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1회 사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사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3년 6월 17일(월) 오전 10시
장 소 : 본회의장

○ 제171회 사천시의회(제1차 정례회) 개회식순
    Ⅰ. 개식
    Ⅰ. 국기에 대한 경례
    Ⅰ. 애국가 제창
    Ⅰ.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Ⅰ. 개회사
    Ⅰ. 폐식
(사회 : 의정담당 하봉삼)


(10시00분 개식)

○ 의정담당 하봉삼  지금부터 제171회 사천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나셔서 정면 국기를 향하여 바로 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추어 1절만 부르시면 되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하시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최갑현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 의장 최갑현  존경하는 12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과 이 자리에 함께 하신 정만규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싱그런 신록의 계절이자, 자연의 생명력이  가장 충만한 6월을 맞이하여, 제171회 제1차 정례회를 개의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먼저, 늘 변함없는 관심과 애정으로 제6대 사천시의회에 보내주신 시민여러분의 뜨거운 성원과 격려에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또한, 12만 시민의 행복과 사천의 희망찬 내일을 위하여 혼신의 정열을 쏟고 계시는 정만규 시장님을 비롯한 800여 공무원 여러분께도 이자리를 빌려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전해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시민들의 행복을 위해 쉬지 않고 달려온 제6대 의회가 어느덧 3년이 지나가고 있는 시점에 벌써 금년도 제1차 정례회가 성큼 다가왔습니다.
지방 의회는 지방자치의 첨병이자 마지막 보루로서 그동안 의원님들께서는 시민들이 주인이 되는 자치단체를 만들어가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습니다.
시민들로부터 위임받은 대의기관의 역할과 책무를 다하고자 토론과 협력, 검증을 바탕으로 한 활기 넘치는 의정활동을 하고자 노력해 왔으나 돌이켜보면 지난 3년은 아직도 많이 부족하고 아쉬운 점이 남아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남은 기간동안 지금까지의 의정활동 역량을 거울삼아 의회의 발전은 물론, 시민 모두가 행복한 사천시를 만드는데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 드립니다.
사천시의회의 기본 책무는 사천시민이 행복하고 주인인 사회를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초심의 마음가짐을 끝까지 실천한다면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의회가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개회하는 제1차 정례회는 12일간의 일정으로서 행정사무감사와 결산승인, 조례개정등 의안처리와 시정질문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면밀한 시정감사를 통하여 우수사례와 적극적인 업무처리에 대하여는 격려를 해주시고,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발전적인 방향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 관료조직은 정책을 집행할 때 신속한 추진력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내려고 하거나, 선례답습 적으로 행정을 추진하는 타성에 젖은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소 늦더라도 예산의 낭비요인은 없는지, 시민들과의 소통은 잘 되고 있는지, 창의적인 기획과 미래를 내다보는 정책입안을 하고 있는지도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특히, 결과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는 모습과 부족한 부분은 보완해 나가는 기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번 정례회는 이러한 지방의회의 순기능에 충실한 알찬 정례회가 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아무쪼록 이번 제1차 정례회에서도 의회와 집행부가 상호 존중하고 협력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시민들에게 희망과 믿음을 심어주는 뜻 깊은 회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이 자리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과 12만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정담당 하봉삼  이상으로 개회식을 마치고 곧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0시07분 폐식)


○ 출석 의원(11인)
  강태석    김국연    박종권    여명순
  이삼수    조성자    조익래    최갑현
  최동식    최수근    한대식
○ 의회사무국 참석자(8인)
  사무국장이종순
  전문위원김법권
  전문위원조현문
  의정담당하봉삼
  의사담당정대웅
  주 무 관한진숙
  주 무 관황혜란
  속 기 사임수정
○ 출석 공무원(7인)
  시        장정만규
  총 무  국 장강의태
  지역개발국장고병호
  기획감사담당관김태주
  전략사업담당관박상철
  농업기술센터소장이관우
  보 건 소 장유영권
○ 회의록 서명의원
  의       장최갑현
  의       원김국연
  의       원박종권
  사 무 국 장이종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