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5회 사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2호
사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5년 1월 16일(금) 오전 11시
장 소 : 본회의장

○ 의사일정
1. 사천시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 사천시 명예시민증 수여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사천시 주민투표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사천시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사천시 사천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사천시 특산물 판매장 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7. 사천국민체육센터 위탁 운영 동의안
8. 사회적경제기본법 제정 촉구 건의안
9. 사천시 도시공원 및 녹지의 점용허가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10. 사천시건강생활실천협의회설치및운영조례 전부개정조례안
11. 사천시 금연지도원 운영에 관한 조례안

○ 부의된 안건
  ◦ 5분 자유발언(이종범․김영애 의원)
1. 사천시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윤형근 의원 대표발의)(윤형근․구정화․김봉균․김현철․이종범․정지선․정철용․최갑현․한대식 의원 발의)
2. 사천시 명예시민증 수여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3. 사천시 주민투표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4. 사천시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5. 사천시 사천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6. 사천시 특산물 판매장 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7. 사천국민체육센터 위탁 운영 동의안(시장 제출)
8. 사회적경제기본법 제정 촉구 건의안(김영애 의원 대표발의)(김영애․김봉균․윤형근․조익래․정지선․최용석 의원 발의)
9. 사천시 도시공원 및 녹지의 점용허가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0. 사천시건강생활실천협의회설치및운영조례 전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1. 사천시 금연지도원 운영에 관한 조례안(시장 제출)

(11시00분 개의)

○ 의장 김현철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85회 사천시의회 임시회 중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 5분 자유발언(이종범․김영애 의원)
○ 의장 김현철  먼저, 「사천시의회 회의규칙」 제37조의2 규정에 따라 이종범 의원, 김영애 의원 두 분이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발언순서는 이종범 의원, 김영애 의원 순서로 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발언하시는 의원께서는 정해진 5분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이종범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종범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저는 사천시 나 선거구(서포, 곤양, 곤명, 축동)출신 새누리당 시의원 이종범입니다.
먼저, 을미년 첫 회기에 5분 자유발언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신 김현철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20만 강소도시 건설을 위해 불철주야
고생하시는 송도근 시장님을 비롯한 900여 공무원 여러분께 항상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금번에 유치한 국가항공산업단지 지정은 온 시민이 축하하고, 박수쳐야 될 일입니다.
그러나 축동면민은 울고 있습니다.
뜻하지도 않은 용현면 종포지구 지정 때문입니다.
이를 둘러싸고 축동면민의 의견 대립뿐만 아니라 지역의 갈등 또한 심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본 의원은 우리 시에서 하루 빨리 축동면민을 이해시키고, 갈등을 해소시키길 촉구하는 바입니다.
현 축동면은 지난 1973년 6월 27일 진주 행정구역과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196.6㎢를 동시 지정 후 30년이 지난 2003년 11월 12일 해제하였습니다.
그리고 2005년 6월 2일 기업도시 지정을 위하여 축동면 사다리, 탑리, 반용리 전지역 13.98㎢를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3년 동안 2008년 6월 6일까지 제한하는 등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주민들은 지역발전과 기업도시 유치를 위하여 총력을 다해왔지만 수포로 돌아가고 말았습니다.
그래도 축동면민이 희망을 잃지 않고 다시 뛸 수 있었던 것은 2013년 12월 13일 국가항공산업단지 조성을 위하여 축동면 사다리 95만 8,000㎡ 개발행위허가제한지역으로 묶는 등 사업추진 상황을 보고 개인 사유재산권의 불이익을 감수하면서까지 사업유치를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국가항공산업단지를 위해 사활을 걸었던 축동면민의 지난 세월은 축동면민이 이번 사업유치에 얼마나 큰 기대를 걸었는가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가항공산업단지 조성에 대한 축동면민의 기대 속에서 홍준표 도지사님이 사다마을과 예동마을을 방문하여 축동면민에게 주었던 확신과 6․4지방선거 당시 시장님께서 축동면에 국가항공산업단지를 꼭 유치하겠다는 공약은 축동면민에게 사업유치가 현실화 될 것이라는 희망과 기쁨을 안겨주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17일 확정 발표된 국가항공산업단지 지정에 대해 축동면민은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렇게 홍준표 도지사님과 시장님께 확신을 받아 당연히 축동면에 유치될 줄 알았던 국가항공산업단지가 LH공사의 결정 하에 진주시 정촌면과 우리 시 용현면 종포지역에 각각 82만 5,000㎡로 지정되어 언론에 발표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축동면민은 하루아침에 청천벽력과 같은 소식을 접하여 희망을 모두 잃어버렸으며, 상실감과 허탈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크나큰 상처가 되었습니다.
