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9회 사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사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09년 12월 1일(화) 개회식 직후
장 소 : 본회의장

○ 의사일정
1. 제139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2010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의 건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
4.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5.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 부의된 안건
1. 제139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출)
2. 2010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의 건(시장 제출)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4.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탁석주 의원 외 3명 발의)
5.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o 휴회의 건(의장 제의)

(11시08분 개의)

○ 의장 김현철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39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중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집회사항을 보고 받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사무국장 이영균  의회사무국장 이영균입니다.
제139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와 관련한 집회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139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 경위입니다.
금번 정례회는 「사천시의회 회기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의 규정에 의거 2009년12월1일부터 12월24일까지 24일간으로 11월25일 집회공고를 거쳐 집회를 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입니다.
이번 회기에 심의할 의안은 사천시장으로부터 2009년11월20일 제출된 2010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및 2009년11월23일 제출된 200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외 9건은 당일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 및 전 의원님들께 배부해 드렸습니다.
끝으로 서면질문서 접수처리 사항입니다.
김유자 의원, 제갑생 의원, 김석관 의원, 진삼성 의원, 이삼수 의원 이상 다섯 분의 의원님께서 서면질문을 하셨으며, 질문하신 의원님께 서면답변서를 통보해 드린바 있습니다.
아직 서면답변서를 통보하지 않은 건에 대하여는 조속한 기한 내 통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면질문서 및 답변서는 부록에 실음)

○ 의장 김현철  의회사무국장, 수고 하셨습니다.

1. 제139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출)
(11시11분)

○ 의장 김현철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139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기는 사전에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대로 2009년12월1일부터 12월24일까지 24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10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의 건(시장 제출)
(11시12분)

