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8회 본회의 제1차 2021.12.01

영상 및 회의록

○ 의정팀장 이수만

지금부터 제258회 제2차 정례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 일어나셔서 정면 국기를 향하여 바로 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맞추어 1절만 부르시면 되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이삼수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 의장 이삼수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홍민희 시장 권한대행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희망으로 시작했던 2021년도가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2022년도를 설계하는 중요한 시점에 금년도 마지막 정례회를 개회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올해 한 해에도 의회가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변함없는 애정과 관심으로 많은 성원을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평소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동료의원 여러분과 흔들림 없는 안정적인 시정 운영과 당면한 업무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계시는 홍민희 시장 권한대행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께도 이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전합니다.
존경하는 사천시민 여러분!
그동안 우리 의회에서는 시정에 대한 협력과 견제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우리 의원들은 민의를 대변하는 대변자로서 시민의 소중한 뜻과 바람이 시정의 중심이 되도록 하고 시민을 위한 진정한 봉사자로서 시민에게 한 발짝 더 다가가는 열린 의정, 원칙과 소신을 지키는 책임 있는 의정, 구체적인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내실 있는 의정 실현으로 시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더 시민 중심의 열린 의회를 만드는데 전력할 것을 다짐합니다.
항상 곁에서 변함없는 성원과 사랑을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우리가 실질적으로 일할 수 있는 기간은 6개월 정도입니다.
남은 임기 동안 산적한 현안 사업을 해결하는데 맡은 바 임무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고 시민들께는 꿈과 희망을 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소중하다고 하겠습니다.
임기 마지막까지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 모두의 행복과 더욱 발전된 명품도시 행복사천 건설을 위하여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기관 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21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제2차 정례회는 올해의 의정활동을 마무리하고 새해를 설계하는 중요한 회기로 2022년도 예산안 및 안건심의 등 중요한 일정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2022년도 예산안 심사에 있어 다각적인 검토를 통해 시민의 소중한 세금이 적재적소에 쓰일 수 있도록 심도 있게 분석하고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집행기관에서도 성실한 자세로 임하여 주시고 의원님들의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등 발전 지향적인 시정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정례회는 집행기관과 의회가 서로 협력하여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함께 찾고 상생하는 회기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날씨가 매우 쌀쌀해졌습니다.
추위가 매섭게 느껴지지 않도록 겨울철 안전대책 마련은 물론 복지 사각지대의 소외된 시민들을 세심하게 보살펴서 모두가 따뜻하고 행복하게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올해도 한 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연초에 계획했던 일들을 잘 마무리하시기 바라며 다가오는 임인년 새해에는 코로나가 종식되고 12만 사천시민 모두가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가기를 희망해 봅니다.
이 자리에 함께 하신 의원님과 홍민희 권한대행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시민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정팀장 이수만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 의장 이삼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8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중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집회사항을 보고 받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국장,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사무국장 임호숙

사무국장 임호숙입니다.
제258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집회 경위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제258회 제2차 정례회는 「사천시의회 회기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에 따라 지난 11월 26일 집회 공고를 거쳐 오늘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제2차 정례회 회기는 12월 1일부터 12월 21일까지 총 21일간 일정입니다.
다음은 의안 제출 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회기에 접수된 의안은 모두 39건입니다.
시장으로부터는 11월 19일 2022년도 당초예산안 등 16건의 안건이 제출되었습니다.
11월 22일에는 김경숙 의원 외 네 분 의원으로부터 사천시 자연휴양림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이 발의되었고, 이어 11월 26일에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과 관련하여 사천시의회사무국 소관 조례, 규칙 제정 및 개정안 22건이 의원 발의되었습니다.
의안은 11월 25일 의원님들께 배부해 드렸습니다.
끝으로 제258회 사천시의회 임시회 이후 서면질문 처리 현황입니다.
구정화 의원, 김경숙 의원, 김영애 의원, 김행원 의원, 박종권 의원, 전재석 의원, 최인생 의원께서 11건의 서면질문을 하였으며, 7건에 대한 답변서는 이미 통보해 드렸으며, 4건에 대한 답변서는 답변이 오는 대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58회 제2차 정례회와 관련한 집회사항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면질문․답변서는 부록에 실음)