송도근 시장님!
실의에 빠진 축동면민들이 다시 희망을 갖고 살아갈 수 있도록 지역의 발전전략을 마련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청양의 해인 을미년 올해는 항상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 드리며,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본 의원의 5분 자유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김현철  이종범 의원님, 수고 많았습니다.
다음은 김영애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애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사천시민 여러분!
아울러 송도근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새정치민주연합 비례대표 총무위원회 소속 김영애 의원입니다.
저에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김현철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오늘 본의원은 시티투어와 관련한 5분 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우리 시 시티투어 사업은 2011년 6월 제153회 제1차 정례회 5분 자유발언 시 6대 의원인 조성자 의원님의 제안으로 2012년 6월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티투어에 대한 다양한 상품과 홍보가 미흡하여 우리 시민들의 대다수가 현재 우리 시에 시티투어가 운영되고 있다는 것조차 모르고 있습니다.
이렇듯 ‘우리 시민조차 모르는 시티투어를 어떻게 전국으로 알릴 수가 있을까?’ 라는 생각이듭니다.
본 의원이 시티투어에 대한 서면질문으로 요청한 자료를 보면 2014년 7월부터 9월까지 300명 정도의 예약자들 중 대부분이 우리 지역 마을의 단체나 초등학교에서 단체로 신청한 학생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우리 시청 홈페이지에 관광홍보물 신청자가 월평균 30명 이상입니다만 시티투어를 이용하는 외래 관광객의 수요는 저조한 현실입니다.
우리 시 시티투어 요금은 성인 5천 원, 아동 3천 원이라는 저렴한 요금에 비해서 인근 통영시의 시티투어요금은 4만 원입니다.
4만 원 부담으로 유람선과 케이블카를 타고, 통영 전체를 제대로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연담 관광상품이 있기에 외래 관광객들이 몰려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천안 시티투어는 외래 관광객도 많지만 ‘내 고장 참모습을 바로 알자’는 분위기의 확산과 시의 노력으로 내지 관광객이 52.4% 증가해 전체 증가를 주도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 시에서도 이러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몇 가지 건의를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시티투어 코스에 보면 시티투어 탑승 장소가 삼천포터미널, 사천시청, 사천시외버스터미널, 진주역으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탑승하는 장소에 ‘시티투어 탑승장’ 이라는 팻말은 어디에도 볼 수 없으며, 시티투어 홍보에 대한 플랜카드 자체도 걸려 있지 않습니다.
이렇듯 외래 관광객을 위해서라도 이런 기본적인 것들이 잘 만들어져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현재 시티투어는 평일 철도이용 고객코스와 토요일, 일요일 코스로 나뉘어져 있는데 한시적으로 항공우주엑스포 등 여러 축제기간에 축제와 함께 유람선 관광과 연담한 상품을 만들고, 또한 방학을 이용하여 타 시․군 학생들의 교육을 위한 세종태실지, 다솔사, 비토별주부전, 항공우주과학관, 사천 조명군총, 박재삼문학관 등 역사와 문화상품을 개발해야 할 것입니다.
셋째, 현재 우리 시 시티투어 버스는 시에서 관리하는 시티투어 전용버스가 아닌 관광버스회사가 입찰하여 관광버스를 대여해서 운행하고 있습니다.
