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3회 사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산업건설위원회행정사무감사 회의록
제3호
사천시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 건설과, 재난안전과, 도로교통과
일 시 : 2011년 6월 20일(월)
장 소 : 산업건설위원회 회의실
(10시36분 감사개시)
제153회 사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 중 3일차 행정사무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은 건설과, 재난안전과, 도로교통과 소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건설과 소관
건설과장, 보고하시기 바랍니다.
보고에 앞서 위원들께서 내용을 전체적으로 숙지했으니까 간단하게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장 박경진입니다.
저희과 소관 감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5페이지입니다.
시정질문, 5분자유발언과 관련해서 전원마을 조성과 관련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마는 실패로 끝난 지는 오래되었습니다.
권고 관련해서 백천골 도로확포장 공사는 의회와 충분히 협의해서 발주를 시키고 착공 단계입니다.
6페이지입니다.
주요사업 조서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10페이지입니다.
사고이월, 명시이월, 계속사업 추진사항은 명시이월해서 추진이 제대로 되고 있습니다.
12페이지입니다.
각종 용역비 단위사업별 집행 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16페이지, 각종 사업 설계변경 현황도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그런데 설계변경은 보편적으로 시민의 요구에 의해서 변경이 되다보니까 이런 현상이 생깁니다.
17페이지입니다.
각종 공사하자검사 실시 결과도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20페이지, 진정ㆍ탄원ㆍ집단민원 접수 및 처리현황입니다.
진정민원사항은 확실하게 행정기관에서 잘못했을 때는 다 정정해 줍니다.
그런데 다수인이 전부 같은 입장이면 이해 설득으로 갈음합니다.
21페이지입니다.
불허가 반려사항은 곤양면 환덕리 (주)강산골재는 법에 맞지 않아서 불허가 되었습니다.
세입수입 부과ㆍ징수 현황은 미납액 153만 9920원이 남아 있습니다.
22페이지입니다.
용수로 개선사업은 100% 완성되었습니다.
2011년도 사업추진 현황도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24페이지입니다.
농업기반시설 현황 및 정비실적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25페이지, 남강댐 주변지역 지원사업 추진실적도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준공이 이미 다 되었습니다.
26페이지, 하천 점ㆍ사용료 부과ㆍ징수현황, 농촌생활환경정비사업 추진사항도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28페이지, 전문 건설업 등록 및 취소 현황도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29페이지도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30페이지, 농어촌 테마공원조성사업 추진상황은 올해 마지막입니다.
추진을 완공하게 될 것입니다.
31페이지, 하천 및 소하천 정비사업비 집행내역도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38페이지, 지하수이용부담금 부과 및 징수 현황도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자리에 앉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시간입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삼수 위원.
이 사업장은 앞으로 다른 곳으로 옮겨서 해야 할 사항입니다.
사업이 잘 안 되는 겁니까?
했고, 어려운 것만 남아 있습니다.
어려운 것은 관내 사람이 아니라 관외에 계신 분들이 토지를 가진 사람이 제일 많이 협의를 안하고 자기네들끼리 이 도로를 못 내주겠다고 싸워서 보상을 안 받아간 것이 있는데, 우리가 하는 사업은 지역개발계라든지 소규모 사업하는 것은 토지 수용 절차도 갖추지 못하는 그런 사업으로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10년 이후에도 올려질 수 있습니다.
왜 없느냐면 준공이 되고 나서 1년이 넘으면 20년짜리, 10년짜리, 5년짜리, 3년짜리든지 보편적으로 물에 의해서 일어나는 것은 물론 하자보수가 있고, 잘못된 것이 있을 수도 있지만 그것은 일부이고, 비가 많이 나서 수해나 천재지변 관계로 들어가는 것이 거의 95%가 넘으니까 하자가 없는 상태이지요.
기록이 어렵기 때문에 마이크를 가까이 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7페이지, 산성공원진입로 확포장이 되어 있는데 건설과 1억 원 이상 31건 중에 유일하게 도비사업에 시비 부담하는 것은 없고 전부 국도비, 시비까지 포함하는 것이 있는데 가서 보니까 공사 기초는 하고 있더라고요.
여기에서 도의원 포괄사업비 5000만 원 해 갖고 사천읍에 아마 편성해 놓은 것이 있을 것입니다.
거기 큰 도로에서 승용차가 올라가는데 7~80m 정도 될 것입니다.
그 도로도 같이 해 주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데 담당계장에게 지시해서 현장을 보고, 안되면 그 돈을 좀 당기든지 해서 이왕 할 때 같이 해 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야기합니다.
도의원님, 시장님도 고생하시고, 도비 3억 원이라면 어마어마한 돈입니다.
건설과는 국비이다 보니까, 우리는 보통 30억 원, 50억 원, 1000억 원을 쓰니까 이것은 돈도 아니다 싶은데…… 담당계장이 돈이 돌아간다면 꼭 해 주도록 지도하겠습니다.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자료를 받아서 조사하면 하수도사업소에서 하는 그 지하수는 따로 받아서 하는데 저희들이 편리하지요.
거기는 체납이 많이 되었더라고요.
하수도사업소에 질의서를 자꾸 내고 답변을 요구하고, 우리 시의원한테도 내용 증명이 왔어요.
지하수이용부담금 체납이 약 5~6000만 원이 되었더라고요.
그 이용부담금도 지하수 사용입니다.
상수도를 절단 시켜 놓으니까 지하수를 파가지고 쓰는데 거기서 부과하는 것이 있고, 건설과에서 부과하는 것이 있는 모양이네요?
818건이 줄었는데……
7월부터 부과가 됩니다.
천 원입니까?
금액은 적습니다.
예, 김국연 위원.
궁금한 것이 있어서 차근차근 넘겨가면서 질의하는데 시간이 오래 소요될 것 같습니다.
양해해 주십사 하는 말씀을 사전에 드리고 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6페이지, 주요사업 조서 1억 원 이상 사업에 대해서 몇 가지 물어보겠습니다.
백천사 주변 도로 정비 사업비는 작년 추경에 확보된 사업비이지요?
그 밑에서 위에 등산로를 따라서……
설계 용역은 언제 했는데요?
예산도 없는데……
작년에 이것 때문에 의회에서 약간 말썽이 있었던 사항 아닙니까?
과장님, 설명을 너무 길게 하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안 되고, 지금 현재 공정은 얼마 입니까?
지금 현재 노폭이 7.5m 정도로 공사발주가 되었다고 하니까 더 이상 말할 것이 없는데, 위원장님께 보고한 적이 있어요?
