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2회 사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원식
사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7월 4일(월) 오후 14시
장 소 : 본회의장

○ 제262회 사천시의회(임시회) 개원식순
Ⅰ. 개식
Ⅰ. 국기에 대한 경례
Ⅰ. 애국가 제창
Ⅰ.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Ⅰ. 의원선서
Ⅰ. 의원 윤리강령 낭독
Ⅰ. 개원사
Ⅰ. 사천시장 축사
Ⅰ. 개원 축하 메시지 소개
Ⅰ. 폐식
(사회 : 의정팀장 이수만)


(13시57분)

○ 의정팀장 이수만  개원식에 앞서, 오늘 제9대 사천시의회 개원을 축하하기 위해 참석하신 내외귀빈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6.1지방선거에 의해 지난 7월 1일 제11대 사천시장으로 취임하신 박동식 사천시장님과 시 집행부 실․국장님 참석하셨습니다.
제2대 사천시의회 이영술 의장님 참석하셨습니다.
○ 제2대 사천시의회 의장 이영술  축하합니다.
○ 의정팀장 이수만  제3대 사천시의회 이원식 의장님 참석하셨습니다.
○ 제3대 사천시의회 의장 이원식  축하드립니다.
○ 의정팀장 이수만  제5․7대 사천시의회 김현철 의장님 참석하셨습니다.
○ 제5․7대 사천시의회 의장 김현철  축하합니다.
○ 의정팀장 이수만  제8대 사천시의회 이삼수 의장님 참석하셨습니다.
○ 제8대 사천시의회 의장 이삼수  축하합니다.
김영옥 사천교육지원청 교육장님 참석하셨습니다.
김영호 사천경찰서장님 참석하셨습니다.
김상욱 사천소방서장님 참석하셨습니다.
박종국 농협중앙회 사천시지부장 참석하셨습니다.

(14시00분 개식)

