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8회 사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록
제4호
사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1년 12월 7일(수)
장 소 : 산업건설위원회 회의실
○ 의사일정
1. 2012년도 세입ㆍ세출 예산안
2. 2012년도 기금운용계획안
○ 심사된 안건
1. 2012년도 세입ㆍ세출 예산안(계속)
2. 2012년도 기금운용계획안(계속)
가. 지역개발국 소관(계속)
◦ 녹지공원과 소관
나. 보건소 소관
◦ 보건관리과 소관
◦ 보건위생과 소관
다. 사업소 소관
◦ 수도사업소
(14시00분 개의)
1. 2012년도 세입ㆍ세출 예산안(계속)
2. 2012년도 기금운용계획안(계속)
가. 지역개발국 소관(계속)
◦ 녹지공원과 소관
오늘 녹지공원과, 보건소, 수도사업소 소관의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녹지공원과장 제안 설명하시기 바랍니다.
2012년도 예산안 제안 설명을 하겠습니다.
세입예산은 생략하겠습니다.
55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녹지공원과 전체 예산은 전년도보다 11억 4300만 원이 줄어든 143억 6700만 원입니다.
항별로 설명하겠습니다.
공원관리에 인건비 35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일반운영비는 사무관리비와 공공운영비 합해서 42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재료비는 9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시설비와 시설부대비는 1억 6000만 원을 계상했는데 공원화장실 보수, 수목정비, 목재시설물 도색, 노후가로등 보수 등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자산취득비는 예취기 구입과 동력전정기 구입해서 2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반룡공원시설 및 부대비로 1억 68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578페이지입니다.
동서공원 조성 시설비 및 부대비로 2억 5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노산공원 정비에 시설비 및 부대비로 1억 원을 계상했습니다.
어린이공원 정비에 시설비 및 부대비로 9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산성공원 조성을 위한 시설비 및 부대비로 1억 원을 계상했습니다.
모충공원 조성 시설비 및 부대비로 1억 원을 계상했습니다.
579페이지입니다.
도시녹색공간 조성에 시설비 및 부대비로 20억 원을 계상했습니다.
내역별로 말씀드리면 도시 숲 조성 산림공원에 4억 원, 가로수 조성에 12억 원, 가로수 생육환경개선을 위해서 4억 원을 계상했습니다.
녹지공간 조성사업에 시설비 및 부대비로 총 5억 2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내역별로 도심속 자투리땅 활용 소공원 조성 1억 원, 생활주변녹화조성 및 사후관리 9억 5000만 원, 입면녹화 3000만 원을 계상하고, 580페이지입니다.
특색 있는 가로변 조성에 9500만 원, 마을쉼터 소공원 조성 1억 원, 삼천포천 주변 상록화사업에 1억 원을 계상했습니다.
조경수 및 꽃길관리 인건비로 82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일반운영비는 사무관리비와 공공운영비를 합해서 1억 5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여비로 1300만 원을 계상하고, 업무추진비는 3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581페이지, 재료비에 조경수 및 가로수 관리 자재구입 등 2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시설비 및 부대비로 1억 2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자산취득비는 동력전정기 구입과 엔진톱 구입을 위해서 1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가로수 및 가로화단 조성ㆍ관리에 일반운영비는 사무관리비와 공공운영비 합해서 18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재료비는 가로수ㆍ조경수 퇴비 및 약재구입 등 22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일반보상금은 2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시설비 및 부대비로 총 6억 4000만 원을 계상했는데 내역별로 보면 그린웨이 조성사업 수목교체 1억 원, 가로수 전정 8000만 원, 가로수 식재 1억 원, 다음 페이지입니다.
가로수 조성, 관리계획수립용역 6000만 원, 간선도로변 가로수 식재 3억 원을 계상했습니다.
녹지공간 쉼터조성에 시설비 및 부대비로 10억 3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내역별로 보면 국도 3호선 명품거리 조성에 7억 원, 삼천포해상관광호텔 앞 소공원 조성 1억 원, 마을쉼터 조성 1억 원, 읍지역 자투리땅 소공원 조성 5000만 원, 동지역 자투리땅 소공원 조성 5000만 원, 정자 등 조경시설물 도색에 3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용두공원관리 인건비로 1100만 원을 계상하고, 시설비 및 부대비로 1억 5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기초생활권 연계협력 사업으로 시설비 및 부대비로 3억 원을 계상했습니다.
금성녹차원 생태원 조성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583페이지, 산림장 묘목생산 지원에 민간자본이전으로 17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임산물소득지원에 민간자본이전으로 47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것은 조경수 관정시설과 관상수 토양개량 등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584페이지, 산림병해충방제 대책지원이 되겠습니다.
인건비로 3억 35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것은 예찰방제단과 흰불나방 지상방제, 오리나무 잎벌레 지상방제, 기타해충 지상방제를 위한 사업입니다.
일반운영비로 사무관리비와 공공운영비를 합해서 41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재료비는 직영방제단 자재구입과 나무주사 자재구입 등 44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시설비 및 부대비로 소나무재선충병 나무주사와 완전방제대책사업, 솔껍질깍지벌레 나무주사 등 13억 98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58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민간자본이전으로 소나무재선충병 항공방제와 소나무재선충병 지상방제 등 민간대행사업비로 85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자산취득비는 예찰방제단 기계톱 구입과 예찰방제단 동력천공기 구입 등 12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587페이지입니다.
임도사업지원 인건비로 15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시설비 및 부대비로 임도신설과 작업임도, 임도구조개량 등 7억 59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588페이지입니다.
조림사업 지원에 바이오 순환림 조성과 경제수 일반조림 등 해서 3억 14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민간자본이전으로 유휴토지 조림사업을 위해서 12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보호수 정비사업에 시설비 및 부대비로 51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590페이지입니다.
산림서비스 증진에 숲길조사관리원, 재선충병 무단이동단속 초소 등 인건비로 1억 24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일반운영비는 35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591페이지입니다.
숲가꾸기사업 지원에 산림바이오매스 수집단 인건비로 1억 71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일반운영비는 1200만 원입니다.
