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8회 본회의 제1차 2019.12.02

영상 및 회의록

○의장 이삼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8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중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방청석에 많은 분이 착석하고 계십니다.
사천시의회를 대표하여 여러분의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유익한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집회 사항을 보고 받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국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사무국장 박헌진

사무국장 박헌진입니다.
제238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 경위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제2차 정례회 회기는 12월 2일부터 12월 20일까지 총 19일간 일정으로 11월 27일 집회 공고를 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안 제출 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회기에 접수된 의안은 모두 17건입니다.
11월 20일 최인생 의원 외 열한 분의 의원으로부터 국산헬기 수출 확대를 위한 대정부 건의안이 제출되었고, 같은 날 김규헌 의원 외 네 분 의원으로부터 사천시의회 의원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발의되었으며, 시장으로부터는 11월 21일 2019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외 14건의 안건이 제출되었습니다.
의안은 11월 27일 의원님들께 배부해 드렸습니다.
다음은 제237회 사천시의회 임시회 이후 서면질문 처리 현황입니다.
최인생 의원, 김영애 의원, 구정화 의원께서 7건의 서면질문을 하였으며, 6건에 대한 답변서는 이미 통보해 드렸고, 1건에 대한 답변서는 통보가 오는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다음은 5분자유발언 신청 현황입니다.
최인생 의원, 김영애 의원, 최동환 의원, 김행원 의원께서 5분자유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38회 제2차 정례회와 관련한 집회 사항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면질문답변서는 부록에 실음)
● 의장 이삼수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 의장 이삼수

다음은 안건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238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기는 사전에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대로 2019년 12월 2일부터 12월 20일까지 19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은 부록에 실음)
○ 의장 이삼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0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우리 시의 2020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 방향을 제시하는 내용으로써 시장으로부터 시정연설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송도근 시장님, 나오셔서 연설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시장 송도근

