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 사천시의회(임시회)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록
제2호
사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 1996년 9월 12일(목) 오전 10시03분 개의
장 소 : 산업건설위원회회의실
○ 의사일정
1. 1996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
○ 심사된 안건
1. 1996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시장제출)
(10시03분 개의)
1. 1996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시장제출)
본 안건은 지난 9월 9일 본회의시 전체적인 제안설명이 있었으므로 예산안을 제출한 담당관, 실․국․소장으로부터 좀더 세부적인 소관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고 심사를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수산담당관 나오셔서 소관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어정관리 총 34억6,880만5,000원입니다.
특수활동비가 150만원에서 100만원이 증이 되어 250만원입니다.
다음은 96페이지 시설비입니다.
어촌종합개발사업에 어촌계 종합개발사업을 하는데 실적이 맞지 않기 때문에 민간자본으로 15억3,416만2,000원을 삭감하고 민간자본이전으로 이전했습니다.
그 내용은 신수도 호안도로 16억9,220만원, 늑도선착장 8억원인데 예산보다는 가치가 없기 때문에 삭감을 하고 늑도 선착장은 2종어항이고 도에서 지원을 하기 때문에 삭감을 했습니다.
송포지선에 23억8,000만원하고 나머지는 어촌계 부사업입니다.
다음은 일반운영비입니다.
임차료가 되겠습니다.
새우조망 건수를 하기 위해서 지금 연구소에서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임차료가 되었기 때문에 보상금이 빠질 수 없어서 보상금으로 돌린 사항입니다.
이상 수산담당관실 소관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십시오.
담당관님께서는 답변석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96페이지, 시설비로 되어 있던 어촌종합개발사업 과목경정하여 15억3,400만원이 줄었는데, 15억3,400만원이 줄어들고 남은 것은 어떻게 합니까?
이 과목변경된 것 외에 남은 11억2,800만원은 시에서 집행을 할 것 아닙니까?
늑도선착장이 8천만원이 되겠습니다.
이 8천만원이 되면 17억7,200만원입니다.
이 중에서 선착장 옆 어장 진입로를 2억3,800만원을 송포 어촌계에 주기로 하고, 나머지 15억3,416만2,000원을 과목경정하는데 바뀐 사유는 어촌계 복지향상에 이바지 하도록 과목경정을 한 것입니다.
그리고 16억하고 8천하고 합하면 17억원이 됩니다.
17억원중에서 송포지선 선착장 옆에 사업하는데 2억3,000만원을 주기 때문에 15억3,000만원을 과목경정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설명하실 때에 복잡하게 설명을 하시지 마십시오.
제가 순서대로 불을 테니까 부연해서 설명은 하시지 마시고 묻는 대로만 간단간단하게 답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정 26억6,200만원 있던 예산에서 과목경정이 15억3,416만2,000만원이 되었지 않습니까?
이것을 어디에 집행하느냐는 것입니다.
그리고 초양 선착장이 2개소, 초양 호안시설 2개소, 마도선착장이 2개가 되겠습니다.
마도호안시설이 1개소, 송포지선 선착장이 1개소, 송포어장 진입로 2개소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11억2,800만원입니다.
죄송합니다.
예산서에 10억만 하면 사업이 될 줄 알았는데 나중에 보면 결국 끄트머리 몇백원이 더 들더라는 것입니다.
지금 15억원을 가지고 민간자본을 했는데 7개 사업을 하는데 11억2,800만원으로써 되면 별 문제가 없는데 모자랄 경우는 그렇게 합니까?
되면 되고 안되면 안되는 것이죠.
초양, 늑도, 마도에 어장관리선을 각각 한 대식 만들고 있습니다.
마도에 숙박 및 횟집을 1개소, 어장 작업대를 1개소, 대방에 해수탕과 숙박시설, 특산물 판매장 1개소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21억원이 되겠습니다.
그런데 과연 현실적으로 이런 숙박시설을 어촌계에서 관리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을 하십니까?
이것이 시설비로 있으면 공공시설물에 투자가 되고 공공시설물 관리가 되는 이것은 국가 것입니다.
만약 민간자본이전을 하면 민간인 것이 되는데, 당초 국도비가 내려올 때 시설비로 내려왔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 시설비를 민간이전으로 본래 예산목적이 아닌 지금에 와서 타목적으로 바꿀 수 있는 것입니까?
이것을 민간자본이전을 해주면 어촌계로 주는 것 아닙니까?
자본이전에 개인에게 갈 수 있는 것입니까?
민간에 대한 자본보조는 민간의 자본형성이라든지 또는 경제발전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민간에게 직접 지원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5~6호기 환경영향평가 끝나는 시점은 바다가 완전히 다 죽고 난 이후입니다.