시설비 및 부대비로 통합 숲가꾸기 사업을 위해서 20억 49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592페이지 하단에 펠릿보일러 보급 사업입니다.
593페이지, 민간자본이전으로 주택용 펠릿보일러 보급을 위해서 32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임업 기계장비 보급에 소형윈치 구입을 위해서 자산취득비 16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등산로 조성 관리에 시설비 및 부대비로 56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하단에 등산로 정비를 위해서 시설비 및 시설부대비로 1억 원을 계상했습니다.
594페이지입니다.
사방사업 인건비로 400만 원을 계상하고, 재료비는 2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자치단체이전 경비로 사방사업 부담금 1억 55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시설비 및 부대비는 사방시설 사후 관리와 산사태 등 산림재해지 복구를 위해서 1억 85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자연 재해위험목 제거를 위한 시설비 및 부대비로 3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노거수 정비 사업을 위한 시설비 및 부대비로 4000만 원, 사회서비스 인력지원 일반보상금은 공익근무요원 인건비가 되겠습니다.
23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숲 조성사업 재료비로 2300만 원을 계상하고, 마을 숲 정비 시설비 및 부대비로 3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595페이지, 산불방지 대책 인건비는 산불전문예방 진화대원 인건비가 되겠습니다.
3억 92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일반운영비는 사무관리비로 산불진화 급식비 등 93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596페이지입니다.
산불진화 출동비 여비로 400만 원, 휴대용 무전기 구입을 위한 자산취득비로 32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산불방지 장비지원에 일반운영비로 무인카메라 유지보수와 산불감시원 위치관제시스템 통신비로 일반운영비 17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597페이지입니다.
자치단체 등 이전 경비로 헬기임차 부담금 3억 1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자산취득비는 기계화 산불 진화시스템, 산불진화차량 구입을 위해서 76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산불 예방관리로 산불감시원 104명에 대한 인건비 8억 29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일반운영비는 사무관리비와 공공운영비 해서 2800만 원을 계상하고, 산불방지 신고자 보상금 등 일반보상금 55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주 및 재해보상금으로 산불예방 및 진화급량비 35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598페이지입니다.
인력운영비에 무기계약근로자보수 공원 및 가로수 관리 인건비 2억 52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기본경비로 69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이상 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자리에 앉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시간입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삼수 위원.
지금 소공원 부분이 많이 나오거든요.
마을쉼터 소공원 해서 지역개발사업 1억 원이 있고, 579페이지 도심지속 자투리땅 활용 소공원 조성 장소는 어디입니까?
지금 쉼터라고 해 놓은 것은 정자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소공원 조성을 하면서 정자 만들어 주는 것으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너무 돈이 많이 들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11년도부터 부지매입비가 포함되었던 금액입니다.
금액을 적게 확보해서 추진하는지는 아직 파악되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어차피 부지를 매입할 것 같으면 그쪽 부분부터 매입하는 것이 순서일 것 같아요.
그러면 재배지 임차료를 안 줘도 되지 않습니까?
지금 예산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다른 데는 팔각으로 예쁘게 해 놓았는데 구. 문화원 자리에 있는 정자는 판잣집처럼 지어 놓았다고 난리입니다.
앞에 있는 여관에서는 수목을 처리해 달라고 하지요?
여인숙을 리모델링 해 놓고 입구에 공원이 생기니까 손님이 안 들어온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벽을 쌓아 달라는 소릴 안 들었습니까?
저도 의아해 했는데, 민원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들어보면 일리 있는 이야기입니다.
6000만 원을 왜 올려놓았습니까?
법상 조례에 위임된 사항인데 이번에 올려놓은 것입니다.
도시계획이 되어 있는 읍과 동지역 시가지 녹화를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부분도 같이 포함해서 용역을 할 것입니다.
계획에 의해서 가로수가 심어져야 하고 관리가 되어야 할 사항입니다.
이것은 진짜 필요한 계획이고……
김국연 위원.
사천읍성이 맞습니까?
산성공원 입구가 읍성하고 겸해져 있는데 명칭 변경에 관해서는 그동안 몇 번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사천읍에서 올라온 의견을 보면 그렇게 주장하는 사람도 있지만 아직 산성공원으로 부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지금 은행나무 윗부분을 자르다 보니까 땡강 땡강 잘려 있고, 히말라야싯다도 큰 나무이다 보니까 전부 토막이 나 있는 상태입니다.
모충공원 교차로도 그렇고, 5개소의 교차로가 있습니다.
그리고 방음벽 주변하고……
사천IC에서 그린웨이 사업해서 내년도에는 1억 원의 예산을 따로 편성해 놓았습니다.
지금 왕벚나무하고 가시나무 수종을 일부 보식하고, 안 좋은 수종은 교체할 계획입니다.
무기근로계약자를 말씀하시는 것입니까?
이번에 시청 앞 공원하고 통창공원 인수를 저희가 받고, 동서공원은 새로 생겼습니다.
무기근로계약자는 총액인건비제 관계로 더 이상 사역을 못합니다.
그리고 지금 관리예산 부분이 문제가 되는데 577페이지에 있는 공원관리 인건비가 3500만 원이 계상되어 있는 것은 턱없이 부족합니다.
580페이지에 조경수 및 꽃길 관리에 기간제근로자보수에 인건비가 8200만 원이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도 저희가 전체 하려면 약 3억 1300만 원 정도 필요합니다.
5월부터 10월까지 계속 사역해야 하는데……
그 부분 바닥에 균열이 생겨서 어린 아이들이 다칠 위험이 있습니다.
그것을 보수할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한대식 위원.
도심속 소공원 조성은 아주 좋은 일입니다.
달동네에다가 소방도로를 하나 내놓으니까 골목길하고 소방도로 사이에 길쭉하게 40~50평 정도 되는 것이 미관상 아주 보기 좋지 않아요.
평화리 대원한정식 골목입니다.
아주 보기가 안 좋더라고요.
나무를 심어서 소공원을 조성하는 것이 좋겠다는 주민의 건의가 있어서 말씀드리니까 현장 확인을 해서 조성이 될 수 있도록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예, 최갑현 위원.