저수지하고 경계가……
설계를 시켜서……
설계용역을 했습니까?
자료 작성상 문제가 좀 있습니다.
이런 것도 상세하게 해 주시고, 이런 것은 앞으로 불용이 돼야 한다는 말이지요?
그러니까……
달마사는 도시계획도로가 있을 것인데요.
이것은 10년 한시 사업입니다.
거의 다 되어 갑니다.
거기에 연계해서 국비를 가져와서 신수도 명품섬 사업이 실시설계 단계에 있습니다.
그것과 연계해서 하는 것입니다.
자기네들이 해 달라는 방법으로 주민회의를 대 여섯 번 해서 결말을 지어서 용역설계를 했는데 입구에 있는 땅을 안 내놓기 때문에 공사를 못하고 있습니다.
그 사람들이 공사를 하기 전에는 자기 살림을 다 줄듯이 하면서 해 달라고 해놓고 착공에 들어가면 안 좋은 현상이 일어납니다.
그것이 해결되면 빠른 시일 내에 끝낼 수 있습니다.
지금 마무리할 수 있는 사업입니까?
가셔서 좀 설득을 해 주시고……
현재 지연된 주 요인이 무엇입니까?
입구에서 보상이 안 됩니다.
다섯, 여섯 번 협의했는데도 자고 일어나니까 돈을 못 받아가겠다, 죽어도 안 되겠다……
2011년7월15일까지 사업기간이 되어 있는데 이 기간 안에 마무리할 수 있나요?
8페이지, 죽천 기계화 경작로 확포장 사업명은 죽천으로 되어 있는데 위치는 용현면으로 되어 있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2009년도 2010년도에 건설과에 포괄적으로 쓸 수 있는 포괄사업비가 연도별로 총 얼마입니까?
과장한테는 포괄사업비가 없으니까……
누가 썼는지 잘 모르겠네요.
제가 올린 것도 아니고……
그 포괄사업비는 제가 얹은 것도 아니고, 제가 쓰는 것도 아닙니다.
해마다 그렇게 씁니다.
해마다 그렇게 했습니다.
모르고……
12페이지, 각종 용역비 단위 사업별 집행 현황에 백천사 주변도로 정비사업 그 밑에 백천사 주변도로 정비공사 실시설계 용역 내용이 동일한 사업장입니까?
다른 곳입니까?
담당계장한테 양해를 구합시다.
12페이지, 백천사 주변 도로 정비 공사 도로시설 결정 실시설계 용역하고 그 밑에 백천사 주변 도로 정비 공사 실시설계 용역 두 개를 말씀하시는 겁니까?
위원장님!
2009년, ’10년, ’11년, 하자보수 관련한 관리대장을 공식적으로 요청해 주십시오.
회계과에 근거 장부가 있을 것인데요.
과장님, 하자검사 처리하는 과정을 보충적으로 설명해 주십시오.
하자검사는 준공이 된 사항이라도 2년 이내 1회 이상하게 되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 하자검사를 한 것은 내년에 빠지고, 내년에는 올해 안 한 것을 하고, 그렇게 넘어가는데 법상으로 하자기간 안에 걸리면 하자보수는 다 합니다.
하자검사 내에서 보편적으로 하자가 발생할 경우는 아까도 이야기했다시피 어느 부분에 하자가 났더라도, 제 생각에는 95% 이상이 폭우나 홍수로 인한 하자 발생인데 우리가 그런 걸 다 따져서……
국가에서 국비를 다해 줘야 하지만……
우리는 20억 원 이상 돼야 천재지변으로 보고 국비를 가져 올 수 있다고 보는데 그 안에 하자보수를 해 봐야 시비만 낭비이지, 일반 당해연도 사업할 때 어려움을 감수하고 넘어가는 사항입니다.
하자는 찾아내기가 어렵지 않느냐, 확실히 다리가 5년을 견뎌야 하는데 2년 만에 내려앉거나 금이 가든지 슬라이브가 구멍이 났으면 하자보수를 시키고, 그렇지 않으면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하자보수라면 보편적으로 사업자가 잘못해서 하자가 난 것은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20페이지, 진정ㆍ탄원ㆍ집단민원 접수 및 처리현황입니다.
용현면 신복리 575-2번지 요구사항에 대한 문제점 및 대책에서 새마을사업으로 도로가 편입된 것으로 추후 공공사업을 시행할 경우 보상 등의 적법한 조치를 하겠다고 했는데 적법한 조치의 시기가 언제쯤 돼야 한다고 봅니까?
언제쯤 결정하면 되겠습니까?
제가 질의하는데 그런 말씀 하면 되나요.
이렇게 민원에게 아무 기약 없는 답을 해 줘야 합니까?
어떤 식으로 상세하게……
우리가……
다음 21페이지……
지금 과장님께서는 불손해서 안 되겠습니다.
정회 후에 합시다.
위원장님, 과장이 얼마 안 있으면 퇴직하실 분이 되어서 우리 위원이 듣기가…… 제가 질의할 것도 많지만, 듣기가 영 불손하고, 그렇습니다.
추후에 건설과는 다시 감사하기로 하고 오늘 감사는 종결했으면 합니다.
좀 더 연구해 가지고, 이런 감사를 받아서 어떻게 하겠습니까?
과장님, 막가는 듯이 막가는데……
이렇게 해서는 위상도 안 서고……
원활한 감사를 위해서 감사를 중지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어떻습니까?
(「좋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1시16분 감사중지)
(11시20분 감사계속)
건설과 사업추진에 대한 충분하고 완벽한 감사를 위해서 6월22일 수요일 오후에 감사를 재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때는 담당과장이 아니라 시장으로부터 직접 보고 받도록 하겠습니다.
건설과 소관 감사를 중지합니다.
(11시26분 감사중지)
(11시27분 감사계속)
◦ 재난관리과 소관
보고에 앞서 담당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정재성 재난행정담당입니다.
박영수 재난복구담당, 구은서 재난안전담당입니다.
박남희 120기동담당입니다.
그리고 민방위담당은 현재 교육 중으로 김덕관 담당주사가 참석했습니다.
2010년도 재난관리과 소관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3페이지, 목차는 생략하겠습니다.
5페이지, 각종 지적사항에 대한 조치사항은 우리 과는 해당이 없어서 생략하겠습니다.
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주요사업조서가 되겠습니다.
총 4건에 53억 7500만 원이 되겠습니다.
그 중에 망산공원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은 8억 4300만 원, 현재 공정율이 80% 정도 되었습니다.