존경하는 12만 사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이삼수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오늘, 제238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를 맞아 2020년도 예산안 심의를 요청하면서 새해의 시정 운영 방향과 주요 시책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민들을 위해 어느 때보다 열정과 헌신으로 시민들의 뜻을 대변해 오신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 한해 시민 여러분과 의원님들께서 보내주신 아낌없는 성원과 믿음으로 여러 가지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해냄으로써 우리 시가 한 단계 더 성장하는 뜻깊은 한 해를 보냈다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저는 발전과 변화를 원하는 시민들의 열망을 누구보다 잘 알기에 900여 공무원들과 함께 오로지 지역 발전과 시민 행복을 위해 가진 모든 역량을 쏟아왔습니다.
요행을 바라지 않고 필연적으로 좋은 결과에 이를 수밖에 없게끔 충실히 그 과정을 하나하나 따지고 또 다지면서 한 해를 보냈습니다.
그 결과, 우리 시에는 괄목할 만한 변화와 함께 좋은 성과들이 있었습니다.
먼저, 차세대 중형위성조립공장을 포함한 KAI 우주센터를 유치하여 국내 위성 분야 집적화와 함께 우리 시가 항공산업에 이어 우주산업에서도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도시로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경남 항공 국가산업단지는 2022년 준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미래 먹거리의 한 축을 책임질 것으로 기대되는 용당 항공 MRO 일반산업단지 조성 사업은 지난 6월에 착공하여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항공우주산업 물류센터 준공을 통해 항공우주산업 특화단지 지원 사업을 완료함으로써 중소 항공기업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였으며, 항공 비즈니스를 통한 수출 활성화와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에어로마트 사천 2019’ 행사를 국내·외 76개의 항공 관련 업체와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하여 500여 건에 2억 4000만 달러의 수출 상담 실적을 거두기도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시 관광산업의 중심축인 사천바다케이블카는 다른 지역과의 치열한 관광객 유치 경쟁에서 비교우위를 점할 수 있는 최고의 관광 상품으로 자리 잡았으며, 케이블카 연계사업들 또한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의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되는 사천IC 복합유통 상업단지 조성사업은 개발계획 승인과 함께 실시 계획 인가를 받음으로써 착공이 가시화되었고, 도시재생 프로젝트 ‘바다마실, 삼천포愛 빠지다’ 사업은 도시재생 복합 교류 공간을 조성하고 각종 세부 사업에 대한 실시설계용역을 진행하는 등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으며, ‘바다로 열리는 문화마을, 큰 고을 대방 굴항’ 사업은 지난 9월 국토교통부로부터 활성화 계획 승인을 받음으로써 본격적으로 세부 사업들을 추진해 가고 있습니다.
또한, 시민과 호흡하는 열린 시정 구현을 위해 시민 소통위원회를 설치함으로써 시정 현안과 주요 시책에 대한 자문 역할과 함께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시정에 반영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였으며, 시민의 다양한 문화 욕구 충족을 위해 추진 중인 사천시립도서관 건립은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시행하고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타당성 ‘적정’ 통보와 함께 지방재정투자심사 승인을 받는 등 2022년 개관을 목표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사천시 어린이 도서관은 기존의 민간위탁운영에서 시 직영으로 전환하고 시설 보수와 함께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공익적 도서관으로 기능을 재정립하였으며, 도내에서 처음으로 각종 장애인 체육시설과 편의시설이 포함된 장애인국민체육센터를 개관하여 장애인 체육 활성화와 체육을 통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교감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10월 개최된 2019 사천에어쇼는 새롭고 다양한 항공 관련 프로그램이 도입되어 큰 호응을 얻었으며, 역대 최대 규모인 32만 명의 관람객을 유치하는 등 항공우주산업 중심도시의 명성을 높이기도 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이삼수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분명 우리 시의 미래는 밝고 희망적입니다.
하지만 오늘날과 같은 치열한 무한 경쟁의 시대에 거저 얻어지는 열매는 없습니다.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우리 시의 모든 역량을 한데 모아 과감한 추진력으로 우리 시를 희망과 기회의 땅으로 만들어나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 시민 여러분과 이삼수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협조와 지원을 부탁드리면서 내년도에 추진해 나갈 주요 시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열린 시정으로 함께하는 시민 중심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시민 소통위원회를 내실 있게 운영하여 시민 의견을 시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한편, 주민자치회를 시범 운영함으로써 주민자치 역량을 강화하여 진정한 주민자치 실현을 위한 여건을 조성하겠으며, 청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실시하여 우리 시에 특화된 청년지원 로드맵을 만들고 사천시 청년정책위원회를 구성·운영함으로써 청년정책 사업의 적합성과 타당성을 심의토록 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저출산 고령화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인구정책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른 세부 전략사업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가겠습니다.
특히, 첫째아 30만 원, 둘째아 50만 원, 셋째아 250만 원씩 지원하는 출산장려금을 각각 100만 원, 200만 원, 600만 원으로 대폭 증액하는 등 다양한 출산장려 시책을 펼쳐 가겠습니다.
또한, 공공보건 의료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보건소를 비롯한 관내 20개소의 보건기관에 대해 의료장비를 확충하고 시설물을 개선하는 기능보강사업을 추진하고 보건소를 증축하여 정신건강복지센터를 이전 설치하는 한편, 치매안심센터를 통한 종합적인 치매 관리와 대상자별 건강증진 통합서비스 제공, 만성질환과 고혈압·당뇨병 관리 등 시민이 체감하는 건강 도시 만들기에 주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총 450억 원의 사업비로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고 있는 도시재생 ‘바다마실, 삼천포愛 빠지다’와 ‘바다로 열리는 문화마을, 큰 고을 대방굴항’ 사업은 계획된 세부 사업 추진에 역점을 두겠으며, 시민들의 다양한 행정수요 충족을 위해 추진 중인 정동면 행정복지센터 신축은 내년 4월까지 준공하고 용현면 행정복지센터는 실시설계 완료 후 내년 상반기에 착공토록 하겠습니다.
둘째, 산업 성장 기반 조성으로 세계적 항공우주산업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먼저, 시도 1호선 확·포장 사업은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인 만큼 우선 사업 시행 구간을 선정하여 본격적으로 추진하겠으며, 산업단지 간 원활한 물류 이동과 국도 3호선 교통량 분산을 위해 추진 중인 사천항공산업대교 건설은 내년에 국비 14억 원으로 실시설계에 착수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경남 항공 국가산업단지는 2022년 준공을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하는 동시에 입주 기업 유치에도 힘쓰겠으며, 용당 항공 MRO 일반산업단지는 1단계 지구 공사를 마무리하고 2단계 지구의 지속적인 공사 추진과 3단계 지구에 대한 행정절차도 이행해 가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리 조선소 집단화를 위한 향촌2 일반산업단지 조성을 내년 3월 마무리하고, 서부권 산업 활성화와 중소기업 입지난 해소를 위한 서부일반산업단지는 행정절차를 마무리하여 내년 연내에 착공하겠습니다.