실안이나 동서동, 향촌동은 주로 바닷가입니다.
지금 삼천포 쪽 항만에는 나무가 없어서 삭막한 부분이 있습니다.
관리계획 용역을 해 놓고 내년쯤에 자그마한 것을 할 때 여론에 따라서 또 수목이 바뀝니다.
이것이 의회에서 통과되도 집행할 것 같으면 신중히 하셔야 할 것입니다.
그냥 용역을 줘서 해 놓으면 우리도 잊어버리고, 담당 직원이 교체되면 준용을 안 하는 수가 더러 있더라고요.
7~8년 전에도 그런 것이 몇 개 있거든요.
해안변에는 집중해서 연결되어야 하고, 나무를 심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금 삼천포항 쪽에 보면 향촌 일부하고 실안 외에는 나무를 심을 장소가 별로 없습니다.
특히, 구항에는 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도 어떻게 가릴 것인가?
도로 분위기가 나무 한 그루로 바뀔 수가 있거든요.
기본계획이니까 신중하게 이대로 진행해 주셔야지요.
그냥 푹 심을 것이 아닙니다.
과장이 바뀌고, 담당이 바뀌어서 아무런 필요가 없으면 글자 그대로 학술용역비 해서 사장이 되거든요.
그렇게 하면 안 됩니다.
현장에 가서 보고 나무를 심어야겠다는 것을 의원이나 동장에게 협의하셔야지 학술적으로 하면 글자 그대로 위원님 말씀대로 용역이 됩니다.
이상입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 부분이 거의 완료 단계에 들어갔습니다.
수고 많았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 및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퇴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어떻습니까?
(「좋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35분 회의중지)
(10시43분 계속개의)
나. 보건소 소관
◦ 보건관리과 소관
제안 설명에 앞서 보건소장 인사가 있겠습니다.
평소 시민의 권익 신장을 위해 노력하시는 최용석 산업건설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경의를 표합니다.
이번 제158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를 맞아 보건소 소관 2012년도 세입ㆍ세출 예산안 제안설명을 하겠습니다.
올해는 예년과 달리 더욱 어려워진 재정 형편임에도 위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으로 보건진료소 신축,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공공의료서비스 지원과 전염병 예방 사업 등 당초 계획했던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오로지 위원님들께서 보건행정에 대한 깊은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이 뒷받침된 결과로 생각하면서 내년도에도 더욱 분발하여 시민에게 차원 높은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내년도 보건소 총 예산편성 총액은 73억 9708만 원으로 전년도 대비 7억 5301만 5천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이중 보건관리과 예산은 총 51억 4693만 9천 원으로 전체 96.6%를 차지하고, 보건위생과는 총 22억 5014만 1천 원으로 전체 30.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보건소는 대부분 국도비 지원사업으로 전체 예산 중 국도비만 총 30억 1308만 8천 원이 편성되어 총 40.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내년도에도 금년도와 마찬가지로 우리 보건소가 시민의 건강 지킴이로서 역할을 충실하면서 건강수명을 연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건강시책을 발굴해 나가는 등 시민에게 항상 감동을 주는 보건 행정을 펼쳐 나갈 수 있도록 위원님의 적극적인 배려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잠시 후 담당과장으로부터 상세한 보고를 받으시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아낌없는 지도는 물론 보건소에서 제출한 예산안이 원안대로 통과될 수 있도록 위원님께 깊은 배려를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
자리에 앉으시기 바랍니다.
보건관리과장, 제안 설명하시기 바랍니다.
보건관리과 예산 보고 드리겠습니다.
604페이지입니다.
보건관리과 총 예산은 51억 4600여만 원이 되겠습니다.
먼저, 농어촌보건의료서비스 개선사업으로 곤명면 보건지소와 북사동 보건진료소를 신축하고자 합니다.
9억 1200만 원을 시설비와 감리비, 시설부대비로 나누어서 사용하고자 합니다.
자산취득비입니다.
암 표지자 검사를 할 수 있는 면역분석장비를 1억 500만 원을 들여서 구입하고, 혈압계 2대를 400만 원에 구입코자 합니다.
다음은 의료장비 및 시설관리입니다.
진료를 담당하는 보건정보시스템과 디지털 영상 촬영장치 프로그램 유지비 2200만 원을 사용하고, 시설비로 사천읍 보건지소 옥상과 벽면의 방수 2000만 원, 은사 보건진료소 광역상수도 인입에 600만 원을 사용하고자 합니다.
자산취득비는 6500만 원을 사용코자 합니다.
보건소 각종 물품구입에 2175만 원, 삼천포 보건센터 400만 원, 보건지소 1000만 원, 각 보건진료소 의료장비 구입에 3000만 원을 사용코자 합니다.
다음은 보건행정서비스 향상 부분입니다.
기간제근로자 5명의 보수 등 사무관리비와 공공운영비 등은 부서 운영경비이므로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607페이지입니다.
고혈압 및 당뇨관리를 위한 심ㆍ뇌혈관질환예방관리 사업에 사무관리비로 강사료 등 400만 원과 교육비 300만 원, 행사운영비로 450만 원 사용코자 합니다.
다음은 의료 및 구료비로 아침건강 검사 소모품 구입과 고지혈증 검사용 카세트 구입, 당뇨환자 안저 검사비 지원 등 4800여만 원을 사용코자 합니다.
608페이지입니다.
자산취득비로 아침건강 측정 콜레스테롤 측정기를 2대 940만 원에 구입코자 합니다.
다음은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입니다.
이 사업은 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차상위계층 가정방문으로 하는 건강관리사업으로 전담간호사 9명의 인건비에 2억 3000만 원을 사용하고, 사무관리비에 580여만 원을 사용코자 합니다.
재가 암환자 관리를 위해서 304만 원의 사무관리비와 의료 및 구료비 200만 원을 사용코자 합니다.
609페이지입니다.
희귀난치성 질환자 의료비 지원에 2억 6600만 원을 사용코자 합니다.
