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2회 사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사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0년 5월 18일(월) 개회식 직후
장 소 : 본회의장

○ 의사일정
1. 제242회 사천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 심사된 안건
◦ 5분자유발언(최인생․김행원․전재석․김영애․구정화․김여경․김경숙 의원)
1. 제242회 사천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출)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 휴회의 건(의장 제의)

(11시06분 개의)

○ 의장 이삼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2회 사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집회 사항을 보고 받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국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사무국장 박헌진  사무국장 박헌진입니다.
제242회 사천시의회 임시회 집회 경위를보고 드리겠습니다.
금번 임시회 회기는 5월 18일부터 5월 22일까지 총 5일간 일정으로 5월 12일 집회공고를 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안 제출 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회기에 접수된 의안은 모두 22건입니다.
4월 23일 김규헌 의원 외 네 분 의원으로 부터 사천시의회의원 행동강령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발의되었고, 5월 6일 전재석 의원 외 네 분 의원으로부터 사천시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발의되었으며, 5월 7일 최동환 의원 외 세 분 의원으로부터 사천시 병역명문가 예우에 관한 조례안이 발의되었습니다.
그리고 같은 날 김행원 의원 외 네 분 의원으로부터 사천시 아동․청소년대상 성범죄 예방 및 교육에 관한 조례안과 사천시 자율방범대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발의되었습니다.
시장으로부터는 5월 11일 사천시 장사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17건의 안건이 제출되었습니다.
의안은 5월 12일 의원님들께 배부해 드렸습니다.
끝으로 제241회 사천시의회 임시회 이후 서면질문 처리 현황입니다.
김규헌 의원, 최인생 의원, 최동환 의원, 구정화 의원, 김여경 의원께서 6건의 서면질문을 하였으며, 6건에 대한 답변서는 이미 통보해 드렸습니다.
이상으로 제242회 임시회와 관련한 집회 사항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면질문답변서는 부록에 실음)

○ 의장 이삼수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 5분자유발언(최인생․김행원․전재석․김영애․구정화․김여경․김경숙 의원)
(11시09분)

○ 의장 이삼수  다음은 「사천시의회 회의규칙」 제37조의2 규정에 따라 일곱 분 의원께서 5분자유발언을 신청하였습니다.
발언 신청한 순서에 따라 최인생 의원, 김행원 의원, 전재석 의원, 김영애 의원, 구정화 의원, 김여경 의원, 김경숙 의원의 5분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발언하시는 의원께서는 정해진 시간 5분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최인생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인생 의원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사천시 가 선거구 사천읍, 정동·사남·용현면 지역구인 최인생 의원입니다.
저에게 5분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이삼수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사천시를 바다케이블카와 함께 해양관광도시의 명성은 물론 항공우주산업의 명성을 드높이는가 하면, 코로나19 예방 방제에 주력하고 계시는 송도근 시장님을 비롯한 900여 공무원 여러분께도 이 자리를 빌려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임시회에서 발언코자 하는 내용은 다가오는 7월께 입주가 시작되는 KCC스위첸 아파트에 입주하는 주민들의 이동과 관련한 불편 사항에 대한 해소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보여, 이에 대한 대비책 마련을 집행기관에 촉구하고자 발언하게 됨을 양지해주었으면 합니다.
집행기관에서는 지금도 시민들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는 사안에 대해  우리 시민들은 잘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고 본 의원도 그런 줄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동면 예수리 산 64-18번지 일대 9만 9102㎡의 부지에 세대수만도 1738세대로 우리 시에서 최대 세대로 꼽히고 있는 KCC스위첸 아파트가 지난 2017년 6월 착공한 이래 올해 6월 준공 예정에 있는 줄 알고 있습니다.
이처럼 조만간 완공을 앞둔 KCC스위첸 아파트는 완공과 함께 이미 분양을 받은 우리 시민들의 입주가 바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같이 우리 시 최대 세대수가 많은 대단위 아파트인 KCC스위첸 아파트에 입주가 이뤄지면 무엇보다도 입주민의 이동에 따른 교통 불편이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울러 KCC스위첸 아파트 입주민 즉, 우리 시민들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서는 시내버스를 운행토록 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봅니다.