서울과 부산의 경우 2층 시티투어 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특히 제주는 버스 옆면에 관광코스를 디자인해 관광객의 관심을 유도하여 효율적인 홍보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시도 우리 시 특색에 맞는 버스 디자인을 통해 관광객 유치와 홍보에 적극적인 관심을 쏟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어 바다케이블카를 대비하여 시티투어 전용버스를 운영을 하였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올해부터 SNS를 통해 우리 시를 홍보하기 위해 카카오스토리가 오픈되었습니다.
우리 시 카카오스토리 오픈과 시티투어를 동시에 홍보할 수 있도록 이벤트를 만들어서 우리 시 카카오스토리를 공유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추첨하여 시티투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이벤트도 한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관광사업은 ‘제3의 경제’ 또는 ‘굴뚝 없는 경제’라고 할 만큼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로 이어지는 경제 파급 효과가 굉장히 크다고 봅니다.
앞으로 케이블카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관광연계사업에 수십억을 들여 사업진행 하는 것에 대비하여 우리 시는 지금부터라도 시티투어의 운영과 홍보에 만전을 기하여 나중을 대비해야 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운명’은 마음이 움직이는 대로 움직이고, ‘행운’은 자신이 행운아라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찾아가며, ‘기회’는 찾는 자의 몫이고 도전하는 자의 몫이라고 합니다.
이 자리에 계신 모든 분들이 2015년 힘차게 운명을 개척하시고, 자신의 행운을 믿고, 열심히 기회를 찾고 도전하여 더 멀리 도약하는 멋진 한해 만드시길 바랍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김현철  김영애 의원님, 수고 많았습니다.

1. 사천시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윤형근 의원 대표발의)(윤형근․구정화․김봉균․김현철․이종범․정지선․정철용․최갑현․한대식 의원 발의)
2. 사천시 명예시민증 수여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3. 사천시 주민투표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4. 사천시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5. 사천시 사천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6. 사천시 특산물 판매장 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7. 사천국민체육센터 위탁 운영 동의안(시장 제출)
8. 사회적경제기본법 제정 촉구 건의안(김영애 의원 대표발의)(김영애․김봉균․윤형근․조익래․정지선․최용석 의원 발의)
(11시12분)

○ 의장 김현철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사천시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2항 사천시 명예시민증 수여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사천시 주민투표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사천시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사천시 사천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6항 사천시 특산물 판매장 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7항 사천국민체육센터 위탁 운영 동의안, 의사일정 제8항 사회적경제기본법 제정 촉구 건의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심사한 총무위원회를 대표하여 정철용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총무위원장 정철용  총무위원회 위원장 정철용 의원입니다.
제185회 사천시의회 임시회 중 제1차 총무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 드릴 안건은 사천시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8건입니다.
의원 발의 2건과 사천시장으로부터 7건의 안건이 제출되어 총무위원회에 회부되었으며, 제185회 임시회 중 제1차 총무위원회에 상정하여 제출자로부터 제안설명과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들었습니다.
이에 우리 위원회에서는 9건의 안건을 심사한 결과, 사천시 문화예술회관 관리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보다 심도 있는 검토가 필요하여 보류하기로 하였습니다.