○ 의장 김현철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0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우리 시의 2010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방향을 제시하는 내용으로써 시장으로부터 시정연설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김수영 시장님, 나오셔서 연설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시장 김수영  먼저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우리 시의 시정과 의정에 많은 관심을 가지시고 방청석에 참석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12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김현철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오늘 2010년도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하면서 내년도 우리 시정의 방향과 주요시책에 대하여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정에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 주신 김현철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과 시정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고 협조해 주신 12만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 한해를 돌이켜 보면 국내ㆍ외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모두가 노력한 한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세계적 경제위기 여파로 일자리가 줄어들고, 각종 경기지표는 악화되어 많은 국민이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두 전직 대통령께서 서거하는 안타까운 일도 있었고, 지금까지 100여 명이 사망한 신종 플루는 아직도 국민을 불안에 떨게 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 내부적으로도 시민의 생존권과 삶의 터전을 크게 위협하였던 남강댐 운영수위 상승 계획에 전 시민이 한데 힘을 모아 대응하였고, 우리 시의 대표기업이자 항공우주산업도시의 근간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지분 매각 문제가 거론되면서 지역경제는 한때 큰 충격에 휩싸이기도 하였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인근 지자체에서는 우리 시민들의 의사도 물어보지 않고 일방적으로 시ㆍ군 통합을 거론하는가 하면 급기야는 고속도로 IC 명칭까지도 변경을 꾀함으로써 양 지자체간 갈등을 일으키는 일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우리 시는 이러한 모든 어려움을 12만 시민과 의원님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로 이겨냈고, 주요시책들도 차질 없이 추진해 왔습니다.
저는 이러한 무한한 역량과 저력이 있는 시민이 있기에 앞으로 그 어떠한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우리 시민을 믿고 결코 좌절하지 않으며, 희망의 돛을 높이 올릴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이러한 결과로 올 한해 우리 시는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국가적인 경제 불황을 극복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방재정 조기집행 목표를 초과 달성하여 1억 원의 포상 사업비를 획득하였으며, 서민생활 안정을 위한 희망근로와 공공근로, 행정인턴, 실업자 직업훈련 등에 63억 원을 투입하여 1100여 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였습니다.
그리고 항공우주산업 육성을 위한 항공구조물 선진 조립기술 지원 등 항공산업 핵심 인프라 확충에 만전을 기하였고, 항공우주산업 클러스터 구축사업을 남해안권 종합발전계획에 포함시켜 국책사업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외국인기업 투자지역에 올해 추가로 4개 업체가 606억 원을 투자하는 MOU를 체결하였고, 동(洞)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향촌농공단지 조성사업도 지난 9월 기공식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구호농공단지 준공과 삽재농공단지와 흥사ㆍ구암 일반산업단지 인가 등 투자 확대로 우리 지역 경제가 다시 활기를 찾고 있으며, 55억 원의 사업비로 근로자들의 복지증진을 위한 근로자종합복지관도 지난 4월 착공하여 건설되고 있습니다.
역사 유적과 정통성 확보를 위하여 45억 원의 예산으로 문화유적지 보존과 복원사업도 실시하였고, 전국을 찾아가는 사천관광홍보단을 발족하여 운영하는 등 관광 활성화를 위해 총력을 쏟았습니다.
전국 태권도대회 등 8개의 전국 규모 체육대회를 개최하여 스포츠 도시로서의 위상을 세우고,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으며, 전국체전에서 우리 시청 여자농구팀의 우승은 농구도시로서의 면모를 또 한번 대내ㆍ외에 과시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시민들의 여가활용과 체력증진을 위해 25억 원의 사업비로 삼천포공설운동장을 천연잔디와 우레탄 트랙으로 리모델링하였고, 사천공설운동장 보조경기장도 착공하여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그리고 시민 복지증진을 위한 시책에도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장애인 생활보호와 저소득층 한시 생계보호를 위하여 200여억 원의 예산을 지원하였으며, 장애인 복지시설 확충에도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노후가 편안한 노인복지증진을 위하여 노인 요양시설 건립과 노인 일자리 사업 등 총 230억 원의 사업비로 노인들이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데도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청소년들의 심신단련과 정서 함양을 위한 청소년수련관을 마련하기 위해 35억 원의 사업비로 구. 삼천포청사 리모델링 사업을 착공하였으며, 32억 원의 사업비로 서부지역 3개면 주민을 위한 서부사회복지관과 곤양면 보건지소도 건립하였습니다.
쾌적하고 살기 좋은 생활환경 조성을 위하여 40억 원의 사업비로 국도 2ㆍ3호선 변에 그린 웨이를 조성하는 등 녹지공간과 도시공원 조성사업을 추진하였고, 친환경 녹차단지 조성, 농어촌 관광마을 운영과 농산물 산지유통센터 건립 지원 등 농업ㆍ농촌에 대한 종합대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소득증대를 통한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어업인의 복지증진과 근로환경 개선을 위하여 삼천포항에 다목적회관을 건립하고, 삼천포수협 위판장을 개선하였으며, 사천수협 어업인복지회관도 건립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사천시 인재육성을 위한 장학기금도 현재 53억 원을 확보하였으며, 앞으로 장학금 지급과 학교 교육환경 개선을 통해 우리 시 인재육성에 크게 보탬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아쉬움 또한 있습니다.