KCC스위첸 아파트에서 최고 가까운 시내버스 정류장은 월성마을 정류장이 있으나, 800여 m에서 1km를 도보로 걸어 나와야 하는 불편함이 따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시에서 운행되고 있는 버스노선 수만도 147개 노선에 31대의 시내버스가 운행되고 있지만 1738세대 입주민들의 교통 불편 해소는 반드시 이뤄져야 된다고 본 의원은 주장하는 바, 집행기관에서는 KCC스위첸 아파트 인근 시도 1호선을 운행하는 시내버스나 푸르지오 방면에서 사천읍 간을 운행하는 시내버스를 연장 경유 운행하여 회차시키는 등 시내버스 노선 운행 계획을 일부 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사료됩니다.
집행기관에서는 KCC스위첸 아파트에 입주하는 입주민들은 바로 우리 시민이라는 점을 깊이 통찰하여 시내버스 운행이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바라면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이삼수  최인생 의원님, 수고 많았습니다.
다음은 김행원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행원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사천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 방청석을 가득 메워주신 시민 여러분, 환영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김행원 의원입니다.
먼저 5분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이삼수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코로나19가 안정세로 접어드는 듯 했으나 최근 이태원 클럽 관련 확진자 발생 후 집단감염 숫자가 날로 늘어가고 있습니다.
경남에도 관련 확진자가 발생한 만큼 시민들이 불안하지 않도록 집행기관에서 예방과 방역에 더욱 더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라며, 아울러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실시하는 「2020년 계획공모형 지역관광개발사업」 공모에 선정되는 쾌거를 올린 송도근 시장님과 우리 시 전 공무원들에게도 격려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이번 5분자유발언은 우리 시 천혜의 자연 보고로 각광을 받고 있는 해발 800m의 와룡산을 비롯한 각산, 그리고 선황당 이구산과 더불어 읍·면 지역 주민들의 산책로 및 등산코스로 각광을 받고 있는 정동면 화암리 소재한 뜸벌산에 대해 발언하고자 합니다.
뜸벌산은 화암 마을 동쪽에 있는 산으로 벌이 나는 형상으로 보인다고 하여 불려오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부봉산이라고 합니다만 대체적으로 뜸벌산으로 불려오고 있습니다.
또 옛적에는 사천의 주산이면서 진산으로 신성시해온 산으로 두음벌산이라 하였으나 두음벌의 음운을 방언화한 뜸벌로 표현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여타 산들은 나름대로 등산로 정비는 물론 등산객들이 타고 온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일정한 공간이 있으나, 뜸벌산은 많은 읍·면 지역 주민들이 이용하고 있는데도 주차할 공간이 없습니다.
등산객들은 교통사고나 안전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국도 33호선 부채도로 즉, 구암리에서 화암리를 통행하는 차량들과 구암리에서 국도 33호선에 진입하는 차량들을 위한 삼거리로 형성돼 있는 도로변에 차량을 주차시키고 있어 간이 주차장 조성 등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사료됩니다.
현재 뜸벌산 등산로 입구인 화암리 소재 국도 33호선 부채도로 주변에는 고성과 통영지역에 용수 공급을 위한 상수도 관로가 매설되어 수도용지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수도용지의 폭이 15m에 이르고 있는 점 등을 감안하면 이 수도용지 일부 구간을 이용하여 20여 대의 소형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간이 주차장을 조성하면 주차로 인한 불편은 해소될 것이라고 봅니다.
물론 상수도 관로가 매설되어 있는 수도용지에 주차장을 조성하려면 관련 기관과의 협의 등에 어려운 점이 있으리라 봅니다.
수도용지를 주차장으로 사용 가능할 수 있도록 포장을 하면 좋겠지만 굳이 포장을 하지 않더라도 차량들을 주차할 수 있도록 공간만이라도 확보함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이 수도용지에 대해 엄격한 잣대로 보면 아무런 시설물이 들어설 수 없다고 하지만 지역 주민들의 생활 불편 해소 차원으로 집행기관에서 관심을 가져줄 것을 기대하면서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의장 이삼수  김행원 의원님, 수고 많았습니다.