산모ㆍ신생아 도우미 지원을 위해서 6500만 원을 사용코자 합니다.
암 조기검진사업 사무관리비에 250만 원, 기타보상금으로 200만 원, 암 조기검진비로 8600만 원을 사용코자 합니다.
다음은 암환자 의료비 지원에 1억 5200만 원을 사용코자 합니다.
정신보건센터 운영에 임상자문의 인건비 등 1300만 원과 기간제근로자 보수 9700만 원을 사용하고, 사무관리비에 2390만 원, 행사운영비 1100만 원을 사용코자 합니다.
611페이지입니다.
정신보건센터 자원봉사자 실비 보상 등 행사실비보상금에 500만 원, 기타 보상금 50만 원을 사용코자 합니다.
의료 및 구료비로 200만 원을 사용하고, 방문보건사업입니다.
홍보물 등 사무관리비에 200만 원, 행사실비보상금으로 470만 원을 사용코자 합니다.
612페이지입니다.
저소득 특수질병 검진사업비로 800만 원을 사용하게 되겠고, 난임부부지원을 위해서 체외수정시술비와 인공 수정 시술비를 1억 5000만 원 지원코자 합니다.
치매관리를 위해서 기간제근로자 보수 2000만 원, 사무관리비 250만 원, 행사운영비 50만 원, 의료 및 구료비에 1억 300만 원을 사용코자 합니다.
다음은 아토피 및 천식예방 관리를 위해서 사무관리비로 900만 원을 사용하고, 행사 운영비 1100만 원, 의료 및 구료비 860만 원을 사용코자 합니다.
다음은 저소득층 요실금 수술비 지원에 200만 원을 사용코자 합니다.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에 의료 및 구료비로 400만 원을 사용하게 되겠습니다.
장애인 재활을 도와서 사회복귀를 지원하는 지역사회 중심재활사업에 기간제 등 근로자 인건비로 2000만 원, 사무관리비로 600만 원, 행사운영비로 508만 원, 여비 100만 원, 행사실비보상금 등으로 사용코자 합니다.
615페이지입니다.
재활사업 대상자 의료용품 지급에 500만 원, 재활사업 운영 장비구입 400만 원, 치매상담센터 운영에 500만 원, 늘 푸른 주민건강대학 행사운영비 강사수당 등 2360만 원, 기타 보상금 100만 원, 의료 및 구료비에 96만 원, 자산 및 물품취득비에 180만 원을 사용코자 합니다.
616페이지입니다.
종양 표지자 검진비로 700만 원을 사용하고 저소득층 뇌정밀 MRI 무료검진에 1880만 원을 사용코자 합니다.
건강코디네이터 운영을 위해서 행사운영비 186만 원을 사용하고, 한의학 공공보건사업에 의료 및 구료비로 44만 원, 의료급여 수급권자 건강검진을 위해서 2150만 원을 사용코자 합니다.
다음은 지역사회 건강조사를 위해서 일반운영비에 사무관리비, 국내여비, 민간위탁금 등 4782만 원을 사용코자 합니다.
한의약건강증진 사업을 위해서 430만 원을 사용하게 되는데 사무관리비와 의료 및 구료비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건강생활실천 통합 서비스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절주, 영양, 운동, 비만 등을 관리하는 사업으로 인건비에 4000만 원, 사무관리비 2200만 원, 행사운영비 500만 원, 여비 200만 원, 기타보상금 300만 원을 사용하게 되겠습니다.
다음은 흡연자 금연지원 사업입니다.
흡연자 금연지원을 위해서 기간제근로자 보수 등 400만 원을 사용하게 되겠고, 일반운영비로 사무관리비 1500만 원, 행사운영비 400만 원, 기타보상금 500만 원, 포상금으로 직원 금연펀드를 위해서 1100만 원을 사용하게 되겠습니다.
흡연자 금연지원은 5400만 원입니다.
이것은 금연보조제 구입 등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자산취득비로 일산화탄소 측정기 구입을 위해서 400만 원을 사용하게 되겠습니다.
620페이지입니다.
노인의치보철 사업을 위해서 1억 8800만 원을 사용하게 되겠고, 노인ㆍ장애인 구강관리 사업을 위해서 노인 의치 시술비 등 1억 4580만 원, 노인 불소 도포ㆍ스케일링 사업에 917만 원을 사용하게 되겠습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사업으로 340만 원을 사용하게 되겠습니다.
621페이지입니다.
선천성대사이상검사 및 환아 관리를 위해서 2140만 원,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지원 6600만 원,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을 위해서 사무관리비 30만 원, 건강검진비 297만 원 이 사용되겠습니다.
다음은 저출산대책사업으로 건강교실 등 행사운영비로 300만 원을 사용하게 되겠고, 건강교실 참여자에 대한 마일리지 운영 300만 원, 둘째 자녀 출산장려금 7000만 원, 셋째 이상 자녀 출산장려금 지원에 1억 원을 사용하게 되겠습니다.
이것은 사업비 확보가 다 안 되었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은 추경예산에서 확보하겠습니다.
정관ㆍ난관복원시술 사업에 240만 원, 임산부 풍진검사 사업에 719만 원을 사용하게 되겠습니다.
출산장려금 지원 부분입니다.
출산장려금 지원은 도비지원 사업과 관련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임산부ㆍ아동 건강관리를 위해서 1900여만 원을 사용하게 되겠는데 임산부ㆍ아동 건강관리용 철분제 등 영양제를 보급하는데 1700만 원, 민간위탁금에 200만 원이 사용되겠습니다.
다음은 영양플러스 사업으로 기간제근로자보수에 1950만 원, 사무관리비, 행사운영비 등 580만 원이 사용되겠습니다.
국내여비 50만 원, 624페이지입니다.
임산부와 영유아 보충관리사업에 7000만 원을 사용하게 되겠고, 신생아 난청 조기진단을 위해서 청각 선별검사 219만 원이 사용되고, 신생아 청각 선별검사 민간위탁금 24만 원이 사용되겠습니다.
