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6회 사천시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개회식
사천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9년 10월 13일(월) 오전 10시
장 소 : 본회의장

○ 제236회 사천시의회(임시회) 식순
    Ⅰ. 개식
    Ⅰ. 국기에 대한 경례
    Ⅰ. 애국가 제창
    Ⅰ.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Ⅰ. 개회사
    Ⅰ. 폐식
(사회 : 의정팀장 강대연)


(10시00분 개식)

○ 의정팀장 강대연  지금부터 제236회 사천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반주에 맞추어 1절만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이삼수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 의장 이삼수  존경하는 12만 시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에 함께 해주신 송도근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아침저녁이면 서늘함이 느껴지기도 하지만 한낮 평균 기온이 20도 안팎을 오르내려 일하기 좋은 계절 10월에 제236회 임시회를 개회하여 의원님들과 공무원 여러분의 활기차고 건강한 모습을 뵙게 되어 대단히 기쁘고 반갑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한해 뿌린 땀과 노력의 결과물을 수확하면서 부족했던 부분을 보충해야 하는 올해의 마지막 분기를 맞이하였습니다.
연초에 계획하고 다짐했던 일들이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마무리 준비를 잘 하시기 바랍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비회기 기간 동안 지역여론을 수렴하고 상임위별로 연수를 다녀오는 등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데 대하여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또한 우리 시의회에서는 지난 9월 25일 제2차 본회의를 마치고 대한민국 균형발전을 위한 제2관문공항 남중권 유치 세미나에 전 의원님들이 참석하여 우리 사천시에 대한민국의 제2관문공항이 유치될 수 있도록 하는데 적극 힘을 보태기도 했습니다.
대한민국 제2관문공항의 사천 유치 문제는 송도근 시장님께서 5년 전 남해안 남중권발전협의회의 국외연수 때 먼저 제안을 하셨고, 이제 정식의제로 채택되어 세미나 개최를 시작으로 본격화되기 시작했으며, 이와는 별개로 사천공항의 활성화를 위해 경남시장군수협의회 정기회에서는 인근 시·군에 사천공항지원조례 제정과 재정지원 확대를 제안하여 모두가 적극 협조하기로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의장인 저 또한 경남시군의회 의장단회의에서 사천공항 활성화를 위한 재정지원 조례제정과 손실지원금 확대에 대하여 협조를 구한 바 있습니다.
현재 우리시와 진주시, 하동군이 재정지원 조례를 제정하였고, 앞으로 점차 늘어날 것으로 봅니다.
이 모두가 우리 시의회와 집행기관 간에 한마음 한뜻의 결과라고 생각하며, 대한민국 제2관문공항의 사천 유치를 위해 우리사천시민 모두의 결집된 힘이 더욱더 필요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집행기관에서는 제100회 전국체육대회에서 사천시 시청 농구 여자일반부 금메달, 남자 고등부 유도 금메달 등 두서의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아낌없는 박수와 격려를 보냅니다.
그리고 10월 제17회 사천시민체육대회, 2019 사천에어쇼, 사천시 농업한마당축제를 비롯한 다양한 문화행사가 개최됩니다.
행사기간 동안 많은 관광객이 우리 시를 방문할 것입니다.
방문하는 모든 분들이 행복하고 감동 많은 즐길 거리로 아름다운 추억을 간직하고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성공적인 행사 준비를 위하여 노고가 많으신 송도근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대하여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5일간 열리게 되는 제236회 임시회에서는 시민 생활과 밀접한 조례안 심의·의결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상정된 안건 심사에 심도 있는 검토와 합리적 해결방안 제시를 당부드립니다.
특히 조례는 단순 조문이 아니라 시민의 행동을 제약하고 생활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므로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조례의 제·개정에 따라 예산의 규모나 집행 방향까지 결정된다는 사실을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공무원 여러분께서는 안건 심의와 의사일정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성실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이번 임시회에 임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심합니다.
건강에 유의하시고, 시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정팀장 강대연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0시09분 폐식)


○ 출석 의원(12인)
  구정화    김경숙    김규헌    김봉균
  김여경    김영애    김행원    박종권
  이삼수    전재석    최동환    최인생
○ 의회사무국 참석자(9인)
  사무국장박헌진
  전문위원황대성
  전문위원이인구
  전문위원이성규
  의정팀장강대연
  의사팀장김범영
  주 무 관박현정
  주 무 관이지민
  속 기 사이준태
○ 출석 공무원(11인)
  시        장송도근
  부   시   장최재원
  행정복지국장제정건
  산업관광국장최석문
  건설도시국장정태현
  우주항공국장정국현
  보 건 소 장유영권
  농업기술센터소장강영호
  기획예산담당관강점종
  공보감사담당관이종연
  혁신담당관강형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