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회 사천시의회(임시회)

사천시종합청사건립위치선정특별위원회 회의록

제4호
사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 1997년 5월 26일(월) 오후 4시04분 개의
장 소 : 소회의실

○ 의사일정
1. 사천시종합청사건립위치선정안

○ 심사된 안건
1. 사천시종합청사건립위치선정안(시장제출)

(16시04분 개의)

○ 위원장 정지수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9회 사천시의회 임시회중 제4차 사천시종합청사건립위치선정특별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사천시종합청사건립위치선정안(시장제출)
○ 위원장 정지수  의사일정 제1항 사천시종합청사건립위치선정안을 상정합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연일 의정활동에 정말 노고가 많으십니다.
  오늘은 그동안 본 안건의 처리상황과 통합시·군 청사 비교·견학한 결과를 전문위원으로부터 듣고 진지한 토론을 통하여 처리방안을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전문위원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전문위원 조영규  전문위원 조영규입니다.
  사천시종합청사건립위치선정안 처리과정과 통합시·군 청사 비교 견학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본 안건의 처리과정에 대하여 간략하게 보고하겠습니다.
  본 안건은 1996년 6월 29일 시장으로부터 사천시종합청사건립위치 타당성 조사 용역결과에 의한 8개 후보지구를 내용으로 하는 사천시종합청사건립위치선정안이 제출되어 이에 따라 1996년 7월 12일 사천시 종합청사건립위치선정특별위원회를 구성하였는데 위원수는 17명으로 하고, 위원장에는 조병곤 의원, 간사에는 정순갑 의원을 선임하였습니다.
  1996년 9월 3일 특별위원회 제2차 회의에 본 안건을 상정하여 제안설명 청취, 질의 및 토론을 가진 후 현지답사를 하였습니다.
  1996년 9월 13일 특별위원회 제3차 회의에서 집행부에서 다시 기술적으로 재검토를 하여 복수안을 다시 부의하는 조건으로 부결하였습니다.
  1997년 1월 20일 시장으로부터 시정조정위원회에서 결정된 후보지 2개소, 5, 8지구로 확정된 복수안이 제출됨에 다라 1997년 3월 12일 17명의 의원으로 특별위원회를 재구성하여 위원장에는 정지수 의원, 간사에는 이인효 의원을 선임하여 1997년 3월 14일 특별위원회 제2차 회의에 본 안건을 상정하여 제안설명 청취 및 질의 및 토론을 가졌으며, 1997년 3월 15일 제3차 회의에서 토론시간과 현지답사를 하였으나 두 지구의 지장물을 조사한 자료에 의거 면밀한 검토 후 재심사하기로 하였습니다.
  다음은 지난 3월 15일 제18회 임시회 중 특별위원회 제3차 회의시에 거론되어 자료 요구한 후보지 2개소의 지장물 현황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5지구의 지장물 현황을 보면 묘지가 132기이고 제각이 1개소이며 건축물은 총 97동이며 과수가 980주됩니다.
  8지구는 묘지가 827기이고 건축물은 69동이며 과수가 4470주됩니다.
  다음은 4월 29일부터 4월 30일까지 2일간의 통합시 청사 운용 실태 비교 견학 결과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견학 지역은 광양시, 순천시, 익산시 3개소로 정지수 위원장님을 위시하여 총 여덟 분의 위원께서 견학에 참여하셨습니다.
  먼저, 광양시에서는 통합이전의 동광양시청과 광양군청을 1, 2청사로 구분하여 국 단위로 분산 사용하고 있고, 양 청사의 거리는 약 15km 정도이며 통합당시 동광양시청을 통합시 청사로 사용한다는 조건이 있었으므로 통합청사 신축에 따른 구체적인 계획이 없고 현재의 양 청사가 건축한 지도 얼마 되지 않아 현재의 청사를 최대한 활용할 계획으로서 2청사에 배치되어 있는 부서를 1청사에 전부 수용하고 2청사는 보건소로 활용하는 방안과 의회청사만 별도 신축할 것을 검토하고 있으며 청사 신축보다는 구광양군 지역의 주민들이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개발하고 지원하는데 더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 이였습니다.
  다음 순천시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통합전의 순천시청과 승주군청을 1, 2청사로 사용하고 있고 양 청사의 거리는 약 10km 정도이며 통합당시 시청소재지에 대하여서는 거론되지 않았으나 30만평 규모의 후보지를 4개소 선정하여 놓았고, 민선시장 출범 후 재정사정으로 청사 신축을 유보한다는 시장의 의사를 시민에게 공포하여 현재 청사문제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은 저조한 상태이며 1청사에 있는 의회사무실을 약 200km 거리에 있는 시민회관으로 이전한다면 2청사의 전 부서를 1청사에 수용할 수 있어 이 방안을 검토 중에 있었습니다.
  익산시는 통합전의 이리시청과 익산군청을 1, 2청사로 사용하고 있고 양 청사의 거리는 약 20km 이고 통합당시 지리적으로 시의 중심부에 행정타운을 조성한다는 조건으로 이에 따라 시의 중심지역에 약 100만평 규모의 부지를 확보하여 새로 조성할 행정타운의 도시계획을 수립, 건설교통부장관의 승인을 득하기 위해 전북도에 제출되어 있으며 6월 경 건교부의 승인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금년도 예산에 행정타운 조성 사업비가 계상되어 있어 도시계획 승인과 동시에 착공할 예정으로 있었습니다.
  우리 시와 여건이 비슷한 3개소를 견학한 결과 재정상의 문제를 우선으로 하여 청사 신축보다는 시민의 정서를 한 곳으로 모으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었으며 기존청사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전부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 정지수  전문위원 수고 많았습니다.
  다음은 토론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님은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문래 위원  13만 시민의 관심도가 높은 사안이기 때문에 일단 정회한 상태에서 자율적으로 토론을 할 수 있게끔 해주시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합니다.
○ 위원장 정지수  위원 여러분 어떻습니까?
    (“좋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위원 여러분의 뜻에 따라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6시13분 정회)

(16시27분 속개)

○ 위원장 정지수  정회시간에 토론한 결과 이 안은 보류하는 것으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28분 산회)

○ 출석위원  15인
  김수성   정상동   조병곤   이인효
  조문래   문기호   조재일   진덕현
  배상근   김홍     정순갑   이연성
  문진기   정지수   서일삼
○ 출석공무원  1인
  도시과장신용학
○ 출석전문위원
  조영규
○ 회의록 서명위원
  위원장정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