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8회 사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사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 12월 3일(월) 개회식 직후
장 소 : 본회의장

○ 의사일정
1. 제228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2019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의 건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
4.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5.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 부의된 안건
1. 제228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출)
2. 2019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의 건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4.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의장 제의)
5.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 휴회의 건(의장 제의)

(11시07분 개의)

○ 의장 이삼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6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중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집회사항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국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사무국장 박재령  사무국장 박재령입니다.
제228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경위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번 임시회 회기는 11월 26일 집회공고를 거쳐 2018년 12월 3일부터 12월 20일까지 18일간입니다.
다음은 의안 제출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회기에 접수된 의안은 총 23건입니다.
11월 22일 김경숙 의원 외 5명으로부터 사천시 노거수 지정 및 보호·관리 조례안이 발의되었습니다.
11월 26일 사천시장으로부터 사천시 2018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등 20건이 제출되었습니다.
11월 28일 김영애 의원 외 11명으로부터 사천시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해소를 위한 범정부적 지원 촉구 건의안과 11월 30일 김규헌 의원 외 4명으로부터 사천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발의되었습니다.
의안은 11월 26일과 28일 양일에 걸쳐 전 의원님들께 배부해 드렸습니다.
끝으로 제227회 사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이후 서면질문 처리 현황입니다.
구정화 의원께서 6건의 서면질문을 하셨습니다.
3건에 대한 답변서는 이미 통보해 드렸고, 3건에 대해서는 답변이 오는 대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금번 제228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와 관련한 집회사항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이삼수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1. 제228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출)
(11시09분)

○ 의장 이삼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228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기는 사전에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 대로 2018년 12월 3일부터 12월 20일까지 18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19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의 건
(11시10분)