서부시장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은 금년도 예산이 24억 원입니다.
현재 약 60%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주ㆍ동계지구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은 금년도에 20억 원입니다.
현재 공정율은 50%입니다.
공정율 50%는 보상금이 약 10억 원 정도 집행되었습니다.
그리고 우천소하천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은 100% 완료되었습니다.
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사고이월, 명시이월, 계속비사업 추진사항입니다.
총 3건에 4억 2829만 9천 원입니다.
서포 동구세천 재해위험지구, 동림 월화사 밑 재해위험지구 사고이월, 명시이월된 사항은 2010년도 12월에 추경이 되어서 어쩔 수 없이 이월되었습니다.
현재 우천은 준공이 되었고, 서포는 약 95%, 동림 월화사는 90% 진도입니다.
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각종 용역비 단위사업별 집행 현황입니다.
총 4건에 5500만 원인데 현재 전체 실시설계중입니다.
각종 공사하자 검사 실시 결과입니다.
우리 과는 2건의 하자공사 외 하자공사 이상은 없습니다.
9페이지는 해당이 없어서 생략하겠습니다.
10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각종 위원회 설치 및 기금설치 운용 현황은 사천시재난관리기금운용심의위원회는 3회 운영했습니다.
사전재해영향성검토위원회는 5회를 개최했습니다.
안전관리위원회는 5회 개최해서 실비 지급을 했습니다.
1인당 1회 8만 원이 되겠습니다.
기금설치 운용현황은 재난관리기금입니다.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67조 및 「사천시 재난관리기금 운용 및 관리 조례」에 의해서 기금운용을 하고 있습니다.
11페이지입니다.
역점시책 추진사항입니다.
가로등 무선원격 제어시스템 구축입니다.
이것은 금년도에 역점 특수시책으로 추진한 사항입니다.
추진배경은 가로등 고장 시 정확한 위치를 찾지 못해 시간과 인력을 낭비하고 주민신고에 의존한 후진적 관리방식으로 민원처리가 지연되고 실시간 감시ㆍ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 도입이 필요해서 이번에 시범으로 설치했습니다.
위치는 용현면 선진리성 입구 도로변 등 14개소입니다.
가로등 제어기 설치 14개소, 주간 선로 감시기 설치 160개를 했습니다.
사업비는 7200만 원으로 사업은 완료 했고, 현재 우리 과에서 직접 모니터를 보고 고장 여부를 확인해서 조치하고 있습니다.
1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재해위험지구 지정현황 및 해소대책입니다.
지정현황은 총 10개소를 지정했는데 저번 주에 2개소를 해제 지정 고시했습니다.
중앙시장과 문화원은 재해위험지구가 해제되어 해제 고시를 했습니다.
금년도 연 사업비는 651억 2700만 원이 되겠습니다.
금년도 사업비는 52억 4300만 원입니다.
추진실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재해위험지구 중장기 정비계획 수립은 2006년3월11일 수립했고, 지구별 정비추진 현황이 되어 있습니다.
준공은 현재 문화원하고 중앙시장을 했습니다.
정비 중인 서부시장, 망산공원, 사주ㆍ동계지역은 별도로 마지막에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미착공은 하탑, 신향, 만마, 당천, 노산공원이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연도별 계획에 의해서 연차적으로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3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저지대 침수지역 현황 및 대책이 되겠습니다.
총 침수면적은 약 37ha로 침수주택은 589동입니다.
만약 피해가 있을 때는 인명피해는 1193명 정도 예상을 합니다.
사주ㆍ동계지역 당천지구, 신향지구, 하탑지구가 되겠습니다.
정비계획은 사주ㆍ동계는 2010년도 추진 중이고, 당천지구는 2012년, 신향지구는 2013년, 하탑지구는 2013년에 추진할 계획입니다.
1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재난관리기금 관리 집행내역이 되겠습니다.
기금 설치근거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67조 및 「사천시 재난관리기금 운용 및 관리 조례」에 의해서 설치 운용하고 있습니다.
조성내역은 27억 2100만 원입니다.
지출액은 4억 8100만 원, 잔액은 22억 40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지금 보통예금 및 정기예금을 해 놓고 있습니다.
그다음 120생활민원 처리 및 순회봉사활동 실적이 되겠습니다.
생활민원 처리 실적은 2010년에는 1462건, 2011년 569건 해서 2056건의 처리 실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원봉사대 순회봉사 활동 실적은 2010년 694건, 2011년 390건 해서 총 1084건의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15페이지, 가로등 설치 및 유지관리 예산 집행내역이 되겠습니다.
가로등 설치 및 유지관리 내역은 2010년에는 신설 21건, 이설 6건, 보수 72건 해서 총 99건에 3360만 원을 집행했습니다.
1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2011년도에는 신설 285건, 이설 10건, 보수 126건 해서 총 421건에 4억 100만 원을 집행했습니다.
이것은 재정조기집행과 관련해서 상반기에 집중적으로 집행했습니다.
17페이지, 재난관리기금 운영 현황이 되겠습니다.
기금의 설치 근거 및 목적은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재원의 조성은 법정적립금과 보조금입니다.
법정적립금은 최근 3년간 보통세 수입 결산액의 100분의 1을 적립하고 있습니다.
2010년도에는 2억 9100만 원, 2011년에는 3억 1283만 4천 원입니다.
보조금은 도비보조금과 시비분담금 50:50으로 확보했습니다.
2010년에는 2억 5000만 원, 2010년에는 4억 원의 보조를 받았습니다.
사업추진실적으로 2010년에는 정비사업 11건에 3억 2000만 원, 응급복구 장비임차료 3985만 원을 집행했습니다.
2011년도 사업은 현재 추진 중입니다.
2010년도 이월된 사업비와 2011년도 도비 보조사업 8억 원을 추진 중입니다.
1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자율방재단 구성 및 운영 현황입니다.
총괄은 사천시 자율방재단 단장 이철몽 외 262명입니다.
지역은 사천읍 외 13개 읍면에 216명, 광역은 사천시 특전동지회 회장 조일종 외 46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금 이분들은 자연보호 또는 태풍 해일 시 읍면동별로 활동하는 실적이 되겠습니다.
재난대비 동원 물자ㆍ장비 현황입니다.
총 18만 6792점이 되겠습니다.
비축장소는 15개소로 읍면동 및 시 창고에 보관 중이고 금년도에 필요한 부분은 하반기에 별도로 구입하도록 하겠습니다.
19페이지, 민방위 중요시설 관리현황입니다.