다음은 전재석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재석 의원  먼저, 우리 사천시의회를 방문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벌용·향촌·동서금동 시의원 전재석입니다.
존경하는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송도근 사천시장님을 비롯한 사천시 공무원 여러분!
본 의원은 이 자리에서 송도근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서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하여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행동 실천으로 사천시에는 지역 감염 없이 건강한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해주신 것에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또한 사천시를 믿고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우리 지역민들께도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5분자유발언 드리겠습니다.
먼저, 와룡산을 중심으로 새로운 힐링공원으로 탄생한 용두공원 야간 명소화 사업은 기존시설물 보강은 물론 야간에 이용하는 시민의 안전에도 크게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특히, 용두공원은 목교 5개소, 장미원 1400㎡, 장미터널 등 용두공원풍차, 바닥분수, 어린이 놀이시설 등 야간 조명 설치로 시민들이 공유하고 휴식할 수 있는 시설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와룡저수지 둑 주변에 설치되어 있는 보호난간 시설의 개보수가 시급한 실정입니다.
야간에도 식별이 가능한 것으로 교체 또는 색상이 주변 자연경관과 어울리는 새로운 것으로 변화된다면 용두공원을 찾는 많은 시민들이 더욱 더 안전하고 편안한 여가와 휴식을 취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봅니다.
더욱 더 편리하게 우리 시민들이 용두공원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 관계공무원께 감사를 드립니다.
다음은 해양레저관광 거점 공모사업에 대하여 발언 하겠습니다.
천혜의 자연 조건이 갖춰진 남일대해수욕장 일원을 사계절 관광객이 방문하는 관광명소로 발전시켜 지역 경제에도 활성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해양레저관광 거점 공모사업에 박차를 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계절 가능한 해양레저관광과 연계한 인프라 구축 및 콘텐츠 개발 등으로 무한 가능성이 있는 명소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존경하는 송도근 시장님,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지역 경제와 관광활성화, 소상공인 보호정책, 인구 유입 등 우리가 함께 해야 할 과제가 산더미처럼 쌓여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나 12만 사천시민과 사천시의회 모두가 함께 한다면 잘 극복할 수 있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다시 한번 사천시민의 복리증진과 사천 발전을 위하여 모두가 힘을 합치자고 당부드리며 5분자유발언에 갈음하겠습니다.
지역민 여러분, 감사합니다.
○ 의장 이삼수  전재석 의원님, 수고 많았습니다.
다음은 김영애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사천시민 여러분!
사천시 가 선거구(사천읍, 정동면, 사남면, 용현면) 무소속 김영애 의원입니다.
저에게 5분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이삼수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20만 강소도시를 위해 수고하시는 송도근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 본 의원은 유모차 소독기 설치 건의에 대한 5분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유모차는 어린아이와 함께 외출을 할 때면 빼놓을 수 없는 필수품입니다.
그러나 본 의원도 아이들을 키울 때를 생각해보면 유모차는 좀처럼 ‘청소’를 해본 기억이 없습니다.
가끔 먼지를 털거나 이물질을 닦아내는 정도였지 ‘살균’을 하는 것은 일반 가정에서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현재 많은 가정이 아동들과 함께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무엇보다 면역기능이 약한 우리 아이들에게 코로나 19로 인한 영유아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유모차 소독기 설치를 통해 어린이 안전이 먼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구리시, 문경시, 합천군, 괴산군 등 많은 지자체들이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시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영유아 감염병 등을 예방하기 위해 일부 공공기관에 유모차 소독기를 설치해 운영 중입니다.
유모차 소독기는 대부분 보건소, 장난감 대여점, 복지관, 도서관, 육아종합지원센터 등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공공시설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인근 합천군의 경우 지난 13일 육아종합지원센터 입구에 유모차 소독기를 설치했다고 합니다.