● 의장 이삼수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 의장 이삼수

다음은 안건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258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기는 사전에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 대로 2021년 12월 1일부터 12월 21일까지 21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장 이삼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2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우리 시의 2022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 방향을 제시하는 내용으로써 홍민희 시장 권한대행으로부터 시정연설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홍민희 시장 권한대행님, 오셔서 연설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시장 권한대행 홍민희

존경하는 사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이삼수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먼저,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소중한 일상을 상실하고, 지금, 이 순간에도 사회적·경제적 고통을 감내하고 계시는 시민 여러분께 깊은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어려움 속에서도 코로나의 극복과 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힘과 마음을 함께 모아주시고, 아낌없이 지원해 주시는 이삼수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해 시정연설에서 올해는 코로나로 인한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일상을 회복할 것이라는 희망을 말씀드렸습니다만, 벼랑 끝 위기가 이렇게 장기화하면서 모두가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고용불안과 가계소득의 감소, 자영업자들의 매출 하락으로 민생경제는 나아지지 않았고, 사회적 취약계층의 삶은 더욱 고단해졌습니다.
특히나 시의 핵심 동력산업인 항공제조업은 고사 위기의 지경까지 내몰렸고, 관광객의 급격한 감소는 지역상권의 침체와 소비 위축으로 이어졌습니다.
설상가상 우리 시가 사활을 걸고 있는 항공 MRO 산업은 정부의 갑작스러운 이원화 육성 전략으로 심각한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아직도 많은 시민께서 무거운 짐을 내려놓지 못하고 어둠이 가시지 않은 그늘 속에 힘겹게 서 계시는 모습에 가슴 아픈 무거운 책임을 느낍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고통이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만족하시지는 못하시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를 비롯한 900여 사천시 공직자들은 현시점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시민의 고단한 삶을 지탱하고 우리 시의 핵심 전략사업들이 중단되지 않도록 헌신의 노력을 다해 왔습니다.
그동안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 시민들께서 안심하고 편리하게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예방접종센터를 직접 운영하여 현재 접종대상 전(全) 시민 접종률이 86.3%에 이르고 있습니다.
또한,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272억 원 규모의 “지역경제 종합 지원대책”을 마련하여 소상공인, 일자리 및 복지, 생활 안정, 제세 분야 등 9개 분야 31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항공산업의 위기 속에서도 대한민국 대표 우주항공 도시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전진은 계속됐습니다.
무엇보다 대한민국 항공우주산업의 역사를 새로 쓴 뜻깊은 성과들이 많았습니다.
설계부터 생산에 이르는 전 과정을 우리 기술진이 주도하여 세계를 놀라게 한, 한국형 차세대 전투기 KF-21 보라매가 첫선을 보였습니다.
KF-21은 양산이 본격화될 경우, 우리 시 항공기업은 10만 개의 일자리와 5조 9천억 원에 달하는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지난 10월 21일 “대한민국 우주시대”를 향한 첫 도전이었던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핵심부품인 1단 추진체 탱크가, 이곳 종포산단에 위치한 KAI 우주센터에서 생산되었습니다.
KAI 우주센터는 국내 최대 규모의 위성 조립장과 실험장을 갖춰 중대형 위성 36기를 동시에 생산 가능한 시설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내년 상반기에는 민간 주도 우주산업 시대를 열 차세대 중형위성 2호기가 발사될 예정입니다.
대외적으로 명실상부한 항공우주산업 중추 도시로의 확고한 위치를 선점했습니다.