그때는 보상자체가 소멸보상이기 때문에 바다가 죽어 더 이상의 어업권은 허가를 주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현재의 조건에서 보면 신수도 쪽에 전복살포를 해 놓고 과연 이것이 자생을 잘 할 수 있겠느냐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초양, 늑도, 마도에 어장관리선을 각각 한 대씩 만들어 준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자체적으로든 아주 작은 어장 관리선이 있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볼때에는 자기네들이 어촌계에서 어장관리를 충분히 해 왔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초양, 늑도, 마도는 권역 자체가 섬이라는 특수성은 있습니다만 아주 작은 섬입니다.
과연 이 3군데의 섬에다 어장관리선을 각각 만들어 줄 필요가 있느냐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 마도에 어장작업대를 만든다고 그랬습니다만 이것은 무슨 어장작업대입니까?
96년도 종합개발사업은 도서 낙도에 하기로 되어 있었고 사업 신청도 5~6개소를 받았는데 할 곳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35억원을 반납하기도 그렇고 해서 될 수 있는 곳을 모아가지고 만든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생각할 때에는 건조대라든지 관리선은 자기네들이 활용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원해 주는 것도 좋고, 또 전복살포는 일절 보상을 안 받겠다는 식으로 접수를 시켰습니다.
그러면 어업권에 대한 보상이 있었다면 그만큼 어업생산량이 감소되었다는 것이 아닙니까?
그리고 그런 상태로 계속 나빠져가는 바닷물의 상태에 전복을 던져넣어서 키운다고 계획을 했는데 과연 이것이 잘 크겠느냐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 대방에 숙박시설을 만든다고 했는데 이것은 대방어촌계 소관입니까?
대방지역 범위는 한정이 되어 있는데 대방지역에 숙박시설을 지을 수 있습니까?
대방어촌계 땅이 조금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번에 한국해양연구소에 용역을 줘서 한국해양연구소 관리소장 등 5개 기관에서 검토를 해 가지고 설명도 하고 해서 만든 것입니다.
우리 생각으로서는 이 사업이 원만히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위치가 안 좋다고 해서 국비를 반납하기도 그렇고....
내려온 것을 왜 반납을 합니까!
대방어촌계 지역에 이런 숙박시설을 짓고자 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습니다만 그 지역은 허가가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땅만 사놓고 그 사업을 시행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어촌계라고 해서 법을 어기면서까지 숙박시설을 만들 수는 없을 것입니다.
물론, 특산물 판매장은 만들 수 있겠지요.
하지만 대방지역은 공원지구로 묶여 있기 때문에 이런 숙박시설은 만들 수가 없을 것으로, 현재 법상으로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식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제 생각으로는 명백하게 아! 그렇구나 하고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숙박시설 건설 등 이런 취지는 좋습니다.
그리고 실질적으로 늑도나 이런 섬에 가서 피서나 휴양을 위해, 가서 쉬는 사람들이 현실적으로 얼마나 되겠습니까? 제 생각같으면 국도비 내려온 이 부분을 숙박시설보다는 외부 관광객들이 가서 쉴 수 있는 사업을 하는 것이 오히려 좋지 않겠냐고 생각을 합니다.
숙박시설 이것이 쉬는 공간으로는 보기 어렵습니다.
신수도는 횟집 및 숙박시설, 전복살포, 늑도는 숙박시설, 초양, 늑도, 마도는 어장관리선 3군데이고 마도에 숙박시설, 횟집, 어장작업대, 대방에 해수탕을 비롯한 숙박시설, 특산물 판매장 이렇게 딱 지정이 되어 있거던요.
이 부분은 다시 한번 사업자체를 연구 검토해야 될 필요가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사업계획서를 아직 안 받았지요?
이것하고 합해진 것입니까?
96년도 물량이 도서 낙도에서 모자라서 안 나왔습니다.
그래서 97년도 분을 당겨가지고 지금 35억원을 맞추어 놓은 것입니다.
숙박시설을 꼭 안 해도 됩니다.
그리고 큰 배는 인건비나 임차료를 주고 하기 때문에 안되는 그런 사항입니다.
이런 것을 챙겨가지고 우리시에서 직접 양식장을 만들 수 있게끔 내년도 예산에 한번 생각을 해 보십시오.
새우조망은 늑도나 도서지구에 연승미끼를 하기 때문에 시험조업을 하는 것입니다.
시험조업을 하기 때문에 이것은 꼭 해야 되는 그런 사항입니다.
당초예산서에 어촌종합개발사업과 관련해서 확정된 예산이 있을 것입니다.
그 예산이 나오기 위해서는 나름대로 사업계획서도 있을 것으로 사료가 됩니다.
기존 그 사업계획서와 금액하고 과목경정이 되면서 어디에서 어떻게 이 예산이 빠졌는지 내용은 있을 것 아닙니까? 일괄적으로 어촌종합개발비로 주지 않았을 것 아닙니까? 이에 대한 관계를 당초예산 사업계획서하고, 이번에 이렇게 되기까지 사업계획서까지 변경된 사업단위 내용들을 꼭 정리를 하셔가지고 제출해 주십시오.
이 자료가 지금 만들어져 있습니까?
5,500만원이 감이 되었다면....
입찰을 봤는데 이것이 감액이 되면 어떻게 됩니까?