건강플러스ㆍ행복플러스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건강불평등 완화사업으로 우리 지역 대상은 선구동과 남양동입니다
기간제근로자 보수에 2100만 원, 사무관리비 700만 원, 행사운영비 300만 원, 여비와 행사실비보상금 기타보상금 등으로 900만 원이 사용되겠습니다.
다음은 구강보건사업입니다.
구강보건의 날 행사운영을 위한 행사운영비와 기타보상금, 의료 및 구료비 등으로 350만 원이 사용되겠습니다.
다음은 출산지원입니다.
임산부 조혈제 구입 등 의료 및 구료비에 1750만 원이 사용되고, 어린이 충치 예방 불소도포 사업에 800만 원이 사용되겠습니다.
다음은 한의학 건강증진 허브사업에 1억 150만 원이 사용되는데 기간제보수에 3800만 원, 사무관리비 2300만 원, 행사운영비 2300만 원, 여비 행사실비보상금, 민간이전 등으로 활용되겠습니다.
다음은 627페이지입니다.
한방건강증진 허브사업에 사상체질 진단기 구입을 위해서 550만 원을 사용하게 되겠습니다.
다음은 고위험 임산부 지원 사업에 1000만 원을 사용하게 되겠습니다.
질높은 의료서비스 제공 사업입니다.
이것은 수입대체경비로 진료에 관련된 수입을 올리는 데 필요한 각종 진료용품을 구입하는 사항으로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628페이지입니다.
직원들의 초과근무수당과 무기계약근로자 보수 등 부서 운영 기본경비에 관련된 사항으로 유인물로 대체하겠습니다.
원안대로 의결해 주시기를 당부 드리면서 보건관리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리에 앉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시간입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삼수 위원.
지금 노인틀니사업이 두 가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 국비 사업으로 1개 내려오고 있고, 도지사 공약사업 해서 두 가지로 내려오고 있습니다.
620페이지는 도지사 공약으로 내려오는 것이고, 뒷부분은 국비에서 내려오는 것입니다.
틀니사업을 두 가지 종류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케일링하고 나서 약품을 다시 지원하고 있습니다.
삼천포보건센터부터 서포보건지소까지 나와 있습니다.
정동면보건지소 진료약품 및 소모품 구입에 5228만 6천 원이 나와 있는데 밑에 보면 곤양면보건지소에서 주사제를 구입하는데 100만 원, 진료 약품 소모품 구입해서 5000만 원, 이렇게 차이가 나는 것은 무엇 때문입니까?
정동면에 대한 약품구입비로 하는 것입니까?
저희 지역에 의약분업과 의약분업 외 지역이 있습니다.
지금 정동면만 약국이 없어서 직접 보건지소에서 약과 주사를 주고 있습니다.
약과 주사 주는 지역이 두 군데 있는데 현재 보건소하고 정동면보건지소입니다.
다른 보건지소에서는 처방전만 주면 약국에서 직접 환자가 약을 구입하기 때문에 약품 구입비 차이가 납니다.
주사제는 어쩔 수 없이 기본적인 주사제 부분하고 소모품을 계상했습니다.
이상입니다.
시민에게 와 닿는 보건행정을 해야 하는 것은 사실인데 심ㆍ뇌혈관 질환 예방 관리, 맞춤형 방문건강관리, 희귀난치성, 산모ㆍ신생아 도우미지원, 암 조기검진, 암환자 의료비 지원, 정신보건사업, 치매 관리, 난임 부부 지원, 아토피ㆍ천식사업 등 많습니다.
제대로 시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홍보가 조금 부족한 것 같아요.
사천시 보건소에서 이런 행정을 한다고 여기에 적용되는 사람은 기초생활보장수급자이고, 이 부분은 차상위계층,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다고 작은 홍보책자를 만들어서…… 이렇게 좋고 많은 일을 하면서……
1년 전부터 보건관리과에서 홍보가 미흡하다고 느꼈습니다.
적은 예산과 인력으로 소화하기가 어렵겠지만, 홍보 부분에 치중을 더 해야겠다는 것입니다.
시민에게 여러 가지 사업을 홍보해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과장님은 어떻게 생각합니까?
홍보를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데 홍보 매체나 여러 가지 방법을 접할 수 있는 부분은 한계가 있는 것 같아요.
실제로 집에 계시는 분들에게는 홍보가 쉽지 않아서 이 부분은 연구를 더 해서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홍보비 확보와 홍보 방법을 연구해서 제대로 된 의료행정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신경을 많이 기울여 주시기 부탁합니다.
김국연 위원.
수입대체경비에서 보건관리과 진료수입이 있고, 의료수입이 있는데 설명을 간단하게 해 주십시오.
작년보다 2300여만 원이 상향 조정된 세입예산이거든요.
정동면보건지소는 대체경비가 5228만 6천 원이 되었다고 했는데 이런 부분은 설명이 있어야 위원들이 알 수 있겠는데요.
이 돈을 벌기 위해서 예산이 소요되는 수입으로 보시면 되고, 밑에 의료수입은 우리가 투자하는 것 외의 수입으로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대상자 지정이 되어 있는데 보충설명을 해 주십시오.
1인당 11,000원 정도 지원됩니다.
자료를 안 가지고 있습니까?
보충적으로 알려 주시고.
의치는 75만 원, 부분 의치는 80만 원 정도 해 드리는 것이고, 위에 것은 도비 보조사업으로 자부담 22만 원의 부담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 밑에 있는 것은 국비 보조사업으로 전액 지원하는 형태입니다.
세부 기준은 상세하기 때문에 일일이 말씀드리기가 곤란합니다.
이상입니다.
한대식 위원.
보건관리과 제안 설명 자료 20페이지, 흡연자 금연지원사업, 예산서에 보니까 국비, 도비는 같은데 시비가 많이 감액 되었네요?
국비 4300만 원, 도비 2100만 원, 시비 6600만 원, 시비가 2200만 원밖에 확보가 안 되었네요.
618페이지, 619페이지에 흡연자 금연지원 항목이 너무 많은데 상담사가 2명입니까?
당초 자료에는 1억 3000만 원 되었지만 확보된 예산은 8700만 원이네요.
