영술   차병탁   강석춘   김현철
  정순갑   강석순
○ 출석공무원(8인)
  시        장정만규
  기획감사실장김창수
  해양수산실장장석기
  문화공보실장엄정기
  총 무 국 장최창목
  지역개발국장신용학
  농업기술센터소장정중상
  보건소장유영권
○ 회의록 서명의원
  의        장이원식
  의        원강석순
  의        원이목년
  의회사무국장강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