당초 도에서 이 사업에 대하여 예산을 내려줘 가지고 사업을 할려고 했는데 시에서 하는 것은 맞지 않다하여 다시 수협으로 넘어갔습니다.
수협에서 이 업무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시설비가 꼭 늑도, 신수도 지역에 국한이 되어야 됩니까? 어업을 할 수 있는 전체어촌에는 해당이 안 됩니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가 재조정해가지고 수정예산을 받도록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수산담당관 수고 많았습니다.
10분간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45분 정회)
(10시56분 속개)
다음은 산업경제국장 나오셔서 소관에 대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조문래 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 연이은 의정활동에 고생이 많으십니다.
지금 우리 농촌은 붉게 황금빛으로 벼가 익어가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는 지난 7월 계속된 가뭄을 슬기롭게 극복한 결과이며 앞으로 자연재해와 병충해 방제를 철저히 하면 우리시 쌀 증산 목표인 17만3천톤은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 모든 것이 여러 위원님들께서 평소 각별한 관심과 지도를 해 주신 덕분으로써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 추경예산 편성방향은 국도비 보조사업 정리와 불요불급한 예산 삭감 및 당면업무추진에 필요한 예산만 편성하였습니다.
원안대로 선처하여 주시면 우리 산업경제국 전직원은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유인물에 의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2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세외수입 분야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사용료수입 기타사용료 수입에 44만원이 삭감되었습니다.
내용은 산성공원 매점 사용료가 당초 매점 앞 부지 산정이 잘못되어서 삭감을 했습니다.
그리고 기타징수교부금수입에 있어서 284만4,000원이 증액 편성되었습니다.
그 내용은 1/4분기 부담금수수료 및 산림전용 부담금입니다.
다음은 30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국고보조금 세입중 농산물 포장센타 건설사업 1개소에 2억2,800만원입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국장님 세출부분만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출분야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중간에 공원관리 경상적경비 중 일반운영비 207만5,000원이 증액 편성되었습니다.
그 내용으로서는 시설장비유지비가 54만5,000원이고 재료비가 153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은 7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국고보조사업에 대한 시설비 등으로 6,000만원이 증액 편성되었습니다.
내용으로는 선구공원 수목식재 및 잔디광장 조성사업과 노산공원 정비사업으로 5,940만원과 이에 따른 시설부대비가 60만원입니다.
의사진행 발언입니다.
예산서 설명은 담당과장께서 하시는 것이 좋지 않겠습니까?
국장이 햬야 됩니다.
책대로 해야 됩니다.
국장이 설명을 해야 되지 어떻게 과장이 설명을 합니까!
국장이 설명을 해야 국장이 내용을 알고 있지요 그렇지 않으면 내용을 모르고 넘어갑니다.
그 내용으로는 76페이지를 봐 주십시오.
녹지관리원 2명, 사무보조원 2명에 대한 인건비로써 96년도 기본급 인상과 제수당 인건비를 계상한 것입니다.
다음은 7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도비보조사업으로써 4,800만원이 증액 편성되었습니다.
그 내역으로서는 96년도 가을 가로수 상록화사업 600본, 식재비 4,755만원과 시설부대비 45만원이 계상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8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경제개발에 농정관리 부분으로써 일반운영비에 60만원, 증액 계상은 농지이용계획 확정 도면 24매 제작비이며, 특수활동비 7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90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농산관리 일반운영비에 5,30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그 내역으로는 돌발병해충 방제 농약 구입비입니다.
다음은 91페이지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국고보조사업으로 6,623만8,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그 내역으로는 민간자본이전으로써 위탁영농회사 설치비 5,000만원은 96년도 당초 도에서 우리시에 1개소만 배정하였으나 진주시 포기분을 우리시에 배정하므로써 추가로 배정하므로써 추가계상이 된 것입니다.
그리고 벼직파 재배 장비지원은 당초 12대 지원계획이었으나 사업량 변경으로 8대가 추가되어서 1,623만8,000원이 추가로 계상되었습니다.
그리고 도비보조사업으로 1,260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내역으로서는 휴경논 생산화 지원사업으로 추가계상된 것입니다.
다음은 9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도비보조사업으로 시설비 등에 2억원이 삭감되었습니다.
내역으로서는 93페이지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농어촌 정주권개발 사업비 2억원은 보조사업이 아니고 융자금 사업인데 당초예산 편성이 잘못되었기 때문에 이번에 수정하는 것입니다.
농산물유통관리 국고보조사업으로써 민간자본이전에 3억4,866만6,000원이 편성되었습니다.
그 내역으로서는 농산물 포장센타 건설사업에 3억9,900만원입니다.
94페이지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농림수산물 간이집하장 설치사업에 5,033만4,000원 감액 편성은 국도비 보조사업으로 당초 사업비가 평당 71만7,000원에서 57만4,000원으로 단가 조정으로 인해서 삭감된 부분입니다.
축산행정은 2억5,786만8,000원이 증액 편성되었습니다.