○ 의정팀장 이수만  지금부터 제9대 사천시의회 개원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셔서 정면 국기를 향하여 바로 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맞추어 1절만 부르시면 되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하시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의원선서를 하시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모두 자리에서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의원선서 요령은 선서문을 왼손에 드시고, 의장이 먼저 “선서”라고 하시면 의원님들께서는 오른손을 들면서 “선서”라고 복창해 주시고, 의장님의 선서가 끝나면 좌측부터 의석 순서에 따라 한 분씩 의원님의 성함을 말씀하시면서 오른손을 내리시고 그대로 서 계시면 되겠습니다.
선서하겠습니다.
○ 의장 윤형근  선서!
나는 법령을 준수하고 주민의 권익 신장과 복리증진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주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2022년 7월 4일
                사천시의회 의원  윤형근
강명수
구정화
김규헌
김민규
박병준
박정웅
임봉남
전재석
정서연
진배근
최동환
○ 의정팀장 이수만  의원 여러분께서는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김규헌 부의장님께서 의원윤리강령을 낭독하시겠습니다.
○ 부의장 김규헌  사천시의회 의원윤리강령!
Ⅰ. 주민의 대표자로서 인격과 식견을 함양하고 예절을 지킴으로써 의원의 품위를 유지하며, 주민의 의사를 충실히 대변한다.
Ⅰ. 주민을 위한 봉사자로서 주민의 복지증진을 위하여 공익 우선의 정신으로 성실하게 직무를 수행한다.
Ⅰ. 공직자로서 직무와 관련하여 부정한 이득을 도모하거나,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아니하며, 청렴하고 검소한 생활을 솔선수범한다.
Ⅰ. 의회의 구성원으로서 상호 간에 기회균등을 보장하고 충분한 토론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Ⅰ. 책임 있는 정치인으로서 모든 공사행위에 관하여 주민에게 책임진다.
2022년 7월 4일
사천시의회 의원 일동
○ 의정팀장 이수만  다음은 윤형근 의장님께서 개원사를 하시겠습니다.
○ 의장 윤형근  존경하는 사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자리를 함께하신 박동식 시장님을 비롯한 각급 기관 단체장님과 전직 의장님, 대단히 감사합니다.
오늘 우리는 벅찬 기대와 희망 속에 제9대 사천시의회를 개원하게 되었습니다.
제9대 의회가 힘차게 출발하는 이 자리에서 의장으로서 인사를 올리게 된 것을 무한한 영광이라 생각합니다.
새로운 사천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갈 이러한 뜻깊은 자리에 우리 12명의 의원이 함께 할 수 있도록 많은 지지와 성원을 아끼지 않으신 시민 여러분께 경의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저에게 의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박동식 시장님과 집행기관 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9대 사천시의회는 사천시의 새로운 변화를 바라는 시민들의 기대와 희망을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으로 엄숙하게 되새기며, “이제부터 시작이다”라는 마음의 준비를 끝내고 의회 본연의 권한과 책임을 다하고자 시민 여러분께 앞으로 의정활동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권위의식을 버리고 더 낮은 자세로 시민들의 작은 목소리까지도 귀 기울이며, 시민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소통하고 공감하는 시민 의회상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사천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집행기관과 의회가 각자의 역할 속에 견제와 협력이라는 균형을 이루어 행정의 수준을 높이면서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각종 사고와 중대 재해로부터 우리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적 문제인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소외계층을 보다 세밀히 살펴 시민의 안전과 복지를 위해서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시민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사천을 만들기 위하여 현재 지역의 문제점이나 대책, 앞으로 필요한 정책 등에 대하여 깊이 생각하고 토론을 통해 대안을 마련하는 등 사천의 밝은 미래를 설계하는 일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시의회가 진정한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께서도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 애정 어린 충고를 부탁드립니다.
오늘 개원식에 참석해주신 모든 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시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마다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리면서 개원사를 마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정팀장 이수만  다음은 박동식 시장님께서 축사를 하시겠습니다.
○ 시장 박동식  존경하는 윤형근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12만 사천시민들의 기대와 축복 속에 새롭게 출범하는 제9대 사천시의회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사천시의회 전반기를 이끌어 나갈 중책을 맡으신 윤형근 의장님과 김규헌 부의장님께도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이번 지방선거에서 사천시민들의 소중한 선택을 받으신 모든 의원님 여러분께도 이 자리를 빌려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사천시의회 개원식으로 지방자치의 양대 축인 시의회가 정식으로 출범하였습니다
사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중차대한 시기에, 경륜과 패기, 원숙함과 새로움을 두루 갖추신 여러 의원님과 함께 사천 시정을 맡아 수행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한편으로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우리 사천시의회는 지난 1995년 통합 사천시 출범 이래 주민의 대표기관으로서 지방자치 발전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왔습니다.