신종 플루의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되고, 날이 갈수록 심각해질 것이라는 예고 때문에 그 어느 해 보다도 열심히 준비해 온 세계타악축제와 항공우주엑스포, 그리고 시민체육대회와 농ㆍ수산물축제 등 각종 축제와 행사를 취소하게 된 것은 지금도 많은 아쉬움으로 남고 있습니다.
이렇듯 각종 시정 시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격려와 성원을 보내 주시고 협조해 주신 시민 여러분과 시민들의 복리 증진을 위하여 헌신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김현철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더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친애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이제 2010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2010년은 지난달 19일 초대 의장을 선출하여 새롭게 출범한 유럽연합(EU)이 세계경제를 주도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달러화 하락과 국제유가의 유동성 등으로 세계경제가 불투명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국내경제도 내년에는 다소 회복되어 플러스 성장이 가능하다고 예상은 하고 있습니다만 세계경제의 흐름에 비추어 볼 때 경기호전을 장담할 수만은 없는 실정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자치단체장과 시ㆍ도의원 등을 선출하게 되는 제5회 지방동시선거와 4대강 개발사업, 세종시 문제 등 사회적 의제가 많은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 시는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시민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 내년도 시정의 최우선 과제를 지역경제 살리기와 서민생활보호 등 민생안정에 두고 전 시민이 다 함께 참여하여 지혜와 힘을 모아 나가고자 합니다.
먼저,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여 지역경제가 생동감이 넘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지역적 특성에 맞는 7개소 400여만㎡ 규모의 특화산업단지 조성 공사를 시작하고, 삼호조선소와 수산물 가공공장이 들어설 2개소의 농공단지를 준공하겠습니다.
항공부품소재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기본설계용역과 160억 원의 민자가 투입되는 첨단항공우주과학관을 건립하는 등 항공산업 핵심 인프라 구축을 차질 없이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국내ㆍ외 기업유치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경영지원과 고용창출을 위한 행정적 지원을 다할 것이며,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을 위해 희망근로 일자리를 마련하는 데도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어려운 시민을 보호하고 시민이 행복한 복지시정을 펼치는데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복지분야 예산 규모를 올해보다 7.3%가 늘어난 994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어르신들이 편안한 노후를 지낼 수 있도록 약 15억 원의 사업비로 3개소의 노인 요양시설을 증축하고, 거동이 불편한 분들에게 돌봄 서비스와 장기요양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들의 자활을 돕기 위해 약 9억 원의 사업비로 2개소의 직업 재활시설을 신축하고, 생활안정을 위한 다양한 지원시책도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청소년수련관을 준공하여 청소년들이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으며, 다문화 가족과 저소득 한 부모 가정에 대한 지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30억 원의 사업비로 추모공원을 조성하여 산성공원과 노산공원에 있는 충혼탑을 한 곳으로 모아 내년 현충일 행사를 이곳에서 개최토록 하겠으며, 시민의 오랜 숙원인 장사시설은 올해 부지 매입을 마무리하고 내년에는 착공토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보다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약 9억 원의 사업비로 3개소의 보건진료소를 신축하고, 식품 안전관리와 전염병 예방, 다양한 건강생활 실천사업을 펼쳐 건강한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저탄소 녹색성장과 시민이 생활하기 쾌적한 녹색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21억 원의 사업비로 태양광 주택을 보급하고, 6억 원의 예산을 들여 청사 태양광 발전소를 건립 하는 등 그린에너지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가며, 기후변화에 따른 환경교실과 탄소포인트제 운영 등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범시민운동을 전개 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상수도 시설확장과 수도시설 개량 등 맑은 물 공급을 위해 약 5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60억 원의 사업비로 2개소의 하수종말처리장을 건설하겠으며, 3개 지구의 하수관거 정비사업을 실시하는 등 하수처리시설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35억 원의 예산으로 소공원과 쉼터를 추가 조성하고, 삼천포 신항만을 숲이 어우러진 그린포트로 만들어 생활 주변 녹지공간을 확충 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미래를 지향하고 균형 있는 지역개발을 위해 도시기반을 확충하겠습니다.
먼저, 2020 사천 도시기본계획 후속 조치를 차질 없이 이행하여 우리 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내년에는 용현지구 택지개발 조성사업을 완공하여 미래의 새로운 도시 모습을 만들어 나가고, 283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도시계획도로 개설과 농어촌 도로를 확ㆍ포장 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특색 있는 지역개발을 위해 160억 원의 사업비로 소도읍 육성사업을 착수하고, 녹차단지 생산기반 조성과 농촌 테마공원을 조성하겠습니다.
그리고 내년에는 약 34억 원의 사업비로 우리 시 남북을 연결하는 자전거 전용도로 개설사업을 시작하고, 국도 3호선 확장공사 준공 준비와 남해안 고속도로 확장 등 타 기관에서 추진하는 광역교통망 사업에 대해서도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다섯째, 특색 있고 매력적인 관광자원 개발과 문화ㆍ체육 활성화에 힘쓰겠습니다.
남해안종합발전계획이 올 연말이면 확정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내년에는 우리 시의 해양관광자원개발을 위한 노력에 집주 하겠습니다.
먼저, 현재 용역 중인 삼천포항 어항구 주변 종합개발기본계획 수립이 완료되면 삼천포서부시장을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새로운 개념의 해양관광자원으로 개발하겠습니다.
또한, 삼천포대교 기념공원 내 거북선 원형모형 설치와 주차장 확장도 차질 없이 진행하겠습니다.