내역으로는 국고보조사업 중 보상금으로 소수급 전산화사업에 6,520만8,000원과 민간자본이전 사업으로 축산분뇨 처리시설 지원 48개소에 1억8,49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95페이지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도비보조사업으로 민간자본이전에 776만원을 증액 편성한 것은 가축계량기 설치 3대 360만원과 소 자동 무혈거세기 8대 공급을 위해서 416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100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지역경제개발비로써 기정예산 36억6,938만6,000원에서 2억4,296만3,000원이 감액된 34억2,642만3,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10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인건비 93만7,000원과 업무추진비 210만원, 특수활동비 300만원이 각각 증액 편성되었습니다.
다음은 102페이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자체신규사업으로 2억5,000만원이 삭감 편성되었습니다.
그 내용으로는 곤양, 서포 시장 현대화 사업으로 인한 대체시장 설치에 따른 실시설계비 800만원과 시설비 8,000만원을 증액 계상하였으며 반면에 토지매입비는 회계과 신청사 건립비 과목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3억3,800만원을 전액 삭감 조치하였습니다.
다음, 광공업관리에 기업애로 및 기업유치 업무추진 활동비로써 1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103페이지 중간부분이 되겠습니다.
산림자원개발에 특수활동비 10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조림관리 국고보조사업 시설비 등에 606만6,000원을 삭감 편성하였습니다.
그 내역은 104페이지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간벌사업비 606만원이 삭감된 것은 민간이전사업으로 과목경정이 되었습니다.
이 내역은 당초에 임협에서 사업할 것을 산지주가 사업을 하게 되므로써 민간자본이전 사업으로 변경이 된 것입니다.
다음은 149페이지 농공지구조성사업 특별회계 세입부분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입은 생략을 하고 15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자체신규사업 시설비 등에 2,7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그 내역으로는 곤양농공단지 시설물 보수비가 1,65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은 15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지방채 상환으로 차입금 원금 9억5,000만원을 예금은행차입 원금으로 편성시켰습니다.
다음은 153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예비비 2,700만원을 삭감하였습니다.
그 내역으로는 앞서 설명드린 곤양농공단지 시설물 보수비로 시설비 등에 계상이 되어 있기 때문에 삭감했습니다.
다음은 15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세입분야는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15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세출은 중소기업육성 융자금 취급은행 융자금 감액으로 3억원을 삭감시켰습니다.
앞서 제안설명을 생략을 했습니다만 일반회계에서 3억원이 편성되어 특별회계로 넘어와야 되는데 일반회계에서 예산편성을 못했기 때문에 수입을 잡지 못하고 삭감하게 된 것입니다.
이상으로 산업경제국 소관 1996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국장님 앞자리에 앉으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74페이지 공원관리부터 질의해 주십시오.
시비표시가 1,470만원이 빠졌습니다.
물론, 인건비는 일년치가 정해집니다만 매번 추경때마다 인건비가 늘어나는데 늘어나는 이유가 인건비가 인상이 되는 것입니까? 아니면 기정예산에 반영을 시키지 않은 것입니까?
그래서 96년도 인상분에 대한 계상이 되어 증액된 것입니다.,
그리고 녹지과 업무 보조하는 이런 분들은 좀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까?
참고를 해 주십시오.
96년가을 가로수 상록화 사업 600본에 4,755만원이 있는데 내용이 무엇입니까?
그리고 77페이지 위에 시설비는 도비가 적고 밑에 시설부대비는 도비가 많습니다.
이것은 도비를 보태는만큼 시비를 보태어서 심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600본을 도에서 심어라고 1,795만원을 내려줄 때는 이 예산가지고 충분히 600본을 심을 수 있는 것이 아니냐 하는 쪽으로 해석을 하고 있는데 시비를 보태지 않고 도비만 가지고 600본을 심을 수 있습니까?
(“넘어갑시다” 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90페이지로 넘어가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시면 질의해 주십시오.
이것은 버스 지나고 손드는 격입니다.
지금은 농사결실을 거둘때입니다.
작년과 다른 것은 전부 휴경농지로 이 관리에 가장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물도 적기에 다하였습니다.
앞으로 큰 피해인 태풍은 없다고 보고, 만약 벼멸구라든지 홍잎나방, 목도열병 이런 것이 있어 가지고 조치를 못하여 피해를 입었을 때, 이런 것을 생각하고 전부해 봐야 50% 밖에 안됩니다.
그런 점을 감안해서 최후의 수단으로 하는 것입니다.
이해를 해 주십시오.
지금 약을 치기에는 시기가 늦습니다.
기정예산에 4,900만원이 얹혀 있었지요?
이런 것은 농민에게 미리 줘가지고 약을 치게끔 해야지 벼멸구 왔을 때 그때 약을 구입한다면 이미 늦다는 것입니다.
안 오면 7,300만원이 그대로 남아 있겠지요?
공동방제용으로 구입을 하려고 계상했습니다.
농촌진흥원이나 기술파트에서 사전에 벼멸구가 넘어온다는 전망이 보이면 긴급하게 구입을 하려고 예산을 편성한 것입니다.