합천군 육아종합지원센터를 방문하는 군민은 누구나 무료로 사용 가능하며, 이용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화요일․목요일은 저녁 8시까지 연장해 운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소독기 1회 작동시간은 3분 정도 소요되며, 사용방법은 안내 절차를 통해 쉽게 따라할 수 있으며,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적용돼 작동 중 제품 문이 열릴 경우 자동으로 멈춰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유모차 소독기는 자외선 소독, 소독제 분무, 적외선 소독 3단계의 살균 소독을 통해 각종 세균 및 바이러스, 곰팡이 균, 집먼지 진드기 등을 제거하는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제품으로 면역력이 약한 아동들의 감염병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유모차 소독기는 부피가 큰 유모차와 카시트뿐만 아니라 아기띠, 장난감, 쿠션과 장애인 휠체어, 어르신 보행보조기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용품을 살균·소독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을 우리 어른들이 만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시도 유모차 소독기 설치를 통해 각종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균으로부터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지키고 부모의 걱정도 덜어줄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엄마와 아이가 행복한 도시,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사천시로 만들어 가는데 시장님의 적극적인 관심을 부탁드리며, 다시 한번 우리 시도 코로나19로 불안감이 큰 출산 가정에 하루빨리 유모차 소독기를 설치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사랑과 고마움이 함께하는 아름다운 마음이 있는 가정의 달 5월, 아이들과 노인들이 살기 좋은 사천시가 될 수 있길 바라며 이상으로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이삼수  김영애 의원님, 수고 많았습니다.
다음은 구정화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정화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사천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가 선거구 사천읍, 정동면, 사남면, 용현면 미래통합당 구정화 의원입니다.
의례적인 인사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본 의원은 농어촌 마을 LPG 배관망 구축사업 그리고 임산부 농산물 꾸러미 지원 사업과 관련하여 5분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먼저, 농어촌 마을 LPG 배관망 구축사업과 관련한 내용입니다.
2018년 말 기준, 우리 시의 총가구수는 5만 3184가구로 가구 수 대비 도시가스 보급률은 60.8%입니다.
우리 시 전체 평균이 60%라고 하지만 이 중 공동주택은 89.6%인데 비해 단독주택은 35.4%에 불과해 같은 동네에 살고 있지만 격차가 대단히 심한 편입니다.
특히, 농어촌 지역 상당수 주민들은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가스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형편입니다.
이러한 농어촌 지역을 대상으로 소형저장탱크 보급을 통한 LPG 배관망 지원 사업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LPG 배관망 구축사업은 액화석유가스 저장탱크, 공급배관 및 가스보일러를 설치해 주는 사업으로 구축·보급비용 중 정부가 50%를 부담하고 지자체가 40%, 사용자가 10%를 부담합니다.
배관망이 구축되면 이용자들은 그동안 지불했던 연료비의 30% 정도를 절감할 수 있고 기존 LPG 용기시설에 비해 안정성을 높여 사고 발생도 크게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도시가스 수준의 연료사용 환경구축과 농어촌 지역의 에너지 복지향상, 특히 지역업체 참여로 고용창출과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에 활력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를 입증하듯, 산업통상자원부가 조사한 만족도 결과를 보면(2018년 9월) LPG 배관망 구축·보급사업의 수혜를 받는 농어촌 마을 주민들의 종합만족도가 84점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보급사업의 필요성에 대한 점수는 91점으로 대부분이 공감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시는 올해의 경우, 사업대상으로 선정된 마을이 없습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도시가스 보급률이 낮은 현실을 감안하여 지역밀착형 생활SOC의 대표주자인 LPG배관망 구축 활성화를 위해 시가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내년에는 금곡마을, 예동마을을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들 지역을 포함해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는 다른 곳도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집행기관의 적극적인 대책을 촉구 드립니다.
다음으로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지원 사업입니다.
주지하다시피, 정부가 올해 시범으로 진행하는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사업은 현재 임신 중이거나 출산을 한 임산부라면 금년부터 매월 1회 또는 2회에 걸쳐 국산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를 제공받는 사업입니다.  
다만, 올해는 전국사업이 아니라서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전국 27개 시·군·구만 해당됩니다.
국비 40%, 지방비 40%, 자부담 20%라 본인부담금이 있지만 9만 6천 원 정도를 내면 연간 48만 원 상당의 혜택을 받습니다.