시설현황은 민방위 경보사이렌이 7개소입니다.
민방위 비상급수시설 11개소, 민방위 비상대피시설 56개소가 있습니다.
점검 및 정비는 민방위 경보사이렌은 매월 2회 정기점검하고 비상급수시설은 매월 1회, 비상대피시설은 분기 1회 정기 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20페이지,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 추진입니다.
앞서 몇 번 거론되었는데 별도로 상세하게 보고 드리겠습니다.
2011년도 사업비 개요는 총 52억 43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국비 60%, 도비 40% 해서 국도비를 지원받고 시비부담이 없었는데 금년도부터는 국비 60%, 도비 18%, 시비 28%를 확보해야 할 사항이 되겠습니다.
서부시장 재해위험지구 사업은 금년도 24억 원입니다.
망산공원은 8억 4300만 원, 사주ㆍ동계는 20억 원이 되겠습니다.
추진실적은 서부시장은 약 60% 추진 중이고, 망산공원은 80%로 11월 중이면 마무리가 될 것 같습니다.
사주ㆍ동계는 약 50% 정도 되었는데 금년도는 주로 보상비입니다.
현재 사주ㆍ동계는 재해위험지와 관련해서 도 설계심사가 완전히 끝났기 때문에 다음 주에 발주토록 할 계획입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자리에 앉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시간입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삼수 위원.
그렇지요?
이유가 있습니까?
지금 기회에 옮길 수 있는 방안이 없을까요?
거기서 다른 곳으로 옮기면 유사시에 안 됩니다.
옮겨야 되는지를 녹지공원과와 몇 번 협의했었습니다.
그 지역은 동서남북으로 탁 트여서 재난 또는 해일 때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이렌입니다.
그리고 그 사이렌이 서부지역인 대방 쪽은 물론 전체를 통제하고 있어서 우리가 검토를 하긴 했습니다.
애로사항이 있어서 하기는 하되 보기 좋게 하게끔 녹지공원과와 협의해서 하고 있습니다.
지금 그 시설이 노후화 되어 있는데, 풍차탑하고 전망대 짓는데 좀 더 보기 좋고 성능이 좋은 신형기계로 교체할 수 없습니까?
노후가 되어도 작동은 잘하고 있거든요.
앰프가 안 울면 바로 중앙통제소에서 내려오기 때문에 압니다.
공원이다 보니까 나팔은 저희가 계속 보수작업을 하는데 풍차를 만들면서 녹지공원과와 협의한 것은 풍차 안에 공간이 있어서 장비를 넣고, 바깥에는 전주 형태로 사이렌 스피커만 달도록 협의 중입니다.
조만간 풍차가 완공되고 나면 건물이 지어져야 장비가 들어가는데 저희가 이설 작업할 때 녹지공원과와 협의하겠습니다.
13페이지입니다.
저지대 침수지역 현황 및 대책은 감사 자료 내용과는 별개 건입니다.
지금 사남면 초전지역하고 산업2단지 사이 농경지가 약 10ha, 주택 약 10가구가 100㎜ 정도만 비가와도 침수피해가 발생하거든요.
작년, 재작년부터 집중호우가 100~300㎜ 올 때마다 배수유입구가 좁아서 가동이 안 되고, 그 지역의 농경지에서 내려오는 물 때문에 하부지역에 있는 농경지가 침수되고, 마을 자체도 침수가 되고 있습니다.
재해위험지역으로 지구지정이 가능한지?
지정 절차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간단하게 설명해 주십시오.
이 부분은 한 번 더 협의해서 별도로 김위원께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전에 저희도 이 부분은 알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한대식 위원.
사천시 전체에 전기라든지 이ㆍ미용에 종사하는 분이 30~40명 정도 모여서 매월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순수하게 자원봉사 활동을 하는 것으로 재난이나 재해 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인력이나 기술력을 제공받아서 소외된 계층에게 자동경보기를 설치해 주는 사항입니다.
그리고 꼭 예산을 줘서 격려하는 것도 좋지만, 스스로 할 수 있으면 더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입니다.
이런 데에 대해서는 많은 예산을 투입하기 보다는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장마나 태풍이 자주 발생하는데 사전에 피해가 없도록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삼수 위원.
가로등 무선원격 제어시스템 구축한 것이 민원처리도 감소되고 좋다고 보고했는데, 특이하게 역점시책으로 가로등 무선원격 제어시스템을 구축했는데 중점적인 성과 또는 민원인이 사천시에 박수를 보낸 적이 있습니까?
담당자가 책상 앞에 앉아서 시스템에 대한 고장여부를 확인하고 있거든요.
앞으로 6개월이나 1년 정도 더 두고 봐서 효과가 있으면 확대를 해야 하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뒤에 대비 실적이 있는데 ESCO 사업 전에 강점이 있어서 했을 것 아닙니까?
개인적으로 보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행정사무감사 기간이 작년 7월1일부터 금년 7월1일까지로 보고 기간이 벗어난 줄 알고 자료를 뺀 것 같습니다.
의도적으로 뺀 자료는 아닙니다.
지금은 소규모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 가로등, 보안등이 1만등 정도로 많습니다.
설치해 주면 효과는 좋습니다마는 애로를 느끼는 것은 농민들입니다.
운동하는 주민은 불을 켜달라고 하지만, 벼농사에는 불을 켜면 안 되기 때문에 애로 사항이 많습니다.
설치하면 좋은 점도 있는 반면에 항의하는 농민도 있습니다.
신중을 기해야 할 사업입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재난관리과장, 수고 많았습니다.
퇴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감사를 위해서 5분간 감사중지 후 감사를 계속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이의가 없습니까?
이의가 없으므로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12시02분 감사중지)
(12시08분 감사계속)
◦ 도로교통과 소관
도로교통과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 보고에 앞서 부서별 담당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교통행정담당 정국현, 교통지도담당 이상조, 자동차관리담당 정병화, 도로시설담당 하대철, 도로관리담당 황도수입니다.
행정사무감사 자료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3페이지 목차는 각종 지적사항에 대한 조치사항으로 4페이지, 관내 승강장 현황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각종 지적사항에 대한 조치사항입니다.
시정질문 사항은 이삼수 의원께서 2010년9월17일……
중요사항만 간략하게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체감사 사항은 2010년3월에 경상남도 종합감사를 받은 바가 있고, 일상감사를 받아서 설계상 의혹은 없는 실정입니다.