만약 그런 예측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농약을 사서 사장시키지는 않겠습니다.
그래서 주로 많이 하는 곳은 곤명위탁영농, 사천위탁영농 이런 곳에서 많이 합니다.
그리고 휴경농지를 키워야 되는데 묘가 없어서 못 심는다는 소리를 듣고 곤명위탁영농에 공급을 주고 있습니다.
예비묘판에 대해서 관심을 많이 가져왔는데, 외람된 말씀이지만 경지정리 작업이 늦게 되어가지고 약 4천평을 놀리게 되었습니다.
사천시 전체적으로 보니까 휴경지에 예비묘판을 설치했는데 시기적으로 늦어가지고 사용하지 못한 것이 약 5천평 정도가 되는 것 같은데요.
예비묘판을 설치해가지고 제대로 이행이 되는 것인지? 적기에 배정을 하고 뒤에 안 되면 안된다고 해야 되는데, 이전 묘판에 대해서 조심스럽게 해야 되겠다는 지적입니다.
빨리되는 종은 병해충 방제가 끝이 났고 중만생은 지금부터 시작입니다.
이런 경우니까 하루빨리 농약을 구입해서 농민들에게 지급이 되어 보탬이 되도록 해 주십시오.
그리고 예비묘판 설치를 8개소 하는데, 제가 당초에 과장님께 예비묘판설치를 확대해 달라는 요구를 분명히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다시 민간인에게 위탁해서 800상자를 더 했다는데 내년도부터는 농민들로부터 예비묘판 이야기가 나오지 않도록 철저한 보완조치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영농회사가 개인소유물이 되고 있다는데 영농회사를 설치하는 것에 대하여 다시 한번 점검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직파기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대당 400만원 기준입니다.
도비, 시비부담이 됩니다.
포크레인 임차대인데 1일 20만원씩 해가지고 6월말까지 7월 초순까지 사용한 것을 지원해 준 것입니다.
묘를 심어놓으면 중장비가 들어와서 일을 한다고 논을 파헤치고 뿌옇게 되는데 이런 비생산성 일을 도에서 시키더라도 하지 마십시오.
생산성이 없는 일은 할 필요가 없습니다.
앞으로 이런 것은 지양을 해 주십시오.
사실 하동에서도 헬리콥터를 동원해서 하는 것도 있습니다만 앞으로 실질적으로 시민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행정방향으로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그래서 사업을 빨리해야 될 것이기 때문에 예산편성제 사업을 하고 사후에 추인을 받는 것입니다.
그리고 94페이지 보상금에 소수급 전산화사업이 있는데 이 내용은 뭡니까?
이것이 8,676두가 있고 인공유에 귀표를 보급합니다.
이것이 6,530두인데 두당 6,000원 귀표붙이는 것은 3,000원입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을 하십니까?
개인이 하는 것보다는 많은 숫자가 나오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지정했습니다.
여기에 보면 도비가 50%, 시비 30%, 자부담 20%입니다.
이 1개소당 얼마씩입니까?
500만원짜리 하고 200만원짜리가 다 되어 있습니까?
서포에 대체시장 설치하는데 국유지 매입비입니다.
금액이 부족해서 청사건립비로 일단 매입을 하는 내용입니다.
이 예산은 산업경제국 소관 과목에서 집행을 한 것이 아니고 회계과에 있는 토지매입비를 가지고 사용했기 때문에 삭감시키는 것입니다.
이미 회계과에 있는 돈을 가지고 샀기 때문에 예산편성을 할 수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시유재산을 돈으로 산 것은 틀림없습니다.
여태까지 우리시 관내 나무가 크기만 크고 관리를 안하다보니까 제대로 크지 못하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솎아낼 때는 솎아내고 그렇게 하는 것입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산업경제국장님 수고 많았습니다.
이것으로써 산업경제국 소관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으로써 오전회의를 모두 마치고 오후 2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54분 정회)
(13시56분 속개)
오전에 이어서 다음은 건설도시국장님 나오셔서 소관에 대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로의 말씀을 드리면서 건설도시국 소관 1996년도제2회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편의상 산출기초부터 변경되는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82페이지 일반수용비 농어촌 간이 오수처리시설 수질검사비가 19만8,000원이 이번에 계상되었습니다.
거기에 따라서 공공요금과 제세, 농어촌 간이오수 시설 전기료가 225만원이 추가되었습니다.
다음은 83페이지 도시개발 부분에서 특수활동비 시책추진활동비 도시계획사업에 활동비 부족분을 이번에 109만원이 추가로 되었습니다.
이것은 무허가 단속업무를 하는데 읍면동 직원과 같이 활동비로 쓰는 것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시설비에서 사천청사 주변에 도시계획도로 개설인데 이것은 특별교부세입니다.
위치는 재건냉면에서 사천청사 진입로가 되겠습니다.
총 사업비는 9억3,500만원인데, 96년도에는 7억원이 되어 있는데 당초예산에는 2억원이 되어 있습니다.
이번에 5억원이 되는 것은 특별교부세가 되겠습니다.
