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사천시의회 전경
하늘과 바다의 도시 사천시의회

의회에바란다

의회에바란다글보기,각항목은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사천시 장난감은행 무료대여 요청 건의했더니 시민의식이 부족하여 안된다는 황당한 공무원의 답변.
작성자 서** 작성일 2021.07.15 조회수 413
사천시 장난감은행 무료대여 요청 건의했더니 시민의식이 부족하여 안된다는 황당한 공무원의 답변. - 1
사천시 장난감은행 무료대여 요청 건의했더니 시민의식이 부족하여 안된다는 황당한 공무원의 답변. - 2
사천시 장난감은행 무료대여 요청 건의했더니 시민의식이 부족하여 안된다는 황당한 공무원의 답변. - 3
사천시 장난감은행 무료대여 요청 건의했더니 시민의식이 부족하여 안된다는 황당한 공무원의 답변. - 4
사천시 장난감은행 무료대여 요청 건의했더니 시민의식이 부족하여 안된다는 황당한 공무원의 답변. - 5
안녕하세요. 저는 사천시 사천읍에서 15개월 아이를 키우고 있는 33세 가정주부입니다.
작년 9월 사천시 장난감은행 무료대여를 원한다고 민원을 넣었고, 관련 조례 및 운영규정을 개정 검토중이라는 답변을 받았는데 올해 7월까지 아무 변화가 없어서 다시 민원을 넣었습니다. 돌아온 답변엔 시민의식이 부족해서 어렵다 라는, 공무원으로서 민원인을 대처하는 자질이 없는 아주 황당하고 주관적인 답변을 받고 이렇게 사천시 공무원의 민원 대처 능력을 제보합니다.
더하여 사천시 장난감은행은 왜 무료화가 될 수 없는가? 이 내용도 관심 부탁드립니다.
인근 시에는 거의 무료 이거든요..(연회비제외)
제가 넣은 3번의 민원과 2번의 답변을 아래에 붙이겠습니다. 꼭 관심있게 읽어봐 주세요..ㅜㅜ!!!