다음 사천대교 경관조명의 비정상 가동 사유와 부실, 하자보증 등의 절차 진행에 대해 답변 사항은 2010년8월에 가로등 일부에 대한 하자가 발생되었으며, 9월8일 시공업체에서 하자보수를 하여 현재 하부지역은 완료가 되었습니다.
단지 원통형 가로등 84개에 대해서 현재 5월 말까지 완료계획을 했습니다마는 자기들이 현재 점검 중입니다.
위원장님께 자료를 보고 드린 바가 있습니다마는 교량자체가 2㎞ 정도 되다보니까 당초 1억 원 정도 예산을 작년도 집행잔액 남은 것을 가지고 하려고 했는데 사용하지 못한 상태에서 마무리를 못했습니다.
현재는 전압 자체 볼트가 떨어져서 에러가 생깁니다.
이 관계는 다시 한 번 점검하고, 부득이한 상황에서 예산이 수반된다면 마무리 해 가지고 앞으로 연출조명으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현재 교통약자 콜택시 민간위탁과 사무의 직영전환에 대한 의견은 「사천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증진 조례」 제10조와 현재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에 의한 제10조와 우리가 계약을 2009년6월에 해서 2년이 경과되어 지난번에 교통편의증진위원회를 개최한 결과 콜택시 4대는 현재 7000번과 사천에 있는 사천택시가 원만하게 하고 있어서 유임을 해서 2년간 더 관리하는 쪽으로 협의된 상태에서 관리 전환이 안 된 상태입니다.
앞으로 민간위탁 전환 사항은 2년 후에 분석해서 민간 위탁할 수 있는 사항이 되면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시내버스 노선의 경쟁체제를 갖추도록 노력하고 현재 마을버스 25인 규모의 마을버스 도입에 대해서 말씀이 있었는데 버스운송사업의 면허기준인 30대 이상 확보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고, 우리 관내에 현재 삼포하고 거창 교통은 한 대씩만 있습니다.
다른 업체가 우리 시에 들어오려면 시내버스는 30대 정도 차량을 확보해 갖고 들어와야 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업체가 들어오는데 어려움이 있어서 최용석 위원장께서 말씀하신 25인승 소형버스 관계는 오지버스라든지 공영버스 구입 시에 회사하고 1차 협의한 바 있으며, 이 관계는 내년도부터 25인승이 도입돼서 유류절감이라든지 이용하는데 편리하도록 조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행정사무감사 결과 및 권고사항은 현재 시내버스 노선 조정 검토는 동서동 늑도, 웰뷰아파트, 남양송천지구입니다.
송천마을은 7월부터 운행할 계획으로 협의되었고, 늑도와 웰뷰아파트 관계는 사실상 버스진입과 회차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업체에서 의견검토를 어느 정도 하고 있습니다마는 기사 분들이 반대를 하고 있어서 이 관계는 앞으로 더 협의해서 추진해 나가야 할 사항입니다.
시내버스 요금단일화 관계는 지난 2월1일부터 실시하고 있고, 교통체계 개선 5개 노선하고 환승제 도입은 앞으로 용현지구와 신도시시가지화로 개발되고 동지역이 연계된다면 환승제 도입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7페이지, 총사업비 1억 원 사업은 31건으로 125억 2500만 원입니다.
현재 사업은 준공된 사업도 있고, 10페이지까지 공사 추진사항은 큰 문제가 없어서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 사고이월, 명시이월, 계속사업 추진사항이 되겠습니다.
사다진입도로 확포장은 축동 300m에 대해서 1억 3816만 2천 원인데 보상 협의가 안 되어서 사고이월을 했습니다.
이것은 보상협의가 안되면 토지수용을 해서 도로공사를 하는데 차질 없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1페이지, 명시이월 사업은 총 9건으로 21억 6000만 원 정도 됩니다.
이 사업은 보상협의 지연으로 인해서 현재 명시이월된 사항으로 금년 내 보상이 지급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2페이지, 추가사업비가 필요한 사업현황입니다.
복상-감곡 간 도로 확포장은 14억 원이고, 질구지 진입도로 확포장은 2010년2월로 되어 있습니다마는 7억 원 정도 미확보 되어 있고, 자전거 인프라 구축사업은 총 80억 원 중에서 20억 7600만 원으로 2011년도에 시비 11억 9600만 원 중에 5억 원을 확보하고 미확보 6억 7600만 원과 금년도 예산 시비 14억 원이 미확보 되어 있습니다.
현재 이 사업은 원만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앞으로 사업비를 확보해서 원만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협조를 부탁합니다.
13페이지, 각종 용역비 단위 사업별 집행 현황입니다.
13건에 2억 1900만 원 정도 예산이 들어갔습니다.
신기-구룡 간 실시설계는 올해 내 용역만 했고, 지방도 1002호선은 곤양 당천지구가 침수되어 금년도에 2억 5000만 원의 예산으로 용역을 하고 현재 분할측량을 해서 나머지 예산을 가지고 보상 추진 중입니다.
구룡-구룡사 간 사업은 원만하게 사업 추진 중이고, 어린이보호구역 사업은 금년도 5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CCTV 관계는 현재 용역을 완료해서 도 승인을 받은 상태이고, 현재 5개 지구에 대해서 발주 중입니다.
14페이지, 각종 사업 설계변경 현황입니다.
합계 4건으로 12억 4300만 원 중에 15억 8200만 원으로 약 3억 3900만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추천-조장 간 사업은 2004년 사업을 사업해서 작년 12월까지 연차사업으로 마친 사업으로 여건상 부합되지 않은 사항들은 협의해서 증액된 사항이 되겠습니다.
곤명 용산 도로확포장은 총 34억 원 중에 작년도 8월 말에 사업을 해서 현재 여건에 부합되지 않은 옹벽이라든지 추가로 설치해서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은사지구 사업은 작년도 5월에 착공해서 올 1월에 준공된 사업입니다.
당초에 초류종자를 계획했습니다마는 현재 여건상 녹지매트 변경과 게비온 증이 된 사항으로 3300만 원 정도 증액되었습니다.
다음은 각종 공사하자 실시 결과 17건에 대해서 발생 사항이 없습니다.
진정ㆍ탄원ㆍ집단민원 접수 및 처리현황은 국도3호선 1공구에 대해서 실안동 주민이 실안교차로 4지가 좌회전 가능하도록 하고, 실안구간 교차로 양방향 속도ㆍ신호 카메라 설치와 송원관광농원 연결도로와 실안마을 앞 토사비탈면 구조물 설치 관계는 작년도 12월 말에 마무리된 사항입니다.