전액 이 사업비는 보상금으로 사용하고 사업비 2억3,500만원 부족분에 대해서는 97년도 예산에 확보해서 공사를 시행하겠습니다.
다음은 84페이지 특수활동비 역시 지적과 소관인데 100만원이 추가로 되었습니다.
일반운영비에 있어서 건축물 대장 보관용 바인더 구입이 되겠습니다.
이것은 읍면동에서 관리하던 건축물관리대장을 시본청 지적과에서 직접 관리하기 때문에 이번에 추가로 건축물 바인더 구입에 425만원하고, 수치지적부 인쇄가 100만원 해서 525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은 공공요금 및 제세 여기에는 개별공시지가 결정통지문 발송료가 150만원, 우편료가 52만5,000원이 되어 202만5,000원이 증액되겠습니다.
운영수당에 있어서 공유토지분할위원회 참석수당 부족분 3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은 85페이지 하수종말처리장 사업운영에 있어서 시책추진활동비가 50만원 추가되었습니다.
다음, 기본조사설계비는 하수종말처리장 어업보상조사용역이 있습니다.
이것은 부산대학교에서 어업권 피해보상 용역하는 용역비인데 7,500만원입니다.
이것은 시설비에서 과목을 변경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시설비에서 하수종말처리장 분뇨시설 설치에 2억원이 되겠습니다.
이것도 시설비에서 과목이 변경되겠습니다.
이번에 분뇨처리장을 하수처리장 뒤편에 같이 설치하기 때문에 실시설계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86페이지 시설비에 하수종말처리장 신설사업비에서 3억1,700만원이 감액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업권 피해보상 경비와 분뇨처리장 실시설계 감리비가 예산 전용이 되는 것입니다.
다음은 감리비에서 하수종말처리장 전면감리비 4,200만원 이것도 역시 시설비에서 과목경정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연차사업으로 물가상승분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105페이지 건설관리에 특수활동비가 100만원이고 재해 및 건설관련 업무추진비가 200만원이 되어 300만원이 증액됩니다.
경상비에 있어서 일반수용비 군도 및 농어촌도로 노선 등급조정 승인용입니다.
이것이 지도제작, 인쇄하여 500만원인데 이것은 군도 및 농어촌도로 지도 제작비가 되겠습니다.
약 1,500만원이 되어야 되는데 일부를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106페이지 가로등주 교체 및 가로등 설치를 95년 8월 5일날부터 일주일간 일제 점검을 했습니다.
가로․보안등 정비비가 약 6,200만원이 듭니다만 일부인 2,261만4,000원만 이번에 계상을 하고 부족분은 차후에 계상해서 고쳐나가는 방향으로 하겠습니다.
다음 실시설계비에 있어서 자체 공무원이 설계를 하므로써 경비가 많이 절감되었습니다.
그래서 시설비로 과목을 경정하는 것입니다.
절감을 시킨 것은 7,190만3,000원입니다.
그 다음에 농어촌도로 확.포장 용역비 1,500만원, 농어촌 도로로써 3개 도로에 6,8㎞는 농업진흥공사에서 실시한 기본조사 설계용역비 1,700만원이 되겠습니다.
그 다음에 시설비에서 군도확.포장 7,100만원 실시설계비 절감분을 시설비로 전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107페이지에 시설비에서 선구동 신라맨션뒤 하수도복개 9,928만원 이것은 전액도비보조가 되겠습니다.
다음에 용강 현대아파트에서 용산초등학교간 도로개설은 550m에 폭이 4m인데 9,928만원해서 전액 도비보조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시설부대비로써 선구동 신라맨션뒤 하수구 복개사업이 전액 도비사업 부대비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163페이지 남강댐보강공사로 인해서 이주대책사업 특별회계가 되겠습니다.
인건비, 기본급은 임원에 따라서 실제대로 하니까 157만7,000원이 세입절감과 인건비 불용액이 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수당도 대우 공무원 수당 7급, 대우직 부족분이 23만4,000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은 164페이지 시책추진업무추진비가 27만원이고 이주대책 추진 및 수몰대책 추진위 간담회 비용으로써 27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은 기타 일반업무추진비 직급보조비 증액분이 약 12만원인데 이것은 업무추진비 부족분이 되겠습니다.
연가보상금액이 7,000원 감액되었고, 특수급식비 이것도 120만원이 삭감되었습니다.
국내여비 240만원이 삭감되었습니다.
다음은 165페이지 자체사업 신규사업에 시설비입니다.
이것은 정곡이주단지 관급자재대 부족비 556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은 예비비가 100만원 삭감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추경예산에 대한 제안설명은 마치고 계속해서 96년도제2회상수도사업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총괄을 간략하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회추경 53억4,428만7,000원에서 이번에 13억4,505만4,000원이 증액되어 66만8,934만1,000원이 되겠습니다.
내용을 보면 영업외 수익에 예금이자수입이 9,205만4,000원인데 이것은 지금 16억원 예금된 것에서 이자 수입분이 되겠습니다.