첫 번째 민원: 2020년 9월 9일
민원 신청 내용
상세내용 접기
제목
사천시 장난감은행 무료 대여를 건의합니다.
내용
안녕하세요.저는 사천읍에 거주하며 5개월 아들을 키우고 있는 가정주부입니다.아기가 점점 커가면서 놀거리가 필요해지고 장난감이 필요해져서 매번 구입을 하자니 시기별로 너무 많은 장난감이 필요하여 경제적 부담이 예상되었습니다.결혼을하고 진주에서 사천으로 거주지를 옮겨 왔는데, 결혼하기 전부터 먼저 아기를 낳은 친구들로부터 장난감 은행 이야기를 많이 들어왔기에, 나도 다음에 아기 낳으면 장난감 은행 가야지 하고 생각을 예전부터 하고 있었습니다.그래서 이번에 장난감 은행을 찾아보았는데 다행히 근처에 장난감 은행이 있더라구요.그런데 이게 무슨일. 연회비도 있고 대여료도 있었습니다. 경제적 부담을 줄이려고 장난감 은행을 찾아보았는데 대여료가 있으면 사는 것 보다야 덜 하겠지만 2주에 한 번씩 갈 때마다 부담이 없지는 않겠더라구요.진주 친구들은 2주에 한번씩 꼭 장난감 은행을 가던데 대여료가 있는데도 그렇게 잘 이용을 하는지 궁금해서 친구들한테 물어보니 대여료는 없다고 하더라구요. 친구들은 전혀 부담없이 연회비만 주고 자유롭게 다닌다고 합니다.저는 진주만 그렇게 복지가 잘 되어 있나 궁금하여 사천 인근 지역 장난감 은행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진주: 연회비: 2만원/ 대여료: 없음*하동: 연회비: 2만원/ 대여료: 없음*남해: 연회비: 없음/ 대여료: 없음*함안: 연회비: 2만원/ 대여료: 없음*통영: 연회비: 1만원/ 대여료: 상품가격에 따라 최저 1천원부터*거제: 연회비: 1만원/ 대여료: 500원부터*사천: 연회비: 2만원/ 대여료: 상품가격에 따라 최저 1천원부터검색을 하고 정리를 해보니 사천시는 이윤을 남기고 장사를 하나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요즘은 인터넷으로 장난감 대여도 되고 집으로 배송 수거까지 해주는 장난감 대여 사설업체들이 있습니다. 장난감 은행을 이용하려는 사람들은 그런 업체들보다 조금더 저렴하게 장난감을 대여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일 텐데 사설업체에서 빌리는 거랑 별 차이가 없더라구요.사천시도 인구증가시책에 많은 관심이 있어, 올해부터 출산장려금도 인상되고, 아기탄생 축하메시지도 게시해주고 제가 모르는 많은 지원과 복지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단기적이고 일시적인 지원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사천시에서 태어나고 자라나는 아이들을 위해 많은 지원과 복지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부디 잘 검토하시어 더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장난감 은행이 되길 바래봅니다.더하여, 2017년 진주시 장난감은행에 관한 기사를 붙입니다.“후발주자로 나선 진주시는 지자체의 지원으로 장난감 은행이 가장 활성화된 곳으로 평가된다. 장난감 은행 운영으로 지난 2015년 행정자치부 행정서비스 공동생산 창의행정 부문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기도 했다. 진주시는 장난감 은행을 4대 복지 시책 중 하나로 꼽아 집중 추진 중이다. 시내 장난감 은행 4곳의 4월 기준 회원 수는 1만162명, 월 평균 대여 횟수는 5,720건으로 도내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
처리기관
경상남도 사천시 (경상남도 사천시 행정복지국 여성가족과)
처리기관 접수번호
2AA-2009-0308712
접수일
2020-09-09 15:57:13
담당자(연락처)
김정이 (055-831-2680)
처리예정일
2020-09-17 23:59:59
※ 민원처리기간은 최종 민원 처리기관의 접수일로부터 보통 7일 또는 14 일입니다. (해당 민원을 처리하는 소관 법령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답변 내용
답변일
2020-09-14 11:21:32
처리결과(답변내용)
국민신문고로 접수된 민원(1AA-2009-0293552 )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답변하고자 합니다.- 민 원 인 : ***- 주 소 : *************- 민 원 요 지 : 장난감은행 운영방안 개선건의 - 사천시 장난감은행 무료 대여 건의1.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국민신문고(시장에게 바란다)를 통해 신청하신 민원(신청번호 1AA-2009-0293552)에 대한 검토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2. 귀하의 민원내용은 “사천시 장난감은행 대여료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제적 부담감의 해소를 위하여 이용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 개선 방안”을 건의한 사항으로 이해됩니다.3. 귀하의 건의사항에 대해 검토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2018. 2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사천시 장난감은행은 영유아에게 장난감 대여로 창의력 향상을 도모하며 부모들의 장난감 구매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고 시민의 장난감 기부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건의하신 내용에 대해서는 영유아복지의 발전과 시민의 복지향상을 위하여 충분히 검토하고 있으며, ‘장난감은행 운영방안 개선건의-사천시 장난감은행 무료 대여 건의’는 관련 조례 및 운영규정을 개정 검토 중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아직은 운영 초기 단계로 다소 운영에 미흡한 점이 있으나 장난감과 육아용품 대여로 인한 부모의 경제적 부담 완화 및 영유아 창의력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니 시정 발전을 위하여 앞으로도 더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3.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사천시 여성가족과 보육담당 김정이(☏055-831-2680)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두 번째 민원: 2021년 7월 2일