○ 의장 이삼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9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우리시의 2019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 방향을 제시하는 내용으로써, 시장으로부터 시정연설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송도근 시장님, 나오셔서 연설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시장 송도근  존경하는 12만 사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이삼수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오늘 2019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하여 미래를 향한 우리시의 비전과 희망을 함께 나누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시민과 활발히 소통하면서 열정적인 의정활동으로 우리시의 발전과 시민 행복을 위해 애써 주시는 이삼수 의장님과 의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시정 운영에 항상 따뜻한 관심과 응원을 보내주시고 함께 고민해 주시는 12만 사천시민 여러분께도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도전과 변화의 연속이었던 민선 6기에 이어 많은 기대와 격려 속에 출범한 민선 7기 시정도 벌써 6개월째에 접어들었습니다.
지난 4년 반을 돌이켜보면 아쉬움이 없지는 않습니다만 저는 항상 주어진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우리시의 희망찬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900여 공직자들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다고 자부합니다.
그 결과, 새로운 도약을 위한 발판이 마련되었으며 이제 시정 각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습니다.
먼저, 오랜 기간 행정력을 집중해 왔던 사천바다케이블카를 성공적으로 개통하여 국내 어느 케이블카보다 성황리에 운행되고 있으며, 우리시의 관광 랜드마크로 자리 잡아 시민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연계사업인 사천바다케이블카 자연휴양림 조성, 초양도 관광거점마을 만들기, 사천바다케이블카 주변 도시계획도로 확장, 각산 경관산책로 전망시설 조성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우리시 관광산업에 대해 민간투자자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지난 11월 개최된 민간투자유치 합동설명회에는 초양도 아쿠아리움 조성을 비롯한 3개 사업에 대해 7개 업체가 참여하는 등 우리시 관광산업의 전망을 밝게 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세계 속의 항공우주산업 중심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노력도 게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경남항공 국가산업단지는 지난해 5월 최종 승인고시 된 후 토지 보상과 수용절차를 진행 중이며, 연내에 착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국내 항공산업체의 기술개발과 생산성 고도화를 위한 항공우주산업 특화단지 지원사업도 2019년 완료를 목표로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으며, 용당 항공MRO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은 지난해 12월 사업자 선정 이후 산업단지계획 수립 및 실시설계 용역과 보상협의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13개국 70개사가 참여한 에어로마트 사천 2018 행사에 국내·외 항공기업 바이어를 초청하여 지역의 우수 중소기업들과의 만남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판로 개척의 가교역할을 하였으며, 공군과 함께하는 2018 사천에어쇼에는 민·군 협력 항공우주력 발전세미나와 글로벌 비즈니스 상담회를 개최하여 항공우주산업 발전과 기업수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그리고 항공기 복합재 부품 시험평가 분석시스템 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100억 원을 확보,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착수하게 되며, 이와 함께 지난해 공모사업에 선정된 도시재생 프로젝트 바다마실, 삼천포愛 빠지다 사업은 도시재생 선도사업 활성화 계획이 국토부의 승인을 받았고, 주거지 지원형 사업인 바다로 열리는 문화마을, 큰 고을 대방굴항 또한 2018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선정되는 쾌거가 있었습니다.
이는 오로지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과 이삼수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의 결과로써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리며, 내년에 우리시가 추진할 주요 시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소통하고 공감하는 시민중심 명품도시를 건설하겠습니다.
시민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시정홍보로 시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시민토론회를 비롯해 시정전반에 걸쳐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으며,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시민 여론을 파악하여 정책 방향을 설정하는 데 반영하고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청취를 위한 자리도 확대함으로써 현장 소통행정을 강화하겠습니다.
그리고 전 읍면동에 주민자치회를 설치하여 중요한 결정 권한을 주민에게 부여함으로써 실질적인 주민자치 실현을 위한 여건을 조성하고, 우리시와 유관기관, 시민단체를 연결하는 시민소통위원회를 구성하여 상호 협조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상시 소통창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정보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정보화 교육을 실시하여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많은 시민들이 찾고 이용하는 공공장소에 무선인터넷망을 확충하여 시민들의 통신비 절감과 함께 우리시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겠으며, 우리시의 주력산업인 항공산업과 관련된 소식지를 매월 1회 제작하여 국내·외 항공관련 정보와 소식을 시민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내년부터 62억 원의 사업비로 정동면과 용현면 행정복지센터를 신축하고 주차장을 확장하여 건물 협소와 노후화로 인한 이용 주민 불편을 덜어드리겠습니다.