그리고 비토ㆍ실안관광지 조성과 해양 마리나 시설 설치 사업도 남해안종합발전계획이 확정됨에 따라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민자유치, 홍보 마케팅 등 우리 시 관광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습니다.
문화ㆍ체육 분야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상반기 중에는 문화원 이전과 아트센터를 개소하고, 약 24억 원의 사업비로 문화재 보수ㆍ복원사업을 추진하겠으며, 구암제를 개최하는 등 문화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경남연극제, 전국 남녀 중ㆍ고교 유도연맹전과 전국 규모 행사 유치 등 문화예술ㆍ체육단체 활동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그리고 10억 원의 사업비로 용현 신도시 지역에 사천국민체육센터를 착공할 것이며, 사천공설운동장 보조경기장도 준공하겠습니다.
여섯째, 살기 좋은 농어촌을 만들기 위한 정주 여건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45억 원의 사업비로 광역 친환경 농업단지를 육성하고,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한 기반을 확대하겠으며, 한-EU FTA에 대비한 축산업 대외 경쟁력 강화 방안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농촌 정주환경 개선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20억 원의 사업비로 농촌 정주기반을 확충하고, 기계화 경작로 확ㆍ포장 등 농업기반 시설을 개ㆍ보수하겠으며, 농업인 전용회관도 건립하겠습니다.
또한, 어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친환경 어업을 육성하기 위해 40억 원의 사업비로 수산가공시설 현대화 단지를 조성하고, 33억 원의 예산으로 소규모 바다 목장화와 볼락 등 수산종묘 방류사업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해양생태환경 보전을 위한 갯벌 복원사업과 친환경 연안정비를 위해 16억 원을 투입하고, 27억 원의 사업비로 어촌 정주 어항시설 확충과 유지관리에 힘쓰겠습니다.
그리고 해양 낚시공원과 어촌체험마을을 조성하여 어민들의 새로운 소득원 개발에도 힘쓰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시민이 참여하고 시민이 중심이 되는 일류시정을 구현하겠습니다.
먼저, 찾아가는 현장민원 접수처리제를 시행하고, 24시간 이용할 수 있는 무인 민원발급기와 전자도면 무인열람 단말기 설치를 확대하여 시민들의 생활불편사항을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13억 원의 예산으로 재해예방과 재해 위험지를 정비하고, 시민의 날과 시민체육대회 등 시민참여 주요행사에 대한 안전지도를 철저히 하여 시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최선을 다 하겠으며, 단체장과 지방의회 의원 등을 선출하는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도 공정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노력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내년에는 인재육성 장학기금을 66억 원으로 늘리고, 사남초등학교 어린이 영어도서관 개관을 지원하여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사천시 평생학습센터 완공과 2개소의 작은도서관을 설치하는 등 평생학습도시 기반을 확실히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12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2010년도 시정의 주요 시책을 재정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2010년 예산안 규모는 정부의 긴축재정운용에 따른 지방교부세 규모의 축소에도 불구하고 올해 당초예산보다 2.2% 증가한 총 4108억 원이며, 이 중 일반회계는 3749억 원으로 3.5%가 증가하였고, 특별회계는 359억 원으로 농공단지 조성을 위한 금년도 지방채 발행으로 10.2%가 감소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지방세가 360억 원이고, 세외수입은 325억 원이며, 중앙과 도 지원 재원이 2989억 원, 그리고 지방채 재원이 75억 원입니다.
일반회계 예산을 성질별로 분류하면 인건비를 포함한 행정운영 경비와 법정ㆍ의무적 경비가 865억 원이고, 사업예산은 2846억 원이며, 예비비 등이 38억 원입니다.
내년 예산은 재정 건전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경상적경비는 금년도 수준에서 최소한의 인상요인만 반영하여 동결하고, 지역 내 SOC 확충과 사회복지 및 인재육성 분야에 투자를 확대하고, 급증하는 재정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중기재정계획 등에 의한 합리적인 재원 배분을 하였으며, 특히, 지역경제 활성화와 농어업의 경쟁력 강화, 취약계층과 서민복지 향상에 중점을 두어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김현철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제가 시민으로부터 막중한 책무를 부여받고 민선 2기에서 4기까지 사천시장으로서 시정을 운영해 온 지도 벌써 8년 7개월이라는 세월 속에 민선 4기 마지막 7개월의 임기를 남겨 두고 있습니다.
그동안 여러분께서 많이 도와주시고 성원해 주신 결과 저는 시민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 주고 살기 좋은 사천을 만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시정을 책임진 한 사람으로 우리 시 발전을 위한 각종 시책을 추진해 가는 과정에 있어서 시민들에게 불편을 끼쳐 드리고 의회와 다소 이견(異見)이 있는 사항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것은 시정발전을 위한 순수한 마음이었다는 것을 이해하여 주시고 앞으로도 상생의 정신으로 시정 발전과 시민복리 증진을 위해 변함없는 협조와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저 또한 처음 시장으로 취임했던 그 마음으로 시정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고 민선 4기 시정에서 추진했던 각종 사업과 주요 시책들을 잘 챙겨서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계속사업으로 추진해야 할 사항들은 차기 시정 과제로 인계를 철저히 함으로써 불필요한 재정지출과 행정력이 낭비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12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기축년 한 해도 이제 끝자락에 와 있습니다.
너무나도 다사다난했던 올 한해 큰 어려움 없이 시정을 잘 이끌 수 있도록 성원해 주신 시민과 의원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얼마 남지 않은 임기 동안 시정 발전을 위해 마지막 저의 모든 것을 다 바쳐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다가오는 2010년 경인(庚寅)년 새해에는 12만 시민과 의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고, 소원하시는 모든 것이 다 이루어지는 행복한 한 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하며 시정연설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김현철  김수영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11시35분)