또한, 항공우주산업 지원을 위한 다목적 복합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항공기 구조물 스마트 엔지니어링 기반 구축 사업과 항공기 복합재 부품 시험평가분석시스템 구축을 통해 지역 항공 부품 업체의 생산 역량을 강화하겠으며, 에어로마트 사천 2020 개최, 항공 부품 직수출 컨설팅 지원, 항공 부품 해외수주 개척단의 지속적인 운영을 통해 중소 항공 부품업체들의 판로개척을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지역 항공산업 전반이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발전소 우회도로 개설사업은 실시설계 완료 후 토지 보상을 추진하여, 조속히 도로개설이 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셋째, 품격 있고 생동감 넘치는 문화·교육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문화예술단체를 지속해서 육성하고 창작공간을 지원함으로써 수준 높은 문화예술의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으며, 5억 원의 사업비로 국가지정문화재, 도 지정문화재 등 유구한 지역 우수 문화유산을 정비하여 훼손을 방지하고 관람 편의를 증진함으로써 관광 자원화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지역 대표 축제인 와룡문화제와 토요상설무대 프러포즈를 보다 특색 있게 발전시키고 시민과 관광객에게 다채로운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품격 높은 문화도시를 만들어가겠으며, 130억 원의 사업비로 문화와 체육시설이 복합된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센터 건립을 추진하여 시민들에게 질 높은 여가활동의 공간을 제공하고 관내 중학교에 입학하거나 전학해 오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1인당 30만 원의 교복비를 지원하여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완화하고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적의 독서문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민 삶의 질을 한 단계 높일 것으로 기대되는 사천시립도서관은 설계 공모와 실시설계를 추진하겠으며, 삼천포고등학교 기숙사, 다목적 훈련실 건립과 용남중학교 미래교육관 증축을 지원함으로써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여건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넷째, 특색 있는 관광자원 개발로 지속 가능한 관광거점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관광산업은 우리 시를 널리 알림과 동시에 수익도 창출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체류형 해양관광도시의 기반을 구축하고 사천바다케이블카와 조화롭게 연계될 수 있는 주변 관광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명실상부한 해양관광 거점 도시를 완성해 나가겠습니다.
사천바다케이블카 버스 주차장 확장사업을 마무리함으로써 대형버스 주차시설 부족을 해소하고 7억 원의 사업비로 기존 관광시설을 정비·보강하여 그 기능을 확대하겠습니다.
사천바다케이블카 자연휴양림 조성을 비롯하여 실안 노을과 어우러진 해안 둘레길 조성, 실안 낙조와 어우러진 등대 모형과 포토존 설치사업 등을 추진함으로써 사천바다케이블카와 연계하여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하겠으며, 민간투자사업으로 초양도 아쿠아리움 건립을 완료하여 사천바다케이블카와 함께 관광객을 유치하는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하는 한편, 실안관광지 호텔 조성을 통해 체류형 관광도시의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한려해상 국립공원사무소와 협업을 통해 국비 10억 원으로 늑도, 신도, 마도, 저도 4개의 섬을 연결하는 총사업비 450억 원 규모의 무지갯빛 생태탐방로 조성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각산 정상부 일원에 대형 관광 조형물 조성을 추진하여 또 하나의 관광 랜드마크화함으로써 관광객이 끊이지 않는 매력적인 해양관광도시를 완성하겠습니다.
다섯째, 시민이 만족하는 행복한 복지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저소득층의 기본 생계 보장과 의료급여 지원을 통해 건강한 삶과 생활 안정을 위한 기반을 강화하고 맞춤형 통합 사회복지 서비스로 시민의 행복 지수를 높이는 데 힘쓰겠으며, 169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장애인 사회 적응과 생활 안정을 위한 각종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장애인연금 수령자를 확대하여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그리고 권역별 노인복지관 건립사업은 먼저 상대적으로 그 여건이 열악한 서부권에 착공하여 노인복지 서비스 수요에 부응해 가겠으며, 저소득층 100세 이상 장수 노인에 대한 장제비를 지원함으로써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사천시청소년수련관 시설 기능보강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쾌적하고 안전한 수련활동 공간을 제공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자원봉사자 인센티브를 강화하여 자원봉사자 사기진작을 통한 참여문화 확산을 도모함으로써 이웃과 함께하는 따뜻한 공동체 구현에 기여하고 보육 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과 함께 청소년 건전 성장을 위한 통합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다문화가족에 대한 포괄적인 지원을 추진하겠으며, 6억 원의 사업비로 누리원의 유휴 공간을 공설장례식장으로 만들어 시민들의 장례비용을 절감시키고 화장시설과 자연장지를 보강하여 이용자들의 편익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희망으로 미소 짓는 농·어업 선도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안전한 농산물 공급기반 구축을 위한 지속가능한 생태순환 농업을 육성하고 미래 농업을 선도할 전문 인력을 꾸준히 양성하겠으며, 가축전염병 대응체계를 확고히 하고 축산물 안전 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국내산 양질의 조사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친환경 청정축산업을 육성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농촌 체험관광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사천시 체험관광 센터와 연계함으로써 관광객 유치를 통한 농촌 경제 활력화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사천시 친환경 미생물발효재단 설립을 통해 발효 산업을 다양한 분야에 적용함으로써 우리 시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7억 원의 사업비로 농산물 수출 진흥사업을 추진하여 유통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안정적인 농가 소득 창출에 기여하겠으며, 기후조건의 변화에 대비해 수익성이 좋은 새로운 과수 전략 작물 개발과 육성에 힘쓰겠습니다.
그리고 어장 서식 환경 개선과 생산 기반 구축에도 최선을 다하는 한편, 수산물 소비촉진과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으며, 어촌뉴딜 300사업인 호복포항 개발은 실시설계와 공유수면 점‧사용 승인 등의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공사에 착공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해양관광기반 조성과 친환경 친수공간 조성을 위한 연안정비 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어항시설 확충과 유지관리를 위해 13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겠으며, 서포 굴 유통복합공간 조성 사업에도 박차를 가하여 어업인의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쓰겠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시정의 주요 시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2020년도 예산 규모는 올해 당초예산보다 1.9% 증가한 7004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그중 일반회계는 6332억 원이며, 특별회계는 672억 원입니다.
부분별 예산편성 현황을 말씀드리면, 시민의 복지증진과 생활 안정, 보건 의료분야에 전체 예산 규모의 28.7%인 2013억 원을 편성하였고, 우리 시 주력산업인 항공우주산업 분야에 312억 원, 도시기반 시설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1233억 원, 관광과 문화예술·체육 분야에 254억 원, 농림해양수산 분야에 844억 원을 편성하였으며, 쾌적한 환경 조성과 안전 분야에 871억 원, 일반행정과 교육지원 분야 등에 1477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경기 침체로 인한 교부세 감소와 국도비 보조금에 대한 시비 부담분의 꾸준한 증가에 기인한 재정운용의 어려움으로 그 어느 때보다 꼭 필요한 곳에 올바르게 집행될 수 있도록 예산편성에 심혈을 기울였다는 점을 말씀을 드리며, 내년도 계획된 사업들이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도록 예산안을 심의·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이삼수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다가오는 2020년은 그동안 일궈낸 성과를 보다 구체화시키고 실천으로 옮김으로써 비약적인 도약과 함께 시민이 체감하는 가시적인 성과를 내는 중차대한 시기가 될 것입니다.
저와 900여 공무원들은 우리 시를 더욱 발전시키고 시민들의 자긍심을 높일 수 있도록 신명을 다해 일하겠습니다.
상호 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시민들을 위한 최선의 시정을 펼칠 수 있도록 힘쓰고 닥쳐오는 어려움에는 당당히 맞서 헤쳐나가겠습니다.
저는 우리 시민들의 힘을 믿습니다.
이제 사천시민 여러분과 함께 사천시의 희망찬 새 시대를 열어나가겠습니다.
머지않은 훗날 우리 후손들이 자랑스러워할 풍요로운 사천, 위대한 사천을 만드는 여정에 모두 함께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시가 제출한 2020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의원님들의 깊은 이해와 아낌없는 협조를 당부드리면서 사천시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아울러 사랑하는 12만 사천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충만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이삼수