이와 같은 항공·우주산업의 가시적성과를 바탕으로 미래 성장 동력의 터전이 될 인프라 조성과 산업 생태계 지원에도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2022년 10월 준공 목표로 추진 중인 경남항공국가산업단지는 현재 40%의 공정률로 차질없이 진행 중이며, 용당 항공 MRO 산업단지 역시 내년 12월, 2단계 사업이 준공되면 항공산업의 거점 단지가 완성단계에 이르게 됩니다.
그리고 각고의 노력으로 끌어낸 “항공부품 제조업 특별고용 지원업종 지정”은 고사 위기에 내몰렸던 항공부품 제조업계에 회생의 발판이 되었습니다.
항공기 부품의 개발과 수출 시 반드시 부품 시험·평가·인증을 위한 “항공기 복합재 시험평가 연구동”을 준공하여 우리 시 항공산업 생태계 조성에도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아울러 남해안 대표 해양관광 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전략사업들도 성과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2018년 4월 상업 운영 이후 225만 명이 다녀간 한려해상 대표 관광상품인 바다 케이블카의 명성을 이어나갈 경남 최초의 아라마루 아쿠아리움이 개장하였고, 편백숲이 우거진 자연휴양림은 바다와는 또 다른 매력적인 상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전국 최초로 관광단지 내 부지 일부 준공을 통해, 그간 지지부진하던 실안관광지 내 리조트형 호텔 건립을 위한 단초를 마련하였고, 지난 2014년 이후 끊겼던 사천-제주 간 바닷길을 7년 만에 다시 열었습니다.
그리고 삼천포 무지갯빛 생태탐방로 사업은 환경부 사업으로 확정되었고, 사남-정동 국도 대체 우회도로 사업은 국토교통부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사업으로 확정되었습니다.
또한, 우리 시 동·서 지역을 잇는 사천항공산업대교 건설사업은 국비 23억 원을 확보하여 실시설계 마무리 단계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런 대부분 사업은 우리 시의 핵심 사업들로서 수년 동안 노력의 결과로 그 결실을 맺었거나, 가시적성과가 나타난 것들입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이삼수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올 한해 사천시는 유독 시련과 성과가 동시다발적으로 많이 발생한 혼잡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국내·외 정세도 혼돈과 생태계 변화의 소용돌이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2022년 또한 빠르고 복잡한 정세가 지속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가 남긴 상처를 빠르게 극복하여 조기에 안전한 일상으로 회복하고, 다소 지체되었던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은 정상화해야 합니다.
특화된 도시 경쟁력과 발전 잠재력을 바탕으로 항공우주 분야와 해양관광 분야에서 확실한 비교우위를 선점해 나가야 합니다.
초고령화 사회 진입과 인구소멸 위기로 다가온 사회 구조적 변화와 위협에 대한 대응전략은 더 미룰 수 없는 과제가 되었습니다.
또한, 내년은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가 열리는, 정치적으로 아주 중요한 시기입니다.
시민들의 정치적 수요는 폭발할 것이고, 새로운 민선 시대를 위한 준비도 차질 없어야 할 중요한 해입니다.
오늘 2022년 예산안을 제출하면서 다시 새로운 사천 시대를 열어갈 내년도 시정 운영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민생 회복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코로나의 장기화로 인해 잃어버린 시민의 소중한 일상을 회복하고, 침체된 지역경제에 온기를 불어넣겠습니다.
빈틈없는 방역과 의료 대응체제를 갖추고 돌파 감염을 막기 위한 백신 부스터샷 접종에 만전을 기하고 일상 회복이 조기에 정착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제고하여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총 11억 원의 예산으로 노후시설 보수 등 시설 현대화를 추진하고, 34억 원이 투입되는 삼천포 수산시장 해수공급 사업을 통해 서부 경남 최대·최고의 청정 수산시장으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노란우산 희망장려금을 비롯한 소상공인 자립과 재기를 위한 지원 사업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무엇보다 고용 안전망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상생형 맞춤 일자리 지원에 총 56억 원에 이르는 사업비를 투입하여, 시민의 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활력 회복의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두 번째로 차별화된 비교우위 확보로 “항공·우주산업의 재도약”에 사활을 걸겠습니다.
먼저, 2022년 연말까지 경남항공 국가산업단지와 용당 항공 MRO 산업단지 2단계를 완공하여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항공산업의 중심 클러스터로 우뚝 서겠습니다.
정부의 MRO 이원화 육성 기조와 인천국제공항공사의 MRO 산업 진출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항공서비스(KAEMS)와의 협력과 지원을 확대하여 항공 MRO 산업이 조기 안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항공부품 검·인증 수수료 지원 사업은 지속해서 추진하고, 올해에 이어 항공업체의 긴급 지원 사업도 내년까지 이어 가겠으며, 중소 항공부품업체의 경쟁력을 높이고 항공부품 제조업과 항공산업 간 밸류-체인 구축에 힘쓰겠습니다.