김국연 위원께서 말씀하셨던 620페이지, 어르신 틀니사업이나 틀니시술이 신청자에 비해서 예산이 부족하지요?
아무튼 공정하게……
올해 국비 100명, 도비 100명 해서 약 200명 정도 하고 있습니다.
연초에 읍면동에 공문을 보내서 대상자를 다 받았습니다.
예를 들어 신청자 중 500명이 들어오면 1차적으로 치과위생사가 스크린 테스트를 합니다.
모든 것을 고려해서 우선으로 검사하고, 그 중에서 틀니사업을 하면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는 사람을 선별하고, 예산이 남으면 다시 2차, 3차 후보자 순서로 내려가게 되어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 및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과장님, 퇴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장님도 바쁘실 텐데 같이 퇴실해도 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5분간 정회를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17분 회의중지)
(11시22분 계속개의)
◦ 보건위생과 소관
2012년도 세입ㆍ세출 예산안 제안설명을 하겠습니다.
세출예산사업 설명을 하겠습니다.
633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보건위생과는 2012년도 총 예산이 22억 5000여만 원이 됩니다.
올해보다 약 5억 4000여만 원이 증액된 내용입니다.
주요사항만 간략하게 보고 드리겠습니다.
의료 및 구료비가 1억 5745만 2천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이것은 병ㆍ의원 접종비가 2억 2500여만 원으로 국가필수예방접종인 9종의 무료 접종으로 1건당 1만 원씩 해서 계상한 내용입니다.
기금과 도비, 시비로 편성했습니다.
63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주요전염병 표본감시 사업에 국도비로 58만 2천 원이 증액 편성되었습니다.
그리고 한센환자관리지원에 101만 6천 원이 감액 편성되었습니다.
한센환자의 감소로 이렇게 감액 편성하게 되었습니다.
635페이지, 중간 부분에 방역활동이 270만 원이 감액 편성되었습니다.
재료비 중에서도 방역살균제 구입, 신종전염병 손 소독제, 살균소독제 구입 등 신규로 편성되었습니다.
63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방역소독 재료 및 소모품구입을 이번에 200만 원을 더 증액해서 편성했습니다.
자산취득비가 2320만 원이 감액되었습니다.
이것은 올해 방역소독 방법을 개선하면서 방역유류비를 삭감했습니다.
약 5000만 원 정도 삭감 편성했습니다마는 거기에 따르는 분무용 장비를 확보하기 위해서 전년도에는 4240만 원을 편성했는데 장비가 확보됨으로써 감액 편성했습니다.
민간이전에 의료 및 구료비 중에서도 필수예방접종비용 전액 지원 사업은 6391만 원이 시비로 편성되었습니다.
이것 역시 일반의료기관에 필수예방접종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1회 예방접종 행위료 5000원을 계상해서 편성했습니다.
행사실비보상금에 한센가족의 날 참석 차량임차 100만 원, 637페이지 예방접종 자원봉사자 운영 40만 원은 이번에 새로 편성했습니다.
중간 부분에 국가결핵예방 일반보상금에 국가결핵예방사업비가 4586만 원이 신규로 편성된 사항입니다.
이것은 일반 병ㆍ의원에서 결핵환자의 진료나 입원에 소요되는 예산입니다.
그 밑에 민간이전에 국가결핵예방 사업에 2000만 원이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1089만 4천 원이 감액 편성되었는데 이 항목은 보건소에서 결핵등록환자 진료비로 사용하는데 일반 병ㆍ의원에서 결핵환자 진료를 하므로 보건소에서 관리하는 환자는 줄어들 것으로 보고 약 1000만 원 정도 감액 편성했습니다.
보건위생 서비스 향상에 614만 4천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주요 내용은 638페이지, 일반운영비 공공운영비에 스마트 식품안전관리 정보통신망 요금에 국비가 시달되어서 346만 3천 원이 신규로 편성되었습니다.
이것은 식품위생관련 단속용 장비 활용이 되겠습니다.
공공운영비에 차량선박비가 1400만 원이 편성된 것은 보건위생과에서 관리하는 차량이 총 3대입니다.
총액으로 계상하다 보니까 여태까지 2대분만 편성된 것을 모르고 있다가 이번에 바로 잡았습니다.
약 450만 원이 더 증액 편성되었습니다.
식품위생관리 및 건전영업에 재료비가 500만 원이 더 편성되었습니다.
639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중간 부분에 자산취득비가 식품분야 단속 장비로 적외선온도계와 식품단속증거확보 카메라 구입에 시비 편성을 100만 원 했습니다.
그다음에 질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 의료 및 구료비에 3800만 원을 감액 편성했습니다.
이것은 중간 부분에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약품 구입비로 실제 구입 가격을 적용해서 편성함으로써 감액 편성했습니다.
의약업소관리 및 건전영업에 3억 6350만 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주요 내용은 640페이지, 응급의료지원에 150만 원, 의약 및 마약류 명예감시원 단속반 보상금 200만 원, 전액 도비 보조사업인 보호자 없는 병원사업에 3억 6000만 원이 편성되었습니다.
그리고 행정운영경비 인건비에 무기계약근로자 보수가 당초에는 보건관리과에서 임상병리사 1명을 관리했는데 보건위생과에서 관리하게 됨으로써 2566만 6천 원을 이번에 편성하게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위생과 소관 2012년도 예산안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자리에 앉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시간입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삼수 위원.
그런데도 이렇게 예산을 삭감해도 됩니까?
인원수는 크게 영향이 없습니다.
남겨서 반납하는 것보다 차라리 삭감해서 편성하는 것이 낫겠다 싶어서 그렇게 편성했습니다.
일반인 아무나 할 수 있는 것 아닙니까?
2500원 정도 차이가 생기니까 집행을 다 못 할 예산을 당초예산에 편성하는 것보다 삭감하자는……
이번에는 접종 시기를 놓쳐서 11월 중반쯤 전화하니까 분명히 약이 없다고 했거든요.
전에는 약을 사놓았다가 소모를 못 시켜서 애를 먹은 적이 몇 번 있었습니다.