임산부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한편, 농민들에게 새로운 판로를 개척해 국산 농산물 소비촉진을 유도한다는 취지에서 대단히 의미 있는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전국 지자체 중 신청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난해 12월 선정된 지역은 충남 3개 시·군, 전남 5개 시·군, 경북은 2개 시·군이나 경남은 김해 한 곳으로 우리 시는 안타깝게도 시범대상지역으로 선정되지 못했습니다.  
여성친화·출산친화도시로서 우리 사천을 보다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그리고 지역 농산물 판매·소비촉진과 함께 배송 등 유통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등 경기 진작 효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임산부 농산물 꾸러미 지원 사업이 우리 지역에서도 본격화될 수 있도록 집행기관에서 보다 능동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봅니다.
친환경 농산물 생산 품목을 늘리는 노력과 함께 임산부를 비롯한 지역주민들에게 적극적인 홍보를 펼쳐야 합니다.
아울러 사업이 진행 중인 타 지역의 사례도 면밀히 모니터링 하는 등 철저한 준비와 조속한 추진을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드리며, 이상으로 본 의원의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이삼수  구정화 의원님, 수고 많았습니다.
다음은 김여경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여경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사천시민 여러분, 방청석에 함께한 지역민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함께라서 든든한 이삼수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님의 배려로 5분자유발언의 자리에 선 미래통합당 사천시 행정관광위원회 소속 김여경 의원입니다.
천년의 역사를 가진 풍패지향의 땅 위에 더 큰 하늘길(제2관문공항)과 사통팔달 바닷길 교통망으로 관광산업 도시 육성을 위해 전력질주하고 계신 송도근 시장님을 비롯한 900여 공직자 여러분 힘내십시오.
코로나19로 인한 큰 충격이 지나가는 듯 했지만 계절이 바뀌어도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집단감염의 우려가 발생하여 일상의 복귀가 늦어지고 있습니다.
여전히 철저한 방역과 기본 규칙 준수에 동참하여야 하겠습니다.
본 의원이 이 자리에서 발언코자 하는 것은 오랜 세월 사람들을 맞이하고 보낸 역사의 산증인이며, 미래세대에 소중한 자연인문학적 자산 가치를 지닌 노거수·보호수에 관한 체계적인 보호 관리가 소홀한 부분에 대하여 지적하고, 정확한 실태파악과 책임 있는 관리 및 구체화된 보존 방안을 검토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시에 지정된 보호수 현황을 보면, 1982년 11월 10일 지정된 11그루의 당산목(640년 수령을 지닌 정동면 고읍리 이팝나무 당산목, 750년 역사를 품고 선 축동면 사다리 느티나무 당산목 등)과 1994년 지정된 3~400년 수령의 당산목 4그루(정동면 풍정리, 곤명면 은사리 등)가 있으며, 2018년 지정된 임진왜란 당시 왜군의 지도에서 표시될 만큼 귀하게 여겨온 곤명면 정곡리 신기마을 450년 수령의 느티나무 당산목 등 현재 우리 시에는 5종류의 보호수 18그루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지난 2018년 11월 ‘사천시 노거수 지정 및 보호 관리에 관한 조례안’이 발의되고, 2019년 1월 4일 공포된 날로부터 1년이 지났습니다.
조례 제4조에 따르면 특별히 보존 가치가 있는 수목을 시장이 노거수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 지정된 보호수 외에는 지금까지 단 한 그루의 노거수로 발굴·지정된 수목이 없다는 사실을 알고, 보호수 현장실태 조사차 보호수를 찾아보았습니다.
먼저 찾은 곳은 정동면 장산리 마을지킴이로 주민들과 행락객의 쉼터까지 제공하고 있는 당산나무 보호수입니다.
사진을 보시다시피
  (참고자료 부록에 실음 – 참조1)
지나친 보호 장치로부터 힘겹게 버티고 있는 보호수 몸통에 쇠사슬과 노끈이 매달려있는가 하면, 상처를 치료한 흔적인지 패이고 찍힌 채 쇠못까지 박힌 모습에서 산들거리는 바람에 보호수의 신음소리가 들리는 듯 했습니다.
과연 이 보호수를 자격증이 있는 나무의사가 치료했는지 의구심이 듭니다.