민원 신청 내용
제목
사천시 장난감은행 무료화 논의는 진행중인가요?
내용
작년9월 장난감은행 운영 무료화 건의에 대한 답변을[건의하신 내용에 대해서는 영유아복지의 발전과 시민의 복지향상을 위하여 충분히 검토하고 있으며, ‘장난감은행 운영방안 개선건의-사천시 장난감은행 무료 대여 건의’는 관련 조례 및 운영규정을 개정 검토 중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이렇게 받았었는데 진행과정이 궁금합니다.장난감 은행 무료화가 되어 시민이 부담없이 이용하는 장난감은행이 되길 바랍니다.
첨부 파일
이전 민원
사천시 장난감은행 무료 대여를 건의합니다. (1AA-2009-0293552)
처리기관
경상남도 사천시 (경상남도 사천시 행정복지국 여성가족과)
처리기관 접수번호
2AA-2107-0074553
접수일
2021-07-02 14:38:17
담당자(연락처)
김정이 (055-831-2680)
처리예정일
2021-07-12 23:59:59
※ 민원처리기간은 최종 민원 처리기관의 접수일로부터 보통 7일 또는 14 일입니다. (해당 민원을 처리하는 소관 법령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답변 내용
답변일
2021-07-12 17:44:06
처리결과(답변내용)
국민신문고(시장에게 바란다)로 접수된 민원(1AA-2107-0047302)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답변하고자 합니다.- 민 원 인 : ***- 주 소 : *************- 민 원 요 지 : '사천시 장난감은행 무료 대여 건의’에 대한 관련 조례 및 운영규정 개정 진행과정 문의1.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국민신문고(시장에게 바란다)를 통해 신청하신 민원(1AA-2107-0047302)에 대한 검토 결과를 다음과 같이 답변드립니다.2. 귀하의 민원내용은 '사천시 장난감은행 무료 대여 건의’에 대한 관련 조례 및 운영규정 개정 진행과정에 대한 문의 사항으로 이해됩니다.○ 2020. 9월에 ‘장난감은행 운영방안 개선 건의-사천시 장난감은행 무료 대여 건의’에 따라 영유아복지의 발전과 시민의 복지향상을 위하여 장난감은행 무료 대여에 대하여 검토 하였으나○ 장난감은행은 아직 운영 초기단계로 장난감 관리와 운영이 미흡한 점과, 이용자의 대여물품에 대한 책임감과 시민의식의 부족으로 장난감 파손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계속적으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나, 예산의 부족 등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하여 무료 대여로의 전환은 아직 어려운 상황으로 장기적인 검토를 하겠습니다.3.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사천시 여성가족과 보육담당 김정이(☏055-831-2680)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세 번째민원: 2021년 7월 13일

민원 신청 내용
상세내용 접기
제목
장난감은행 무료대여를 건의했더니, 시민의식이 부족하여 불가능 하다는 황당하고 주관적인 답변을 받고 다시 민원 넣습니다.
내용안녕하세요. 사천읍에 거주하고 있는 시민입니다.
2020년 9월 9일 장난감은행 무료대여를 건의하는 민원을 넣었고, 관련 조례 및 운영규정을 개정 검토중이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 후 장난감 은행 운영에 관련하여 아무 변화가 없었고, 궁금하여
2021년 7월 2일 장난감은행 무료대여에 관하여 진행이 되고 있는지 민원을 넣었습니다.(민원번호: 1AA-2009-0293552)
그리고 7월 12일 담당 공무원으로 부터 답변을 받았는데 너무 황당하여 다시 민원을 넣습니다.
아래는 제가 받은 답변 입니다.

[귀하의 민원내용은 '사천시 장난감은행 무료 대여 건의’에 대한 관련 조례 및 운영규정 개정 진행과정에 대한 문의 사항으로 이해됩니다.
○ 2020. 9월에 ‘장난감은행 운영방안 개선 건의-사천시 장난감은행 무료 대여 건의’에 따라 영유아복지의 발전과 시민의 복지향상을 위하여 장난감은행 무료 대여에 대하여 검토 하였으나
○ 장난감은행은 아직 운영 초기단계로 장난감 관리와 운영이 미흡한 점과, 이용자의 대여물품에 대한 책임감과 시민의식의 부족으로 장난감 파손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이에 계속적으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나, 예산의 부족 등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하여 무료 대여로의 전환은 아직 어려운 상황으로 장기적인 검토를 하겠습니다.]

시민의식의 부족이라는 아주 황당한 말을 넣었음에도 이 내용이 결재가 되어 민원인에게 까지 왔다는 사실이
사천시에 아주 실망스러웠습니다.
제가 민원넣은 내용이 당장에 실현될 수 없다는 것은 알겠지만 그래도 주관적인 생각이 아닌 객관적이고 구체적 합리적인 답변으로 민원에 응대 해야하는 게 아닌가요?
글 쓰신 공무원님은 어디 저멀리 시민의식 아주높은 사천특별시 시민인가요?
제가 위 답변에서 궁금한 내용을 다시 적겠습니다.
1. 장난감은행은 아직 운영초기단계?
    장난감은행이 2018년 2월에 개소를 했다고 하더군요. 만3년이 지나고 4년째인데 언제까지 운영초기단계라는 핑계로 관리와 운영이 미흡하다고 하실건가요? 제가 작년에 넣은 민원에도 똑같은 문장이 있어서 놀랐습니다. 그리고 관리와 운영이 미흡한 것을 시민이 왜 신경을 써야 하나요? 담당 직원 역량 강화등 시에서 알아서 할 일이지 이것이 무료대여 건의랑 무슨상관이 있어서 이런 답변을 남겼나요? 아주 주관적인 의견이 아닐수가 없네요. 답글 쓰신 분이 생각하는 초기단계는 도대체 언제까지인가요?