따라서 의원 발의한 2건과 사천시장으로부터 제출된 7건 중 1건은 보류하고, 원안가결한 8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사천시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본 개정조례안은 국가를 위하여 희생하거나 공헌한 사람의 숭고한 정신을 선양하고, 그와 그 유족 또는 가족의 영예로운 삶과 복지향상을 도모하며, 나아가 국민의 나라사랑 정신 함양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것으로 상위 법령에 근거하고, 다른 법령에 특별한 저촉사항이 없어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사천시 명예시민증 수여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본 개정조례안은 「알기 쉬운 법령 정비기준」에 따라 용어순화 등 어문규정을 준수하여 조문을 정비하고자 하는 것으로 상위 법령에 근거하고, 다른 법령에 특별한 저촉사항이 없어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사천시 주민투표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본 개정조례안은 상위 법령 개정으로 인한 법조문 정비와 「알기 쉬운 법령 정비기준」에 따른 용어순화 및 띄어쓰기 등을 반영하고, 「개인정보 보호법」 개정에 따라 조문 및 별지 서식의 주민등록번호를 생년월일로 수정․정비코자 하는 것으로 상위 법령에 근거하고, 다른 법령에 특별한 저촉사항이 없어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사천시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본 개정조례안은 인구 10만 명 이상 50만 명 미만 시․군․구 부단체장 직급이 「지방자치법 시행령」 개정으로 상향 조정됨에 따라 직급을 조정하는 것으로 상위 법령에 근거하고, 다른 법령에 특별한 저촉사항이 없어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사천시 사천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본 개정조례안은 상위법의 내용을 조례에 반영하고, 재단법인 사천문화재단의 역량강화와 지역 문화예술 진흥을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상위 법령에 근거하고, 다른 법령에 특별한 저촉사항이 없어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사천시 특산물 판매장 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입니다.
본 개정조례안은 정부의 규제개혁 추진에 따라 수탁자의 과도한 의무를 부여하는 불필요한 규제를 폐지하여 행정의 신뢰성을 제고하고, 그 밖에 「알기 쉬운 법령 정비기준」에 맞게 용어를 정비하는 것으로 상위 법령에 근거하고, 다른 법령에 특별한 저촉사항이 없어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사천국민체육센터 위탁 운영 동의안입니다.
본 동의안은 국민체육센터의 서비스 질 향상과 효율적인 관리․운영을 위하여 전문성을 갖춘 단체에 위탁 관리코자 하는 것으로 상위 법령에 근거하고, 다른 법령에 특별한 저촉사항이 없어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경제기본법 제정 촉구 건의안입니다.
본 건의안은 자본주의 경제의 폐해를 극복하기 위해 지방의회와 지방정부가 어려운 재정여건 속에서도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등 사회적 경제주체들을 지원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해 왔으나 한계에 이르러 중앙정부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이끌어낼 기본법의 조속한 제정을 촉구하는 것으로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기타 상세한 내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우리 위원회에서 결정한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김현철  정철용 위원장님, 수고 많았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토론순서입니다만 총무위원회에서 질의와 토론을 거쳐 충분히 심사한 사항이므로 질의 및 토론을 생략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사천시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사천시 명예시민증 수여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사천시 주민투표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4항 사천시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5항 사천시 사천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6항 사천시 특산물 판매장 설치․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7항 사천국민체육센터 위탁 운영 동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8항 사회적경제기본법 제정 촉구 건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9. 사천시 도시공원 및 녹지의 점용허가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0. 사천시건강생활실천협의회설치및운영조례 전부개정조례안(시장 제출)
11. 사천시 금연지도원 운영에 관한 조례안(시장 제출)
(11시22분)

○ 의장 김현철  다음은 의사일정 제9항 사천시 도시공원 및 녹지의 점용허가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0항 사천시건강생활실천협의회설치및운영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11항 사천시 금연지도원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심사한 산업건설위원회를 대표하여 조익래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산업건설위원장 조익래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조익래 의원입니다.
제185회 사천시의회 임시회 중 제1차 산업건설위원회에 회부된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안건은 사천시 도시공원 및 녹지의 점용허가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등 3건입니다.
2015년 1월 5일 사천시장으로부터 제출되어 1월 7일 산업건설위원회에 회부되었으며, 제185회 사천시의회 임시회 중 제1차 산업건설위원회에 상정하여 제출자로부터 제안설명과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들었습니다.
먼저 사천시 도시공원 및 녹지의 점용허가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입니다.