○ 의장 김현철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2010년도 세입세출예산안과 200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종합 심사하기 위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사항으로써 사전에 각 상임위원장과 협의한대로 김유자 의원, 이정희 의원, 최인환 의원, 김석관 의원, 이문상 의원, 최갑현 의원, 탁석주 의원 이상 일곱 분을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유자 의원 외 여섯 분의 의원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탁석주 의원 외 3명 발의)
(11시36분)

○ 의장 김현철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제3차 본회의 시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고자 시장 및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는 사항입니다.
먼저 본 안건을 발의한 의원을 대표하여 탁석주 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탁석주 의원  총무위원회 소속 탁석주 의원입니다.
제139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중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우리 의원들이 시정업무와 관련하여 집행부에서 추진한 사항과 앞으로의 추진계획 등 시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시민의 알권리를 더 높이고, 미래에 나아가야 할 방안을 찾고자 「사천시의회 회의규칙」 제72조의2 규정에 의하여 2009년12월24일 제3차 본회의 시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고자 관계공무원 출석을 일괄 요구하는 것으로써 시장, 부시장, 총무국장, 지역개발국장, 보건소장, 농업기술센터소장, 기획감사담당관, 정보법무담당관, 총무과장, 체육지원과장, 지역경제과장, 해양수산과장, 건축과장, 건설과장, 도로교통과장, 환경사업소장의 출석을 요구하오니 동료의원 여러분들께서는 본 의원의 제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김현철  탁석주 의원, 수고 많았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토론순서입니다만 생략하고 탁석주 의원의 제안 내용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11시38분)

○ 의장 김현철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순서에 따라 최갑현 의원, 탁석주 의원을 서명의원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o 휴회의 건(의장 제의)
○ 의장 김현철  다음은 상임위원회별 안건심사를 위하여 12월2일부터 12월17일까지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대단히 수고 많았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40분 산회)


○ 출석 의원(11인)
  김유자   이정희   김기석   제갑생
  최인환   김석관   이문상   이삼수
  김현철   최갑현   탁석주
○ 의회사무국 참석자(6인)
  전문위원최석문
  전문위원박헌진
  의사담당이경수
  지방전산주사보이용섭
  지방행정서기김용관
  속기사윤삼임
○ 출석 공무원(8인)
  시        장김수영
  부   시   장최만림
  기획감사담당관이종순
  정보법무담당관소재성
  총 무 국 장조근도
  지역개발국장강의태
  보 건 소 장유영권
  농업기술센터소장김치영
○ 회의록 서명의원
  의      장김현철
  의       원최갑현
  의       원탁석주
  사 무 국 장이영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