16페이지, 현재 세외수입 부과ㆍ징수 현황은 25,930건에 부과금액 36억 1300만 원으로 결손액 4억 7500만 원과 미징수 금액이 31억 3700만 원이 되어 있습니다.
사실상 시 전체 자동차에 대한 체납액이 많은 실정입니다.
책임보험 미가입에 대한 내용입니다.
자동차 검사 지연으로 인한 미납액이 많습니다.
앞으로 법이 개정되면 체납액 징수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17페이지, 각종 민간사회단체 보조금 현황입니다.
사천시 운수종사자협의회는 어제 협의했는데 600만 원을 지원하고, 모범운전자회는 700만 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 각종 위원회 설치 및 기금설치운용현황은 사천시 교통안전대책위원회 위원이 14명으로 회의는 4회 개최했고, 도로관리심의회 15명으로 4회 개최, 사천시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위원회는 12명입니다마는 수당을 주지 않았습니다.
18페이지, 역점시책 추진현황입니다.
관내 도로 갓길포장 및 측구정비로 시도 1호선과 지방도 1016호선에 대해서 현재 34억 2000만 원 중에 완료 17억 1000만 원, 추진 중이 64억 8000만 원, 잔여가 약 10억 원이 남아 있습니다.
이 사업은 농기계 보행이라든지 주민 보행에 지장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9페이지입니다.
위반 자동차 과태료 부과징수 현황은 앞서 보고 드린 사항과 같은 내용으로 앞으로 체납징수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20페이지, 불법 주정차 위반차량 단속실적입니다.
전년도 317건에 1억 3200만 원, 현년도는 4083건으로 1억 6300만 원으로 증액되었습니다.
금년 5월에 카메라 탑재용 차량을 5000만 원을 들여 구입해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주민의 반발이 있었는데 현재는 호응이 좋고, 앞으로 CCTV보다는 카메라 탑재 차량을 한 대 더 구입하는 것이 원활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입니다.
시내ㆍ외 농어촌버스 보조금 지급실적입니다.
현재 삼포교통과 거창고속, 영화여객, 경전여객은 4억 1400만 원 정도 보조금을 지급했습니다.
운수업체 보조금 지급사항이 되겠습니다.
973세대에 23억 4900만 원입니다.
다음은 공영 노상주차장 위탁관리 운영현황은 10개소로 369면에 5000만 원 정도 수의계약을 하고 있습니다.
2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도로 점ㆍ사용료 부과징수 현황은 156건에 1921만 440원으로 하고 있고, 영구점용은 117건에 463만 6590원입니다.
나머지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32페이지입니다.
일시점용은 39건에 1457만 3850원입니다.
35페이지까지 유인물을 봐주시고, 35페이지 과적차량 단속현황은 횟수 2회, 처리내역은 1건을 했는데 2010년9월30일 부산광역시 사하구 감천동에서 「도로법」을 위반해서 이송한 건입니다.
각종 공사 하도급 현황은 1억 원 이상 3건에 10억 1977만 원으로 추천-조장 간 도로 확포장, 덕곡-용치 간 도로확포장, 사천시 자전거도로 설치 공사가 2010년도분이 되겠습니다.
36페이지, 긴급도로수선 정비 예산집행 현황은 10건에 2억 원으로 현재 사업 자체가 마무리된 사항입니다.
교통편의 및 안전시설물 설치 현황은 57건에 9억 3700만 원이었습니다.
37페이지, 교통약자 콜택시 위탁운영 현황 및 이용실적입니다.
현재 8대를 운행하고 있고, 연간 대당 3000만 원 정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차량이용 현황을 보면 8대 중에서 지금 현재에스엠택시와 콜7000택시는 하루 풀하고 그 뒷날은 쉽니다.
1대는 24시간 운행하고, 나머지는 주간 3대, 야간 1대를 하면서 하루를 쉬는 식으로 합니다.
처음에는 24시간하니까 사고위험이 있어서 원활한 운행을 위해서 1대는 쉽니다.
그렇게 해도 이용현황이 저조한 실적입니다.
평균 2.8대 정도입니다.
앞으로 이 관계도 65세 노약자도 활용할 수 있도록 홍보를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8페이지, 사천대교 조명공사 하자보수 등 향후계획은 앞서 보고 드렸습니다.
앞으로 하자 기간 자체가 금년도 11월23일까지 되어 있고, 특수조명은 9월7일까지 되어 있습니다.
원만한 운영을 위해서 완료가 될 수 있도록 조치해 나가겠습니다.
39페이지, 자전거 인프라 구축사업 추진현황입니다.
당초 총 연장 20㎞에 대해서 80억 원을 가지고 투ㆍ융자 심사를 받아서 2010년도에 국ㆍ도비 33억 6000만 원을 확보했습니다.
금년도 40억 원 중에 시비 20억 원, 도비 6억 원을 확보하고 14억 원이 미확보된 상태입니다.
내년도에 남은 6억 4000만 원은 행정안전부로부터 지원이 될 계획입니다.
당초 선인리-향촌까지 계획했는데 작년도에 전국 자전거 인프라를 구축하면서 사천향우회에서 사천대교로 해서 주문, 사천읍, 서포 신촌, 예수로 넘어가는 노선이 되어 있어서, 당초 계획을 읍에는 주문까지 1차적인 사업을 하고 나머지 잔여구간은 서포나 신촌으로 하려고 계획했는데 현재 다른 시군과 연계가 되지 않아서 처음 계획한 선인리-향촌동 계획은 도하고 행정안전부에 건의해서 노선을 바꾸는 것으로 설계를 마무리하여 추진 중입니다.
이것이 됨으로써 동지역, 청사, 사천읍과 연계한 자전거도로가 활성화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나머지 사업은 예산을 확보해서 원만하게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협조를 바랍니다.
자동차관리업체 및 정비사업자 단속실적은 총 6건을 단속하고, 관내 자전거 등록은 약 2만 대 정도로 봅니다.
5월말 기준으로 151대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5월에 읍면동에 자전거 등록 촉구 공문을 낸 바가 있고, 금년도에 자전거 등록을 많이 해서 앞으로 자전거 등록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42페이지, 관내승강장 현황은 기설치가 228기가 있고, 금년도 13기를 하면 241기가 되는데 내년에는 12기 내지 15기 정도 합니다.
승강장 관계는 동지역보다 읍면지역이 구역이 넓고 분산이 되어서 승강장 수가 많습니다.
내년도는 하반기에 지구 조사를 해서 유지 관리와 주민의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자리에 앉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시간입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삼수 위원.
하부지역 교량은 완료를 했습니다.