그때는 폐기하는 문제가 있어서 수요 맞추기가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한번 정도 생각해 봐야 되지 않을까 싶고, 640페이지에 3억 6000만 원이 보호자 없는 병원하는데 간병인 사업입니다.
민선5기 도지사 공약사업으로 보호자들이 안심하고 사회활동 및 간병비를 경감해 주는 것이거든요.
지금 자활센터에도 간병인이 있거든요,
사업 내용을 보면 사업량이 5개 병실에 병상이 30개입니다.
한 병실에 침대가 6개입니다.
1순위가 급만성질환 병원, 우리 시는 1순위가 해당이 안 되고, 2순위가 응급의료기관이 있는 병원이다 보니까 지금 응급의료기관은 삼천포서울병원과 한마음병원 두 군데 있습니다.
한마음병원은 포기하고, 서울병원에서 사업 계획서를 올려서 저희가 서울병원을 추천하게 되었습니다.
사업을 설명해 주십시오.
1개 병실에 4명씩 배치되거든요.
5개 병실이면 20명에 대한 인건비가 3억 6000만 원이고, 간병료에 대한 부분은 행려환자나 노숙자는 무료로 가능하고, 의료수급권자나 노인 중 차상위계층은 1일 1만 원입니다.
한 달 보험료가 43,600원 이상 되는 노인분은 하루 이용하는데 2만 원의 간병료를 받게 되겠습니다.
그 수익금은 내년 사업비이고, 간병인 피복비라든지 사업에 재활용하게 됩니다.
교육을 시켜서 보내더라고요.
일자리 창출을 시키는데 차라리 그분들하고 의논하는 것이 좋지 않습니까?
차상위계층이라고 우리가 임의적으로 판단하는 것이에요.
그렇지요?
43,600원 이하 내는 사람은 1일 1만 원에 해당하고……
직장인들도 직장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김국연 위원.
이것이 2012년도부터 처음 생기는 것입니까?
634페이지 하단부에 한센간이양로시설에 운영비를 지원하는데 염광원 하고 영복마을 두 군데가 있습니다.
운영비지원 기준을 간략하게 설명해 주십시오.
지원하는 것이 급량비, 간호조무사 인건비, 세탁 취사요원 인건비, 난방비 해서 지원되는 사업입니다.
2011년도 염광마을에 3281만 4천 원, 영복원에 3738만 원이 지원되었습니다.
분기별입니까?
총 지원된 급량비가 2584만 원, 인건비 2016만 원, 세탁 취사요원 인건비가 2016만 원, 난방비가 50만 원씩 8세대 400만 원이 지원되었습니다.
한 군데를 나누면 50만 원씩 지원이 안 되거든요.
부족하지 않습니까?
법인이 다르기 때문에 같이 갈 수 없는 입장이더라고요.
염광마을 1대, 영복마을 버스 1대를 임차하는데 70만 원이면 충분하니까 증액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서……
5월에 하는 행사에 편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주시고, 할 수 있지요?
50페이지, 세출예산입니다.
식품접객업소 위생수준 향상을 위한 물품을 지원하는데 식품접객업소라면 모범음식점인데 몇 개소입니까?
여기에 모범업소 지원 위생복 구입은 작년보다 약 70만 원이 감액되었습니다.
이런 것도 원하지 않고, 원하는 것이 냅킨이라든지 남은 음식 싸주기 봉투를 원했습니다.
물품 지원은 이해관계가 상반되는 것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어서 물어봅니다.
하단에 소비자식품위생 감시원 활동비가 명예감시원 활동비입니까?
세 번째, 모범음식점 소형 복합찬기 지원은 어떤 종류를 어떤 식으로 지원하는 것입니까?
그런 분들에게 지원하고 나면 얼마 지나지 않아서 그만 두는 경우가 많아서 지원하기가 그렇습니다.
이상입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제가 한 가지 질의 드리겠습니다.
올해 시행하고 있는 보호자 없는 병원이 진주의료원, 마산의료원입니까?
전체적으로 무료로 합니까?
현재 진주의료원, 마산의료원에서 하는 제도와 똑같은 기준으로 사천시에서도 하는 것입니까?
3억 6000만 원을 가지고 좀 부족할 것 같아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사업계획서만 해서 도비 지원을 한다고 되어 있어서……
실질적으로 도의원 포괄사업비는 시비를 다 붙여서 사업을 하거든요.
우리 지역민들이 필요한데도 불구하고 시비가 하나도 없이 순수 도비로만 해서 여쭈어 본 것입니다.
도의원 개인적으로 필요한 부분에 2000만 원, 3000만 원…… 사업을 몇 개 붙여도 시비가 다 붙어 있습니다.
그런데 3억 6000만 원 가지고 많이 부족할 것 같거든요.
이분들 또한 간병인 비용 때문에 많이 부담스러워하는 부분인데 좀 더 신경을 썼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추경에 확보 하시겠습니까?
그런데 한마음병원의 경우는 급만성 환자를 지원하고, 삼천포서울병원, 제일병원 세 군데가 해당하는데 도 계획에 맞추다 보니까 그렇게 된 사항입니다.
어디서 하는 것이 맞는지 조금 헷갈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또 한 가지는 올해 행사에 참석을 못해서 어떻게 되었는지 모르겠는데 성과가 있었습니까?
예산이 턱없이 부족한 것 같았는데요.
생선회를 가지고 무료시식회를 했었고, 요리경연대회도 주 요리가 거의 생선, 해산물을 이용한 경연대회였습니다.
우리 지역분만 참여한 것이 아니라 거제, 통영, 진주, 남해, 여러 군데에서 참여했습니다.
올해 1회째로 개최했는데 1000만 원을 투자한 가치는 충분히 있었다고 판단합니다.
그렇게 하지 못할 것 같으면 과를 합치든지, 아니면 예산을 늘리더라도 제대로 하는 것이 맞지 않겠나 싶습니다.