내년 항공산업이 전(全) 세계적으로 다시 살아날 것에 대비하여 부품업체 마케팅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국토교통부의 우리 시 “드론 실증도시 선정”을 계기로 항공기의 미래인 무인기와 드론 산업도 새로운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환경과 자연의 가치에 집중한 “새로운 관광자원 개발”에 매진하겠습니다.
한려해상국립공원 내 5개의 섬을 연결하는 “삼천포 무지갯빛 생태탐방로 조성사업”은 바다의 가치를 재해석한 획기적 관광자원으로, 내년에는 사업이 본격 추진되도록 힘쓰겠습니다.
사천바다케이블카와 아쿠아리움, 편백휴양림은 다시 관광객이 넘치도록 마케팅을 강화하고, 실안관광단지 완성에 방점을 찍을 리조트형 호텔 건립사업은 1150억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민자 유치사업으로 2022년 착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신(新) 관광자원으로 각광 받는 관상어 육성사업은 56억 원이 투입되는 센터 건립을 내년 초 완료하고 내년 후반기 본격적으로 운영되도록 하겠습니다.
한려해상국립공원 공단과의 협업으로 추진하는 국립공원사무소 청사는 국비 65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어 내년 상반기 입주 예정이고,
해양안전 체험센터는 210억 원의 국비를 투입하여 내년 착공이 가능하도록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경남의 힐링 관광지로 선정되며 휴양지로 각광 받고 있는 비토섬의 쏙사귐 갯벌 체험장과 생태탐방로 조성사업은 44억 원이 투입되는 역점사업으로 내년에 완료하겠습니다.
120억 원이 투입되는 계획공모형 지역관광 개발사업인 사천 에어로 스페이스 파크 조성사업은 실시설계를 완료하여 내년에 본격 착공되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로 도시 인프라를 확장하게 될 대규모 SOC 조성 성과 도출에 노력하겠습니다.
지난 6월 민간사업자 선정으로 새로운 전기가 마련된 삼천포 구(舊)역사 도시개발사업은 2022년 상반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상업·유통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1136억 원이 투입되는 민자사업인 사천IC복합유통상업단지는 내년 상반기 분양공고를 하고 2023년 상반기에 준공되도록 하겠습니다.
고성그린파워와 약 5년간의 협상으로 이끌어낸 발전소 우회도로 개설사업은 2024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내년 상반기 착공하겠습니다.
그리고 국비 사업으로 1163억 원이 투입되는 사남-정동 국도 대체 우회도로 개설사업과 492억 원이 투입되는 사천항공산업대교 건설사업은 조속히 추진되도록 국비 확보와 행정절차 이행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또한, 도시재생사업인 바다마실 삼천포愛 빠지다와 큰고을 대방굴항 사업은 내년도 마무리하겠습니다.
시민의 문화 향유의 기회와 여가 선용의 저변을 확대할 사천시 최초의 시립도서관과 생활밀착형 국민체육센터 건립사업은 내년 착공하여 2023년 완공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로 모두가 함께 행복할 수 있도록 사회안전망 강화에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저소득층과 노인, 아동 등 취약계층을 위한 지역사회 안전망을 더욱 촘촘하게 엮어나가겠습니다.
취약계층의 최소한 생활 안정과 건강한 삶을 보장하고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를 더욱 꼼꼼하게 추진하여 도움이 필요한 시민이 복지 사각지대에 고립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적 관심과 돌봄이 필요한 노인과 장애인을 대상으로 경남형 커뮤니티케어 시범사업을 하여 지역복지 공동체의 가치를 실현하고, ICT와 연계한 통합돌봄 사업을 통해 어르신들 복지 수요에 발맞추어 가겠습니다.
영유아의 양육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각종 시책과 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선제적 조치들은 빠짐없이 우선으로 챙길 것입니다.
또한, 여성의 능력개발과 사회참여 기회의 확대로 양성평등 공감대를 형성하고, 워킹맘을 위한 보육시설 이용 확대와 여성 취업 지원, 다문화가족 통합서비스 지원 사업을 적극적으로 펼쳐 나가겠습니다.
여섯 번째로 인구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지속 가능한 도시 경쟁력 확보에 전력을 쏟겠습니다.
초고령화 사회인 우리 시의 실정을 반영하여 생활 밀착형 만성질환 예방과 관리에 힘쓰겠습니다.
ICT를 활용한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과 고혈압·당뇨병 Total 관리를 통해 시민의 자가건강관리 능력을 향상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오렌지 기억보따리 인지 강화사업, 인공지능 로봇 기반 치매 관리를 통해 지역사회 치매 극복 체계를 구축하여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겠습니다.