2. 이용자의 대여물품에 대한 책임감과 시민의식의 부족으로 장난감 파손이 많이 발생?
    우선 장난감은행 대여수칙에 보면 '대여 물품의 훼손, 파손, 분실 시에는 규정에 따라 변상하여야 하며' 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파손되면 변상 받는데.. 왜요? 파손하고 변상하지 않는 답변자께서 말한 시민의식 부족한 시민이 있었나요?  
장난감은 소모품입니다. 아동들한테 장난감 빌려주려고 만든 장난감 은행인데 빌려주면서 말못하는 아기들한테 이건 시에서 빌려주는 거니 조심히 다뤄야 한다 시민의식도 가르쳐야 하나요? 장난감은 소모품이며 공공이 사용하는 장난감들은 몇년 지나면 새걸로 교체도 해야 겠지요? 대부분 미취학 아동들이 사용하는 말그대로 장난감이구요. 그런 장난감을 박물관에 전시해 놓은 유물처럼 고이 모시고 써야 한다는 뜻인가요? 당연히 생활기스는 생길 것이고 심하게 파손 훼손되면 대여수칙에 명시한 대로 변상을 받으면 되겠지요?  애들이 놀다가 장난감 파손한 것을 시민의식의 부족이라는 단어를 써서 답변을 하다니 정말 충격이 아닐수가 없습니다. 이런내용의 답변 시장님도 결재가 된 건가요?  더하여 답변자님은 어디 시민인지도 궁금하네요.

3. 예산부족?
   저는 공무원도 아니고 시 예산에 관심있는 시민도 아닙니다. 가정주부인 제가 단순하게 생각할 때는 이미 지어진 장난감 은행에 이미 사놓은 장난감을 무료료 대여하는 건데 더이상 무슨 큰 예산이 들어가는지가 궁금합니다. 추후에 노후된 장난감을 교체할 때는 예산이 들겠지요. 그런데 그냥 무턱대로 예산부족이라고 하는 답변은 이해가 불가능 하네요. 이웃 시에는 무료로 운영되고 있는데(연회비제외) 왜 사천시만 예산부족이라는 이유로 될 수 없는지 객관적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여 답변을 해주시어 누구나 보아도 납득이 가는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4. 마지막으로 2020년 9월 9일 민원번호 1AA-2009-0293552의 답변 중 장난감은행 무료대여 관련 조례및 운영규정을 개정검토 중이라고 하였는데, 어디선에서 어디까지 검토하였는지가 궁금하네요. 2020년 9월 이후의 시의회 회의록에는 장난감은행 장난감 무료대여에 대한 건의, 검토 내용은 없더라구요. 다른 공식적인 자료가 있나요?

장난감은행의 개설 목적은 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다고 공식 자료에 나와있네요. 사천시민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있을까요? 사설업체랑 비교 한번 해보세요.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15개월 아기 키우고 있는 저도 진주시민이었으면 들지 않았을 장난감 대여료를 벌써 얼마나 썼는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공식  내용에 '안전한 장난감을 제공함으로써 아이와 부모님에게 항상 즐겁게 찾을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라는 내용이 있는데요, 얼마전 장난감은행 놀이실에 방문하여 1시간 보내고 왔는데 적막강산이 따로 없더라구요. 1의 소음도 없는 공간에 직원 3명이 박물관 유물 지키듯이 사무실 지키고 계시더라구요.  얼마나 뻘쭘하게 1시간 보내고 왔는지 아직도 생각하면 머쓱합니다.
장난감은행 개설 취지를 늘 상기하시어 더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사천시 장난감은행이 되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지역맘카페에 글을 올려 지역맘들의 의견을 들어보았습니다.
정말 사천시는 시민이 살기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일까요?
파일 첨부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이상입니다.
부디 관심있게 봐주시고  많은 시민들이 관심가져 더 살기좋은 사천시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감사합니다.
첨부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사천시 장난감은행 무료대여 요청 건의했더니 시민의식이 부족하여 안된다는 황당한 공무원의 답변(답변)
이전글 지역상품권 발행요청(답변)
비밀번호입력

비밀번호입력

글작성시 입력하셨던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최소8자이상 입력하세요.)

답글 달기 - 이름, 패스워드, 인증번호, 댓글입력
보안문자
보안문자나 여기를 클릭하시면 새로고침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