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2회 사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사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04년 12월 6일 (월) 오후 2시
  장 소 : 본회의장

○ 제92회 사천시의회(제2차 정례회) 식순
    Ⅰ. 개식
    Ⅰ. 국기에 대한 경례
    Ⅰ. 애국가 제창
    Ⅰ.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Ⅰ. 개회사
    Ⅰ. 폐식
(사회 : 의정담당 김자호)


(14시00분 개의)

○ 의정담당 김자호  지금부터 제92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셔서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바로 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죄송합니다. 육성으로 하겠습니다.
  제가 먼저 선창을 하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함)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함)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정복영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 의장 정복영  존경하는 사천시민 여러분!
  지방자치 발전과 시민의 안녕을 위해 불철주야 노고가 많으신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사천의 번영과 시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하시는 김수영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
  올 한해 의정활동의 마무리와 희망찬 새해를 설계하기 위한 오늘 제92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를 개회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저는 먼저 시민의 복지증진과 지역의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의 노력에 힘입어 우리 시의회가 시민의 대표기관으로써 시민의 의사를 대변하고, 올바른 시정을 추진할 수 있도록 견제하는 자치 민주주의의 기반을 다져가고 있는데 대하여 그간 의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장기화되고 있는 어려운 경제여건과 자치단체간의 무한경쟁체제 속에서도 전 공무원이 부단한 연구와 노력을 바탕으로 시정의 질적 수준을 높여감으로서 복된 사천의 미래 비젼을 제시하고 있는 데 대하여 김수영 시장님과 전 공무원 여러분에게도 그간의 노고에 대하여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희망과 열정을 갖고 의욕적으로 출발했던 2004년 한해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또한 시민들의 축하와 기대 속에 출범한 제4대 의회도 그 절반을 넘긴지 오래 되었습니다.
  우리의 짧은 지방자치 역사 속에서도 끊임없이 지방 분권화와 자치역량 강화를 위해 연구하고, 실천한 의원님들의 노력에 힘입어 그 역사에 비해 지방자치제는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해왔습니다만 아직도 시민들이 스스로 지역을 경영하는 데 대한 인식부족과 제도적 보완, 중앙정부의 이해 등 많은 숙제들이 남아있는 것도 현실입니다.
  그러나 다소 시기적 문제는 있을지는 몰라도 갈수록 더 많은 지역의 중요한 현안을 자치단체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질 수밖에 없는 실정 속에서 미리 준비하고, 그 역량을 키우는 자치단체만이 살아남게 되는 냉정한 경쟁의 원리를 체험하게 될 것입니다.
  이런 견지에서 볼 때 지난 1년간의 우리시의 성장 노력은 대단히 고무적이라고 평가하겠습니다.
  우리시의 최대 숙원이던 신청사가 첫삽을 뜨게 되었고, 처음 시도한 항공우주산업축전이 기대 이상의 호응을 받는 것은 물론, 당면한 수해복구공사도 차질 없이 추진되었고, 외국인 기업유치와 외국인 학교 개교 등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노력도 중단 없이 추진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공무원 개인의 자질 향상과 조직력의 배가를 위한 시의 노력도 긍정적으로 평가를 하겠습니다.
  우리시 의회와 집행부가 시민에 대한 무한한 책임의식을 갖고 그 책무를 다할 때 시민들은 미래에 대한 기대와 희망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이번 정례회는 올 한해를 평가 마무리하고, 내년도의 알찬 계획을 결정짓는다는 점에서 중요한 회기라 생각을 합니다.
  지난 1년간 시정질문과 행정사무감사, 그리고 상임위 활동을 통하여 체득하고, 정리한 의정경험을 토대로 알찬 시정이 추진될 수 있도록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은 투명성과 안정성이 있어야 합니다. 그 투명성과 안정성은 이해 당사자인 시민과의 다양한 의견수렴과 토론을 통한 공감대의 형성 속에서 보장될 수 있습니다.
  지방의회 본연의 역할에 충실한 생산적인 정례회가 되기를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집행기관에서도 이번 정례회의 모든 일정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자료의 제공이나 성실한 답변을 통하여 시민들의 이해와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기대합니다.
  아무쪼록 이번 제2차 정례회가 내년도 우리시 발전을 한단계 드높일 수 있도록 올바른 판단과 그 방향이 제시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바입니다.
  끝으로 올 한해 여러 가지 힘든 여건 속에서도 우리시의 발전을 위해 협조하고 참여해 주신 시민 여러분과 또 늘 시민들의 입장에서 지방자치의 정착과 사천시의 발전을 위해 고뇌를 거듭하신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시민들의 손발이 되어 어렵고 힘든 무한의 책임을 묵묵히 수행하고 있는 김수영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
  항상 건강하시고, 날마다 좋은 일 생기시고, 늘 희망을 안고 사는 행복이 가득하시길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의정담당 김자호  이어서 제92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4시09분 폐식)


○ 출석의원(13인)
  성재윤   최연조   김기석   이인효
  최동식   진삼성   정복영   김석관
  박종권   최갑현   김현철   이연성
  이문상
○ 출석공무원(8인)
  시    장김수영
  부 시 장김종진
  기획담당관최학림
  정보담당관정대성
  총무국장조근도
  지역개발국장김주일
  보건소장유영권
  농업기술센터소장김치영
○ 회의록 서명의원
  의        장정복영
  의        원이연성
  의        원이문상
  의회사무국장한동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