    (참조자료 부록에 실음 – 참조2)
또한, 노거수 영역 내 과도한 시설물 설치를 지양해야 함에도 쉼터를 위한 시설물과 생태환경을 저해하는 요소들이 발견되었으며, 머문 자리에 두고 간 각종 쓰레기들은 눈살을 찌푸립니다.
이뿐만 아니라 정동면 고읍리(640년 수령) 이팝나무 당산목 보호수는 마을 역사를 전해주는 이장님의 안타까운 사연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20년 전까지만 해도 마을의 성지로서 이팝나무 꽃이 만개할 즈음 풍년을 기원하는 마을 안녕기원제를 올리는 샤머니즘 신목 의식을 행하였으나, 시절이 바뀌고 몇 해 전 벼락을 맞아 이팝나무 보호수 한쪽 가지는 말라 죽어가고 있으며, 행정적 보호 관리 또한 부실하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본 의원은 책임부서에 한 가지 강도 높은 지적을 하겠습니다.
노거수 발굴·실태조사·관리를 읍면동을 통해 보고받는 형식을 취하다 보니 탁상행정의 일부가 될 수 있었다는 것에 반성해야 할 것입니다.
한 가지 예로 주민의 여러 차례 건의에도 행정의 손길이 닿지 않아 답답한 나머지 한 지역의 민원으로부터 연락받고 달려간 곳입니다.
사진으로 보겠습니다.
    (참고자료 부록에 실음 – 참조3)
분명 노거수임에도 아직까지 지정되지 않고 있는 곤명면 성방마을 새미골(수령 750년) 회화나무입니다.
기록물도 있다고 하는데도 이렇게 방치되고 있는 것은 관심 있는 지역민의 지청구를 듣기에 충분합니다.
  주위는 마치 쓰레기 하치장을 방불케 하니 행정의 손길이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고 보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건의합니다.
천혜의 자원보호와 역사적·문화적 가치를 공유하고 쾌적한 환경 조성에도 이바지할 역사의 숨결이 담긴 노거수·보호수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책임부서의 발로 뛰는 행정력이 발휘되어야 합니다.
미래 세대들을 위해 정작 챙겨야할 것들에 소홀함을 갖지 않도록 해주시기 바라며,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지)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이상 5분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 의장 이삼수  김여경 의원님, 수고 많았습니다.
다음은 김경숙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숙 의원  존경하는 12만 사천시민 여러분, 이삼수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소통과 참여로 희망의 사천시를 만들어가는 송도근시장님과 900여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벌용․향촌․동서금동 지역구 미래통합당 김경숙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최근 새로운 문화 트렌드가 되고 있는 공원 속 ‘작은 도서관’과 관련하여 5분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도서관은 지역의 문화를 지탱하는 커다란 기둥이다.” 는 말과 함께 지식과 정보가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지식과 정보의 원천이 되는 책과 도서관은 소중한 가치자원으로 현대사회의 역동성에 기여하며, 도서관은 시민 누구나 자유롭고 평등하게 이용함으로써 개인의 지적 성장과 행복, 지속가능한 사회가 되도록 하는데 기여한다고 생각합니다.
    (참고자료 부록에 실음 – 참조4)
이렇듯 유익한 사회적 공공재인 우리 사천시의 도서관 현황을 살펴보면, 공공도서관은 3개관이며 그 중 사천시가 직접 운영하고 있는 ‘사천시 어린이도서관’과 경상남도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사천도서관’과 ‘삼천포도서관’이 있습니다.
공립 작은 도서관은 3개관으로 읍 지역 ‘평생학습센터’와 사남면 ‘근로자복지회관’ 그리고 벌용동 ‘시민문화센터’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사립 작은 도서관은 21개관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매년 도서 구입비를 지원하는 도서관은 17개관이며, 실제로 운영 중이긴 하나 나머지 2개관은 개인종교시설이라 미지원하며, 2개관은 휴관 상태입니다.  
또한, 사업비 200억으로 올해 1월부터 시작하여 2022년 준공 계획으로 진행 중인 사천시 정동면 예수리 552-2번지 일원에 연면적 4638㎡(지상 3층, 지하 1층) 규모의 『사천 시립도서관』이 건립되면 그야말로 우리 사천시의 독서문화 수준은 향상될 것임은 물론, 시민의 삶의 질 또한 가일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각종 도서관의 풍요 속에서도 아직도 불특정 다수의 시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이 없는 곳이 있습니다.
