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5회 사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사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3년 12월 2일(월) 오전 11시
장 소 : 본회의장

○ 제175회 사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개회식순
    Ⅰ. 개식
    Ⅰ. 국기에 대한 경례
    Ⅰ. 애국가 제창
    Ⅰ.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Ⅰ. 개회사
    Ⅰ. 폐식
(사회 : 의정담당 하봉삼)


(11시00분 개식)

○ 의정담당 하봉삼  지금부터 제175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셔서 정면 국기를 향하여 바로 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만 부르시면 되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하시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최갑현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 의장 최갑현  존경하는 사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과 정만규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희망과 열정으로 맞이했던 계사년 한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설계하기 위한 제175회 제2차 정례회에 밝고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먼저, 우리 시의회에 한결같은 사랑과 격려를  보내주시고, 지역발전을 위한 조언과 토론을 함께 해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또한 집행부와 더불어 시정 운영의 동반자로서 끊임없는 연구를 통한 정책대안의 제시를 고민해 오신 동료의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살기 좋은 사천을 만들기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계시는 정만규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진심으로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올 한해 우리 시의회는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의정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민의를 시정에 반영하도록 노력해 왔으며, 도민체전 개최, 산업단지의 조성, 사천정명 600주년 행사 등 시의 당면한 현안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해 왔습니다.
또한 주민들의 이해관계가 대립하는 문제에서는 치열한 토론과 조정을 통하여 상생의 타협을 모색해 왔으며, 사업예산은 물론이고 민간보조금 등 우리 시의 예산이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하는 감시기능에도 충실해 왔습니다.
의회의 권위는 시민들로부터 받은 권한에서  나옵니다.
그리고 그 권한은 특정계층이 아니라 전체 시민들을 우선으로 하는 공평무사(公平無私)의 정치를 함으로써 오래도록 지지를 받는 것입니다.
이번 정례회는 제6대 사천시의회의 마지막   정례회입니다.
원대한 꿈을 가지고 시작했던 지난 4년간의 의회 정치활동을 잘 마무리하고, 이제 시민들로부터 새로운 평가를 받아야 하는 시기가 다가옵니다.
지방정치는 냉정하고도 엄격한 현실의 문제입니다.
옳다고 해서 모두가 지지하는 것도 아니고, 명분이 있다고 해서 모두를 설득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다양한 욕구와 다양한 검증이 공존하는 사회에서 정치적 신념이 정당하고 마지막까지 그 신념을 지키려는 지도자를 결국 시민들은 지지할 것입니다.
처음 시작할 때의 순수한 초심으로 제6대 사천시의회를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19일간 개회하는 제2차 정례회는 내년도 새해 우리 시의 살림살이인 예산안을 심의하는 중요한 회기입니다.
올 한해 시정을 운영하면서 도출된 문제점을 잘 보완해서 현안 사업이 차질 없이 집행되고, 새 민선시대를 준비할 수 있도록 면밀하고 심도 있게 심의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집행부에서는 충분한 자료와 답변으로 이번 정례회가 원활하고 알차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바랍니다.
지나간 일에 대한 엄정한 평가와 반성에서 세워진 계획은 차질이 없게 마련입니다.
한 해를 결산하면서 과오를 철저히 살피고 지혜를 모아서 희망찬 새 출발을 맞이할 수 있도록 의회와 집행부의 직분을 다 해 주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들과 정만규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다가오는 새해는 갑오년 청말띠의 해입니다.
튼튼하고 활력이 넘치는 건강한 한해를 맞이하시고, 늘 행운이 함께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의정담당 하봉삼  이상으로 개회식을 마치고 곧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1시07분 폐식)


○ 출석 의원(12인)
  강태석    김국연    박종권    여명순
  이삼수    조성자    조익래    최갑현
  최동식    최수근    최용석    한대식
○ 의회사무국 참석자(8인)
  사무국장박태정
  전문위원김법권
  전문위원조현문
  의정담당하봉삼
  의사담당정대웅
  주 무 관한진숙
  주 무 관황혜란
  속 기 사임수정
○ 출석 공무원(8인)
  시        장정만규
  부   시   장서기용
  총 무  국 장이종순
  지역개발국장고병호
  기획감사담당관박상철
  전략사업담당관김길수
  농업기술센터소장김태주
  보 건 소 장유영권
○ 회의록 서명의원
  의       장최갑현
  의       원최용석
  의       원한대식
  사 무 국 장박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