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4회 사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행정사무감사 회의록
제2호
사천시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 의회사무국
일 시 : 2025년 6월 20일(금)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09시29분 감사개시)
지금부터 2025년도 의회운영위원회소관 행정사무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이번 회의는 지난 6월 12일 행정사무감사에서 증인 출석 요청이 있었으나 증인 요청을 철회하기로 하여 의회사무국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종료하고자 회의를 개회합니다.
◦ 의회사무국 소관
(09시30분)
금방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은 여러 가지 일도 있겠지만 특히 의회에 관한 행정사무감사를 할 때는 우리 스스로부터 조금 더 준비를 잘해서, 어쨌든 시민들의 눈을 대신하는 것이기 때문에 부족하면 부족한 대로, 넉넉하면 넉넉한 대로, 감사는 눈이고 입이지 않습니까?
시민을 대신해서 하는 부분들이기 때문에 정신을 바짝 차려서 하면 좋겠습니다.
저 스스로부터 반성하면서 이런 말씀을 드리는 부분입니다.
탁월한 정서연 위원장님의 영도 아래서 1년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남아 있는 1년 동안 행정사무감사를 하는 자리는 없을 것으로 보지만 순간순간 더 의회사무국 눈 부릅뜨고, 사무국장님이 열심히 하고 계신데, 더 열심히 할 수 있도록 응원도 하고 질타도 하면 좋겠다는 뜻에서 말씀을 드립니다. .
이상입니다.
다음 주와 월요일밖에 없는데, 사실 9대 행정사무감사는 올해가 마지막입니다.
위원님들께서 열심히 하고 계시고, 내년부터는 시장님부터 시민들의 선택을 받아야만 다시 자리에 와서 시의원으로서, 시민의 대변인으로서 일할 수 있는 자격과 권한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일단 여기에 계신 위원님들 열심히 하시고 다 10대 때 들어오셔도 충분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국장님과 팀장님들도 저희들 입장에 서면 아마 생각하는 게 달라질 것이라고 봅니다.
잘하고 계십니다.
앞으로도 더 열심히 분발하시고, 10대 때 볼 수도 있고 안 볼 수도 있는데, 저 역시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음에 다른 시의원님이 들어오셔도 결국은 사천시를 발전시키자는 취지니까 좀 적극적으로 대처해 주시고, 시 발전을 위해서도 많은 생각을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김민규 위원님께서 증인을 신청했다가 철회한 부분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과정이 어떻든지 국장님이 개인적으로 한 말씀을 하실 게 있다고 생각합니다.
감사를 일정대로 마무리하지 못하고 개회하게 된 점에 대해서 위원장님과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들께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위원님들께서 말씀하신 바를 저희들도 깊이 새겨듣고, 더 적극적으로 우리 의회와 시민들의 입장에서 더욱 열심히 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김민규 위원님이 오늘 이 자리를 만들어주신 것 같아서 하고 싶은 이야기를 조금 하겠습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의 답변서를 잘 써 주시기 바랍니다.
본 위원이 이야기한 회계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꼭 그 부분을 확인한다고 분명히 이야기했으니까 답변서를 잘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의정팀장님, 제가 공식적으로 이야기를 안 하기 때문에, 오늘 의회운영위원회 자리니까 이 이야기를 조금 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국외연수와 관련하여 규정이 달라진 게 있습니까?
저도 주변에서 45일 전에 계획서를 만들고 서면으로 받아야 된다는 이야기를 들었거든요.
그런 내용도 사전에 의원 열두 분이 알 수 있도록 공지해 주셔야 하는데, 사실 그 내용은 몰랐거든요.
그렇다면 꼭 우리 의원님들이 묻고, 질의하고, 그 부분에 대해서 이렇게 했을 때 우리가 알게 되는 것은 그날 우리가 당부한 내용과 또 다르게 된다는 말씀입니다.
교육은 우리가 이야기를 했더니 그렇게 알려주시면 의원님들이 교육을 갈 때 확인을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왜 또 해외연수 관련은 우리 의원님들한테 사전에 공지를 안 하는지, 그 내용이 어떤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외연수 관련 규정이 개정되는 부분이 있어서 다음 주 24일에 개정안을 올렸습니다.
몇 달 전쯤 의원간담회 시 저희가 관련 내용에 대해 설명을 드렸고, 자료도 단톡방에 공지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24일에 심의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전에 했다면 미안합니다.
그리고 의정팀장님, 서삼면의 폐기물 관련해서 위원 이야기를 했지요?
위원을 바꿨습니까?
축동 관동의 폐기물 관련해서 보고한 것 있었지요?
정서연 의원님을 위원으로 했잖아요.
그렇지요?
위원을 교체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잘 모릅니까?
진주시 폐기물 처리시설 주변지역 주민지원협의체 추천으로, 그때 위원을 추천했지요?
그런데 왜 안 바꿨습니까?
그냥 어물쩍 다음 10대 때까지 넘어가는 겁니까?
자꾸 지역 의원을 들먹이면 지역에 살고 있는 저도 굉장히 불편해지는데, 그 위원은 의장님이 추천을 한다고 되어 있지요.
저도 그까지는 몰랐고, 저도 자세한 내용은 몰랐지만 추천한다고 해서 수락했던 내용인데, 그 부분은 나중에 의장님과 국장님과 팀장님과 따로 답변을.
이것은 분명히 제가 문제를 삼습니다.
알았습니다.
그 부분은 나중에 따로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김민규 위원님, 하실 말씀 없으십니까?
과거에 대한 부분들, 제가 증인 신청을 한 이유 중에 하나가 잘못을 끄집어내기 위한 부분이 아니고 앞으로 개선되어야 할 부분에 시스템상 문제가 있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절차였습니다.
하지만 그런 부분에 대해서 앞으로의 계획에 대한 부분들, 남은 기간에 대한 부분들에 대해 좋은 이야기를 해 주셨고, 조만간 계획을 수립해서 의원님들께 배부한다고 이야기해 주셔서 증인 신청을 철회하였습니다.
의원님들이 십분 이해해 주시고 1년간, 남은 기간 동안에 의원님들이 활동하시는 데 부족함이 없게끔 의회사무국에서 최선을 다한다는 확답을 주셨습니다.
여기에 계신 위원님들이 이해해 주시고 오늘 행정사무감사가 이렇게 열린 데 대해서, 또 참석해 주신 데 대해 감사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우리 김민규 부위원장님의 넓은 이해심에 감사를 드립니다.
또 박병준 위원님께서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사무국에 이해를 바라시는 마음도, 행정사무감사가 올해 마지막입니다.
그런 부분을 한 번 챙겨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또 최동환 위원님의 무게 있는 말씀, 고맙습니다.
진배근 위원님이 아침에 괜스레 마음이 상하신 것 같은데, 그 부분은 나중에 잘 정리토록 하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2025년도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회의록 및 감사 결과보고서 등 원활한 자료 작성을 위해 감사한 내용 중 오탈자 및 맞춤법 등 경미한 사항의 수정에 대해 본 위원장에게 위임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위임에 동의하십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자료 작성 시 오탈자 등 경미한 사항에 대한 수정은 본 위원장이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을 위한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는 6월 24일 오전 9시 30분에 개회합니다.
아무쪼록 건강 관리 잘하셔서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감사 종료를 선포합니다.
(09시44분 감사종료)
김민규 박병준 임봉남 정서연
최동환
○ 출석 전문위원
이수만
○ 의회사무국 참석자(1인)
사무국장박상오
○ 속기사
이준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