그 다음에 12억5,300만원은 환특자금 차입금이 되겠습니다.
수익적 수입이 되겠습니다.
조금전에 말씀드린 이자수입이 9,205만4,0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수익적지출 분야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상수도 사업비 인건비에서 청원경찰 기본급 부족분만 35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그 다음에 인건비 기본금 정수장 직원 기본급 조정분이 1,961만8,000원이 삭감되었습니다.
다음은 수당 정수장 직원 기본금 조정분이 1,199만8,000원이 삭감되었습니다.
정수장 직원 복리후생비 조정도 835만8,000원이 삭감되었습니다.
다음, 기본급에 배수지 직원 기본급 조정분이 당초 3명에서 현재 1명이 근무하기 때문에 1,689만6,000원이 삭감되었습니다.
다음은 업무추진비에서 가정급수공사 업무추진 활동비 이것도 한 사람분에 대한 증액을 40만원 했습니다.
다음은 수선비에서 급.배수관 교체를 하는데 3,0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계량기 보호통 구입은 전액 관급구입인데 1,500만원이 되겠고, 급수계량비 교체비 694만원하여 전체 2,194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민간이전에 민간위탁금입니다.
도서급수 지역에 운반대행료 부족분 3,0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 인건비 기본급에 있어서 당초에는 직원이 15명이었는데 현재 18명이 근무하기 때문에 3,5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 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업무추진비에 직급보조비 부족비 역시 15명에서 18명으로 54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직원 복리후생비 부족분 역시 15명에서 18명해서 1,20만원이 증액되었고, 그 다음에 연금 부담인데 연금부담을 4.4275%부담을 하면 공무원 퇴직수당이 되겠습니다.
1,0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그 다음에 인건비에 있어서 당초 9명에서 7명이 되었기 때문에 3,838만9,000원이 삭감되었습니다.
다음은 자본적 수입에 기타 차입금이 되겠습니다.
곤명상수도 시설확장사업에 따른 환특자금 차입금이 12억5,3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자본적 지출이 되겠습니다.
죽림배수지 부지매입비 105평을 측량을 하니까 10만원×105명=1,050만원이고, 곤양배수지 부지매입비도 1,560만원을 증액시켜서 전체 2,610만원이 보상비 부분으로 증액이 되었습니다.
다음은 기채상환에 있어서 곤명상수도 시설확장 사업에 관로매설, 정수장 시설 및 부대시설해서 12억5,3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이에 따른 예비비도 197만5,000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이상으로써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실 사항이 있으시면 83페이지부터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당초 도비보조사업입니다.
96년도 당초예산을 읍면동 당초예산 편성할 때 도비보조가 늦게 내려왔습니다.
그래서 이번 추경에 도비 55%, 시비 45%, 한 개당 60만원씩 지원을 하여 사업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이번에 확정이 되면 바로 집행할 계획입니다.
이런 문제는 이야기는 하지 않고 시에서는 동에 보조를 준 것처럼 하니까 자꾸 행정불신만 쌓인다는 것입니다.
앞으로는 이런 문제가 있으면 있는대로 민원인들에게 이야기를 해 주십시오.
지금 우리 시에 항온항습기가 4대가 있는데 이 항온항습기가 전산교육장에 에어컨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지적과에 하나 있어야 되는 것으로 아는데 구입할 계획은 없는지요? 만약에 온도 편차가 심해가지고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 큰 문제가 야기될 것으로 봅니다.
혹시 항온항습기를 지적과로 옮긴다든지 협의를 해 본 바가 있습니까?
협의를 해 보고 안 될 경우에는 97년도 당초예산에 계상을 시켜서 구입토록 계획을 하겠습니다.
이것으로 전체 감리비를 다 하는 것인지? 앞으로 감리비를 또 증액될 것인지에 대하여 말씀해 주십시오.
금년도분 당초사업 감리비 계획을 했다가, 하반기부터 본처리장에 기계 정비 공사를 하기 때문에 전기람리, 기계감리, 인원이 더 추가되는데 거기에 따른 감리비가 증액되는 것입니다.
당초예산에 계획되었던 대로 올 연말까지 설치가 잘 될 것입니까?
시의 군도입니다.
이왕 하실 것 같으면 추석도 다가오니까 배려를 해서 민원인이 다니는데 신속하게 다닐 수 있도록 도로를 설치를 해 주었으면 싶어서 건의를 드립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주대책사업에 대해서 질의하실 분? 그러면 세입세출상수도특별회계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일반가정용 수도넣는 절차에 대해서 말씀을 해 주십시오.
불입이 되어지면 현업자에게 공사 시행지시를 합니다.
그래가지고 공사대행 업자로부터 언제까지 준공계가 들어오면 검사를 해 가지고 수돗물 공급이 되어집니다.
복구를 하면서 모래를 넣고 자갈을 넣어야 되는데, 모래가 들어갔다는 것은 천만의 말씀입니다.
그리고 4톤짜리 차가 지나가는 바람에 20㎝~30㎝정도 도로가 가라앉아서 교통사고가 난다고 제가 며칠전에도 전화를 한 적이 있습니다.