축동면과 남양동, 향촌동, 동서금동에는 ‘작은 도서관’ 조차 없어 독서 문화 혜택에서 소외받고 있는 안타까운 실정입니다.
이에 존경하는 송도근 시장님께 건의 드립니다.
우리 사천시의 도서관 문화 격차 해소를 위해 시민생활 중심 공원에 ‘인문학’이 있는 ‘작은 도서관’ 건립을 건의 드립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시민들의 삶의 패턴이 변화하면서 도심의 공원을 산책하는 웰빙 문화는 더욱 확산되고 있습니다.
특히, 잘 관리된 용두공원, 통창공원, 청널공원, 망산공원 등에 온갖 봄꽃들이 피기 시작하면서 많은 가족단위 시민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공원은 단순한 산책과 운동의 공간만이 아니라 공원을 중심으로 문화는 형성되고 축적되기에, 도시공원에 미래지향적 야외공연장, 작은 도서관 등 복합문화 공원으로의 정책적 환기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자연경관 및 미관을 훼손하지 않는 범주에서 자연에 인문학의 사회적 가치를 더하는 것입니다.
공유와 접근 중심의 도서관 이용환경 변화에 부응하는 공원 속 ‘작은 도서관’은 도서관이 평생교육의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바로미터이기에 더욱 절실하다 할 것입니다.
특히, 아름다운 삼천포 앞바다와 목섬, 항구에 정박 중인 작은 배들을 바라보며 커피 한잔을 나눌 수 있도록 청널공원, 망산공원, 통창공원, 용두공원 등 어느 한 곳에 ‘작은 도서관’이 건립되면 시민이 즐겨 찾는 명소로 탈바꿈할 것입니다.
‘독서’를 생활화하는 송도근 시장님!
간혹 본 의원이 지역의 긴급 현안으로 시장실을 방문할 때 습관적으로 송도근 시장님께서 최근에는 어떤 책을 읽으시나? 하며 책상 위에 쌓인 책을 둘러보곤 합니다.
다망한 행정 일과 중 잠깐의 휴식시간에도 손에서 책을 놓지 않는 송도근 시장님!
재정여건상 지역마다 규모 있는 도서관을 확충하기는 쉽지 않음을 알고 있습니다.
이에 공원 속의 ‘작은 도서관’ 인프라를 구축하여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책으로 행복한 삶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검토해 주시길 당부드리며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중지)


    (마이크 중단 이후 계속 발언한 부분)

5분자유발언을 마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이삼수  김경숙 의원님, 수고 많았습니다.
5분자유발언은 의원 개인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명하는 것입니다.
집행기관에서는 시정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제242회 사천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회운영위원장 제출)
(11시44분)

○ 의장 이삼수  다음은 안건을 처리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242회 사천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기는 사전에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대로 2020년 5월 18일부터 5월 22일까지 5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11시45분)

○ 의장 이삼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회의 회의록 서명의원은 순서에 따라 김영애 의원과 김행원 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휴회의 건(의장 제의)
○ 의장 이삼수  다음은 상임위원회별 안건심사를 위하여 5월 19일부터 5월 21일까지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42회 사천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5월 22일 오전 11시에 개의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46분 산회)


○ 출석 의원(12인)
  구정화    김경숙    김규헌    김봉균
  김여경    김영애    김행원    박종권
  이삼수    전재석    최동환    최인생
○ 의회사무국 참석자(9인)
  사무국장박헌진
  전문위원서정훈
  전문위원이인구
  전문위원김범영
  의정팀장박영태
  의사팀장김승훈
  주 무 관박현정
  주 무 관이지민
  속 기 사임수정
○ 출석 공무원(10인)
  시          장송도근
  부    시    장최재원
  공보감사담당관박상오
  혁신법무담당관김현수
  행정복지국장제정건
  문화관광국장신현경
  안전도시국장채영석
  항공경제국장강옥태
  보건소장유영권
  농업기술센터소장이종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