연출조명은 가동이 안 되고 있고, 원통은 84개가 전압관계로 에러가 생기는 실정입니다.
아까 말씀드린 대로 점검하니까 연출조명이 전부 안 되는 것이 아니라 전압이 떨어집니다.
전구 자체가 나간 것이 아니라 전압이 약하니까 불이 나가는 것입니다.
현재 이 관계를 당초 관급해서 조달한 회사가 5월에 왔고, 지금도 점검하고 있는데 6월 말까지는 점검해서 보수가 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볼트 전압 자체가 떨어진다고 해서 당초 설계상 실수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지금 사천시 관내 택시가 포화 상태인 것은 알고 있는데 17~18년 동안 사고 없이 법인택시를 노심초사 운행하면서 개인택시를 받으려고 지금 줄을 서 있는 여러 수십 명의 사람은 어떤 방법으로 구제해 줄 것인가요?
그리고 우리 시에서 어떤 대책을 세울 것인지가 감사 자료에 나와 있어야 하는데 우리가 감사요구를 안 했습니까?
우리 관내에 총 533대 중 개인택시 327대, 영업용 227대가 있습니다.
용역한 결과 102대 정도 감차가 나와서 이미 도 승인까지 된 사항입니다.
이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포화상태는 다 인정하고 있습니다.
단지 2010년, 2015년, 2020년 정도 영업을 하고 모든 희망 자체가 개인택시 하나를 받기 위한 것은 인정되지만, 포화상태 자체가 우리 시의 관건뿐만 아니라 상부의 관건이기도 합니다.
용달차량이나 어선을 감척 시키듯이 다른 시군에서도 택시 문제가 대두되어 정부에서 정책적인 계획이나 지침이 시달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입니다.
앞으로 지침이 시달되면 우리 시에 걸맞은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회사택시를 인수해서 개인택시에 배차할 수 있는 데까지 했는데 행정소송이 걸려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지요?
그렇다고 해서 150대의 감차를 우리 시에서 받아들일 수도 없고, 증차를 해야 할 부분인데 적절하게 감차하면서 증차할 수 있는 부분은 고민을 해야 할 부분입니다.
그리고 그분들의 희망을 꺾으면 안 됩니다.
어떤 대책을 세울지 갑갑합니다마는 좀 더 고민해 주시기를 부탁합니다.
이상입니다.
예, 김국연 위원.
7페이지입니다.
2010년, 2011년도에 도로교통과에서 편성된 포괄사업비가 5억 원 정도 있었지요?
예산부서에서 직접 편성합니까?
또 집행관계도 건의가 들어오면 우리가 보고는 합니다마는 올해도 5억 원 중에서 2억 5000만 원이 집행되었습니다.
전체적인 금액은 우리 과에서 하지 않습니다.
부탁합니다.
농어촌도로 몇 호선입니까?
몇 년도부터 시작되었습니까?
지금 저수지-마을입구까지는 도시계획도로로 되어 있는데 거기서 올라가는 남은 구간이 약697m가 농어촌도로로 되어 있는 구간입니다.
이 관계는 아직 사업을 안 하고, 작년하고 올해 보상을 주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지역에 나가면 설명이 필요하거든요.
정확하게 이야기해 주시고.
그다음에 복상-감곡 간 시도9호선이지요?
지금 투자 금액이 얼마입니까?
몇 년도부터 정확하게 계획이 되었습니까?
백천사 주변도로를 작년 추경 때 10억 원을 했습니다.
시도9호선은 약 7년 전부터 사업을 시작했는데 현재까지 얼마 정도 예산이 집행되었어요?
시도9호선이기 때문에 시내버스 통행에도 원활을 기하고 하루라도 빨리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까?
내년에 마무리할 수 있습니까?
예의 쪽에서 먼저 할 것입니까?
그리고 은사도로는 집행잔액 남은 3억 3000만 원을 가지고……
각종 공사하자 관계입니다.
하자 발생 건수가 없다고 했습니다.
38페이지, 사천대교 조명 관계가 있습니다.
거기에 있는 하자는 도면으로 나타내지 못하는 것입니까?
만약 자기들이 안 하면 저희가 하자 보증금으로 조치하지만 직접하고 있어서……
19페이지, 위반 자동차 과태료 부과징수 현황입니다.
자동차 원부에만 압류해 놓았지 실질적으로 과태료를 강제 징수하기 위해 집행한 것이 있습니까?
징수는 2억 원, 미납액 31억 원입니다.
그렇다면 자동차에 대한 과태료는 시장이 과감하게 징수 대책을 강구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것은 행정사무감사가 끝난 이후부터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해서 징수 대책을 별도로 의회에 보고해 주십사 부탁합니다.
부탁합니다.
현재 시에서 보조금이 나가는 것이 삼포교통에 연간 얼마 나갑니까?
그중에 LIG아파트, 동강아뜨리에……
대한민국에 있는 시청 앞에 시내버스가 안 다니는 곳이 아마 없을 겁니다.
시청 앞에 시내버스가 다닙니까?
특히, 대우푸르지오에서 사천읍 시장으로 가는데 방지마을과 LIG아파트를 경유해서 유천으로 바로 나갑니다.
지금 LIG아파트 주민이 요구하는 것이 9~10시 정도 돼서 재래시장에 가려면 시내버스가 없다고 합니다.
지금 도시계획도로가 마무리되었으니까 10시 정도 LIG아파트를 경유해서 나가도록 배차를 부탁합니다.
이 관계는 앞으로 국도로 승격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입니다.
20페이지, 불법 주정차 위반차량 단속실적이 전년도에 비해서 올해 감사 자료에 681건, 금액은 약 2700만 원 정도 증가되었습니다.
양면성이 있는데 요구하는 사람은 요구할 것이고.
특히, 동지역인 선구동, 동서동, 벌용동에 하나로농협 주변입니다.
그리고 동서금동은 경찰서부터 로타리 구간까지 하는데 지금 카메라나 무인차량이 많이 늘었지요?
정차된 차량이 하나도 없어요.
그런 시간에도 차량이 다니면서 단속을 하지요?
될 수 있으면 지도 차원에서 하고 있고, 정차된 차량이 많이 있다보니까 조금 늘어난 것입니다.
특별하게 단속을 많이 하지는 않습니다.
단속은 마땅히 해야 하는데 현장에 나가는 분들이 현실적으로 하면 되겠다는 것입니다.
도로에는 주차한 차량이 없는데……
정차시간이 5분 정도 경과하면 단속합니까?