이렇게 본도로 하고 차이가 나면 보기가 싫습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건설도시국장님 수고 많았습니다.
이어서 보건소장님 나오셔서 소관 예산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 소관 96년도제2회추경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6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이번에 보건소에 증가된 예산은 1,558만8,000원이 되겠습니다.
68페이지로 넘어가겠습니다.
기준경비 시책추진특수활동비에 전염병 예방업무추진활동비 부족분 250만원이 계상되어 있고, 경상적경비중 일반운영비 보건출장소 치과유니드 수선과 치과재료 구입에 190만원이 계상되어 있습니다.
69페이지로 넘어가겠습니다.
의약관리 일반운영비 재료비로써 10월15일까지 방역소독에 필요한 경유, 휘발유, 보건출장소에 부족한 1,018만원이 계상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96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환자들에 대한 의료보험입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보건소장 수고 많았습니다.
돌아가셔도 되겠습니다.
그러면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어떻습니까?
(“좋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38분 정회)
(14시48분 속개)
다음은 농촌지도소 소관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농촌지도소장을 대신해서 사회지도과장 나오셔서 보고를 해 주십시오.
1996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농촌지도소 소관 97페이지입니다.
총 사업비는 전년도 16억8,600만원 중에서 228만2,000원이 증액되어지는 16억8,852만6,000원입니다.
97페이지 98페이지 업무추진비와 특수활동비는 농민과 농민학습단체에 많은 어려움이 있어서 증액되어지는 부분입니다.
그 다음에 시설비 등 실시설계비 및 시설부대비, 감리비 금액은 국비로써 조직배양실 진입로 옹벽포장 등 설계비 부족으로 시설부대비와 감리비를 삭감해서 설계비로 계상되어야 하는데 착오로 누락되어지는 부분입니다.
밑에 있는 시설부대비 106만6,000원과 감리비 168만6,000원을 삭감해서 실시설계비로 계상을 해야 하는데 사무착오로 누락이 되어진 부분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99페이지 자산취득비입니다.
지도소에 있는 팩스가 노후화되어 고장이 나서 사용할 수 없어서 2대를 구입하고 그리고 복사기가 노후화되어서 교체를 하면서 일반자산취득비를 쓰다 보니까 자산취득비가 조금 부족하여서 25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그다음에 경상적경비 보상금 벼 우량품종 증식포 설치운영은 보상금에서 300만원을 하여 민간자본이전으로 경정하여 벼 우량품종 증식포 설치운영에 계상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벼 우량품종 증식포는 개인이 아니라 공동으로 농업기계, 이앙기 하고 동력경운기를 지원하는 부분인데 보상금으로는 지급이 안되어져서 민간자본이전으로 과목경정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일반운영비 중에서 재료비 200만원 삭감입니다.
재료비에 농촌노인생활 지도마을 육성에 대한 예산이 계상되어져 있는데, 노인건강시범마을에는 건강기구를 공동으로 지원하는 내용인데 재료비로 지원할 수가 없어서 민간자본이전으로 경정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상 농촌지도소소관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앞 자리에 앉으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일년에 이 농기계 순회 수리운영반을 몇차례 운영합니까?
지금 농촌에 일손이 많이 딸립니다.
순회수리는 정말 피부에 와 닿는 꼭 필요한 부분들입니다.
그런데 순회수리를 가을에 한번 정도 계획이 잡혀 있다는 자체에 대해서는 정말 회의를 느낄 정도입니다.
순회수리도 어느 곳을 지정하여 오라고 하는 건의사항도 그렇지만 기계 하나를 놓고 하루종일 고쳐도 다 못 고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기술자가 모자라면 증원을 해서라도 농민들에게 보탬이 될 수 있는 행정을 펼쳐나가야 되는 것인데 이렇게 해도 되는 것입니까?
이런 부분에는 인원을 증원하는 한이 있어도 피부에 와 닿도록 일을 해 주었으면 하는 바램에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그러면 제가 한가지만 묻겠습니다.
예산상 부기가 잘못된 부분을 이야기 해 주십시오.
그래서 275만2,000원을 실시설계비에 충당하여 총 697만원이 되어야 되는데 사무착오로 누락이 되어진 사례입니다.
이것은 수정예산에 계상하든지 조치를 해 가지고 실과소에서 업무 수행하는데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지도과장님 수고 많았습니다.
돌아가셔도 좋겠습니다.
더 질의가 없으므로 이상으로 산업건설위원회 소관 96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답변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가 많았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02분 산회)
김수성 이인효 조문래 진덕현
김봉권 김홍 정순갑 정지수
○ 출석공무원 12인
수산담당관방은수
산업경제국장정중헌
건설도시국장강병무
농정과장권영근
산림녹지과장임호윤
건설과장천병기
주택과장박서욱
지적과장박능수
수도과장이상종
하수처리장건설사업소장곽찬주
보건소장유영권
농촌지도소장사회지도과장직무대리정중상
○ 회의록 서명위원
위원장조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