둘째, 명실상부한 우주항공 미래도시 건설에 주력하겠습니다.
먼저, 경남항공 국가산업단지는 연내에 착공토록 하고 현재 진행 중인 토지수용 절차는 내년 3월 마무리하겠으며, 용당 항공MRO 일반산업단지는 342억 원의 사업비로 1·2단계 지구 착공과 이주단지 조성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우리시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항공산업단지와 서부지역의 신규 산업단지를 연결하게 될 사천항공산업대교는 우선 내년에 국비 30억 원으로 실시설계에 착수하여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비 확보를 위해 여상규 국회의원님의 적극적인 협조를 받아 금번 정기국회에서 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수리조선소를 집단화하기 위한 향촌2 일반산업단지는 내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총 328억 원의 사업비로 서부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중소기업 입지난 해소와 우리시 동·서간 균형발전을 이루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항공산업과 관광이 연계된 명품 관광레저도시 건설을 위한 송포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은 사전절차 이행에 다소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행정력을 집중하여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선진일반산업단지는 내년 산업단지 지정 신청과 기본설계를 시행하는 등 차질 없이 진행하여 주변 산업단지와 함께 항공산업의 집적화로 시너지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대전에 있는 위성개발센터와 KAI의 민수사업을 위한 민수전용복합동을 유치하여 우리시 항공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항공부품 글로벌 비즈니스 상담회를 개최하고 항공부품 해외수주 개척단을 운영하는 한편 항공부품업체 직수출컨설팅 지원사업을 통하여 우리시 우수 중소기업의 수출을 활성화시키겠습니다.
셋째, 사천바다케이블카를 주축으로 해양관광 거점도시를 완성하겠습니다.
사천바다케이블카와 연계하여 삼천포대교공원 주차장 확장과 케이블카 경관조명 설치사업을 마무리하고, 케이블카 버스주차장 확장과 실안관광지내 주차장 등 기반시설 설치도 차질 없이 추진토록 하겠으며, 사천바다케이블카 주변 3개 노선 도시계획도로 확장사업을 내년에 마무리하여 케이블카 방문객의 교통 편리를 도모하고 시민 생활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또한 각산 경관산책로 전망시설 조성을 마무리하고 자연휴양림 조성과 각산 명품 숲 조성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케이블카와 연계한 힐링공간으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각산 정상일원 수목 정비와 케이블카 선하지 관광자원 개발사업을 추진하여 상대적으로 볼거리가 부족한 산악 구간에 대한 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사천 체험관광센터를 설치하여 우리시 관광 정보를 종합관리하고 농업·농촌 관광시설을 포함한 각종 체험시설과 유기적으로 연계함으로써 지역관광산업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하고, 관광홍보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여 다양한 관광객 유치활동을 전개하는 한편 와인갤러리 브랜드사업과 체험단지 조성사업을 비롯한 각종 지역 관광자원 개발에도 힘쓰겠습니다.
와룡문화제, 사천에어쇼, 토요상설무대 프러포즈, 농업한마당축제 등 우리시의 각종 축제들의 완성도를 높여 보다 경쟁력 있는 축제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도시재생 바다마실 삼천포愛 빠지다 사업은 내년에 세부사업별 공사를 발주하겠으며, 바다로 열리는 문화마을, 큰 고을 대방굴항 사업도 차질 없이 사업을 진행하여 많은 시민들이 기대하고 있는 이상의 결과를 창출해 내겠습니다.
넷째, 인재중심의 품격 높은 교육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총 110억 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문화와 독서가 함께하는 복합문화형 시립도서관 건립을 위해 우선, 내년에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하겠습니다.
그리고 사천아카데미와 찾아가는 행복학습센터 운영에 내실을 기하고 가족과 함께하는 토요독서교실과 직장인 수요를 고려한 어학과목 야간반을 편성하겠으며, 평생교육의 실현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상·하반기 각각 30과목을 운영하는 한편, 토요아카데미도 지속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총 43억 원의 사업비로 서민자녀 교육지원사업과 인구증가 시책과 연계된 고등학생 수업료 지원사업, 사천 학생아카데미를 추진하고 학교 교육경비 지원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창의적인 지역인재 양성에 힘쓰겠으며, 명품교육도시 실현을 위한 인재육성장학재단 장학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학점은행제 교육 운영에 있어 시민들의 학습욕구 충족과 학력취득 기회 제공을 위해 학점인정 교육과목을 당초 2개 과목에서 3개 과목으로 늘리고 강의실과 실습실을 증설하여 보다 나은 환경에서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간위탁으로 운영하던 사천시 어린이도서관을 시 직영으로 전환하여 공익적 도서관의 기능을 재정립하는 한편, 42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초·중학생과 읍면지역 고등학생만 혜택을 받던 무상급식을 동지역 고등학생까지 지원 범위를 확대하겠습니다.
다섯째, 자연과 조화로운 환경중심 생태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총 7억 원의 사업비로 전기자동차 구매와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어린이 통학차량 LPG차 전환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미세먼지, 온실가스 감축 활동과 함께 꾸준한 자연보호 활동을 전개하여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힘쓰겠으며, 대기오염물질과 비산먼지 배출사업장을 철저하게 점검·단속하고 차량 배출가스 점검과 공회전 단속을 강화하겠습니다.