본 조례안은 「도시공원 및 녹지의 점용 허가에 관한 조례」와 「사천시 공원사용 조례」의 내용이 중복되어 「사천시 도시공원 및 녹지의 점용허가 점용료 징수 조례」로 통합, 명칭변경을 하는 것이며, 그 밖에 현행 제도의 운영상 나타난 일부 미비점을 개선․보완하고자 하는 것으로 상위 법령에 근거하고, 다른 법령에 특별한 저촉사항이 없어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은 사천시건강생활실천협의회설치및운영조례 전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조례안은 「국민건강증진법」 및 「지역보건법 시행령」에 따라 설치된 사천시건강생활실천협의회와 사천시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의 기능이 중복되어 이를 통합하는 조례 개정의 필요성에 따라 「사천시 건강생활실천협의회 및 지역보건의료심의위원회 설치와 운영에 관한 조례」로 통합하여 개정하였으며, 또한 「알기 쉬운 법령 정비기준」에 따라 용어정비 및 띄어쓰기 등 어문 규정을 정비하고자 하는 것으로 상위 법령에 근거하고, 다른 법령에 특별한 저촉사항이 없어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다음은 사천시 금연지도원 운영에 관한 조례안에 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조례안은 「국민건강증진법 시행령」에 따라 금연지도원 운영에 필요한 금연지도원 위촉 및 해촉 절차, 단독직무 수행 절차와 활동수당 지급 기준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금연지도원 제도 운영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금연환경 조성과 모든 시민을 간접흡연으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상위 법령에 근거하고, 다른 법령에 특별한 저촉사항은 없으나 금연지도원의 임기를 1년에서 2년으로 하고,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는 내용으로 수정하여 수정 가결 하였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우리 위원회에서 결정한 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김현철  조익래 위원장님, 수고 많았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토론순서입니다만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질의와 토론을 거쳐 충분히 심사한 사항이므로 질의 및 토론을 생략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9항 사천시 도시공원 및 녹지의 점용허가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0항 사천시건강생활실천협의회설치및운영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1항 사천시 금연지도원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산업건설위원회의 수정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산업건설위원회의 수정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과 공무원 여러분!
한자성어 중에 ‘설시참신도(舌是斬身刀)’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혀는 몸을 베는 칼이라는 뜻으로 항상 말을 조심하라는 뜻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월 3일, 서경방송에서 하는 대담프로가 있었습니다.
거기서 우리 송도근 시장께서 우리 의회가 ‘소영웅주의적 생각을 갖게 된다.’는 표현을 하셨습니다.
이 표현은 아주 적절하지 못한 표현이었고, 시의회를 아주 무시하는 처사라고 생각합니다.
이 앞에 계신 11명의 시의원은 항상 머리를 숙이면서 주민들의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이며 의회의 역할을 충실히 하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5급 공무원 확대간부회의에서-방송이 되는 과정에-‘의원들에 당당하게 대하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과 관련하여 지난 제184회 제2차 정례회 시정질문 시 시의원께서 질문을 하니까 그 부분은 경남도정목표가 ‘당당한 경남도정’이기 때문에 ‘당당한’이라는 표현을 썼다고 했습니다.
그 ‘당당’과 이 ‘당당’이 같습니까?
저는 그것은 완전히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양 기관이 서로 존중할 때 신뢰를 가지게 되고, 또 좋은 지혜가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다 같이 시민들을 실망시키지 않게끔 다같이 노력하자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것으로 제185회 사천시의회 임시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29분 산회)


○ 출석 의원(12인)
  구정화    김봉균    김영애    김현철
  윤형근    이종범    정지선    정철용
  조익래    최갑현    최용석    한대식
○ 의회사무국 참석자(7인)
  사무국장고병호
  전문위원정태현
  전문위원허태중
  의사담당박창민
  주 무 관한진숙
  주 무 관강지원
  속 기 사윤삼임
○ 출석 공무원(8인)
  시        장송도근
  부   시   장이선두
  총 무 국 장김태주
  지역개발국장박태정
  보 건 소 장강덕규
  농업기술센터소장김성술
  기획예산담당관박헌진
  공보감사담당관정한용
○ 회의록 서명의원
  의      장김현철
  의       원김봉균
  의       원김영애
  사 무 국 장고병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