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사천시의회 전경
하늘과 바다의 도시 사천시의회

의회에바란다

의회에바란다글보기,각항목은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안녕하십니까? 의원님 경남의 도민입니다. 제가 공립학교 원어민 강사 관련해서, 교육 정책 제안 하나 드리겠습니다. (답변)
작성자 사**** 작성일 2020.12.01 조회수 306

1. 지역발전과 의정활동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신 귀하께 감사드립니다.

2. 귀하께서 우리 시의회 홈페이지(의회에 바란다)에 접수하신“공립학교 원어민강사 관련 및 교육정책 제안”민원건에 대하여 경상남도사천교육지원청에 조치계획 제출을 요청한 바 아래 와 같이 검토의견이 회신되었기에 알려드립니다.

 가. 귀하의 교육정책 제안 내용은‘공립학교에서 원어민영어보조교사 축소 및 폐지’에 관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나. 귀하의 교육정책 제안에 대한 검토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원어민영어보조교사 선발 및 지원사업은 2005년「영어교육 활성화 5개년 종합 대책」에 의거 시작되었으며, 채용기준과 절차는 교육부 산하 국립국제교육원과 17개 시도교육청이 공동 논의하고 지역 여건을 반영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원어민영어보조교사의 채용기준은‘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7개 국가의 시민권자 로 대학 이상의 학교를 졸업하고, 학사 학위 이상의 자격을 소지한 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을 지닌 자로 영어 사용 능력이 우수하고 한국생활에 적응이 가능하며 신체와 정신이 건강한 자’ 입니다.

- 채용기준에 적합한 원어민 교사를 채용하기 위해 1차 서류심사, 2차 인터뷰를 실시하고 최종합격자는 단위 학교에 배치됩니다. 이러한 채용 절차는 일본, 중국 등 다른 나라와 동일하며 국가선호도에 따라 원어민의 지원율이 달라지는데 최근 3년 동안 우리나라의 국가선호도가 상승하고 있으며 평균 경쟁률이 3:1이 넘습니다.

경상남도교육청은 우수한 원어민영어보조교사를 선발하기 위해 자체 채용시스템을 구축하여 2차 개인인터뷰를 더욱 강화하고 있으며, 선발된 원어민을 사천시를 비롯하여 도내 각 시군의 단위학교에 배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배치 후 6개월 이내 저경력 원어민교사를 대상으로 협력수업 역량강화연수를 실시하고 있으며,원어민 멘토십프로그램을 통하여 저경력 원어민교사가 한국생활과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 학교에서 효율적인 원어민영어보조교사 관리를 위하여 매년 업무 길라잡이를 제작·안내하고 4개 권역별로 내국인 협력교사 연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협력 수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간혹 학교에서 다양한 원어민영어보조교사 관련 사안이(복무, 문화차이, 개인 민원 등)생길 수 있으며, 이를 대비하여 경상남도교육청에 원어민코디네이터가 상주하며, 필요할 경우 해당 학교를 방문하여 학교와 원어민교사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사천교육지원청에서도 매년 협력수업 평가단을 구성하고 관내 원어민영어보조교사 공개수업 평가를 실시하여 원어민교사의 수업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종합점수 80점 이상인(복무, 학생만족도, 교육 연구활동 포함) 경우에만 재계약할 수 있도록 안내하여 복무와 수업역량이 부족한 원어민교사가 계속 채용되는 것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 2005년 이후 경상남도교육청은 영어공교육 내실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습니다. 매년 영어교사의 의사소통능력 강화를 위한 심화 연수와 교수·학습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실시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의 분담금(67억)으로 개발된 AI 영어말하기시스템(펭톡)이 전 초등학교에서 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사천교육지원청도 경상남도교육청과 함께 AI 영어말하기시스템 등 지역의 충분한 영어공교육 인프라를 조성한 후 사천 관내 교육수요자 의견수렴과 교육공동체 협의를 통해 원어민영어보조교사 지원사업에 대한 축소 등 개선 방법과 시기를 조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 귀하의 제안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사천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 장학사 김도윤(☏055-830-1531,wisefool@korea.kr)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 조회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사천시 공고 제2020-1438호에 관한 건
이전글 안녕하십니까? 의원님 경남의 도민입니다. 제가 공립학교 원어민 강사 관련해서, 교육 정책 제안 하나 드리겠습니다.
비밀번호입력

비밀번호입력

글작성시 입력하셨던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최소8자이상 입력하세요.)

답글 달기 - 이름, 패스워드, 인증번호, 댓글입력
보안문자
보안문자나 여기를 클릭하시면 새로고침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