그리고 상수원 보호구역을 정비하여 수질오염을 예방하고 낙동강수계 주민지원사업을 추진하여 지역주민들의 주거환경을 개선에 힘쓰겠으며, 유해 야생동물 포획활동을 활성화하여 농작물 피해를 줄이고 자연생태계 보전에도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 용역을 확대 시행하고 쓰레기 불법투기 방지를 위해 상습 투기지역에 CCTV를 확대 설치하겠으며, 가화천 하구, 연안지역 쓰레기 정화작업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여섯째, 시민 모두가 행복한 균형 있는 상생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저소득층 생활안정과 건강한 삶을 보장하기 위하여 234억 원의 사업비로 생계·의료·주거·교육 대상자별 맞춤형 급여를 지원하고, 국가유공자와 보훈단체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과 함께 사천호국공원을 확장 조성하여 시민들의 애국심과 호국 의지를 고취할 수 있는 안보교육 현장으로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 자립기반 조성과 사회참여 확대를 위한 각종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장애인 국민체육센터를 상반기에 준공하여 차별화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아울러 노인복지시설 지원을 확대하고 노후 보장을 위한 수당 지급, 독거노인의 사회 안전망 확충을 통해 어르신의 생활 안정과 복지 증진에 힘쓰겠으며, 사천시니어클럽 운영을 통해 노인일자리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내년부터 3개 권역에 노인복지센터 건립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국·공립 어린이집을 확충하여 보육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한편, 여성회관에 공동육아 나눔터를 설치하여 양육부담을 완화시키겠으며, 둘째아 이상 출산 시에만 지급되는 출산장려금을 첫째아 출산 시에도 30만 원이 지원될 수 있도록 하고 둘째, 셋째 이상 출산 지원금도 각각 50만 원, 250만 원으로 증액하는 등 다양한 출산장려 시책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영양사 고용의무가 없는 100인 미만의 어린이 급식시설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급식관리가 될 수 있도록 어린이 급식관리 지원센터를 설치하여 맞춤형 영양관리와 위생수준 향상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농·수산물 생산기반 강화로 농·어촌에 활력을 불어 넣겠습니다.
사천시 친환경 미생물 발효재단을 설립하여 미생물을 활용한 친환경 제품을 개발·보급함으로써 발효산업을 우리시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고, 귀농·귀촌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귀농·귀촌 정착지원 종합상담실을 운영하겠으며, 양질의 조사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가축분뇨 악취저감 개선지원과 가축분뇨 수분조절재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한우 우량유전자 기반조성과 가축전염병 대응체계 구축으로 축산농가의 안정적인 소득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지속 가능한 친환경농업 육성과 현장중심의 맞춤식 농업인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겠으며, 총 47억 원의 사업비로 지역 농산물 유통 경쟁력을 높이고 농산물 수출 촉진을 위한 기반조성, 식량작물 경쟁력 강화에도 힘쓰겠습니다.
아울러 수산자원의 자연 서식량 증강과 생산력 회복을 위한 어장 환경개선과 어업 생산기반 구축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총 18억 원의 사업비로 수산물 브랜드 육성과 수산물 수출활성화 지원, 어민소득 증대와 정주여건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수산종자 방류와 증·양식업 육성에도 힘쓰겠으며, 어업 기반시설 확충·정비에 힘쓰는 한편, 연안정비사업과 깨끗한 바다환경 보전을 위해 노력하고 서포굴 유통복합공간을 조성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아울러 공모절차가 진행 중인 어촌 뉴딜 300사업을 통해 또 하나의 해양관광 거점을 육성하고, 어항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시정의 주요 시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2019년도 예산규모는 올해 당초예산보다 16.1% 증가한 6872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그 중 일반회계는 6177억 원이며, 특별회계는 695억 원입니다.
부분별 예산편성 현황을 말씀드리면, 시민의 복지증진과 생활 안정, 보건·의료 분야에 전체 예산규모의 26.6%에 달하는 1831억 원을 편성하였고, 신성장 동력산업인 항공우주산업 분야에 445억 원, 도시기반시설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1321억 원, 관광과 문화·예술·체육 분야에 370억 원, 농림해양수산 분야에 765억 원을 편성하였으며, 쾌적한 환경조성과 안전 분야에 751억 원, 일반행정과 교육지원 분야 등에 1389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이삼수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우리시는 역동성과 무한한 잠재력을 갖춘 도시입니다.
그 동안 저는 그러한 우리시의 힘을 바탕으로 미래로의 힘찬 도약을 위해 때로는 무모하다 싶을 만큼 과감하게, 때로는 돌다리를 두드리는 심정으로 시정을 펼쳐왔습니다.
그 모든 일의 중심에는 시민이 있었으며, 앞으로도 그러할 것입니다.
저의 모든 판단의 척도는 시민입니다.
이제 한 달 앞으로 다가온 2019년은 새로운 도전과 변화의 해가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그래온 것처럼 우리 모두가 뜻과 지혜를 모아 목표를 향해 한마음으로 매진해 나간다면 어느 때보다 성장과 발전을 이루는 도약의 시기가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지금까지의 성과에 자만하지 않고 이제부터 시작이라는 마음으로 우리시의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모두가 부러워하는 명품도시 사천 건설을 위해 여러분과 함께 뛰어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시가 제출한 2019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의원님들의 깊은 이해와 성원을 당부드리면서 사천시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018년 12월 3일, 사천시장 송도근.
○ 의장 이삼수  송도근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1시32분)