또한, 고령화로 인한 농·어촌의 침체와 생산성 저하를 극복하고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어촌뉴딜300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농·어업과 ICT(정보통신기술)와의 접목으로 농어촌의 혁신 역량과 체질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인재 양성을 위해 명품학교 육성과 글로벌캠프, 해외문화탐방, 인터넷 수능방송 수강 지원 등 교육 투자를 늘리겠습니다.
그리고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대응하고자 공공 Wi-Fi망을 확대하고 디지털 트윈 기반 3D 공간정보 구축사업과 자율주행의 필요조건이 될 측량 기준점 일원화를 추진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부진한 “대형 정책사업 재검증”을 통해 시정 방향과 목표에 더욱 집중하겠습니다.
계획 중인 산업단지나 대형 시설 사업을 대상으로 진행이 부진하거나, 당시와는 사회·경제적 여건이 변화되어 재검증이 필요한 사업들은 면밀히 검증하여, 미래세대의 부담을 줄이고 전략사업 집중도를 높이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이삼수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내년도 시정 방향을 뒷받침하기 위해 2022년 당초 예산은 전년도 당초예산 대비 1234억 원, 18% 증가한 8250억 원으로 대폭 확장하여 편성했습니다.
이는 예산 규모의 85%를 의존 재원으로 확보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든든한 지원을 동력 삼아, 전(全) 직원이 국·도비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 얻어낸 우리 모두의 성과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내년에는 이월예산을 포함한 재정 규모 1조 원 시대를 열고 향후 몇 년 이내에 순 예산 규모 1조 원 시대에 안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럼 2022년 새로운 사천을 준비하는 내년도 예산의 분야별 주요 편성 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사회안전망 확보와 시민의 삶과 밀접한 사회복지 분야에 전체 예산 규모의 26%에 달하는 2113억 원을 편성했습니다.
우리 시 미래 전략산업인 항공산업의 거점이 될 MRO 산업단지 등의 조성과 도시 인프라 구축에 1371억 원을 편성했고, 문화예술·관광 분야에는 지난해보다 92억 원이 증액된 433억 원을 배정했습니다.
농·어촌의 고령화를 극복하고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농림해양수산 분야에는 지난해보다 241억 원 증액한 1053억 원을 편성했습니다.
또한,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한 상·하수도 사업과 탄소 중립에 대응하기 위한 환경 분야에는 886억 원, 시민의 생명을 지킬 재난 안전 분야에 206억 원, 미래 인적자원 육성을 위한 교육 분야에 143억 원을 투자합니다.
그리고 시민 건강 증진을 위한 보건 분야에 164억 원, 교통 및 물류 분야에 320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2022년 예산안은 한정된 재원의 범위에서 시민의 삶과 직결되는 일상의 안전, 풍요로운 문화와 복지, 지역경제 회복에 중점을 두고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특히나 어려운 현시대를 극복하고, 시민 한 분 한 분의 희망과 염원을 담아 다시 새로운 사천으로 도약하기 위한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단 한 푼도 가볍게 생각하지 않고 꼭 필요한 곳에 우선순위, 선택과 집중, 그리고 효율성의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고민하고 또 고민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끝이 보이지 않고 길게 드리웠던 코로나의 그늘에서 벗어날 희망이 비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추진 중인 단계적 일상 회복은 내년 초 안정적으로 정착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마지막까지 코로나19의 종식을 위한 시민 여러분들의 협조와 지원이 절실합니다.
마지막 고삐를 당겨주시기를 바랍니다.
사천시는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오직 시민들의 힘과 응원을 믿고 우리 시 전략산업 분야의 차별화된 압도적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며, 시민의 삶은 더욱더 나아질 수 있도록 매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삼수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우리 사천시는 시련과 도전의 시대를 지나고 있습니다.
길고도 힘든 이 여정은 시의회와 집행기관이 함께 헤쳐나가야만 합니다.
존경하는 의원님들의 변함없는 성원으로 우리 시 현안 정책들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힘을 함께 모아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다가오는 2022년은 임인년(壬寅年)으로 검은
호랑이의 해입니다.
흑호(黑虎)는 강하고 열정적이며 큰 야망을 기필코 이루어낸다고 합니다.
꿈꾸시는 큰 야망, 내년에는 꼭 이루시고 건강하고 행복한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이삼수

