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4회 삼천포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삼천포시의회사무과

1994년 3월 16일(수) 오후 2시 개식

○ 제64회삼천포시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대한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및전몰호국용사에대한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 : 의사계장 정대환)


(14시00분 개식)

○ 의사계장 정대환  지금부터 삼천포시의회 제64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의 국기를 향해 모두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만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천용욱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 의장 천용욱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바쁘신 시정 업무 가운데에서도 참석해 주신 하일청 시장님을 비롯한 간부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늘 우리 시의회에 깊은 관심과 성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7만 시민 여러분!
  희망과 약동의 좋은 계절에 온 시민의 정성으로 마련된 새 의사당에서 제64회 임시회를 갖게 된 것을 참으로 뜻깊게 생각하면서 그 감격과 기쁨을 시민과 함께 나누고자 하는 바都求?
  아울러 3여년 동안 의사당의 더부살이로 시청사의 공간 협소로 인하여 집행부 공무원은 물론 시청과 의회를 찾았던 시민들에게 적지않은 불편을 끼쳐 드린데 대하여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그동안 많은 불편을 이해해 주신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뜻을 전하는 바입니다.
  또한, 이러한 모든 점을 감안한다면 비록 때늦은 감도 없지 않지만 시민 모두의 성원으로 마련된 새 의사당은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한데 뭉치고 해결할 수 있는 민의의 전당이자 지방자치의 산실로서 그 기능과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항상 찾아 주시고 성원을 보내 주심은 물론 시민 과장으로 널리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해 마지않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변화와 개방”이라는 큰 세계사적 조류속에 21세기의 민족 융성을 가름하는 갈림길이 되는 중요한 지금의 시기는 낡고 정체된 사고와 관습으로는 더 이상 발전과 전진을 할 수 없는 현실임을 깊이 인식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얼마전 여.야의 합의로 개정된 지방자치법의 일정에 의하면 내년이면 우리 손에 의한 자치단체장 선거를 통해 지방자치의 완전한 제 모습을 찾을 것이며 우리는 본격적인 풀뿌리 민주주의를 사실상 처음으로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이에 따른 어려운 재정 여건 등 현실적인 난관을 개척하여 완벽한 지방자치의 터전을 마련하는 것은 곧 우리들이 짊어져야 할 사명과 책임이기에 지금까지도 그래왔듯이 얼마 남지 않은 임기이지만 끝까지 지역민들의 기대와 여망에 부응할 수 있도록 더욱더 열과 성을 다하는 의정활동의 새로운 각오를 다져야 할 것입니다.
  또한 대부분 공직자들께서도 빠르게 변하는 외부 환경과 어려운 내부여건 속에서도 시민의 공복으로서의 사명을 다하기 위해 헌신적인 노고를 아끼지 않고 있으나, 혹시 아직까지도 구태의 변하지 않은 사고가 있다면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공직자세로의 전환이 시급한 것임을 깊이 인식해야 할 것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중앙집권시대의 해묵은 독과점 체제가 허물어지고 그로 인한 여러 폐단들이 차츰 걷혀지게 될 지방시대의 “지방화 분권의 효율”을 추구하는 시대에 걸맞는 시 행정이 이루어지도록 획일적인 상부 지시나 눈치 위주의 업무자세를 과감히 개선하여 시민의 의견을 존중하고 성실히 해결하는 자세로 분발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시의회 개원과 아울러 지금까지 지역발전과 시민복리증진이라는 공동 목표달성을 위해 모두가 많은 땀을 흘린 결과 지방자치의 토대를 마련하였음은 자부하고 있습니다만 앞으로도 더욱더 격의없는 의견교환과 지혜를 한데 모아 시민 의사가 빠짐없이 시정에 반영되어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역발전을 이룩하여 모든 시민들께서 우리 고장에 대한 높은 애향심으로 긍지와 자부심을 갖도록 더 많은 힘을 모으고 노력해 나갈 것을 당부드려마지 않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이번 제64회 임시회는 우리 시민생활과 직결되어 있는 조례안 및 승인안 심사와 이에 따른 각 상임위원회 활동, 그리고 일곱 분 의원의 시정질문과 후반기 상임위원회 구성 및 위원장 선거 등이 계획되어 있는 매우 중요한 회기입니다.
  매번 마다 말씀드린 바와 같이 동료의원께서는 시민의 뜻을 정확히 전달하여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힘써 주시고 지방자치는 시민과 의회 그리고 집행부가 삼위일체가 되어 협력체제가 될 때만이 그 꽃을 피울 수 있는 것인 만큼 새 의사당에서 처음 갖는 이번 임시회는 새로운 의회 문화 창출과 지방자치의 정착을 앞당길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마지않습니다.
  끝으로 새로운 의사당 마련에 많은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과 하일청 시장님께 다시 한번 더 감사를 드리고 동료의원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시민 모두의 가정에 행운과 건강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하면서 이만 개회에 즈음한 인사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계장 정대환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4시14분 폐식)


○ 출석의원  16인
  황학진   천용욱   서태수   손의기
  이규종   정정상   최성환   이연성
  송경대   조종권   박일용   강상태
  이문구   서일삼   이채구   정지수
○ 출석공무원 21인
  삼천포시장하일청
  부시장이희구
  기획감사실장강광원
  문화공보실장김영고
  총무과장안규탁
  사회진흥과장강형수
  세무과장박종숙
  회계과장신필호
  사회과장김수생
  환경보호과장전욱
  가정복지과장김유자
  시민과장최문섭
  지적과장손응규
  녹지과장임호윤
  수산과장김기균
  도시과장신용학
  수도과장안종혁
  민방위과장박윤욱
  농촌지도소장하계용
  보건소장유영권
  위생환경사업소장김두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