1000만 원 가지고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그렇게 해서 우리 지자체 향토음식으로 사천의 대표음식으로 자리 잡게끔 해야 할 부분인데 예산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기획할 때부터 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미래농업과와 협조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한 가지는 신규 모범음식점 표지판 제작이 책정되어 있는데 사천시에 모범음식점이 책정된 데가 몇 군데나 됩니까?
모범음식점에 가면 조금 실망스러운 데가 많이 있습니다.
제가 판단할 때 다른 시군보다 우리 지역에 있는 모범음식점이 더 좋다고 판단합니다.
시민 누구든지 인정할 수 있도록 신뢰성을 확보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고민해서 했으면 합니다.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 및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퇴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해서 3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59분 회의중지)
(12시01분 계속개의)
다. 사업소 소관
◦ 수도사업소 소관
2012년도 수도사업소 소관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727페이지, 세입예산에 대한 설명이 되겠습니다.
일반회계가 되겠습니다.
농어촌생활용수개발사업 1억 5800만 원, 소규모 시설개량사업 7000만 원 해서 2억 2800만 원의 세입이 되겠습니다.
세출예산으로 먹는 물 수질관리에 551만 2천 원, 마을상수도시설 관리에 4억 7100만 원, 농촌ㆍ농업생활용수 개발사업에 2억 26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총 22억 7663만 2천 원이 되겠습니다.
세부내용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754페이지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특별회계 예산 총괄사항이 되겠습니다.
사업예산과 자본예산으로 분리가 되겠는데 총 예산액은 165억 4631만 4천 원이 되겠습니다.
여기서 영업수익 10억 원, 영업 외 수익 6억 3700만 원, 총 지출은 125억 1575만 7천 원이 되겠습니다.
세부지출 내역으로 778페이지를 봐 주시면 되겠습니다.
총 지출사업비 40억 3055만 7천 원으로 시설비 중에 산업단지 공업용수도 설치 광특회계 사업비인 흥사일반산업단지 공업용수도 설치사업으로 15억 8900만 원, 사다일반산업단지 공업용수도 설치 2억 9700만 원, 배수구역 확장사업으로 축동ㆍ사남ㆍ남양ㆍ서포 4개 지구에 대해서 10억 5000만 원, 급수구역 확장사업으로 동부ㆍ남부ㆍ서부 3개 지역에 3억 원, 감리비로 흥사산업단지 공업용수도 설치사업 배수지 부분에 대해서는 전문 감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2478만 원을 편성했습니다.
다음 페이지, 자산취득비로 캐비닛 2개 50만 원, 업무용 카메라 50만 원 해서 100만 원을 책정했고, 민간대행사업비로 상수관망최적관리시스템 구축사업은 국비인데 우리가 수자원공사 수도서비스센터에 노후관 교체와 계량기 교체 사항에 대해서 돈을 지원하는 사항으로 4억 77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예비비 7661만 7천 원을 편성했습니다.
이상으로 수도사업소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자리에 앉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시간입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삼수 위원.
예비비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십시오.
공기업특별회계는 예비비가 원래 이렇게 많습니까?
9억 5000만 원 정도 필요한데 지금 가용재원이 5억 원밖에 없습니다.
정기예탁이 되어 있는데 예산이 확보되지 않아서 어려움이 많습니다.
위원님들께서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러니까 매년 적자를 보고 있습니다.
공기업특별회계는 문제가 발생하면 많은 어려움이 따르는데 집행부에서는 당장 재원이 없다보니까, 저희가 95억 원 정도 확보해야 하는데 장기성 미 부채액이 95억 원 정도 있습니다.
그중에 확보된 것이 35억 원으로 지금 약 45억 원 정도 모자라는 상태입니다.
이런 부분이 확충 안 된 것을 헤아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집행부에서 안 주니까 기존 가용재원을 편성해서 쓰고 있습니다.
영업수익이라고 해서 수익부분에 보면 저희가 수도요금을 받아서 주는 것이 지출에 감으로 나옵니다.
그런 부분은 확보된 예산을 가지고 매년 충당하는 사항입니다.
감으로 나오는 것은 확보된 돈을 갖고 채워가는 상태가 되겠습니다.
일정 부분을 집행부에서 일반회계로 전출해 줘야 하는데 저희가 요구하는 것만큼 안 주기 때문에 자꾸 줄어드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김국연 위원.
사남 계양에 약수터는 서부 3개면을 제외하고 이쪽에 관심 있는 분들이 물을 받으러 갑니다.
지방도 1016호선은 대형차량이 많이 다니니까 접촉사고가 많이 납니다.
논을 300평 정도 구입해서 주차 부지로 확보해 줘야 합니다.
사실상 양면성이 있습니다.
저희가 오전 내 지켜 본 결과 그쪽에는 영업하는 사람이 말통을 가져와서 자전거로 싣고 갔습니다.
저희는 예산을 투자해서 수돗물을 공급하는 사항인데 그쪽 사람들은 물을 사용하지 않고 음식점하는 사람들이 공짜로 물을 쓰고 있는데 과연 주차장 부지를 확보해서 시비를 투입해야 할 것인가?
양면성이 있는 부분에 대해서 고려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농번기, 농한기 관계없이 요즘 차량 있는 사람들은 마음대로 주차해 놓고 떠갑니다.
특히, 계양에 있는 사람들은 농기계 진ㆍ출입이 되어야 하는데 차량으로 막아 놓고 배짱을 부리는데 주객이 전도된 상황입니다.
물 뜨러 오는 사람이 토박이 보고 여기 살기 싫으면 나가라는 식으로 싸움을 하는 것입니다.
시에서 해줘야 할 일이 맞지 않겠나 싶습니다.
저희가 추경 때 자료 편성을 해서 올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예」 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 및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소장님, 수고 많았습니다.
퇴실해 주십시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46분 산회)
김국연 최용석 한대식 이삼수
최갑현
○ 출석 전문위원 김대균
○ 의회사무국 참석자(2인)
주 무 관곽애경
속 기 사임수정
○ 출석 공무원(5인)
보건소장유영권
녹지공원과장박헌진
보건관리과장문홍규
보건위생과장정현식
수도사업소장김자호
○ 회의록 서명위원
위 원 장최용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