○ 의장 이삼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2018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19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을 종합심사하기 위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사항으로써, 사전에 각 상임위원장과 협의한 대로 구정화 의원, 김봉균 의원, 김여경 의원, 김영애 의원, 김행원 의원, 전재석 의원, 최동환 의원 이상 일곱 분을 예산결산특별위원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구정화 의원 외 여섯 분의 의원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의장 제의)
(11시33분)

○ 의장 이삼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2018년 12월 20일 제3차 본회의 시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고자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일괄 요구하는 사항입니다.
본 안건을 발의한 의원을 대표하여 김봉균 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봉균 의원  건설항공위원회 소속 김봉균 위원입니다.
제228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중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해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우리 의원들이 시정업무와 주요현안사업 관련 집행기관의 추진사항과 향후계획 등을 면밀하게 파악하고, 보다 발전적인 방안을 찾기 위하여 「사천시의회 회의규칙」 제72조2의 규정에 따라 2018년 12월 20일 제3차 본회의 시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고자 시장, 부시장, 행정복지국장, 산업관광국장, 건설도시국장, 우주항공국장, 보건소장, 농업기술센터소장, 기획예산담당관, 공보감사담당관의 출석을 일괄 요구하고, 이와 관련 실과장은 시정질문서와 함께 별도 출석 요구하기로 하는 것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들께서는 본 의원의 제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이삼수  김봉균 의원, 수고 많았습니다.
그러면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김봉균 의원의 제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11시35분)

○ 의장 이삼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순서에 따라 최인생 의원, 구정화 의원을 서명의원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휴회의 건(의장 제의)
○ 의장 이삼수  다음은 상임위원회별 안건심사를 위하여 12월 4일부터 1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2차 본회의는 12월 5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36분 산회)


○ 출석 의원(12인)
  구정화    김경숙    김규헌    김봉균
  김여경    김영애    김행원    박종권
  이삼수    전재석    최동환    최인생
○ 의회사무국 참석자(9인)
  사무국장박재령
  전문위원이경수
  전문위원박영수
  전문위원최영호
  의정팀장서기홍
  의사팀장박경화
  주 무 관제지수
  주 무 관하민희
  속 기 사이준태
○ 출석 공무원(10인)
  시        장송도근
  부   시   장박성재
  행정복지국장박헌진
  산업관광국장이영재
  건설도시국장허태중
  우주항공국장김대균
  보 건 소 장강덕규
  농업기술센터소장이종주
  기획예산담당관하봉삼
  공보감사담당관정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