송도근 시장님, 수고 많았습니다.
● 의장 이삼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20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을 종합심사하기 위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사항으로써 사전에 협의한 대로 구정화 의원, 김봉균 의원, 김여경 의원, 김영애 의원, 김행원 의원, 전재석 의원, 최동환 의원 이상 일곱 분을 예산결산특별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구정화 의원 외 여섯 분의 의원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장 이삼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2019년 12월 20일 제3차 본회의 시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고자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일괄 요구하는 사항입니다.
본 안건을 발의한 의원을 대표하여 김여경 의원,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김여경의원

행정관광위원회 소속 김여경 의원입니다.
제238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중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관해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우리 의원들이 집행기관의 주요 현안 사업과 관련하여 추진사항과 향후 계획 등을 면밀하게 파악하여 더욱 발전적인 방안을 찾기 위하여 「사천시의회 회의규칙」 제72조의2 규정에 따라 2019년 12월 20일 제3차 본회의 시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고자 시장, 부시장, 행정복지국장, 건설도시국장, 우주항공국장, 보건소장, 농업기술센터소장, 기획예산담당관, 공보감사담당관, 혁신담당관의 출석을 일괄 요구하고, 이하 관련 실과 소장은 시정질문서와 함께 별도 출석 요구하기로 하는 것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들께서는 본 의원의 제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이삼수

김여경 의원, 수고 많았습니다.
그러면,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김여경 의원의 제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장 이삼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순서에 따라 전재석 의원, 최동환 의원을 서명의원으로 선출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장 이삼수

다음은 상임위원회별 안건심사를 위하여 12월 3일, 1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38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12월 4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