정차시간을 몇 분을 봅니까?
통행에 아무런 지장이 없는데 담당계장은 이런 부분을 예사롭게 넘기지 말고 직원 교육을 시켜서 계도 위주로 방송을 해 갖고……
유연성을 두시고……
민원이 없게끔 해 주십시오.
장기적으로 유료화 시키는 방안도 생각해 주시고……
택시회사는 부과세가 감세가 됩니다.
「조세특례제한법」에 보면 부과세의 90%를 경감하게 되어 있거든요.
업체에서 단순히 잘못하고 넘어가면 업체 책임입니다마는 6개월마다 부과세 확정 신고 후 1개월 내 고유 용도 대로 쓰게 되어 있거든요.
그것을 단속하라는 말씀이 아니라 지도 계몽을 해 주셔야 할 겁니다.
택시회사가 영세하지 않습니까?
3년 지나서 문제가 되면 자기들이 경감 받은 부과세액을 전부 가산세에 포함해서 추징을 당하게 됩니다.
국토해양부에서 관리하는 가산금 외 국세청에서 전부 징수 통보가 옵니다.
잘못되면 영세한 택시회사 운영에 문제가 생깁니다.
도로교통과에서 지도는 할 수 있으니까 평소 업체 사장한테 공문을 보내어서, 민원서비스 차원에서 택시회사 사주한테 안내 공문을 많이 보내 주시기를 꼭 부탁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한대식 위원.
전년도보다 현년도가 건수가 많네요.
CCTV 때문에 그렇습니까?
거기도 필수적으로 단속을 해야 하고.
지금 천주교성당에서 농협을 둘러서 읍사무소까지 오는 도로가 4차선입니다.
시에서 2차선으로 주차선을 그어놓았는데 본 목적지 바로 앞에 세워 놓고 일을 보는 것은 단속해야 합니다.
과년도 과태료가 30억 원, 현년도는 1억 원 정도 징수를 했네요.
자진 납부하는 인센티브는 몇 %를 감액해 줍니까?
김국연 위원도 말씀하셨는데 삼포교통에 보조금을 많이 해 줍니다.
시내버스 노선 조정은 회사 측에서 우회차량이라든지 승객이 얼마 되는지 현장점검을 해서 승인해 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금년 초에 일부 노선이 조정되었지요?
객방마을이 종점이기 때문에 거기서 승객이 올 때까지 몇 번 정차한다는 것입니다.
가곡은 오전, 오후에 한 번 들어온다고 하네요.
거기는 버스길이 잘되어 있어서 1시, 2시경에 한번만 넣어 달라는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그 관계를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관내에 자동차가 전부 몇 대 정도 됩니까?
올해 13% 정도 증이 되었습니다.
집단민원이 상당히 많습니다.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이 맞습니까?
적정규모, 적정규모는 어떻게 판단합니까?
이것은 시장님 재량권입니다.
총 44,000대 있고, 한 달에 50대 정도 폐차하는데 적정규모의 대수가 3만 대면 3만 대, 4만 대면 4만 대, 이렇게 정해서 우리 관내 몇 개 정도 폐차장을 내 줘야 되는지가 나올 것입니다.
시꺼먼 연기, 환경문제, 소음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조례로 정할 수가 있습니까?
법에는 적정규모의 대수에 대해서 허가를 무조건 내줄 수 있다고 되어 있는데요.
법에는 적정규모 기준으로 판단해 갖고 폐차장을 얼마든지 내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규모를 정해야 하겠고, 이것을 가만히 보니까 폐차대수를 많이 올리기 위해서 우리 사천은 경쟁이 되어서 남해, 고성 가서 가져오더라고요.
결국은 업체끼리 대립이 되는 것입니다.
환경문제, 소음문제, 이런 문제가 상당히 있어서 적정규모로 하지 말고 대수를 정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것입니다.
상부 기관에 건의를 하든지 협의해서 적정대수를 정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지금 1개 업체가 있는데 축동, 곤양…… 여러 군데에서 허가가 들어오면 내줘야 할 것 아닙니까?
이 문제에 대해서 연구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하는 위원 있음)
제가 여쭈어 보겠습니다.
사천대교 경관 조명에 대해서 각종 지적사항에서 1년도 켜지 못하고 지금까지 정지되어 있는 상태이지요?
시공사가 설계하고 다 했으면 확실하게 부실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용역은 별도로 한 회사이기 때문에 하자라고 보기는 그렇다는 내용입니다.
제대로 하지 못하면 25억 원의 예산을 낭비할 것 같은 우려에서 말씀드렸습니다.
건의사항에 요금 단일화가 되었고, 환승부분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말씀하셨는데 인근 진주시는 환승제도가 되고 나니까 시민들이 상당히 편리해졌다고 합니다.
또한 버스회사도 수익이 줄 것으로 생각했는데 오히려 늘었다고 합니다.
우리 시도 준비해서 내년에는 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행정사무감사 내용과는 다른데 민원접수를 하나 받았습니다.
교통카드를 판매하고 있는 데가 약 27군데 되네요?
그런데 문제는……
그래서 저희가 단위농협에서 이 부분에 대해서 자기들이 판매하고 충전해 주었으면 좋겠다고 하니까 농협장 회의 때 이 부분은 해 주겠다, 단위농협의 소재지가 면에 다 있어서 단위농협에서 판매하는 것으로 해서 면지역은 해소하고, 그 외 대형마트라든지 시내버스승강장 주변에 있는 가게 쪽으로 저희가 홍보를 해서 충전할 수 있도록 하는데 수입이 안 되다보니까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사실상 교통카드 충전을 하면 손해 보는 부분이 있어서 면지역은 단위농협에서 하도록 조치해 놓았습니다.
충전은 안 되고 교통카드를 사려니까 어려움이 있어서 몇 명이 모여서 택시를 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부 몇 군데 안 되는 것입니다.
(「예」 하는 위원 있음)
도로교통과장, 수고하셨습니다.
퇴실하시기 바랍니다.
내일은 오전 10시부터 녹지공원과, 보건관리과, 보건위생과, 수도사업소 소관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이상으로 건설과, 재난관리과, 도로교통과 소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종료를 선포합니다.
(13시16분 감사종료)
김국연 이삼수 최갑현 최용석
한대식
○ 출석 전문위원 김대균
○ 의회사무국 참석자(2인)
주무관곽애경
속기사임수정
○ 피감사기관 참석자(3인)
건설과장한재천
재난관리과장정광수
도로교통과장한동진
○ 회의록 서명위원
위 원 장최용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