황무지와 같던 지방자치의 험난한 역사 속에서도 앞선 의원님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희생은 풀뿌리 민주주의를 성숙시킴과 동시에 사천 발전과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변화를 이루어냈습니다.
그러나 12만 사천시민 삶의 현장은 아직도 치열하고 절박합니다.
수도권 일극 체제 심화로 인구 유출이 가속화되고 기존의 지역 성장 동력이 힘을 잃고 있으며 이로 인한 실업, 경기침체로 시민의 삶이 고단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더 이상 정체와 쇠락의 자리에 머물러서는 안 됩니다.
저와 집행기관은 지역경제를 회복하고 민생을 살리라는 시민의 준엄한 뜻을 뼛속 깊이 새기고 나아가겠습니다.
사천을 대한민국 항공우주산업 중심도시를 넘어 세계 속의 항공우주산업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즐길 거리 넘치는 관광도시로 사람들의 발길을 다시 돌려놓겠습니다.
사람에 투자하고 사람을 키우는 사람 중심 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사천, 삼천포 지역의 균형발전으로 우리 사천을 활력과 풍요의 자리에 올려놓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이 모든 일들을 꿈이 아닌 현실로 이루어내고 『새로운 시작, 행복도시 사천』이라는 시정 목표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 의원님들의 성원과 지지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다양한 정책 대안과 때로는 따끔한 비판도 하나하나 새겨듣고 겸허히 반영해 사천시 미래를 완성하는데 시정의 모든 역량을 모으도록 하겠습니다.
낮은 자세로 시민과 민의를 대표하는 의원 여러분의 의견에 항상 귀 기울이고 소통하겠습니다.
시정의 동반자이자 길잡이로서 더 크고 강한 사천시를 만들 수 있도록 의원님 여러분의 애정 어린 격려와 성원을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다시 한번 제9대 사천시의회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의원님 한 분 한 분의 열정과 노력을 통해 사천시민에게 더 큰 사랑과 존경을 받는 시의회로 발돋움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축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정팀장 이수만  축하의 말씀을 하실 분이 더 계십니다만 사정상 생략함을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제9대 사천시의회 개원을 축하하는 메시지를 낭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행정안전부장관 축하 메시지입니다.
제9기 사천시의회의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지방의회는 지난 1991년 풀뿌리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 속에 부활한 이래 주민의 대표자로서 견제와 균형의 역할을 다하며 생활 속 민주주의가 자리 잡는 데 기여해 왔습니다.
특히, 주민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해 주신 점 깊이 감사드립니다.
윤석열 정부는 ‘새로운 지방시대’를 만들고자 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면 어느 지역에 살든 상관없이 동등한 기회를 누리고 골고루 잘사는 시대’를 열어 가겠습니다.
이는 우리가 직면한 지역소멸 위기의 해법이 되어줄 것이며, 수도권과 비수도권, 도시와 농촌으로 나누어진 기회의 불공정성과 격차를 바로잡는 길이 될 것입니다.
새로운 지방시대의 주인공은 지방자치단체입니다.
각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의 여건과 특성을 반영해 스스로 고유한 발전전략을 만들어 주시면, 중앙정부는 지역에서 필요한 권한을 지방으로 이양하고, 지역의 혁신을 가로막는 각종 규제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이 과정에서 지방의회가 단체장과 함께 소통의 리더십을 발휘하여 주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주민과 함께 호흡하며 지역의 발전과 주민의 행복을 위해 노력해 주실 것을 기대합니다.
행정안전부는 지방자치단체의 든든한 동반자로서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제9대 사천시의회의 개원을 축하드리며 사천시의회의 발전과 의원님 모두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022년 7월 4일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
다음은 하영제 국회의원님 축하 메시지입니다
제9대 사천시의회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그 어느 때보다 역동적인 의회 구성으로 시민에게 사랑받으며 신뢰를 쌓아가는 내실 있는 의정활동을 해 주실 윤형근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께 환영과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소통과 협치로 시민의 안정적이고 발전적인 삶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시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시의회와 시 발전을 위해 모든 역량을 다 쏟아 의회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다시 한번 제9대 사천시의회 개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저 또한 국회에서 여러분들과 함께 지역사회 뜻을 같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7월  4일
국회의원  하   영   제
이상으로 제9대 사천시의회 개원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4시22분 폐식)


○ 출석 의원(12인)
  강명수    구정화    김규헌    김민규
  박병준    박정웅    윤형근    임봉남
  전재석    정서연    진배근    최동환
○ 의회사무국 참석자(7인)
  전문위원권형기
  전문위원강호명
  의정팀장이수만
  의사팀장이중기
  주 무 관김미경
  주 무 관설혜림
  속 기 사임수정
○ 출석 공무원(8인)
  시    장박동식
  부 시 장홍민희
  기획예산담당관정대웅
  공보감사담당관박상오
  혁신법무담당관김삼수
  행정복지국장김태기
  항공경제국장박영수
  보 건 소 장정희숙
○ 기타 참석자(8인)
  제2대 사천시의회 의장이영술
  제3대 사천시의회 의장이원식
  제5, 7대 사천시의회
  의장김현철
  제8대 사천시의회 의장이삼수
  사천교육지원청교육장김영옥
  사천경찰서장김영호
  사천소방서장김상욱
  농협중앙회 사천시
  지부장박종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