홍민희 시장 권한대행님,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의사 진행을 위하여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예」 하는 위원 있음)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장 이삼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장 이삼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2021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22년도 세입·세출예산안을 종합심사하기 위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사항으로써 사전에 협의한 대로 김경숙 의원, 김규헌 의원, 김여경 의원, 김영애 의원, 김행원 의원, 전재석 의원, 최동환 의원 이상 일곱 분을 예산결산특별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경숙 의원 외 여섯 분의 의원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장 이삼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시장 권한대행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2021년 12월 21일 제3차 본회의 시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고자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일괄 요구하는 사항입니다.
본 안건을 발의한 의원을 대표하여 김경숙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김경숙 의원

건설항공위원회 소속 김경숙 의원입니다.
제258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중 시장 권한대행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관해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우리 의원들이 집행기관의 주요현안사업과 관련하여 추진사항과 향후 계획 등을 면밀하게 파악하여 더욱 발전적인 방안을 찾기 위하여 「사천시의회 회의규칙」 제72조의2 규정에 따라 2021년 12월 21일 제3차 본회의 시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고자 시장권행대행, 행정복지국장, 문화관광국장, 안전도시국장, 항공경제국장, 보건소장, 농업기술센터소장, 기획예산담당관, 공보감사담당관, 혁신법무담당관의 출석을 일괄 요구하고, 이하 관련 실과소장은 시정질문서와 함께 별도 출석 요구하기로 하는 것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들께서는 본 의원의 제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이삼수

김경숙 의원님, 수고 많았습니다.
그러면, 시장 권한대행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 김경숙 의원의 제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장 이삼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순서에 따라 김행원 의원, 박종권 의원을 서명의원으로 선출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장 이삼수

다음은 상임위원회별 안건심사를 위하여 12월 2일부터 12월 5일까지 4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58회 사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중 제1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12월 6일 오전 11시에 개의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